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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과

  • 수여학위명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사무실 : 서울캠퍼스 경영대학 오비스홀 4층 415호
  • TEL : (02) 961-0626
  • FAX :
  • E-Mail : khmg@khu.ac.kr
  • Homepage : http://kbiz.khu.ac.kr

교육목적

경영학과 교육프로그램은 크게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으로 나뉜다. 석사과정은 글로벌 경쟁력과 전문적 지식을 갖춘 경영인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전공별로 세분화된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공통 전공필수과목 등을 통하여 학문 분야 간 융합의 추세에도 부응하고 있다. 박사과정은 창의적 연구능력을 지닌 고급 경영연구인력을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는 단지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만을 교육시키는 적응형 학습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박사과정 학생이 자기 전공분야에서 스스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나가는 연구역량을 키워주는 창조적 학습과 연구를 의미한다.

개황 및 연혁

http://kbiz.khu.ac.kr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1. 마케팅 전공 마케팅 개발 및 이해와 마케팅 관련 제반 이슈 및 그 해결방안을 연구한다. 예를 들어,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전략, 소비자행동분석, 국제마케팅, 유통관리, 광고관리, 신상품 개발관리 등의 분야를 교육 및 연구한다.
2. 인사조직 전공 미시조직 및 거시조직 이론을 바탕으로 조직의 역량을 극대화하고 이를 경영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인력관리, 조직관리, 인간관계, 노사관계, 임금관리, 산업심리학 등이 주요 연구 주제이다.
3. 재무금융 전공 경영조직에서 자본의 조달과 투자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공부한다. 기본적 재무관리를 비롯하여, 투자방법론, 금융제도론, 경영분석론, 국제재무론, 금융파생상품론, 보험론, 위험관리 등의 과목을 통해 재무금융 분야의 이해를 높이고 제반 이슈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4. 생산운영 전공 경영조직의 생산적 활동에 대한 의사결정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시스템을 공부한다. 생산운영관리와 공급사슬관리의 기본적 이론과 실제를 포함하여, 이들 분야에 대한 경영과학적 방법론과 고급통계학, 시뮬레이션 등의 계량적 분석방법론에 대하여 교육 및 연구한다.
5. 경영정보 전공 지식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정보기술의 효율적 활용을 통하여 경영조직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공부한다. 경영정보시스템, 전문가시스템, 시스템분석 및 설계, 경영정보통신, 데이터베이스시스템 등의 기술적 분야와 정보시스템 전략, 디지털미디어 등의 최신 동향 등을 폭넓게 교육 및 연구한다.
6. 빅데이터 경영 빅데이터가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기업의 실정에 맞는 단계적인 혁신을 추구할 수 있는 방안을 공부한다. 빅데이터의 '4V(대용량, 빠른 속도, 다양성, 가치) '라는 속성 측면에서 접근하여 빅데이터를 관리 및 분석(Business Analytics)할 수 있는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를 양성하고 기업경영에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은 물론 실습과 실무 중심으로  교육 및 연구한다.
