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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과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수여학위명 : 공학석사, 공학박사
  • 사무실 : 국제캠퍼스 전자정보대학 2층 203호
  • TEL : (031) 201-2566
  • FAX : (031) 202-1723
  • E-Mail : (031) 202-1723
  • Homepage : http://ce.khu.ac.kr

교육목적

컴퓨터공학과는 IT강국을 선도할수 있는 창의력과 전문성을 갖춘 글로벌 컴퓨터공학 인재양성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컴퓨터공학 전문지식 습득과 정보화 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글로벌 사회에서 각 분야 리더로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원천핵심 기초기술에 대한 학습을 바탕으로 지식기반 사회에서 요구되는 능력을 키운다. 또한, 기술적 문제를 공식화 하고, 첨단 공학 도구를 사용하여 실험을 설계하고 수행함으로써 당면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배양하며, 공학적 윤리의식을 갖추고 미래가치를 창출하며 산업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그 세부적인 목표로 한다.

개황 및 연혁

http://ce.khu.ac.kr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네트워킹 미래인터넷, 모바일네트워킹, 무선네트워킹, 센서네트워크, 통신망운용관리, 네트워크보안 등을 연구한다.
데이터베이스 유비쿼터스 데이터처리, 행위인식, 생물정보학(Bioinformatics), 데이터 웨어하우징, 온라인 분석처리(OLAP), 데이터 마이닝,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등을 연구한다.
데이터베이스 및 지식 공학 유비쿼터스 데이터베이스, 그리드 데이터베이스, 생물정보학(Bioinformatics), 데이터 웨어하우징, 온라인 분석처리(OLAP), 데이터 마이닝,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등을 연구한다.
모바일 컨버전스 이동통신, 무선 광대역 통신, 유무선 통신 서비스, 네트워크기반 지능형 모바일서비스 등을 연구한다.
모바일&임베디드 시스템 3G & 4G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Vertical Handoff & Mobile IP, 임베디드 시스템 & 소프트웨어, 임베디드 리눅스, RTOS, 저전력 에너지 효율 시스템, 센서네트워크 등을 연구한다.
미디어 멀티미디어/영상처리(Image Processing) 패턴인식, 연산지능, 신경회로망 동영상 데이터 압축처리 신호처리 등을 연구한다.
소프트웨어 공학 소프트웨어 재사용, CASE 통합 도구론,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설계론 등을 연구한다.
실시간 멀티미디어 시스템 실시간컴퓨팅, 실시간 멀티미디어응용, 분산시스템, 실시간 CORBA, 실시간 JAVA 등을 연구한다.
알고리즘 알고리즘 설계 및 분석, 최적화, 문서 표준화 등을 연구한다.
인터넷 컴퓨팅&보안 시스템 유비쿼터스 환경에 필요한 위한 S/W Infra를 구축하여, 네트워크로 연결된 슈퍼 컴퓨터, 클러스터, 모바일 단말, 센스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컴퓨팅 자원을 연동(convergence)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미들웨어, 인터페이스, 프로토콜에 대한 연구한다.
정보통신 컴퓨터네트워크, 통신프로토콜, 초고속 멀티미디어통신 차세대 통신망등을 연구한다.
지능시스템 인공지능, 인터넷보안, 지능로봇시스템 등을 연구한다.
컴퓨터 비젼 통합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발도구, 영상처리, 컴퓨터 그래픽스, 주택보안, 영상처리를 위한 VLSI 설계 등을 연구한다.
컴퓨터아키텍쳐 및 뉴럴네트워크 컴퓨터 구조 및 VLSI,병렬처리, 신경망, 음성처리, 패턴인식을 연구한다.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Asad Masood Khattak 조교수 공학박사 경희대학교 컴퓨터공학 Knowledge Management, Ontology Engineering, Semantic Web asad.masood@oslab.khu.ac.kr
BRIAN J. D AURIOL 조교수 공학박사 뉴브런즈윅대학교 컴퓨터과학 비쥬얼라이제이션, 병렬 컴퓨팅 모델 dauriol@oslab.khu.ac.kr
Donghai Guan 조교수 공학박사 경희대학교 컴퓨터공학 Machine Learning, Ubiquitous Computing donghai@oslab.khu.ac.kr
Tran Hoang Nguyen 조교수 공학박사 경희대학교 컴퓨터공학 Communication networks nguyenth@khu.ac.kr
박광훈 교수 공학박사 케이스웨스턴리저브대학교 전자공학, 응용과학 패턴인식, 연산지능, 영상처리, 동영상 데이터 압축 처리, 신호처리 ghpark@khu.ac.kr
송영재 명예교수 공학박사 명지대학교 전산학 소프트웨어 재사용, CASE 통합 도구론,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설계론, 컴포넌트기반 소프트웨어개발 yjsong@khu.ac.kr
유인태 교수 공학박사 도쿄대학 정보통신 컴퓨터네트워크, 인터넷 통신, 네트워크보안, 무선LAN itryoo@khu.ac.kr
이성원 조교수 공학박사 경희대학교 컴퓨터공학 이동통신, 무선 광대역 통신, 유무선 통신 서비스 drsungwon@khu.ac.kr
이승규 조교수 공학박사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컴퓨터공학 컴퓨터비전 seungkyu@khu.ac.kr
이승룡 교수 공학박사 일리노이공과대학교 컴퓨터과학 실시간컴퓨팅, 실시간 멀티미디어응용, 분산시스템, 실시간 CORBA, 실시간 JAVA sylee@oslab.khu.ac.kr
이영구 부교수 공학박사 KAIST 컴퓨터과학 유비쿼터스 데이터베이스, 그리드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웨어하우징, 온라인 분석처리(OLAP), 데이터 마이닝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yklee@khu.ac.kr
이현수 교수 공학박사 게이오대학 전기공학 병렬 계산기, 신경망 컴퓨터 VLSI 시스템 설계 leehs@khu.ac.kr
전석희 조교수 공학박사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 햅틱스, 가상현실 jeon@khu.ac.kr
정병수 교수 공학박사 조지아공과대학교 컴퓨터과학 병렬 데이터베이스 처리, 시스템 성능 평가, 데이터 웨어 하우징, 지식 추출 방법론, 정보 모델링 jeong@khu.ac.kr
정태충 교수 공학박사 KAIST 전산학 인공지능, 인터넷보안, 지능로봇시스템 tcchung@khu.ac.kr
조진성 부교수 공학박사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 유비쿼터스 컴퓨팅, 무선모바일네트워크, 임베디드 시스템 chojs@khu.ac.kr
채옥삼 교수 공학박사 오클라오마주립대학교 전기 및 컴퓨터 이동물체 검출 및 추적, 주택보안시스템, 컴퓨터 인털액션 영상센싱 기술, 영상기반 컴퓨터그래픽스, 의료영상처리, 치과용 PACS 시스템, 치아 3차원 재구성, 영상처리 소프트웨어 표준화 및 재사용, 실사기반 아바타 oschae@khu.ac.kr
한치근 교수 이학박사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교 컴퓨터과학 알고리즘 설계 및 분석, 최적화, 문서 표준화 cghan@khu.ac.kr
허의남 교수 공학박사 오하이오대학교 전산학 실시간컴퓨팅, 그리드컴퓨팅, 클라우드컴퓨팅, 네트워크보안 johnhuh@khu.ac.kr
홍충선 교수 공학박사 게이오대학 정보통신 미래인터넷, 모바일네트워킹, 무선네트워킹, 센서네트워크, 통신망운용관리, 네트워크보안 cshong@khu.ac.kr

