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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영화학과 Department of Film & Theatre

  • 수여학위명 : 연극영화학석사
  • 사무실 : 국제캠퍼스 예술·디자인대학관 B158
  • TEL : (031) 201-3394
  • FAX :
  • E-Mail :
  • Homepage : http://gskh.khu.ac.kr/

교육목적

연극영화학과 대학원 석사과정은 학부 교육을 바탕으로 연극 및 영화의 전문가와 연구자의 자질 획득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연극사와 이론, 영화사와 이론을 학습하면서 개인의 진로에 따라 학문 연구와 창작 실습을 주요 교과과정으로 삼으며, 궁극적으로 세계와 인간을 향하여 휴머니즘에 바탕을 둔 학문적 발언과 창작적 표현을 숙련하는 것을 그 교육 목적으로 한다.

개황 및 연혁

2013년 일반대학원 연극영화학과 대학원 석사과정 개설
2013년 일반대학원 응용예술학과 대학원 박사과정 개설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연극 창작 정극, 뮤지컬, 실험극 등에 관한 연기 및 공연 기획, 학부와 합동 공연 등
연극사 및 연극이론 연극 이론을 바탕으로 이론적 탐구와 연극역사에 대한 학문적 연구
영화 창작 드라마, 다큐멘터리, 실험영화 등에 관한 이론적 학습과 창작 실습
영화사 및 영화이론 영화이론을 바탕으로 영화역사에 대한 학문적 연구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김재성 정교수 Master of Fine Arts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Production in Film and Video 영화제작연출 magic@khu.ac.kr
김정호 부교수 Master of Fine Arts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Film & video 극영화 연출 및 제작 kafa1006@khu.ac.kr
김학민 부교수 Doctor of Musical Arts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뮤지컬 연출 뮤지컬 연출 hakminkk@khu.ac.kr
이영란 정교수 문학석사, 박사수료 New York University, Tisch School of Arts Department of Performance Studies,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연기, 연극학 연기 및 공연학 pegasus@khu.ac.kr
이효인 부교수 박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화이론 영화사 및 이론 yhi60@khu.ac.kr
김재성 교수 Master of Fine Arts Production in Film and Video Production in Film and Video 영화제작연출 magic@khu.ac.kr
김정호 부교수 Master of Fine Arts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Film & video 극영화 연출 및 제작 kafa1006@khu.ac.kr
김학민 부교수 Doctor of Musical Arts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뮤지컬 연출 뮤지컬 연출 hakminkk@khu.ac.kr
이영란 교수 문학석사, 박사 New York University, Tisch School of Arts Department of Performance Studies,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연기, 연극학 연기 및 공연학 pegasus@khu.ac.kr
이효인 교수 박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화 이론 영화사 및 이론 yhi60@khu.ac.kr

※ 아래 교육과정은 2016~2017학년도 교육과정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대학원 홈페이지 개편 관련 최종 교육과정은 추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교육과정

