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울캠퍼스

닫기

국제캠퍼스

닫기

시각정보디자인학과 Department of Visual Information Design

  • 수여학위명 : 디자인학 석사
  • 사무실 : 국제캠퍼스 예술·디자인대학관4층 407호
  • TEL : (031) 201-3489
  • FAX :
  • E-Mail :
  • Homepage : http://gskh.khu.ac.kr/

교육목적

지식정보화 시대의 다양한 시각적 요구를 능숙하게 소화 할 수 있는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하며, 아울러 창의성을 바탕으로 혁신적 시각정보 디자인(Visual Information Design)을 개발할 줄 아는 선도적 디자인 리더를 기르고자 한다. 또한, 미래 지향적인 문화 산업으로서 시각 정보 디자인의 부가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토록 하며, 시장경제 환경 속에서 디자인의 유기적 활용 가능성을 충분히 터득한 과학적 사고력, 효율적 응용력, 미적 조형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한다. 특화된 교육 시스템을 기반으로 미래 산업과 시장 지향적 마케팅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토록 하며, 나아가 본 학과의 교육목표와 연계성이 있는 인접 학문 분야 및 산업체와 학제적, 실무적 교류를 강화하여 졸업생들이 디자인 실무에 능률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실용성 있는 교과과정을 추구한다.

개황 및 연혁

http://gskh.khu.ac.kr/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광고 디자인 광고 디자인 이론 및 창작 연구
아이덴티티 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관한 연구
인터랙티브 디자인 인터랙티브 디자인 이론 및 제작기법 연구
일러스트레이션 일러스트레이션의 역할 및 이미지와 문화 연구
전자 출판 디자인 전자 출판 디자인에 관한 연구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임헌혁 교수 문학석사 중앙대학교 시각디자인 광고디자인, 타이포그래피 imhyo@khu.ac.kr
장미경 교수 디자인학 서울대학교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meekyungjang@
정수진 부교수 MS,석사 Pratt Institute 시각디자인 편집디자인, 웹디자인 soo@khu.ac.kr
김형석 조교수 디자인학, 석사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 designer@khu.ac.kr
황순재 조교수 MS,석사 Pratt Institute 시각디자인 컴퓨터그래픽, 인터렉티브 디자인 soonjaeh@hotmail.com 

※ 아래 교육과정은 2016~2017학년도 교육과정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대학원 홈페이지 개편 관련 최종 교육과정은 추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교육과정