※ 아래 교육과정은 2016~2017학년도 교육과정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대학원 홈페이지 개편 관련 최종 교육과정은 추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교육과정

이수구분 과목명 개요 학점
선택 연구 프로젝트
(Research Project)
각 전공분야별로 전문성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그 내용을 발표하도록 하여 최근의 전산학의 흐름을 파악하도록 한다. 3
선택 프로그래밍 언어 특론
(Advanced Programming Language)
Concurrent Programming Language, Object Oriented Programming등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발생된 기본 개념들을 설계개념과 구현 기법을 중심으로 다룬다. 3
선택 프로젝트계획 및 관리론
(Project Planning and Management)
소프트웨어 개발처럼 불확실성이 내재하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시스템정의, 타당성조사, 개발계획작성, 개발비용산정 및 프로젝트 관리시스템에 대해서 다룬다. 3
선택 소프트웨어품질 관리론
( Software Quality Management)
s/w 개발 후 구조적 방법에 의해 그것의 품질을 보증할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에 관한 방법론을 공부한다 3
선택 객체지향소프트웨어설계론
(Object Oriented Software Design)
객체지향 설계는 처리만 모듈화 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와 처리를 모두 모듈화 하여 데이터객체와 처리조작을 상호 연결하는 설계 기법이다. 특히, Eiffel, C++, Ada를 통하여 객체지향설계 방법론 및 추상화, 정보은폐, 모듈화, 데이터설계, 구조설계 등을 다룬다. 3
선택 소프트웨어시스템 테스팅 기법
(Software System Testing Technique)
결함이 많은 소프트웨어는 상품가치가 없으므로 미리 소정의 기능을 다하도록 각종 구조적 테스팅 기법을 다룬다. 3
선택 시스템 개발 방법론
(System Development Methodologies)
전산화대상 시스템의 현상을 정확히 분석하여 설계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Methods와 Tools 그리고 Technologies을 다룬다. 3
선택 컴포넌트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Component-Based Sofrware Development)
소프트웨어의 재사용과 개발의 적시성을 제공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의 부품화,분산화,통합화 그리고 개방화를 지원하며, 이질적인 컴포넌트를 효과적으로 분류,유통,조립하는 기술과 방법을 다룬다. 3
선택 클라이언트/서버 소프트웨어 개발특론
(Advanced Client/Server Software Development)
분산컴퓨팅 환경 하에서 네트워크 트래픽의 집중화와 프로세싱의 과중으로 시스템 성능이 크게 저하하는 데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는 분산객체 클라이언트/서버 모형 및 구성 요소들을 다루고 Java기반의 대표적인 웹 어플리케이션 아키텍쳐들과 구현방법을 다룬다. 3
선택 소프트웨어 공학 특론
(Advanced Software Engineering)
새로운 시스템설계의 설계전략, 설계개념, 개발환경 및 개발도구에 대한 Case Study를 통하여 최신의 설계기법을 다룬다. 3
선택 소프트웨어 프로토타이핑
(Software Prototyping)
목적으로 하는 복잡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전에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중요한 기능부분을 조기에 만들어 요구에러를 발견하고, 최종제품을 만들기 전에 성능 확인을 위한 모형을 만드는 기법 및 도구에 대하여 다룬다. 3
선택 계산기 구조 특론
(Advanced Computer Architecture)
범용 계산기의 메모리 계층 구조, 입출력 시스템 구조, 제어장치 및 각종 프로세서의 설계 기법을 익히며 RISC, VLIW머신등 고성능 컴퓨터의 구조를 학습한다. 3
선택 VLSI 시스템 설계기법
( Introduction to VLSI System Design)
초집적 회로 시스템의 top-down 및 bottom-up 설계방법을 익히며, custom-chip, gate-array 상에 구현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VHDL의 작성법과 각종 설계 tool 사용법을 익혀 실제적 시스템 설계 구현으로 접근한다. 3
선택 신경회로망 컴퓨터
(Neural Network Computer)
인간 뇌의 구조 및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기존 뉴로모델의 학습과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응용 및 구현방법을 익힌다. 특히 신경 시뮬레이터의 작성법과 뉴로 하드웨어 구성법에 대한 관련내용을 취급한다. 3
선택 병렬 처리 알고리즘
(Parallel Processing Algorithm)
병렬처리를 위한 그래프 알고리즘, 정렬, 검색, 매트릭스 연산등의 효율적인 병렬 알고리즘을 다루며, 병렬 알고리즘의 최적화, 병렬성 향상기법, 성능 평가 등을 익힌다. 3
선택 병렬 컴퓨터
(Parallel Computer)
병렬컴퓨터의 구조 설계에 관한 일반적 지식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초 병렬 컴퓨터, 병렬 프로세서 아키텍쳐, 병렬 처리용 계산기 언어와 개발환경 등 장래의 정보사회에 핵이 되는 고성능의 새로운 병렬처리 컴퓨터 아키텍쳐를 연구한다. 3
선택 VLSI 컴퓨터 아키텍쳐
(VLSI Computer Architecture)
파이프라인 및 병렬처리 수법을 기초로 VLSI 컴퓨터 아키텍쳐 알고리즘 및 설계구현을 다루며 3차원 VLSI 아키텍쳐, 과학 기술 분야의 고속처리 응용 등 차세대의 고성능 계산기 아키텍쳐에 대한 연구를 주제로 한다. 3
선택 인지과학 분석론
(Cognitive Science Analysis)
인간과 계산기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를 전반적으로 다루며, 인간의 정보처리의 기초인 인지과학의 학문적 배경을 기초로 계산기의 유연한 지적처리기능을 갖는 설계구현 기술을 익히고 인공 신경회로망의 접근을 다룬다. 3
선택 뉴로컴퓨팅 특론
(Topics in Neurocomputing)
신경회로망 컴퓨터에서의 뉴로모델과 관련하여 새로운 신경망 구조 및 학습방법, 다양한 응용의 구현방법 등을 연구한다. 3
선택 인공지능특론
