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울캠퍼스

닫기

국제캠퍼스

닫기

미디어학과

  • 수여학위명 : 언론학석사, 언론학박사
  • 사무실 : 서울캠퍼스 정경대학 2층 206호
  • TEL : (02) 961-9383
  • FAX : 961-0622
  • E-Mail : khsc0319@khu.ac.kr
  • Homepage : http://new.communication.ac.kr/

교육목적

언론학 이론들과 그것들의 실무적용 가능성을 교수하고 연구하며, 학자적 인격과 독창적인 학문수행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개황 및 연혁

http://new.communication.ac.kr/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광고PR 광고와 PR에 관련된 주제들을 다양한 학술적, 방법론적 관점에서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지식을 창출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데 있다.
영상학 영상과 대중문화 그리고 방송콘텐츠로 매개되는 의미와 가치들 그리고 이들이 수행하는 사회문화적인 역할들 세밀하게 분석한다.
저널리즘 뉴스 생산과 소비와 관련된 개념과 이론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고, 저널리즘의 사회문화적 영향과 의미를 분석한다.
휴먼커뮤니케이션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발생하는 언어적, 비언어적, 심리적, 행동학적, 사회적 영향력 제반에 관해 학문적으로 연구한다.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강태완 교 수 언론학박사 뮌스터대학교 비판커뮤니케이션 수사학, 토론과 논증, 매체비평 ckang@khu.ac.kr
김태용 교 수 언론학박사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광고, 매체심리 광고효과, 매체심리, 연구방법론 persuasion@paran.com
박종민 교 수 광고학박사 미주리대학교 PR 공공정책관리, 마케팅 PR, 쟁점 및 위기관리, 조직 커뮤니케이션 jongmin@khu.ac.kr
이기형 부교수 언론학박사 일리노이대학교 문화연구 문화이론, 수용자연구, 질적연구방법론 barthes@khu.ac.kr
이두황 부교수 언론학 박사 Michigan State University 뉴미디어효과, 미디어 법 및 정책 뉴미디어 심리·효과 doolee@khu.ac.kr
이상원 조교수 언론학 박사 University of Florida 미디어산업 미디어 경제·경영·정책 swlee2668@khu.ac.kr
이선영 부교수 커뮤니케이션학박사 미시간주립대학교 휴먼커뮤니케이션 대인커뮤니케이션, 설득커뮤니케이션, 다문화커뮤니케이션 sunlee@khu.ac.kr
이인희 교 수 정보방송학박사 럿거스대학교 정보방송학 뉴미디어, 방송, 다문화커뮤니케이션 ihlee@khu.ac.kr
이정교 부교수 언론학박사 미주리대학교 광고, 소비자심리 광고모델전략, 소비자심리, 브랜드관리 jglee@khu.ac.kr
이종혁 부교수 언론학박사 시라큐스대학교 저널리즘, 미디어사회학 뉴스 생산과 효과, 통계방법론 jonghhhh@khu.ac.kr
조수영 부교수 언론학박사 미주리대학교 PR PR, 헬스커뮤니케이션, 매스컴 효과 sycho@khu.ac.k
한균태 교 수 언론학박사 텍사스대학교 언론학 미디어 효과, 미디어 산업 및 정책 hahnkt@khu.ac.kr
허경호 교 수 언론학박사 켄트주립대학교 언론소통학 미디어 이용과 충족, 스피치토론, 대인소통, 갈등과 조정 drhur@khu.ac.kr
홍지아 부교수 언론학박사 이화여자대학교 영상문화연구 대중문화, 젠더와 매체, 영상매체비평 hja2081@khu.ac.kr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ERSITY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을 안내드립니다.