7. 연금금융 연금에 대한 재무/계리적, 회계적 그리고 제도적 접근을 통해 이론 및 선진 사례를 연구한다. 연금ALM, 연금계리, 연금재무, 퇴직연금 경영론/마케팅론, 연기금자산운용 등 연금 관련 핵심 과목을 개설하여 글로벌 연금전문가를 양성한다. 또한 경영학 전반에 대해 수강함으로써 연금금융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학문적 기틀을 마련한다.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권오병 교수 경영정보학박사 KAIST 경영과학과 AI 비즈니스 obkwon@khu.ac.kr
김민용 교수 경영정보학박사 KAIST 경영과학과 MIS andy@khu.ac.kr
김재경 교수 산업공학박사 KAIST 산업공학 MIS jaek@khu.ac.kr
박재홍 부교수 경영학박사 The Univesity of Texas at Austin 경영학 MIS jaehp@khu.ac.kr
박주석 교수 경영학박사 U.C. Berkeley 경영학 MIS jspark@khu.ac.kr
서영호 교수 경영학박사 Syracuse University 경영학 MIS suhy@khu.ac.kr
양성병 교수 경영공학박사 KAIST 경영공학 빅데이터분석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온라인 리뷰 CRM 스마트관광 sbyang@khu.ac.kr
이경전 교수 경영정보학박사 KAIST 경영과학과 MIS klee@khu.ac.kr
김준석 부교수 - - - 브랜드마케팅 jkimuta@khu.ac.kr
나운봉 교수 마케팅학박사 Singapore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마케팅 마케팅 wbna@khu.ac.kr
문병준 교수 경영학박사 University of Connecticut 경영학 마케팅 bmoon@khu.ac.kr
박찬욱 교수 경영학박사 Indiana University 경영학 마케팅 cwpark@khu.ac.kr
손용석 교수 경영학박사 New York University 경영학 마케팅 ysohn@khu.ac.kr
신건철 교수 경영학박사 Georgia State University 경영학 마케팅 gcshin@khu.ac.kr
Shali Wu 부교수 경영학박사 University of Chicago 경영학 마케팅 Shali.wu@khu.ac.kr
윤여준 부교수 경영학박사 Washington University in St.Louis 마케팅 마케팅 yoony@khu.ac.kr
이훈영 교수 경영학박사 University of Pennsylvania, Wharton School 경영학 마케팅 hylee@khu.ac.kr
정선호 부교수 심리학박사 Mcgill University 심리학 마케팅 sunho.jung@khu.ac.kr
김도훈 교수 경영공학박사 KAIST 경영공학 생산운영관리 dyohaan@khu.ac.kr
김상만 교수 경영학박사 University of Nebraska-Lincoin 경영학 생산운영관리 smkim@khu.ac.kr
서동원 교수 산업공학박사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Atlanta 산업공학 생산운영관리 dwseo@khu.ac.kr
이호창 교수 경영학박사 University of Pennsylvania, Wharton School 경영학 생산운영관리 hochang@khu.ac.kr
황학진 교수 산업공학박사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공학 생산운영관리 hchwang@khu.ac.kr
Lau, Ka Wing 부교수 경영공학박사 University of Hong Kong 경영공학 생산운영관리 antoniolau@khu.ac.kr
박상찬 교수 경영학박사 University of lllinois Urbana-Champaign 경영정보학 생산운영관리 sangchan@khu.ac.kr
구자숙 교수 심리학박사 Harvard University 심리학 인사조직 jasook@khu.ac.kr
김양균 교수 보건행정학박사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보건행정학 인사조직 lukekim@khu.ac.kr
박용승 교수 경영학박사 University of Minnesota 경영학 인사조직, 책임경영 yspark@khu.ac.kr
박우성 교수 경영학박사 HEC Paris 경영학 인사조직 pwoosung@khu.ac.kr
양대규 부교수 경영학박사 University of Hawaii 경영학 인사조직 daegyu@khu.ac.kr
이재원 교수 경영학박사 University of Warwick 경영학 인사조직 jwlee10@khu.ac.kr
김화성 교수 경영학박사 KAIST 경영학 재무금융 fstar@khu.ac.kr
성주호 교수 금융보험학박사 University of London 금융보험학 연금금융 jhsung@khu.ac.kr
위정범 교수 경제학박사 University of Oregon 경제학 재무금융 jbw@khu.ac.kr
이봉주 교수 경영학, 보험금융박사 Indiana University 경영학 재무금융 bjlee@khu.ac.kr
정기택 교수 경영학박사 University of Pennsylvania, Wharton School 경영학 재무금융 ktjung@khu.ac.kr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ERSITY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을 안내드립니다.