(Advanced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의 실제적응용에 사용될 기계학습, 휴리스틱 탐색, 추론 등을 배우며, 응용 분야들의 예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다룬다. 3
선택 컴퓨터 이용교육
(Computer Based Education)
멀티미디어와 인터넷 시대에 교육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 교육 패러다임을 배우고,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작성하기 위한 저작도구를 습득하고, 실제 코스웨어를 CD-ROM으로 제작하는 과정을 배운다. 또한 인터넷을 이용해 효과적인 교육자료 배포법을 배운다. 3
선택 전문가 시스템
(Expert System)
전문가시스템의 개요를 다룬 후, 전문가 시스템의 특성, 분야, 도구 및 실례들을 공부한다. 또한 불확실성 처리 및 지식습득도 다룬다. 3
선택 휴리스틱 탐색
(Heuristic Search)
인공지능 관련 문제의 특성을 알아보고, 문제해결의 주요 방식인 탐색에 의한 인공지능 문제 해결할 때 어떻게 휴리스틱을 발견하고, 어떻게 최적화를 하며, 기존의 메타 알고리즘인 유전자 알고리즘, 시뮬레이티드 어넬링, 타부 써치 등을 활용할지를 배운다. 또한 진리유지문제 및 제약조건 만족문제 등을 다룬다. 3
선택 인터넷 특론
(Advanced Internet)
인터네트워킹의 개념, 구조, 프로토콜을 최신정보를 포함해 다루며, 각 응용분야에 따른 자료 표현 및 전송 방법들을 다룬다. 웹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구축과 자바기술 등 실습을 통해 익히고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3
선택 자연어 처리
(Natural Language Processing)
형식언어와 자연어의 특징을 알아본 후 한국어 및 영어의 구문분석기 및 파싱방법 등을 다룬다. 기계번역과 한글처리도 다룬다. 3
선택 지식공학 특론
(Advanced Knowledge Engineering)
지식의 표현과 처리를 배운다. 특히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을 배우며, 대용량 데이터베이스로부터의 지식추출을 배운다. 지식의 응용방법과 튜닝방법도 다룬다. 3
선택 기호논리학
(Symbolic Logic)
논리학의 역사와, 술어논리를 배운다. 자동증명 및 추론을 위한 레졸루션을 다루며, 논리 프로그램언어인 PROLOG를 익히고 과제를 수행한다. 3
선택 디지털 신호 처리
(Digital Signal Processing)
Z-transform, Discrete Fourier Transform, Discrete Cosine Transform, 디지털 영상신호와 음성신호 처리를 위한 필터설계 설계 이론을 공부하고, 이들 이론을 영상자료와 음성자료 처리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
선택 디지털 영상 처리
(Digital Image Processing)
Image sampling, image transformation, image compression, image restoration, image filtering, edge detection, region segmentation 등을 포함한 영상처리 이론을 공부하고, 영상처리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기존의 알고리즘들을 분석하고 새로운 알고리즘을 작성하는 실습을 병행한다. 3
선택 컴퓨터 그래픽스 특론
(Advanced Computer Graphics)
그래픽 입출력 장치와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기본 요소들을 소개하며 2D 및 3D 변환, 은선 및 배면 제거, shading이론을 실습과 병행하여 강의한다. 3
선택 컴퓨터비젼 응용
(Applications of Computer Vision)
영상으로부터 2D와 3D 물체에 관한 정보를 추출하고 표현하는 알고리즘들을 공부하고 이를 이용한 물체인식, 부품검사, 시각적인 컴퓨터 인터페이스 시스템 구축방안을 연구한다. 3
선택 영상자료처리
(Image Data Processing)
영상처리와 관련된 기본이론을 복습하고, 영상자료의 압축/복원, 내용기반 영상 자료 검색, 컴퓨터그래픽스를 위한 영상처리 이론을 실제 응용 사례와 함께 공부한다. 3
선택 음성처리
(Speech Processing)
디지털 음성정보처리와 관련된 이론과 음성신호의 디지털 모델들을 소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음성압축, 음성인식, 화자인식에 관하여 살펴본다. 공부한 이론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위하여 실습기회도 부여된다. 3
선택 패턴인식
(Pattern Recognition)
통계적(statistical), 구문론적(Syntactical), 구조적(structural), 신경망을 이용한 패턴인식에 관한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이들을 영상인식에 적용하는 사례를 공부한다. 3
선택 컴퓨터비젼 특론
(Advanced Computer Vision)
컴퓨터비젼과 관련된 기본이론을 복습하고, 이를 산업 부품 검사, 문서처리, 침입자 감지 및 추적, 내용기반 영상 검색 등과 같은 응용 시스템에 적용하는 사례를 공부한다. 3
선택 계산이론특론
(Advanced Computability and Unsolvability)
본 과목은 전산이론의 기본 이론을 이루는 계산이론에 관해서 알아본다. 기본적인 집합, 관계, 함수에 대하여 익히고, 유한 오토마타, 언어 및 튜링 기계에 대해서 공부하며, 각각의 상호관계에 대하여 고찰한다. 3
선택 그래프 및 네트워크이론
(Graph and Network Theory)
실생활의 많은 응용을 포함하고 있는 그래프 및 네트워크이론의 내용들을 소개하고 실제적인 문제의 해법을 고찰한다. 경로문제, flow 문제, coloring 문제, search 문제 등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서 연구한다. 3
선택 알고리즘 응용
(Applications of Algorithms)
이론적으로 확립된 알고리즘들을 실생활의 현실적인 문제에 적용하여 그 경과를 관찰하도록 한다. 응용을 통하여 보다 효과적인 알고리즘의 연구를 도모한다. 최근의 논문들을 중심으로 이론적인 내용보다는 실제적인 내용에 충실하도록 한다. 3
선택 알고리즘설계 및 분석특론
(Advanced Algorithms Design and Analysis)
알고리즘의 대표적인 형태를 그리디 방법, 다이내믹 방법, Divide & Conquer 방법을 통해서 고찰한다. 다양한 알고리즘들의 복잡도 분석을 통하여 상호 비교가 가능하도록 하며, 새로운 문제에 대한 알고리즘 개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
선택 복잡도 이론
(Complexity Theory)