이수구분 과목명 개요 학점
전공 필수 그래픽 디자인사와 문화
(History of Graphic Design & Culture)
역사적 디자인 작품과 문화 그리고 사상을 관찰하여 디자인의 흐름을 정립하고 미래디자인을 창출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과 동시에 전개될 미래 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바탕을 마련한다. 3
전공 필수 디자인 기호학
(Design Semiotics )
사회 내에서의 기호들이 삶을 연구하는 과학이라면 디자인에서의 기호론은 시각적 대상이 되는 시스템의 공시적 구분에 대한 형식적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의 시각 언어로서 기호이론을 디자인뿐만 아니라 건축, 영화, 광고, 만화, 제품 디자인 등에 이르는 일체의 문화적 현상에 폭넓게 수용되고 있으며 본 과목에서는 이를 적합한 과정을 거쳐 결집하고 해석해 보는 데 그 의미가 있다. 3
전공 선택 타이포그래피 분석
(Analysis of typography)
문자의 새로운 글꼴 개발(FontDesign)에서부터 편집디자인(EditorialDesign)에 이르기까지 문자를 사용하는 제반 디자인 과정을 다루게 되며 아울러 문자와 시각디자인의 관계성 및 새로운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전개 방법을 분석적 감성으로 해석하는 방법론을 연구한다. 3
전공 선택 멀티미디어 연구
(Research on Multimedia Design)
에니메이션제작과영상촬영,편집등동적인시각정보를 논리적이고감성적으로체계화하여표현하는 과정이며종합적매체를통한다양한시각적표현을 연구한다. 3
전공 선택 광고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Advertising Communication Design)
시각적 정보전달 및 의사교류의 수단을 유기적으로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써 매스미디어와 연계한 광고 홍보매체 디자인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되며, 소비자 심리 및 마케팅이론을 배경으로 한 시각적 디자인방법론을 연구한다. 3
전공 선택 디자인 마케팅
(Design Marketing)
모든 디자인 활동은 커뮤니케이션 목표에 따른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한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목표는 마케팅 목표에 의해서 컨트롤 되므로 먼저 마케팅 흐름의 전반에 대하여 이해함으로써 전략적 사고에 의한 전술적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도움을 주는 학문이다. 3
전공 선택 시각디자인 발상연구
(Visual Design Methods & Research)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여러 가지 기법과 시각화의 대안제시 방법을 모색하며 포스터, 편집, 광고, 포장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표현의 다양한 가능성을 연구하게 된다. 3
전공 선택 이미지 비평과 세미나
(Image critique and seminar)
이과정은 이미지에 대한 이해와 개개인의 창의적인 관점을 학생들이 개발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동아시아나 샤머니즘적 문화뿐 만 아니라 20세기와 21세기의 현대 디자인을 다양한 문화적 관점에 의해 재구성 해 본다. 학생들은 디자이너 로써의 자신 뿐 만 아니라 이미지에 대한 편견을 다른 각도로 연구해보고 새롭게 해석해본다. 3
전공 선택 크로스 컬쳐 디자인 연구
(Research on Cross Cultural Design)
크로스 컬츄얼 디자인(CCD) 은 "다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통한 문화간의 이해와 소통을 이끌어내는 디자인" 으로 서로 다른 문화와 문화가 만났을 때 생기는 창의적인 상승작용과 하이브리드를말한다. 특히 크로스 컬츄얼 디자인에서는 다문화 커뮤니케이션이 초래할 수 있는 부정적 양상을 최소화하고 긍정적 효과를 최대화 하기 위해서는 다름에 대한 존중과 새로운 해석, 그리고 일상생활 에서의 그 가치 실현이 요구된다. 3
전공 선택 시각디자인 연구 방법론
(Concept of Design & Research)
디자인 콘셉트의 유출 방법과 콘셉트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여 디자인 방향 설정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하며, 독창적 이미지 창출을 위한 개념을 정립함에 있다. 3
전공 선택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분석
(Analysis of Visual Communication)
시각적 의사소통 매개체를 디자인하는 시각디자인(visual Design)은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통해서 그 목적이 달성되므로 소비자의 감성과 메신저(messenger)의 요구가 효과적이며 손쉽게 합일점을 찾는 기법을 부단히 탐구하여야 하며, 그러한 요구를 적합한 방법으로 시각화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한다. 3
전공 선택 디지털 디자인 방법론
(Methodology of Digital Design)
컴퓨터의 시스템과 프로그램의 개발로 인해 on-line 디자인에서 컴퓨터를 응용한 시각 창조 행위는 이미지 제작 기법 등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또한 디지털 디자인이 가져오는 보다 다양하고 효율적이며 정교한 디자인의 가능성에 주목하게 되었고, 보다 섬세한 수준의 그래픽 기법이 가능해 지고 있다. 이에 본 수업은 새로운 창조, 다양한 디자인 도전, 확장되는 시장 상황에 따라 대처할 수 있는 디지털 시대의 디자인 방법론을 제시하고 연구하게 된다. 3
전공 선택 기업 이미지 디자인 연구
(Study of Corporate Identity Design)
조사에 입각한 기업 이미지 개선 방향을 연구하며 국내외 우수한 CI 개발 사례를 분석하여 독자적인 유형을 제시하도록 한다. 또한 Basic System과 Application System의 조직화 방법 및 Manual 관리 의 실제적 효율화를 거두는 기법을 연구한다. 3
전공 선택 영상 매체 디자인
(Design Study of Visual Media)
2D, 3D 애니메이션 (Animation)과 동영상으로 표출되는 모든 시각화의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 실무현장 방문 등을 통하여 실제 촬영 및 편집 작업을 구사해 봄으로써 세 부적인 제작 과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여 이론적 배경도 함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3
전공 선택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패키지디자인
(Brand Identity & Package Design)
제품 개발의 프로세스에서 선도적 기능을 하는 머챈다이징(Merchandising)과 B.I를 적용한 포장디자인의 이론과 실제적 방법론을 연구하며 창의성 있는 작품 제작을 추구한다. 3
전공 선택 편집디자인 분석 및 연구
(Analysis of Editorial Design)
독자에게 시각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는 과정으로서 편집디자인의 가독 성강화 기법과 사진 및 일러스트레이션, 책의 인쇄와 제본 방식 등의 구조적 기법을 포괄적으로 이해토록 한다. 또한 사회문화적 환경과 기술적 변화의 다양성을 파악하고, 나아가 더욱 확대되어 가는 디자인 매체의 현 상황을 조사, 분석하여 편집디자인의 프로세스를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3
전공 선택 논문지도Ⅰ,Ⅱ,Ⅲ
(Thesis ResearchⅠ,Ⅱ,Ⅲ)
학위청구논문의 주제 선정과 논지 구성 등이 합리적이며 체계적으로 진행되도록 지도한다. 0

학과내규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본 내규는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칙 및 경희대학교 학위 수여 규정에 의거하여 시각정보디자인학과의 계속적인 발전을 위한 실천 내용이다.
제2조(과정)
① 본 대학원 석사 과정은 시각정보디자인학과이다.
② 교과 과정은 시각정보디자인학과 교수 회의의 심의를 거쳐 정하고, 대학원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는다. 시각정보디자인학과 교수 회의는 학문의 발전과 변화에 부응하도록 2년에 1회 이상 교육 과정을 검토하여 그 결과를 대학원장에게 보고한다. 