교과목개요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내용 학점
윤리 경영 Ethics and compliance Management - 3
다변량 통계분석 Multivariate statistic analysis - 3
고급통계학 Advanced Statistics 여러 개의 변수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다변량 통계기법에 관하여 공부한다. 이 과목은 모집단 추론, 회기분석, 분산분석, 요인분석, 판별분석, 고분산분석 등의 이론과 응용에 관한 것을 깊이 있게 다룬다. 3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 3
계량경제학 Econometrics - 3
기업과 사회 Business and Society  - 3
계량경영학 Quantitative Approach to Management 경영관리문제를 계량적으로 분석하고 기업의사결정에 관한 요소들의 상호관계를 수학적(계량적) 기법에 따라 처리하는 문제해결방법을 연구하고, 특히 수리계획방법, 네트워크분석, Stochastic Process 등을 이용하여 경영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재방법을 연구한다. 3
통합사고론 Intergrated Thinking - 3
국제경영학 International Business 국제기업의 활동영역, 활동수단 및 경영전략을 다룬다. 해외투자에 연관하여 해외투자이론, 해외투자전략, 위험관리, 환경평가, 생산입지를 다루고 국제인사 및 조직관리를 다룬다. 국제재무관리분야에서는 특히 위험대응책을 연구한다. 3
컨설팅 인턴십 Consulting Internship - 3
소비자행동 Consumer Behavior 심리학적, 사회학적, 그리고 인류학적 측면에서 소비자행동의 이론적 구조를 학습시키며 다양한 소비자행동모델을 다룬다. 3
마케팅조사론 Marketing Research 시장정보의 체계적인 습득, 처리, 분석 및 연구결과를 마케팅전략에 이용하는 과정을 다루고, 조사방법 및 이론을 다룸으로써, 마케팅 영역과 함께 타 학문 분야에 있어서 적용될 수 있는 조사방법론을 다룬다. 3
마케팅사례분석 Marketing Case Study 마케팅이 추상적 개념을 실체적, 구체적 행동으로 바꾸어 놓은 방법을 연구하는 실용지향적 측면이 강한 것임을 비추어, 본 과정에서는 우리나라 기업의 실례를 집중적으로 다룸으로서 마케팅 개념의 이론적인 측면을 보완하고 마케팅의 현실적인 운용에 대해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3
영업관리론 Sales Management 영업이 회사의 비즈니스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매우 소홀이 다루어져왔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이에 대한 깊은 학문적 성찰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강좌에서는 이러한 점을 반영하여 영업전략과 기업 및 마케팅전략의 관계, 영업사원의 활동 (테리토리 관리, 어카운트 관리, 프레젠테이션), 영업관리활동 (영업조직, 선발 및 교육, 리더십, 평가보상) 등을 다룬다. 수업은 기본적인 텍스트에 대한 스타디, 연관논문 발표 및 토론, 사례발표 및 토론 등으로 이루어진다.
With the turbulent change of market environment, the importnace of personal selling and sales management has been increasing. Most of all, it has to be emphasized that the sales force plays a very important role in executing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In this course various subjects are discussed. The subjects can be classified into three parts : sales strategy, activity of sales force, and sales management. Sales strategy is mainly concered with the relationship between marketing strategy and sales strategy and the way how to build sales strategy. Activity of sales force deals with teritory management, account management, and presentation. Finally, sales management is about the role of corporate in dealing with sales force : sales force structure, recruiting and training, leadership, conpensation and motivation, and performance evaluation.