전산과학분야의 문제들은 크게 P와 NP 문제로 구분될 수 있다. 주로 NP 문제들에 대해서 그 문제들에 대한 분류를 살펴보고, 정의 및 변환 관계, 해결 알고리즘들에 대해서 고찰한다. 3
선택 정보통신알고리즘
(Algorithms for Telecommunications)
최근의 정보통신의 발달로 기존에는 존재하지 않던 많은 새로운 문제들이 출현하고 있다. 통신망설계, 통신 제어, 스케쥴링 등 본질적으로 어려운 문제로 분류되는 많은 문제의 출현을 새로운 알고리즘의 고안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 문헌을 통하여 정보통신 분야에서 대두되는 알고리즘의 응용을 고찰한다. 3
선택 전자상거래 특론
(Advanced Electronic Commerce)
최근의 전자상거래에서 요구되는 기본 기술들을 인터넷기술, 보안, 데이터베이스, 문서관리 측면에서 연구하고, 기반 기술들의 통합을 통하여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알아본다. 3
선택 정보기술특론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y)
눈부신 정보분야의 기술 발전은 기업의 활동의 대부분을 정보기술에 의존하게끔 만들었다. 새로운 정보기술이 기업활동과 어떠한 관계를 갖고 있는지 고찰하고, 새로운 정보기술의 출현을 예상하도록 한다. 3
선택 컴퓨터이용공학
(Computer Aided Engineering)
컴퓨터에 관련된 최신의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신기술을 습득하고, 그것을 이용한 시스템의 구현, 발전방향을 연구하도록 한다. 3
선택 실시간/멀티미디어 시스템 개론
(Introduction to Real Time/Multimedia System)
비디오 및 이미지 압축방법, 실시간 개념, 멀티미디어 운영체제, 멀티미디어 통신 시스템, 멀티미디어 파일시스템, 멀티미디어 표현 및 저작기법, 멀티미디어그룹웨어 등에 대하여 배운다. 3
선택 스케줄링 개론
(Introduction to Scheduling Theory)
Flow Shop 스케줄링, Job Shop 스케줄링, 주기적 태스크 스케줄링, 비주기적 태스크 스케줄링, 고정 우선순위 스케줄링, 동적 우선순위 스케줄링 이론 등에 대하여 배운다. 3
선택 운영체제 특론
(Advanced Operating System)
스케줄링, 자원할당, 동기화, 비동기화, 병행제어, 병행프로그래밍, 교착상태, 메모리관리, 가상메모리관리, I/O 시스템, 보안, 인터럽트 등의 고급 운영체제 개념에 대하여 배운다. 3
선택 고장허용 시스템
(Fault Tolerant Systems)
고장 회피, 고장 감지, 매스킹 중복, 동적 중복 이론, forward 회복, rollback 회복, 고장 주입, 예외 처리, 고장허용 소프트웨어, 고장허용 하드웨어 등에 대하여 다룬다. 3
선택 병행 프로그래밍
(Concurrent Programming)
상호배제, 세마포어, 모니터, 공유 변수 기반 동기화기법, 메시지기반 동기화기법, 분산 종료기법, 비결정성, Ada, Concurrent C언어에 대하여 공부한다. 3
선택 실시간 컴퓨팅원론
(Principle of Real-Time Computing)
실시간 스케줄링, 실시간 명세화 기법, 실시간 운영체제 통신, 실시간 언어,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실시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등의 기본 개념에 대하여 배운다. 3
선택 분산시스템
(Distributed System)
Remote Procedure 호출,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클락 동기화, 상호배제, 분산 교착상태, 분산스케줄링, 쓰레드, 자원할당 정책, 분산 공유메모리, 분산 파일시스템 등에 대하여 배운다. 3
선택 컴퓨터 시스템 성능평가
(Computer System Performance Evaluation)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평가 방법론과 유용성을 소개하고 확률모델, 큐잉이론, 컴퓨터 시스템의 모델, 컴퓨터 네트워크 모델에 대해서 고찰한 후에 성능을 분석한다. 3
선택 정보 검색론
(Information Retrieval)
정보 검색 시스템의 구현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기 위하여, 정보 저장 구조, 정보 여과(Information Filtering) 기법, 문서의 구성 방법 및 사용자 질의의 생성 및 해석 기법 등에 관련된 기술 및 이론을 다룬다. 3
선택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현론
(Database System Implementation)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현과 관련된 기술을 습득하기 위하여, 데이터베이스 언어의 설계, 트랜잭션 관리 기법, 동시성 제어 기술, 보안 및 회복 기법 등에 개념과 이들을 구현하는 기술 및 이론을 다룬다. 3
선택 고급 데이터베이스
(Advanced Database)
ER 모델링 및 릴레이셔널 데이터 모델을 중심으로 한 데이터베이스 설계 이론과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현 기술을 다루고,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등 회신 데이터베이스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한다. 3
선택 컴퓨터 시뮬레이션
(Computer Simulation)
Stochastic System 들에 대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설계하고,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한 올바른 분석을 할 수 있는 지식의 습득을 위하여, 확률 함수 값이 생성 방법, Discrete-event 시뮬레이션 모델링 등과 더불어 CSIM 시뮬레이션 패키지의 사용 방법을 다룬다. 3
선택 분산 데이터 베이스
(Distributed Database)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축에 관한 기술 및 이론의 습득을 위하여,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분산 데이터베이스 질의어의 처리, 분산 트랜잭션의 관리, 분산 동시성 제어 기술 등과 더불어 분산 처리 기술의 최근 동향을 다룬다. 3
선택 병렬 데이터 베이스
(Parallel Database)
각종 병렬 컴퓨터의 구조적 특징과 병렬 컴퓨터에서의 데이터베이스 처리에 관련된 기술 및 이론의 습득을 위하여, 병렬 데이터베이스 알고리즘, 자료의 분할, 부하 균등 방법, 병렬 입출력 등과 더불어 병렬 데이터베이스 기술의 최근 동향을 다룬다. 3