이수구분 과목명 개요 학점
선택 독립 프로젝트1
( Independent Project 1)
개인의 세부전공에 따른 지도교수의 맞춤형 지도로 진행하는 석사논문 및 석사창작을 위한 준비 프로그램. 외부수주의 연구/제작의 프로젝트나 산학프로그램을 연계 시킬 수도 있음 6
선택 독립 프로젝트2
(Independent Project 2)
개인의 세부전공에 따른 지도교수의 맞춤형 지도로 진행하는 석사논문 및 석사창작을 위한 준비 프로그램. 외부 수주의 연구/제작의 프로젝트나 산학프로그램과의 연계 가능. 독립프로젝트 1과 연관될 수도 있고 별도의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도 있음 6
선택 한국영화사 세미나
(Korean Film History Seminar)
일제 시기부터 현재까지 한국영화의 역사를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여러 연구사적 쟁점을 도출하여 세미나를 통한 심화 학습과 개인별 연구를 한다. 6
선택 영화학 연구
(Film Studies)
고전적 영화 이론부터 작가주의, 모더니즘 영화, 페미니즘, 포스트모던 영화이론, 탈식민주의 등 영화 연구에 걸친 여러 이론 등을 학습하여, 향후 연구의 기본 이론의 토대를 조성한다. 6
선택 현대영화 연구
( A Study of Contemporary Film)
1960년대 누벨바그를 기준으로 고전영화와 현대영화의 차이점과 그 변화과정에 대한 학습과 함께, 현대영화를 특징짓는 개념과 경향을 탐구한다. 3
선택 영화사 비교연구
(Comparative Studies of Film History)
일국의 영화사는 독자적인 변화과정과 외부 영향에 의한 변화과정 등 모두를 포함하고 있다. 한국영화사 역시 그러한데 특히 일본영화를 비롯하여 한국영화에 영향을 끼친 타국의 영화와 비교하여 연구한다. 3
선택 영화미학 연구
( A Research of Film Aesthetics)
영화 창작의 개인적 방식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여러 영화적 입장 가운데 위치시키고 이를 이론화한 후 직접 보다 정교한 논리 위에서 창작에 적용하는 실습을 한다. 3
선택 영화작가와 마스터 비교연구
(Comparative Research of 'Author and Master ')
독창적 영화 작가들과 장르 영화 대가 감독들의 작품들의 비교 분석하면서 세계 영화계의 큰 흐름을 이해하고, 학생 개인의 창작적 좌표를 재정립하는 계기로 삼는다. 3
선택 창작과 분석세미나
( Seminar on Film Making and Analysis)
개별 창작 작품에 관해, 창작과 비평, 작가와 장인, 팝아트, 페미니즘, 포스트모더니즘, 탈식민주의 등 여러 영화적 쟁점에 견주어 이루어지는 합동 분석 세미나 3
선택 DRAMATIC WRITING 이론과 응용
(Principles and Application of Dramatic Writing)
기존 영화들의 내러티브를 창작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장편시나리오 창작을 한다. 3
선택 고급프로덕션 연구
(Advanced Studies on Production)
영화프로덕션의 핵심요소인 CINEMATOGRAPHY, 리허설 테크닉, 스테이징 이슈들에 대한 심화연구 3
선택 포스트 프로덕션
( Post Production)
편집, 사운드, Visual Effect , 디지털 보정 등으로 구성되는 후반작업에 대한 최신의 경향 및 이슈에 대한 총체적 탐구 3
선택 연극학 연구
(Method for Theatre and Drama Research)
연극학 문헌 연구를 위한 연구 방법론들을 소개하고, 연극학 연구의 실제를 위해 문헌 연구의 사례들을 살펴본 다. 연극학의 범위가 소리와 움직임을 포괄하는 복합공연 장르로 확대되면서 새롭게 대두된 연극학 문헌 연구의 신경향들을 포괄한다. 3
선택 현대공연연구
(Seminar for Contemporary Performing Arts)
근대연극이 현대연극으로 변화해가는 역사적 과정을 추적하면서 현대연극을 특징짓는 텍스트 해체적 성향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살펴본다. 텍스트를 대신하는 소리 언어와 몸짓 언어의 새로운 부각과 이를 통해 대두된 다양한 형태의 실험적 성향의 공연 형태들을 살펴본다. 3
선택 복합공연매체 연구
(Seminar for Contemporary Performing Arts)
말과 몸짓, 소리, 영상 등 다양한 표현 수단들을 동원한 복합 공연 장르들을 소개하고, 각 장르들이 표현 수단들을 어떤 식으로 운영하는지 살펴본다. 동양의 다양한 형태의 가무극 및 인형극, 서양의 오페라와 오페레타, 뮤지컬 등을 포괄하여 각 장르들의 매체적 특성을 개괄한다. 3
선택 음악극 분석 세미나
( Analysis for Musical Theatre Works)