3
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집단과 조직에서의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배경에 대한 연구와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구조적, 대인관계적 요인을 분석한다. 3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기업활동의 국제화에 따른 국제마케팅 개념과 기업의 국제마케팅관리상의 문제인 국제환경 및 국제마케팅 정책수단의 응용분야에서는 특히 위험대응책을 연구한다. 3
광고관리론 Advertising Management 고도 산업사회에서 정보전달 기능으로서의 역할이 증대해짐에 따라 개설된 본 과정에서는 광고를 전사적 경영계획의 중요한 일환으로 광고목표, 광고예산, 광고메세지, 광고미디어에 대해 여러 의사결정 과정 및 광고 마케팅 등을 다룬다. 3
가격관리 Price Management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당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는 가격결정과 가격경쟁을 마케팅 프로그램의 입안측면에서 연구한다. 3
유통관리 Marketing Channel Management 사회, 정치, 경제적 이슈들을 유통부문과 연관 지어 분석하고 기업의 전사적 전략 내에서 유통관리의 역할을 연구한다. 3
마케팅 스케일 Marketing scales: Multi-item measures 마케팅의 연구에 있어서 MTMM에 대한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도가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본 과목의 목적은 이러한 중요성에 입각하여 마케팅의 중요 측정 도구에 대한 이해와 응용에 대하여 연구해 보는 과목이다. 소비자 관련 여러 분야의 측정 도구에 대하여 기초적 지식 습득이 주 목표이다. 각 주제별 준비와 동시에 토론식 강의를 진행할 것이며, 학생들은 스스로가 주제별 좌장 역할을 하여야 하며, 국내 및 국외 저널을 선별적으로 찾아 교수와 발표 논문을 확정 후 발표 준비하는 것으로 강의 방식을 진행한다.
Individual traits, Value traits, Involvement and information processing Attitudes about the performance scales, Advertising stimuli
3
마케팅전략론 Marketing Strategy 최근 기업의 대외적 마케팅 환경이 점차 치열해짐에 따라 시장경쟁에서 승리 할 수 있는 장기적 마케팅 전략을 수립과 효과적 실행여부에 따라 기업의 성패가 결정되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비추어 본 과정에서는 우리기업의 대내외적 마케팅환경을 분석하고 전략적 시장관리에 대한 개념, 모형, 방법 및 활동을 다루게 된다. 3
IMC전략론 IMC Strategy IMC는 최근 기업이 경쟁 심화 현상에 의한 생존 자구책으로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는 분야이다. 이러한 새로운 분야에 대한 기존 연구의 연구방향과 연구 방법들에 대하여 배워보는 과목이다. 또한 이러한 주제와 관련한 새로운 연구 과제에 대하여도 생각해 보는 과목이다. 따라서, 광고/홍보 제 이론 및 효과 측정, 다이렉트 마케팅의 제이론, 세일즈맨쉽에 대한 개괄적 이해, 프로모션에 대한 개괄적 이해, IMC와 브랜드 자산 분야에 대한 연구결과를 살펴본다. 3
소비자행동 세미나 Consumer behavior seminar This course integrates the theoretical and, more importantly, the managerial issues concerning the operation of the marketing discipline. More specifically the class will :
1. review major contributions and recent developments in marketing with a particular emphasis on consumer behavior. It will also examine the existing conceptual and managerial issues concerning product, price, distribution and promotion from the firm 's perspectives.
2. help students develop skills to approach a variety of behavioral decision and formulate appropriate marketing strategies and implementation.
3. encourage/force students to participate in discussions related to consumer behavior via methods such as case studies and student participation actively involved in each session. Students are assigned readings to discuss. Regardless of assignment, all students are expected to be fully prepared for every meeting.
4. encourage/force students to generate new ideas, new research topics, and new applications for existing concepts and theories.