선택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Object-oriented Database)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기술의 습득을 위하여, 객체지향 데이터 모델링,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및 설계, 그리고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의 응용과 관련된 기술 및 이론을 다룬다. 3
선택 고급 데이터베이스 응용
( Advanced Database Application)
데이터베이스의 응용 분야에 대한 신기술을 습득하기 위하여 최근 활용되는 데이터 웨어하우징 및 데이터 마이닝 등에 대한 이론 및 기술을 다룬다. 3
선택 통신소프트웨어개발특론
(Advanced Communication Software)
실제 통신 시스템에서 운용되는 통신 소프트웨어의 구현을 위한 설계 기법 및 개발 기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이를 위하여 통신 소프트웨어의 계층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고찰한 후, 실제 통신 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구현을 수행하므로서, 관련 기술의 실질적인 기술 습득을 함양한다. 3
선택 이동통신공학
(Mobile Communication Engineering)
아날로그 및 디지털 셀룰라 통신 시스템, 페이징 시스템 및 TRS 등의 현재 제공되는 각종 이동통신 시스템의 이해와 함께, IMT2000, FPLMTS, UMTS, WATM 등의 차세대 이동 통신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 그리고 상호 관계에 대하여 고찰한다. 3
선택 네트워크구조
(Network Architecture)
LAN, MAN, WAN등의 유선 네트워크 구성과 관련된 주요 기술에 대하여 연구하므로서 ATM, B-ISDN, FDDI, DQDB 및 IEEE 계열 LAN 표준에 대한 이해와 이를 응용한 컴퓨터 네트워크의 구축 방법에 대하여 고찰한다. 3
선택 프로토콜공학
(Protocol Engineering)
통신 프로토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에 대하여 파악한 후에 SDL과 같은 표준화 된 도구를 이용하여 실제로 통신 프로토콜을 설계하고, 설계한 통신 프로토콜을 수학적인 모델을 통하여 검증하는 방안에 대하여 고찰한다. 3
선택 멀티미디어통신시스템
(Multimedia Communication Systems)
통신 시스템에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에 대하여 네트워크 측면과 함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적인 기술을 연구한다. 특히, 현재 표준화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통신 프로토콜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차세대 멀티미디어 통신 시스템에 대한 응용력을 함양한다. 3
선택 분산처리시스템
(Distributed Processing Systems)
통신 시스템에 기반한 분산 처리 시스템을 클라이언트와 서버 구조를 중심으로 하여 연구한다. 이를 통하여, 분산 처리 시스템을 지원하는 통신 기술과 함께 분산 처리 시스템을 응용한 주요 통신 표준안과 서비스들에 대하여 고찰한다. 3
선택 큐잉이론
(Queuing Theory)
통신 시스템에 대하여 모델링하고 성능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중요한 접근 방안인 대기 이론에 대하여 연구한다. 이를 통하여 M/M/1과 같은 단순한 모델로부터 복잡도가 높은 통신 시스템의 모델링 및 성능 분석 능력을 개발한다. 3
선택 통신시스템시뮬레이션특론
(Advanced Communication System Simulation)
컴퓨터를 이용한 통신 시스템의 성능 평가 및 분석을 위한 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이를 통하여 컴퓨터 시스템의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주요 도구들과 도구의 활용 방안, 그리고 신뢰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기법을 습득한다. 3
선택 네트워크시스템 설계특론
(Advanced Network Systems Design)
컴포넌트 설계 방법론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시스템을 설계 할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대규모 소프트웨어 life cycle 관리, 인터넷, ATM 망 등의 서비스 및 망의 제어 관리 응용 소프트웨어용 컴포넌트의 설계, 분석, 구현 기술등을 OMT, UML 등의 설계방법론을 이용하여 익히며, 세미나 및 프로젝트등을 통하여 분산 컴포넌트로 구성된 네트워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능력을 배양한다. 3
선택 광대역 네트워크 특론
(Advanced Broadband Networks)
다양한 멀티미디어 트래픽들에 만족할 만한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기 위한 네트워크 기반 기술인 초고속 네트워킹 기술들을 검토한다. 특히, 초고속 액세스 네트워크와 코아 네트워크 구축 기술을 비롯하여 ATM, Frame Relay, Gigabit Switching System, Next Generation Internet 기술 등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 본다. 과목 진행은 강의와 세미나 및 과제 부과를 통하여 해당 분야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정립할수 있도록 하며, 과목 이수 후 수강생은 초고속 광대역 정보통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함과 동시에 상기 각 네트워크에 대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한 성능 분석이 가능한 수준에 이르도록 한다. 3
선택 이동통신망특론
(Advanced Mobile Network)
이동통신망의 구성 및 동작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필요한 각 요소기술을 파악한다. 또한 차세대 이동통신망의 발전방향을 예측하여 연구주제를 선정한다. 3
공통 논문지도 I
(Thesis Research I)
학위 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공통 논문지도 II
( Thesis Research II)
학위 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공통 논문지도 III
(Thesis Research III)
학위 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학과내규