음악극을 서양 뮤지컬, 오페레타, 오페라, 동양 및 한국의 전통 가무극 등으로 구별하여, 각 음악극 장르들의 음악적, 극적 특성들을 살펴본다. 음악극 분석을 위해 통합 (integrity) 및 해체 (dis-integrity) 의 개념 등의 분석의 틀을 소개하고,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작품들의 분석을 시도한다. 3
선택 동시대 음악극 세미나
(Seminar for New Music Theatre)
스티븐 손하임, 조나단 라슨 등의 현대 영미 뮤지컬과 제라르 프레귀르빅, 리차드 콕시앙뜨 등의 현대 프랑스 뮤지컬 등, 1970년대 이후 영미권과 프랑스 등지에서 새롭게 대두된 동시대 서양 뮤지컬 작품들의 음악적 특성과 대본의 컨셉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작품들의 특성을 미시적으로 연구한다. 3
선택 뮤지컬 양식론 및 역사
(Style and History of Western Musical Theatre)
서양 뮤지컬의 나라별, 시대적 흐름을 음악 및 대본, 무대 등의 양식적 특성에 따라 구획하고, 각 스타일에 해당하는 대표적 작품들의 음악적, 극적 특성들을 연구한다. 북 뮤지컬과 댄스 뮤지컬, 뮤지컬 코메디 등 전통적인 뮤지컬 양식들과 더불어, 메가 뮤지컬, 컨셉 뮤지컬, 넌 버벌 뮤지컬 등 신개념들을 포괄한다. 3
선택 뮤지컬 작품론
( Research for Musical Theatre Works)
길버트와 설리번, 로저스와 해머스타인 2세에서 시작되는 서양의 근현대 뮤지컬 역사에서 대표적인 작곡, 작사가들의 기념비적 작품들을 선별하여, 각 작품들에서 운용되고 있는 음악적 특성과 대본, 가사의 극적 장치들을 살펴본다. 3
선택 공연학 세미나Ⅰ
( Performance Studies Seminar I)
탈 텍스트적, 퍼포먼스적 공연들이 지배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는 오늘날의 공연 양상은 문학 위주의 연극학 개념에서 벗어나 인류학, 사회학, 심리학 등의 사회과학적 방법론을 빌어 연극의 개념과 연구분야를 확장시킨 공연학적 시각을 필요로 한다. 본 과목은 이러한 공연학의 개념과 내용, 연구대상과 범위, 공연학 용어해설 등, 공연학에 대한 전반적인 양상을 다룬다. 3
선택 연기론Ⅰ
(Acting Theory I)
시대사조별 공연양식의 변천에 따른 다양한 연기양식을 살피고, 이성을 중시했던 고대와 근대를 벗어나 정신/신체 연기의 이원성이라는 토대에서 출발하는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시스템, 리 스트라스버그의 메소드 등을 통한 재현적 연기양식, 그리고, 골든 크레이그나 메이어홀드의 생체역학 등 신체적 표현을 중시하는 비재현적 연기양식 등을 살핀다. 3
선택 아방가르드 퍼포먼스
( Avant Garde Performance)
마리네티의 미래주의 선언으로부터 시작된 20세기 초 유럽의 아방가르드 운동, 즉, 실험극운동의 토대가 되었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바우하우스, pop art, 환경예술 등에서의 퍼포먼스 양상을 다룬다. 3
선택 동·서양 전통연희 특수연구
(Eastern and Western Performance)
한국의 굿, 탈춤; 중국의 경극; 일본의 노, 가부끼; 인도의 카타칼리 등, 동·서양 전통연희의 공연미학, 연기기법, 공연양식 등을 비교 분석한다. 3
선택 실험극 연출론
(Experimental Theatre Directing)
1960년대 미국 뉴욕을 중심으로 펼쳐진 환경연극, 구조주의 연극 등의 실험극 운동(American Alternative Theatre)의 사회·정치적 배경과 아울러, 사회변혁의 도구로서의 예술운동에 앞장서고, 다양한 연출기법과 연기미학의 단초를 제공했던 연출가들의 철학과 작품세계, 연출기법 등을 면밀히 살펴본다. 3
선택 응용연극 세미나
( Applied Theatre Seminar)
기업현장이나, 다문화가정, 저소득층, 여성 등의 특정그룹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 기존의 연극, 퍼포먼스기법과; 토론연극, 상황극, 역할극 등의 TIE, DIE, Creative Drama등의 교육연극 기법을 접목시킨 사례들을 살펴보고, 공동체 의식 고취, 개인의 인성개발, 또는 개인과 그룹 간의 소통을 위한 다양한 연극적, 공연적 작업을 모색한다. 3
선택 사회극 리서치 프로젝트
(Social Drama Research Project)
일상생활을 '사회극(Social Drama) '으로, 사람들의 일상 언행을 '역할연기 '로 규명하는 빅터 터너의 개념을 바탕으로, 종교의식이나 일상의 제의적 행위; 특정 직종, 그룹의 행위패턴; 놀이, 축제, 각종 이벤트, 스포츠 관람현장; 집회, 시위, 유세 등의 현장에서의 사람들의 행동패턴, 그 공연적 양상을 연구한다. 3