3
마케팅 데이터 및 모형 분석 Analysis of marketing data and model - 3
브랜드관리 Brand management 브랜드 매니저가 되기 위한 첫 단계로서, 브랜드의 개념 및 사례의 이해,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시 브랜드 선택, 브랜드의 중요성과 필요성의 연구를 통하여 브랜드 에쿼티 구축, 브랜드 에쿼티 활용 및 강화 전력 등을 논의한다.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전략적 사고를 심어주기 위해 브랜딩에 대한 최신 이론과 개발 전략을 학술적인 관점과 실천적인 관점에서 통합하여 고전적 브랜딩과 동시대적 브랜딩의 적용 및 사례 연구, 글로벌 전망 및 전략 수립과 평가에 관련된 중요한 이슈들을 다룸으로써 브랜드 전략과 효율적 관리론의 기초적 정립과 실천적 지침의 학습을 목적으로 한다. 3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서비스마케팅의 개념과 전략은 세계 및 미국 경제에서 그 중요성이 증가하는 서비스산업의 엄청난 성장에 힘입어 발전되어 왔다. 각 국의 국내총생산(GDP)에서 서비스산업이 차지하는 부분과 서비스업의 총 고용인구를 감안하면 서비스산업의 비중과 중요성을 감안 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 이러한 서비스부분이 안고 있는 과제와 문제점이 최근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날로 중요성이 더해가는 서비스의 특성을 이해하고 고객이 기대하고 요구하는 서비스를 약속하고, 개발 및 설계하고 제공하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이해하고자 한다. 3
신상품마케팅 New Product Marketing 3
인터넷 마케팅 Internet Marketing This course covers the current state of the art in Internet marketing as well the directions in which it will need to go to reach its full potential. Every area of marketing is affected by moving from traditional retail, advertising, promotion, etc. into an interactive computer-mediated environment. The course begins with marketing analysis, including such topics as defining industries and competition in an e-business world, profiling not only current but also potential competitors relative to one 's own company, and the unique consumer behavior that we observe in e-business. The class then deals with strategy, covering in depth the problems and opportunities in an Internet world that moves at incredible speed and is devoid of many of the barriers in traditional markets. Particularly, it explores marketing strategy in E-commerce, with detailed coverage of product and service offerings, pricing, communications and distribution. 3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 - 3
조직행동론 Organization Behavior 집단과 조직에서의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배경에 대한 연구와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구조적, 대인관계적 요인을 분석한다. 3
리더십개발 Leadership Development - 3
팀 및 다양성 관리 Team & Diversity Management - 3
산업 심리 및 실제 Psychology at Work - 3
조직구조론 Organizational Theory 산업조직 내에서 야기되는 작업자의 심리적 형태를 분석하고, 조직원의 심리발전에 필요한 기법을 연구한다. 3
국제인적자원관리 International Human Resource Management - 3
조직과 사회연결망 Organizations and Social Networks - 3
감정노동과 정서 Emotional Labor and Affect at Work - 3
조직개발과 변화관리 Organizational Development and Change Management 조직에 속해 있는 구성원들은 어떤 형태로든 변화에 관여하게 된다. 변화의 규모가 크든, 작든 아니면 변화의 양상이 점진적이든 급진적이든, 조직의 구성원들은 변화에 적응하고 때로는 변화를 선도해 가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조직생활에 관한 연구는이러한 변화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변화를 관리하는 방식에 관한 분석 및 이해에 도달하지 않고는 완성될 수 없다. 특히 급속히 변화하는 경쟁환경 속에서 생존과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변화는 필연적인 것이다. 본 강의는 기본적으로 조직에서 발생하는 현상들의 복잡성에 비추어 변화의 양상과 효과적 관리에 관한 논의를 통해, 참가자들이 이론적 개념과 실무적 도구들의 연계를 이해하여 조직의 구성원들이 변화에 효과적으로 접근하고, 관리해 나가는 방안들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3
조직설계와 혁신 Organization Design & Innovation - 3
인적자원관리세미나 Seminar on Personnel Management 인사관리의 기능 및 제이론을 섭렵하고 비교/분석하며, 인력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사례를 중심으로 이론, 정책 및 산업관계를 음미, 연구한다. 3