제 1 장 총칙
(목적) 본 내규는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칙,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칙 시행세칙 및 경희대학교 일반 대학원 내규가 정하는 바에 따라 컴퓨터공학과 내규를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장 입학시험

제 1 조 (입학전형위원회의 구성)
입학전형위원회는 대학원 주임교수와 그 외의 교수 6 인의 총 7 인으로 한다. 6 인은 교수회의에서 추천한다. 단, 전형 위원은 면접일을 기준으로 정년 예정일이 2년 이내의 교수는 전형위원이 될 수 없다.

제 2 조 (석사과정, 석?박사 통합과정 전형기준)
석사과정 및 석?박사 통합과정의 전형기준은 다음과 같이 서류심사 점수 100 점과 면접 점수 100 점의 총 200 점으로 정한다.

제 1 항 (서류심사 항목과 배점) 서류심사 항목과 배점은 다음과 같다.
① 학사과정 컴퓨터공학 전공 관련 과목 평균평점 20 점
② 학사과정 컴퓨터공학 전공 주요 과목 평균평점 20 점
③ 기본 점수 60 점

제 2 항 (서류 심사 총점의 계산)
서류심사 성적 총점은 ③의 기본점수와 ①과 ②의 합으로 한다.

제 3 항 (면접 항목과 배점) 면접 항목과 배점은 다음과 같다.
① 전공지식 및 창의력 25 점
② 학문적 태도 및 성취가능성 25 점
③ 외국어 능력 25 점
④ 인성 25 점

제 4 항 (면접 점수 총점의 계산) 전형위원 7 인의 점수의 평균값을 면접 점수로 한다.
① 면접 항목 별 면접 점수 부여 시 TOEFL/TOEIC 등 공인 어학시험 성적 제출자에게는 과 교수회의를 통하여 외국어 능력 항목 점수에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다.
② 면접 항목 별 면접 점수 부여 시 학부 또는 대학원 석사 재학 당시 논문 발표자 및 게재자에게는 과 교수 회의를 통하여 전공지식 및 창의력 항목 점수에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다.
③ 면접 항목 별 면접 점수 부여 시 희망 지도 교수와의 상담을 통한 구체적인 연구수행 계획을 제출한 자에게는 과 교수 회의를 통하여 학문적 태도 및 성취가능성 항목점수에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다.

제 3 조 (박사과정 전형기준)
박사과정의 전형기준은 다음과 같이 서류심사 점수 100 점과 면접 점수 100 점의 총 200 점으로 정한다.

제 1 항 (서류 심사 항목과 배점) 서류심사 항목과 배점은 다음과 같다.
① 학사과정 컴퓨터공학 전공 관련 과목 평균평점 10 점
② 학사과정 컴퓨터공학 주요 과목 평균평점 10 점
③ 석사과정 컴퓨터공학 관련 과목 평균평점 20 점
④ 기본점수 60 점

제 2 항 (서류심사 총점의 계산)
서류심사 성적 총점은 ④의 기본점수와 ①~③의 합으로 한다.