제3조(학점 관리 및 수업 진행 )
각 과목의 담당 교수가 개강 시 강의 계획과 학점 평가 방법을 명확히 학생들에게 주지시킨 후 절대 평가에 의한 철저한 학점 관리를 시행한다. 


제2장 입학시험 및 지도 교수 선정

제1조(입학 시기) 
대학원 학칙 및 세칙에 의하여 입학 시기는 매 학기 개시일로 하며 입학 전형은 매년 1회 또는 2회에 걸쳐 신입생을 선발한다. 
제2조 (입학 자격)
본 대학원의 석사 학위 과정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자격을 갖춘 사람으로서 입학시험의 면접과 서류 심사에 합격하여야 하며, 면접시험 시 연구 실적물(포트폴리오, 작품 슬라이드 및 사진 등)을 제출하여야 한다.
① 국내외 4년제 대학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한 자
② 상기 내용과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받은 자


제3장 학점 취득

제1조(학점 취득) 
석사학위 과정의 총 취득 학점은 최소 24학점 이상이며, 매 학기 9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다. 단, 논문지도학점은 이에 포함되지 않는다.


제4장 논문 지도

제1조(논문 주제 결정 및 지도 교수 선정)
경희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에 입학한 모든 대학원생은 1개월 이내에 전공 분야 및 연구 주제를 결정한 후 학과장에게 제출한다. 이에 대한 사항은 교수회의에서 결정하여 지도 교수를 배정 받은 후 연구를 진행한다. 

제2조(학위 논문 심사) 
① 석사 학위 청구 논문을 심사 받기 한 학기 전에 학위 논문 개요를 작성한 후 학과장에게 제출하고, 학과장은 학과 교수 회의에 회부하여 논문 심사를 위한 학위 논문 제출 여부를 결정한다. 
② 심사 교수는 학과 교수 3명을 선임하여 학위 논문 심사에 참여토록 한다.

제3조(학위 논문 발표) 
학위 논문은 지도 교수와 공동으로 학회에서 발표 후 학회지에 게재를 원칙으로 한다. 

제4조(부 논문 발표) 
학위 논문 제출을 위한 부 논문은 학위 논문 제출 이전까지 지도 교수와의 공동 연구로 국내 학회지 이상의 전문 학술지에 1편 이상 발표한다. 


제5장 논문 제출 자격시험
① 전공 시험은 전공 선택 3과목 이상에 대하여 필기 및 구술시험으로 실시한다. 
② 전공 시험은 석사 과정 1차 학기 시에도 응시가 가능하다.
③ 전공 선택 과목을 결정하여 신청한 후 학과장의 허가를 얻어 응시할 수 있다. 
④ 전공 종합 시험의 문제는 해당 과목 담당 교수가 출제, 평가한다. 
⑤ 전공 시험에 불합격한 과목은 재학 연한 내에 논문을 제출할 수 있는 기한이 초과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재응시할 수 있으며, 전공 시험의 합격자는 전 과목을 합격한 자로 한다. 
위의 자격 조건을 충족하지 않을 경우에는 논문 제출 자격시험을 볼 수 없다. 


제6장 논문 제출
① 중앙 도서관 학위 논문실 제출
가. 도서관 홈페이지의 학위 논문 제출 시스템을 통한 온라인 제출
나. 학위 논문 원문 파일 온라인 제출 후 인쇄본 논문 8부를 도서관에 제출하며(기존 인쇄본 논문 8부 및 원문 파일 디스켓 1부 제출), 온라인 제출 확인서와 인쇄본 논문 8부(하드커버 5부 이상)를 도서관에 제출한다.

② 대학원 행정실 제출
가. 도서관 논문 제출 후 수령한 인수증
나. 학위 논문 표제지 사본 1부(학과 및 전공 기재)
다. 심사 위원 날인 인준지 사본 1부


제7장 장학금
장학생은 선발은 학과에 배정된 인원 범위 내에서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아 학과장이 대학원에 상신토록 한다.


제8장 부칙 
① 본 규정은 시각정보디자인학과의 교수 회의에서 결정 후 즉시 그 효력이 시행된다. 
또한 본 내규는 시각정보디자인학과의 교수회의의 결정에 의해 개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