영화학/연극학

이수구분 과목명 개요 학점
선택 독립 프로젝트1
(Independent Project 1)
개인의 세부전공에 따른 지도교수의 맞춤형 지도로 진행하는 석사논문 및 석사창작을 위한 준비 프로그램. 외부수주의 연구/제작의 프로젝트나 산학프로그램을 연계 시킬 수도 있음 6
선택 독립 프로젝트2
(Independent Project 2)
개인의 세부전공에 따른 지도교수의 맞춤형 지도로 진행하는 석사논문 및 석사창작을 위한 준비 프로그램. 외부 수주의 연구/제작의 프로젝트나 산학프로그램과의 연계 가능. 독립프로젝트 1과 연관될 수도 있고 별도의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도 있음 6

영화학

이수구분 과목명 개요 학점
선택 한국영화사 세미나
(Korean Film History Seminar)
일제 시기부터 현재까지 한국영화의 역사를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여러 연구사적 쟁점을 도출하여 세미나를 통한 심화 학습과 개인별 연구를 한다. 6
선택 영화학 연구
(Film Studies)
고전적 영화 이론부터 작가주의, 모더니즘 영화, 페미니즘, 포스트모던 영화이론, 탈식민주의 등 영화 연구에 걸친 여러 이론 등을 학습하여, 향후 연구의 기본 이론의 토대를 조성한다. 6
선택 현대영화 연구
(A Study of Contemporary Film)
1960년대 누벨바그를 기준으로 고전영화와 현대영화의 차이점과 그 변화과정에 대한 학습과 함께, 현대영화를 특징짓는 개념과 경향을 탐구한다. 3
선택 영화사 비교연구
(Comparative Studies of Film History)
일국의 영화사는 독자적인 변화과정과 외부 영향에 의한 변화과정 등 모두를 포함하고 있다. 한국영화사 역시 그러한데 특히 일본영화를 비롯하여 한국영화에 영향을 끼친 타국의 영화와 비교하여 연구한다. 3
선택 영화미학 연구
(A Research of Film Aesthetics)
영화 창작의 개인적 방식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여러 영화적 입장 가운데 위치시키고 이를 이론화한 후 직접 보다 정교한 논리 위에서 창작에 적용하는 실습을 한다. 3
선택 영화작가와 마스터 비교연구
(Comparative Research of 'Author and Master ')
독창적 영화 작가들과 장르 영화 대가 감독들의 작품들의 비교 분석하면서 세계 영화계의 큰 흐름을 이해하고, 학생 개인의 창작적 좌표를 재정립하는 계기로 삼는다. 3
선택 창작과 분석세미나
(Seminar on Film Making and Analysis)
개별 창작 작품에 관해, 창작과 비평, 작가와 장인, 팝아트, 페미니즘, 포스트모더니즘, 탈식민주의 등 여러 영화적 쟁점에 견주어 이루어지는 합동 분석 세미나 3
선택 DRAMATIC WRITING 이론과 응용
(Principles and Application of Dramatic Writing)
기존 영화들의 내러티브를 창작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장편시나리오 창작을 한다. 3