제 3 항 (면접 항목과 배점) 면접 항목과 배점은 다음과 같다.
① 전공지식 및 창의력 25 점
② 학문적 태도 및 성취가능성 25 점
③ 외국어 능력 25 점
④ 인성 25 점

제 4 항 (면접 점수 총점의 계산)
전형위원 7 인의 점수의 평균값을 면접 점수로 한다.
① 면접 항목 별 면접 점수 부여 시 TOEFL/TOEIC 등 공인 어학시험 성적제출자에게는 과 교수회의를 통하여 외국어 능력 항목 점수에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다.
② 면접 항목 별 면접 점수 부여 시 학부 또는 대학원 석사 재학 당시 논문발표자 및 게재자에게는 과 교수 회의를 통하여 전공지식 및 창의력 항목 점수에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다.
③ 면접 항목 별 면접 점수 부여 시 희망 지도 교수와의 상담을 통한 구체적인 연구 수행 계획을 제출한 자에게는 과 교수 회의를 통하여 학문적 태도 및 성취가능성 항목 점수에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다.

제 4 조 (석사과정 예약입학제)
대학원 입학을 계획하는 학부 학생들의 대학원 조기 적응과 대학/대학원 교차 학점제 운영, 그리고 우수 인력 유치의 목적으로 학부 4 학년생 대상 대학원 예약 입학제를 운영하며, 전형기준은 다음과 같이 서류심사 점수 100 점과 면접 점수 100 점의 총 200 점으로 정한다.

제 1 항 (서류심사 항목과 배점) 서류심사 항목과 배점은 다음과 같다.
① 학사과정 컴퓨터공학 전공 관련 과목 평균평점 20 점
② 학사과정 컴퓨터공학 전공 주요 과목 평균평점 20 점
③ 기본 점수 60 점

제 2 항 (서류 심사 총점의 계산)
서류심사 성적 총점은 ③의 기본점수와 ①과 ②의 합으로 한다.

제 3 항 (면접 항목과 배점) 면접 항목과 배점은 다음과 같다.
① 전공지식 및 창의력 25 점
② 학문적 태도 및 성취가능성 25 점
③ 외국어 능력 25 점
④ 인성 25 점

제 4 항 (면접 점수 총점의 계산)
전형위원 7 인의 점수의 평균값을 면접 점수로 한다.
① 면접 항목 별 면접 점수 부여 시 TOEFL/TOEIC 등 공인 어학시험 성적 제출자에게는 과 교수회의를 통하여 외국어 능력 항목 점수에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다.
② 면접 항목 별 면접 점수 부여 시 학부 또는 대학원석사 재학 당시 논문 발표자 및 게재자에게는 과 교수 회의를 통하여 전공지식 및 창의력 항목 점수에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다.
③ 면접 항목 별 면접 점수 부여 시 희망 지도 교수와의 상담을 통한 구체적인 연구수행 계획을 제출한 자에게는 과 교수 회의를 통하여 학문적 태도 및 성취가능성 항목점수에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다.


제 3 장 종합시험

제 1 조 (시험 과목)
종합시험 시험과목은 아래와 같다.
제 1 항 석사과정의 종합시험 과목은 컴퓨터 관련 전공과목, 멀티미디어 관련 전공과목, 정보통신 관련 전공과목 등의 총 세 과목으로 한다. 세부 시험 과목은 해당 대학원생이 지도 교수와 협의하여 결정한다.
제 2 항 박사과정의 종합시험 과목은 컴퓨터 관련 전공과목, 멀티미디어 관련 전공과목, 정보통신 관련 전공과목 등의 총 세 과목으로 한다. 세부 시험 과목은 해당 대학원생이 지도 교수와 협의하여 결정한다.

제 2 조 (응시 자격)
제 1 항 석사과정은 대학원 전공과목 18 학점을 이수하여야 종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제 2 항 박사과정은 대학원 전공과목 24 학점을 이수하여야 종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제 3 조 (출제)
과목별 종합시험은 해당 과목을 담당하였던 교수가 출제한다. 이 교수가 강사이거나 기타 사정으로 출제가 어려운 경우는 학과 교수 회의를 거쳐 따로 정할 수 있다.

제 4 조 (채점 및 합격 판정)
제 1 항 채점은 출제교수가 한다.
제 2 항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은 각각 종합시험 3 과목 모두를 과목 별로 각각 80/100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야 종합시험을 합격한 것으로 한다.

제 5 조 (시험 및 응시 시기)
종합시험은 한 학기에 한번, 5 월 첫 주 금요일에 실시한다.

제 6 조 (재시험)
제 1 항 석사 과정의 경우 종합 시험에 불합격한 자에게는, 다음 번 시행되는 종합시험 시행 시 불합격한 해당 과목을 다시 보는 재시험의 기회를 최대 1 회 준다.
제 2 항 박사 과정의 경우 종합 시험에 불합격한 자에게는, 다음 번 시행되는 종합시험 시행 시 불합격한 해당 과목을 다시 보는 재시험의 기회를 최대 2 회 준다.
제 3 항 재시험의 문제는 원래 시험의 문제와 다를 수 있으며, 역시 80/100 이상을 획득하여야 합격한 것으로 한다.

제 7 조 (수험료)
재시험을 포함하여 종합시험을 응시할 때는 과목별로 소정의 수험료를 낸다.


제 4 장 박사학위 자격 심사 및 공청회 규정
경희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는 다음과 같은 학과내규에 의해서 박사학위논문 제출 자격심사 및 공청회를 진행한다. 박사학위 심사를 요청하는 사람은 반드시 아래와 같은 내용을 만족시켜야 하며 이를 만족시키지 못한 경우 박사학위 심사대상에서 제외된다.