교과목개요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내용 학점
커뮤니케이션 이론 Communication Theories 이 과목은 학생들이 (1)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기본이 되는 다양한 이론적인 배경을 습득하고, (2)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기존의 연구들을 창의적,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3)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역사와 전통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고, (4) 향후 논문에 쓰일 이론적 배경이나 졸업시험 준비에 도움이 될 기본적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3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Communication Research Methods 일반적인 사회과학방법론의 원리를 파악하고 기본적인 통계분석 방법을 이해한다. 내용분석, 실험, 설문조사, 심층인터뷰, 포커스그룹인터뷰, 민속지학적 분석 등 다양한 방법론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하는 기회를 갖는다. 3
언론과 사회 Journalism and Society 뉴스의 제작, 전달, 사회적 영향 등을 이해하고, 언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뉴스가치, 게이트키핑, 프레이밍, 뉴스 담론 등 언론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연구에 적용해 본다. 3
광고PR 심리학 Advertising and PR Psychology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에 관련된 심리학 이론들을 광범위하게 학습한다. 3
영상문화론 Culture and Visual Contents 다양한 영상문화 텍스트를 대상으로 문화연구의 기본이론들을 적용하고 비판한다. 이데올로기와 담론, 상징적 경계, 구별짓기, 포스트 페미니즘 등 특정한 집단이나 계급의 이해에 따른 인위적 의미구성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이론틀을 학습한다. 3
대인커뮤니케이션 Interpersonal Communication 최근 대인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의 이론적 발전과 연구의 흐름을 개관하고 관계의 발전, 대인특성(interpersonal traits), 순응(compliance), 대화분석(conversational analysis) 등과 같은 개별 주제를 심도 깊게 다룬다. 3
사회과학철학 Philosophy of Social Science 본 과목은 사회과학이론 및 방법론에 대한 이해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식론에 바탕을 두고 사회과학의 태동과 다양한 사회과학방법론의 전개과정을 연구한다. 3
커뮤니케이션 이론 2 Communication Theories 2 커뮤니케이션이론 1에서 닿지 못한 깊이와 폭의 매스컴/휴먼컴 이론들을 최신의 연구논문들을 강독하고 토론하며 학습한다. 3
커뮤니케이션 양적 연구방법론 Quantitative Research Methods for Communication Studies 양적 연구방법론에 필수적인 통계분석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실습하는 기회를 갖는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가설 검증과 모델 개발 등 초급에서 고급에 이르는 다양한 분석기법들이 소개된다. 3
커뮤니케이션 질적 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for Communication Studies 사회과학연구와 인문학을 가로지르며 형성된 매우 영향력 있는 지식생산의 한 갈래인 질적인 방법론과 이론들에 대한 이해를 다양한 접근방식과 사례들을 통해서 시도한다. 3
매스컴 세미나 1 Seminar in Mass Communication 1 매스미디어 관련 주요 개념과 이론에 대해 토론하고 이해한다. 최근 연구 동향과 연관된 다른 연구 분야 등을 학습하고 새로운 연구과제를 도출한다. 3
매스컴 세미나 2 Seminar in Mass Communication 2 매스컴 세미나 1에서 다루지 못한 주요 개념들과 이론들을 소개한다. 관련 연구 분야와 토픽을 선정해 토론하고, 언론학 연구 적용 가능성에 대해 논의한다. 3
커뮤니케이션 산업과 정책 Communication Industry and Policies 커뮤니케이션 관련 미디어 산업의 동향을 소개하고 관련 이론을 적용시켜 논의한다. 미디어 관련 정책의 흐름과 장단점에 대해서도 토론한다. 3
정치커뮤니케이션 Political Communication 정치와 커뮤니케이션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여론, 선거, 정치참여, 선전, 정치광고 등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이해한다. 정치커뮤니케이션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도 다양하게 살펴보고 토론한다. 3
광고연구 Advertising Research 광고관련 주제에 적용되는 연구설계와 자료 수집 및 분석 기법들을 습득하고,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의 연구를 직접 설계해 본다. 3
PR연구 Public Relations Research Public Relations 관련 주제에 적용되는 연구설계와 자료분석 기법을 문헌연구를 통해 습득하고, 실제 자신이 수행할 연구를 직접 설계하고 진행해 본다. 3
광고 세미나 Seminar in Advertising 광고의 다양한 영역들을 조망하고, 지식생산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실증연구를 진행해 완성한다. 광고연구 과목에서 설계했던 연구를 지속하여 완료하는 것도 가능하다. 3
PR 세미나 Seminar in Public Relations Public Relations 내 다양한 영역의 주제들을 심화학습하고 실제 연구문제 및 가설을 개발하여 연구 계획을 진행해 본다. 3
비판커뮤니케이션 Critical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다양한 관점들을 비교 분석하여, 미디어 사회에 대한 체계적인 안목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문화연구 Cultural Studies 문화연구라는 지적인 그리고 비판적인 접근의 방향성과 전통 그리고 방법론적인 특성들에 대한 자세한 소개와 갈래들을 제시한다. 3
영상학 세미나1 Seminar on Visual Contents 1 석박사 공통과목으로 영상 컨텐츠 관련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심층분석한다. 우리 시대 가장 대중적인 용어 가운데 하나인 '문화 '를 비판적 연구의 대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문화적 현상을 문화연구자의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본다. 3
영상학 세미나2 Seminar on Visual Contents 2 석박사 공통과목으로 포스트 식민주의, 포스트 페미니즘, 다문화주의 등 사회과학 분야의 거시주제들을 문화연구와 접목해 심층세미나를 진행한다. 3
휴먼커뮤니케이션 세미나 1 Seminar in Human Communication 1 석박사 공통 과목으로서 휴먼커뮤니케이션 관련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심층 분석한다. 3
휴먼커뮤니케이션 세미나 2 Seminar in Human Communication 2 석박사 공통 과목으로서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과 헬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휴먼커뮤니케이션이 접목되는 현상을 체게적으로 소개하고 심층 분석한다. 3
헬스 커뮤니케이션 Health Communication 헬스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기본이론과 자주 다뤄지고 있는 이슈들을 소개하며 헬스컴과 관련하여 대인, 매스미디어, 그리고 사회적인 레벨에서 거론되는 몇가지 이슈를 다룬다. 이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1)헬스컴과 관련된 학제 간 연구들을 살펴보고, (2) 이론을 헬스커뮤니케이션 캠페인에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며, (3) 헬스컴의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킬 수 있는 방법론적 도구에 대해 의논해 보며, (4) 헬스관련 토픽을 조사하고 관련된 캠페인 전략들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3
설득커뮤니케이션 Persuasive Communication 대인과 미디어를 통한 설득과정을 이론과 주요 개념들을 통해 파악하고 설득 연구동향을 심층 분석한다. 3
뉴미디어 New Media 급변하는 매체환경을 기기, 서비스, 제도, 사용자 등의 관점에서 관찰하고 분석한다. 특히 Web 2.0의 패러다임과 소셜미디어의 확산에 따르는 사회 구성원들 내의 정보 흐름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다. 3
고급 세미나 Advanced Seminar in Communication 연구설계에서부터 논문 완성 및 투고에 걸치는 학술연구 과정 전반을 포괄하는 박사과정 수준의 고급 세미나 과목이다. 3
커뮤니케이션 교수법 Teaching Communication Courses 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 관련 과목들을 강의하는 데 필요한 교육학적 지식을 전수하고, 교육자로서의 올바른 윤리관을 함양하며, 실제 강의경험을 배양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박사과정 과목이다. 3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