인적자원개발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조직행동론 세미나 Seminar on Organizational Behavior - 3
투자론 investment analysis 증권의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의 제도적 측면을 고찰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합리적인 투자결정을 행할 수 있는 이론과 기법을 함양한다. 3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자본의 조달과 투자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광범위하게 이해하고 이에 관한 문제들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3
보험경영론 insurance and risk management 보험에 관한 일반이론, 보험금융산업의 환경여건, 최근 이슈 등에 대해 고찰하고, 위험관리 측면에서 보험사업 재무건전성 제고 및 질적 성장을 도모하는 보험경영정책 및 금융감독정책 등에 대해 연구한다. 3
위험관리 risk management 이 과목은 금융제도 및 금융 산업에 대한 개관과 함께 금융기관의 위험 및 위험관리 기법을 다룬다. 금융기관이 직면하는 다양한 위험을 이해하고, 측정 및 관리를 위한 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3
특수재무관리 special topics in financial 기업 이외에 재무관리 기능이 점차 중요시 되고있는 교회, 병원, 호텔 그리고 학교 등 비영리조직의 재무관리를 연구한다. 기본적으로 자금의 조달과 운용이 중시되는 재무관리의 기본 개념이 조직의 목적과 환경이 바뀜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검토한다. 3
재무관리세미나 seminar on financial management 자본의 투자와 조달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광범위하게 이해하고 이에 관한 문제들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개발한다. 3
금융공학 financial engineering 금융 공학적 접근을 통해 주식, 고정소득 증권, 파생증권 등 다양한 금융상품의 분석 능력을 배양하고, 금융공학 상품을 이용한 실제적 위험관리 방안을 모색한다. 3
퇴직연금경영론 seminar on pension and retirement plan - 3
금융파생상품론 finance derivatives 선물(Future)와 옵션(Option) 투자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과목이다. 선물과 옵션의 가격이론 및 투자전략 등을 소개하여 농축산물, 비철금속, 등의 수입원자재 가격과 환율, 국제금리, 주식 등 금융상품 가격의 등락으로 인한 투자가, 기업가 그리고 무역업자가 입게 되는 위험을 제거 시키는 방법을 강조한다. 3
연금세무회계 pension accounting & taxation - 3
연금 ALM pension ALM - 3
보험수리 actuarial mathmatics - 3
연기금자산운용론 pension asset management - 3
연금계리 actuarial pension funding & valuation 공적연금 및 사적연금의 특성, 확정기여형 및 확정급여형 연금의 특성 등에 관한 기본지식을 근거로 각 연금의 (최적) 재원조달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조성된 연기금의 (최적) 자산운용 이론 및 실 적용사례에 대해 연구한다. 3
연금세미나 pension finance - 3
금융시뮬레이션 finance simulation - 3
연금재무 pension finance - 3
퇴직연금마케팅 retirement pension marketing management - 3
실물옵션과 기업재무 real options and corporate finance - 3
생산운영관리 Production and Operation Management 생산시스템의 개념, 설계, 운영 및 통제에 관련된 기본내용을 공부한다. 수요예측법, 생산계획, 능력계획, 일정계획, 재고관리, 품질관리 등에 관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3
경영과 의사결정 Managerial Decision Making - 3
경영시뮬레이션 Simulation for Management - 3
경영과학 Management Science 경영문제를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하는 방법에 관하여 연구한다. 문제해결을 위한 모형정립과 이의 해결방안을 공부한다. 확정적 모형과 확률적 모형으로 나누어 의사결정을 위한 최적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3
공급사슬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 3
서비스운영관리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제조기업의 제품이 서비스 측면을 더욱 강조하고 서비스 중심의 기업 운영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 바, 서비스의 운영관리를 보다 체계적으로 연구해 본다. 3
경영과학세미나 Seminar on Management Science - 3
경영과학특론 Special Topics in Management Science - 3
생산운영관리세미나 Seminar on Operation Management 유형 무형을 총망라한 재화의 창출에 있어서 필요한 설계, 운영 및 통제시스템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생산계획, 공정관리, 작업관리, 사업관리, 재고관리, 입지분석, 설계배치 등의 모형들을 연구한다 3
생산운영관리특론 Special Topics in Operations Management - 3
비즈니스애널리틱스 Business Analytics - 3
생산운영관리실증연구 Empirical Research in Operations Management - 3
프로젝트및프로세스관리 Project and Process Management - 3