제 1 조 (공청회 자격심사)
제 1 항 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자는 사전공청회 이전에 경희대학교 박사학위 졸업 기준 및 컴퓨터 공학 전공의 논문발표 실적 요구점수를 만족시켜야 한다.
제 2 항 경희대학교 졸업 기준 및 논문 발표 실적 요구 점수는 다음과 같다.
① 전공시험의 합격
② 제 2 외국어 시험의 합격
③ 논문 발표실적 요구점수 만족 (제 3 조 (논문실적)의 기준에 따름)

제 2 조 (박사학위 논문 공청회)
제 1 항 공청회 자격심사를 통과한 학생에 대하여 공청회를 실시한다.
제 2 항 해당학기 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자는 3월 말 또는 9월 말까지 공청회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제 3 항 공청회에서는 박사 논문 청구심사 개시의 자격 유무를 결정한다.
제 4 항 공청회를 위한 논문발표 심사 결과 재직교수 (안식년 및 장기휴직 교수제외) 2/3 이상의 찬성을 얻은 경우에만 박사학위 논문 심사에 들어갈 수 있다.

제 3 조 (논문실적)
제 1 항 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자는 사전공청회 이전에 SCI급 논문 제 1 저자 1편을 포함하여 300%이상 논문 실적을 가져야 함을 기본으로 한다. 단, SCI급 논문이 없는 경우 400%이상의 논문실적이 있어야 한다.
제 2 항 심사대상이 되는 국내외 학회지 및 학술발표회지는 교수회의의 심사를 거쳐 반드시 공인된 학술지 및 학술발표회임을 인정받아야한다.
제 3 항 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자는 반드시 제 1 저자로서 SCI급 또는 국내학술지에 한편 이상을 게재하여야 한다. 단, 지도교수가 제 1 저자이고 청구자가 제 2 저자인 경우 청구자를 제 1 저자로 인정한다.
제 4 항 제 3 항의 규정을 만족하는 자로서 제 1 저자가 아닌 논문 실적 100%를 제 1 항의 300% 또는 400%를 채우는데 사용할 수 있다.
제 5 항 학회지 논문이 현재 심사중인 상태인 경우는 박사학위 청구논문을 심사할 수 있다. 단, 청구논문심사 개시 전까지 논문게재 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제 6 항 전체 교수회의를 거쳐 동일한 내용의 논문이 여러 학회지 및 학술발표회에 기재된 경우 이를 한편으로 인정할 수도 있다.
제 7 항 발표논문에 따른 점수산정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SCI급(SCIE 포함) : 180%
② 국내외 전문 학회지 : 100%
③ 국제학술대회 : 50%
④ 국내 학술대회 : 10%
⑤ 교내 논문지 발표논문은 점수로 인정하지 않는다.
⑥ 국내 학술대회의 경우는 3회 이하를 점수로 산정한다.
상기 발표점수는 발표자, 지도교수를 포함한 2 인을 우선으로 하고, 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자가 3 인인 경우는 전체점수의 70%만을 점수로 부여하며, 4인인 경우는 50%, 5인 이상인 경우는 30%를 부여한다. 단, 청구자가 제 1 저자가 아닌 경우 전체점수에서 3 인 저자는 35%, 4 인 저자는 25%, 5 인 이상 저자는 15%를 부여한다.
제 8 항 기타 필요한 논문청구 및 연구실적 심사는 교수회의 의결을 거쳐 인정할 수 있다.
제 9 항 모든 논문은 지도교수의 승인을 득한 실적으로 발표하여야 한다.

제 4 조 (적용 대상)
상기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규정안의 적용은 2004 학년도 1 학기 박사과정 및 석박사 통합과정 입학자부터 적용한다.

제 5 조
본 박사학위 자격 심사 및 공청회 규정에서 언급하지 아니한 사항은 대학원 학칙에 따른다.


제 5 장 운영위원회 및 교육과정개편

제 1 조 (조직)
운영위원회는 대학원 주임교수와 그 외의 교수 4 인의 총 5 인으로 한다. 4 인은 교수회의에서 추천한다.

제 2 조 (원칙)
운영위원회는 학과의 제반 사항에 대해서 심의하고, 특히 급변하는 교육환경과 국가인력 수요를 고려하여 매년 1회 10월 셋째 주에 교육과정을 심의하고, 필요하면 개정을 학과에 건의한다.

제 3 조 (개정절차)
운영위원회의 추천에 의하여, 컴퓨터공학과 전임교수회의 만장일치로 개정한다.


제 6 장 외국인 유학생 특별 교육 과정

제 1 조
대학원 컴퓨터공학과에 입학한 석사 및 박사과정 외국인 유학생은 컴퓨터공학과에서 개최하는 외부 전문가 또는 외국인 교수의 특강을 전공주임교수가 별도로 정한 회수 이상 참석해야 졸업논문 심사를 받을 수 있다.

제 2 조
대학원 컴퓨터공학과에 입학한 석사 및 박사과정 외국인 유학생은 대학원 또는 국제교류처에서 개설하는 한국어 및 한국문화 관련 2 강좌(예: 한국 언어 문화의 이해)를 필히 이수하여야 한다.


제 7 장 장학금

제 1 조 (장학생 선발 원칙)
과에 배정된 인원을 전공을 안배하여, 각 전공 지도 교수의 추천을 받아 주임교수가 확정한다.


부 칙
본 규정은 2000년 12월부터 시행한다.

부 칙
본 규정은 2001년 12월부터 시행한다.

부 칙
본 규정은 2002년 12월부터 시행한다.

부 칙
본 규정은 2003년 10월부터 시행한다.

부 칙
본 규정은 2004년 12월부터 시행한다.

부 칙
본 규정은 2005년 09월부터 시행한다.

부 칙
본 규정은 2007년 01월부터 시행한다.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송영재 (인) 이현수 (인) 채옥삼 (인) 정태충 (인) 한치근 (인) 이승룡 (인) 정병수 (인) 유인태 (인) 홍충선 (인) 박광훈 (인) 조진성 (인) 이영구 (인) 허의남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