연극학

이수구분 과목명 개요 학점
선택 고급프로덕션 연구
(Advanced Studies on Production)
영화프로덕션의 핵심요소인 CINEMATOGRAPHY, 리허설 테크닉, 스테이징 이슈들에 대한 심화연구 3
선택 포스트 프로덕션
(Post Production)
편집, 사운드, Visual Effect , 디지털 보정 등으로 구성되는 후반작업에 대한 최신의 경향 및 이슈에 대한 총체적 탐구 3
선택 연극학 연구
(Method for Theatre and Drama Research)
연극학 문헌 연구를 위한 연구 방법론들을 소개하고, 연극학 연구의 실제를 위해 문헌 연구의 사례들을 살펴본 다. 연극학의 범위가 소리와 움직임을 포괄하는 복합공연 장르로 확대되면서 새롭게 대두된 연극학 문헌 연구의 신경향들을 포괄한다. 3
선택 현대공연연구
(Seminar for Contemporary Performing Arts)
근대연극이 현대연극으로 변화해가는 역사적 과정을 추적하면서 현대연극을 특징짓는 텍스트 해체적 성향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살펴본다. 텍스트를 대신하는 소리 언어와 몸짓 언어의 새로운 부각과 이를 통해 대두된 다양한 형태의 실험적 성향의 공연 형태들을 살펴본다. 3
선택 복합공연매체 연구
(Complex Performance Art )
말과 몸짓, 소리, 영상 등 다양한 표현 수단들을 동원한 복합 공연 장르들을 소개하고, 각 장르들이 표현 수단들을 어떤 식으로 운영하는지 살펴본다. 동양의 다양한 형태의 가무극 및 인형극, 서양의 오페라와 오페레타, 뮤지컬 등을 포괄하여 각 장르들의 매체적 특성을 개괄한다. 3
선택 음악극 분석 세미나
(Analysis for Musical Theatre Works)
음악극을 서양 뮤지컬, 오페레타, 오페라, 동양 및 한국의 전통 가무극 등으로 구별하여, 각 음악극 장르들의 음악적, 극적 특성들을 살펴본다. 음악극 분석을 위해 통합 (integrity) 및 해체 (dis-integrity) 의 개념 등의 분석의 틀을 소개하고,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작품들의 분석을 시도한다. 3
선택 동시대 음악극 세미나
(Seminar for New Music Theatre)
스티븐 손하임, 조나단 라슨 등의 현대 영미 뮤지컬과 제라르 프레귀르빅, 리차드 콕시앙뜨 등의 현대 프랑스 뮤지컬 등, 1970년대 이후 영미권과 프랑스 등지에서 새롭게 대두된 동시대 서양 뮤지컬 작품들의 음악적 특성과 대본의 컨셉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작품들의 특성을 미시적으로 연구한다. 3
선택 뮤지컬 양식론 및 역사
(Style and History of Western Musical Theatre)
서양 뮤지컬의 나라별, 시대적 흐름을 음악 및 대본, 무대 등의 양식적 특성에 따라 구획하고, 각 스타일에 해당하는 대표적 작품들의 음악적, 극적 특성들을 연구한다. 북 뮤지컬과 댄스 뮤지컬, 뮤지컬 코메디 등 전통적인 뮤지컬 양식들과 더불어, 메가 뮤지컬, 컨셉 뮤지컬, 넌 버벌 뮤지컬 등 신개념들을 포괄한다. 3
선택 뮤지컬 작품론
(Research for Musical Theatre Works)
길버트와 설리번, 로저스와 해머스타인 2세에서 시작되는 서양의 근현대 뮤지컬 역사에서 대표적인 작곡, 작사가들의 기념비적 작품들을 선별하여, 각 작품들에서 운용되고 있는 음악적 특성과 대본, 가사의 극적 장치들을 살펴본다. 3
선택 공연학 세미나1
(Performance Studies Seminar I)
탈 텍스트적, 퍼포먼스적 공연들이 지배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는 오늘날의 공연 양상은 문학 위주의 연극학 개념에서 벗어나 인류학, 사회학, 심리학 등의 사회과학적 방법론을 빌어 연극의 개념과 연구분야를 확장시킨 공연학적 시각을 필요로 한다. 본 과목은 이러한 공연학의 개념과 내용, 연구대상과 범위, 공연학 용어해설 등, 공연학에 대한 전반적인 양상을 다룬다. 3
선택 연기론1
(Acting Theory I)
시대사조별 공연양식의 변천에 따른 다양한 연기양식을 살피고, 이성을 중시했던 고대와 근대를 벗어나 정신/신체 연기의 이원성이라는 토대에서 출발하는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시스템, 리 스트라스버그의 메소드 등을 통한 재현적 연기양식, 그리고, 골든 크레이그나 메이어홀드의 생체역학 등 신체적 표현을 중시하는 비재현적 연기양식 등을 살핀다. 3
선택 아방가르드 퍼포먼스
(Avant Garde Performance)
마리네티의 미래주의 선언으로부터 시작된 20세기 초 유럽의 아방가르드 운동, 즉, 실험극운동의 토대가 되었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바우하우스, pop art, 환경예술 등에서의 퍼포먼스 양상을 다룬다. 3
선택 동·서양 전통연희 특수연구
(Eastern and Western Performance)
한국의 굿, 탈춤; 중국의 경극; 일본의 노, 가부끼; 인도의 카타칼리 등, 동·서양 전통연희의 공연미학, 연기기법, 공연양식 등을 비교 분석한다. 3
선택 실험극 연출론
(Experimental Theatre Directing)
1960년대 미국 뉴욕을 중심으로 펼쳐진 환경연극, 구조주의 연극 등의 실험극 운동(American Alternative Theatre)의 사회·정치적 배경과 아울러, 사회변혁의 도구로서의 예술운동에 앞장서고, 다양한 연출기법과 연기미학의 단초를 제공했던 연출가들의 철학과 작품세계, 연출기법 등을 면밀히 살펴본다. 3
선택 응용연극 세미나
(Applied Theatre Seminar)
기업현장이나, 다문화가정, 저소득층, 여성 등의 특정그룹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 기존의 연극, 퍼포먼스기법과; 토론연극, 상황극, 역할극 등의 TIE, DIE, Creative Drama등의 교육연극 기법을 접목시킨 사례들을 살펴보고, 공동체 의식 고취, 개인의 인성개발, 또는 개인과 그룹 간의 소통을 위한 다양한 연극적, 공연적 작업을 모색한다. 3
선택 사회극 리서치 프로젝트
(Social Drama Research Project)
일상생활을 '사회극(Social Drama) '으로, 사람들의 일상 언행을 '역할연기 '로 규명하는 빅터 터너의 개념을 바탕으로, 종교의식이나 일상의 제의적 행위; 특정 직종, 그룹의 행위패턴; 놀이, 축제, 각종 이벤트, 스포츠 관람현장; 집회, 시위, 유세 등의 현장에서의 사람들의 행동패턴, 그 공연적 양상을 연구한다. 3