품질경영 Total Quality Management 품질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생산부문에서 원가, 납기, 유연성 등과 함께 추구되는 주요 전략 요소이다. 품질경영은 불량의 감소라는 품질관리차원을 넘어 전사적이고 조직적인 차원의 경영을 포함한다 3
수리생산계획 Quantitative Production Planning - 3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Internet and Electronic Commerce 최근 인터넷을 통한 경영혁신 전략이 많이 대두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 마케팅, 광고전략에 대하여 기업의 대응방안과 기회 및 위험 등을 다룬다. 3
경영정보연구 Research i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3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 컴퓨터를 통한 데이터의 전송과 관련한 네트워크문제, 회선문제 등의 내용을 연구한다. 데이터통신과 관련한 기술적인 측면을 연구하고 기업경영에 어떻게 응용되는가 하는 이론과 사례를 연구한다. 3
시스템 분석 및 설계 System Analysis & Design 시스템분석 및 설계는 기업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정보시스템구축을 위한 방법론이다. 이는 Information Engineering을 통하여 경영자 및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되게 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화시대에 가장 실질적인 부분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3
MIS세미나 MIS Seminar MIS분야의 발전동향 및 학문으로서의 체계를 연구하기 위해 국내외의 관련 논문을 연구발표하며 MIS분야의 이론과 실무가 어떻게 결합하여 발전하고 있는가를 연구하기 위해 실무경험자의 세미나를 개최하여 산학협동 연구를 수행한다. 3
경영정보론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기업경영에 있어서 정보의 역할과 이러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정보시스템의 구조 및 개발방안에 대한 연구를 행하고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및 사례연구를 행한다. 3
비즈니스모델 연구 Business Model Research - 3
의사결정분석 Decision Analysis - 3
경영네트워크분석 Management Network Analysis - 3
e-Business 방법론 e-Business Analysis e-비즈니스 시스템 분석 및 설계 (e-Business Systems Analysis and Design) 인터넷과 무선 통신의 발달로 새롭게 대두되는 e-비즈니스 정보시스템의 분석, 설계, 구현까지의 일련의 단계를 심도 있게 다루어 실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학생들은 인터넷 기반 기술들에 대하여 학습하고, Client-Server 환경에서의 e-비즈니스 정보시스템 구현 기술과이론을 배운다. 3
데이터베이스관리 Database Management 데이터베이스의 종류와 역할, 구조 등에 관한 연구를 행하며, 이러한 데이터베이스의 설계를 통하여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론을 연구하며 실제 프로젝트를 통하여 학생들의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사용능력을 향상시킨다. 3
정보기술활용연구 Case Studies in Information Technology 갈수록 폭발력을 더해가는 새로운 정보기술을 연구하고 관련 국내외 사례를 연구한다. 3
성과평가시스템 Performance Evaluation System - 3
경영분석세미나 Seminar in Business Analytics - 3
빅데이터 분석론 big data analysis - 3
소셜마케팅 Social Marketing 마케팅 관리자의 사회적 책임문제와 정부 및 공공기관의 마케팅 활동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3
서비스 사이언스 연구 Service Science - 3
지식경영시스템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 3
서비스 모형 연구 Service Modeling Research - 3
디지털 미디어 경영 Digital Media Management - 3
정보시스템개발론 Information System Development - 3
전략정보시스템 Strategic Information System - 3
e-비즈니스 사례연구 e-Business Case Study - 3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Enterprise Architecture - 3
경영정보통신 Management Telecommunication - 3
고객관계관리 Consu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이하 CRM)는 고객정보를 활용하여, 기존고객의 유지와 활성화를 도모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기업들은 경쟁의 심화와 시장의 포화와 같은 시장환경의 변화에 적응해 나가기 위해 기존고객에 대한 관리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IT의 발전에 따라 고객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고객관리를 보다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강좌에서는 고객의 유지, 강화, 획득 등을 위한 CRM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또한 CRM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해 어떠한 조직체계가 요구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도 포함된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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