학과내규

제 1 장 총칙

제1조(목적)
본 지침은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교육과정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규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2조(일반원칙)
① 연극영화학과의 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은 이 시행세칙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교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② 교과목의 선택은 지도교수 및 학과장과 상의하여 결정한다.

제 2 장 교육과정


제3조(교육과정 기본구조)
과정 전공선택 최소 수료(졸업)학점 비고
석사 78 24  


제 3 장 졸업이수요건

제5조(졸업이수학점)
① 연극영화학과의 최저 졸업이수학점은 추가선수학점 및 논문지도학점을 제외하고 석사 24학점이다.
② 수료에 필요한 학점인정은 학과별 교육과정에 의한다.

제 4 장 이수학점

제6조(전공과목의 이수)
① 연극영화학과의 교과목은 전공선택으로 개설한다. 
② 연극영화학과의 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은 최소 수료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7조(선수과목 이수)
① 석사학위과정 입학자 중 하위과정의 전공이 다른 경우, 대학원 시행세칙 제9조에 의거하여 하위과정에서 추가학점이수를 요구할 수 있다. 
② 위 항에도 불구하고 하위 학위과정에서 이수한 과목의 학점을 소정의 학점인정서에 논문지도교수와 학과장의 확인을 거쳐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는 추가 이수학점의 일부 또는 전부를 면제받을 수 있다.

제8조(본 대학원소속 타학과 과목 이수)
본 대학원 소속 타학과 과목을 이수하였을 경우 이를 전공선택 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다.

제9조(공통과목 이수)
대학원에서 전체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공통과목"을 개설하는 경우 지도교수 및 학과장의 승인을 거쳐 수료(졸업)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제10조(입학전 이수학점 및 타대학원 취득학점 인정)
입학 전 동등학위과정에서 이수한 학점인정 및 국내외 타대학교 대학원에서 이수한 학점 인정 등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칙에 따른다.

제11조(전공시험 과목)
각 과정별 전공시험은 교육과정에 포함된 과목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부 칙

[부칙1]
제1조(시행일)
본 내규는 2012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
① 본 내규 시행일 이전에 입학한 학생은 구 해당학과의 교육과정을 따르되 필요한 경우 새로운 교육과정을 적용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