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울캠퍼스

닫기

국제캠퍼스

닫기

의료경영학과

  • 수여학위명 : 의료경영학석사, 의료경영학박사
  • 사무실 : 서울캠퍼스 경영대학 오비스홀 405호
  • TEL : (02) 961-0394
  • FAX :
  • E-Mail : hsm@khu.ac.kr
  • Homepage : http://kbiz.khu.ac.kr

교육목적

높아지고 있는 의료 및 복지에 대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급변하는 의료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의료산업의 경영혁신 과업에서 주축이 될 수 있는 전문지식을 갖춘 경영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의료경영학과는 (1)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연계된 광범위한 의료산업 및 환경에 관한 구조체계 및 기능 이해 (2) 효과적, 효율적인 의료산업 경영을 위한 경영학적 방법론의 개념 및 원칙에 관한 지식 습득 (3) 노령화 시대에 대비한 관련 분야의 경영 및 정책 문제에 관한 이해 (4) 한방 및 제3의학 산업 경영의 합리화 및 경영전략 개발을 위한 지식의 습득 (5) 의료경영 전문가로서의 확고한 직업윤리와 책임감을 갖춘 리더십을 함양한 인재 육성을 그 세부적인 교육 목표로 한다.

개황 및 연혁

http://kbiz.khu.ac.kr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의료기관 운영 및 평가 의료기관의 표준업무 개발 등을 비롯하여 운영하거나 평가하기 위한 객관적 요소를 연구함.
의료경영정보시스템 의료정보 데이터를 응용하여 의료기관 혹은 관련 정부기관의 운영 효율성 증대를 추구함.
의료기획/컨설팅 의료기관의 운영에 필요한 전략을 마련하고 컨설팅을 통하여 개선점을 파악함.
의료정책/보험 의료정책 현안을 분석하여, 국민의료의 질적 향상을 추구함.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김상만(학과장) 교수 PH.D University of Nebraska-Lincoln 경영학 의료SCM, 의료서비스운영론 smkim@khu.ac.kr
김양균 교수 PH.D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보건행정학 병원조직관리,병원인사관리 lukekim@khu.ac.kr
박상찬 교수 PH.D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경영학 의료정보, 경영전략 sangchanpark@kaist.ac.kr
이훈영 교수 PH.D University of Pennsylvania 경영학 의료마케팅,연구조사방법론 hylee@khu.ac.kr
장혜정 교수 PH.D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보건통계학 의료정보, 통계방법론 hjchang@khu.ac.kr
정기택 교수 PH. D University of Pennsylvania 경영학 의료정책, 의료보험 ktjung@khu.ac.kr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ERSITY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을 안내드립니다.

교과목개요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내용 학점
의료산업의 구조 및 변화분석  Analysis of Structure and Changes of Health care industry 급변하는 환경과 격화되어가는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의료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본 강의에서는 의료공급 및 의료재정으로 구성되는 의료체계와 최신의 변화 내용들을 심층적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3
의료보험론  Health Care Insurance 세계 여러 나라의 의료보험제도에 대한 연구를 포함한 의료보험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정부건강보험과 민영건강보험이 우리 의료체계에서 차지하는 역할과 발전방향을 조망해 보고자 한다. 3
의료 SCM  Health Services Supply Chain Management 현재 급변하는 의약품 분야에서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의약품 물류에 관한 학습이 중요하다. 본 강좌에서는 의약산업을 중심으로 초우량 기업들의 경영사례를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품질경쟁력과 가격경쟁력 강화를 위한 의약품 물류의 개념과 기법을 익히고자 한다. 3
의료서비스마케팅  Health Service Marketing 의료서비스마케팅의 개념에 관하여 살펴보면서 실제의료사업에서 발생하는 사례 등을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고찰한다. 의료산업의 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한 마케팅적인 사고를 고취하는데 본 강좌의 목적이 있다. 3
의료산업의 브랜드경영  Brand Management of Medical Industry 의료분야의 브랜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브랜드의 태동, 브랜드의 발전, 기업경영에 있어서 브랜드 중요성, 브랜딩의 구축, 실행, 평가의 과정 등을 학습하고자 한다. 3
의료관계법규  Medical laws 국내외 의료인, 의료기관, 환자 등과 관련된 법률적 분석 및 해석 3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 연구조사가 무엇이고, 연구 수행방법은 어떻게 해야 하며, 논문의 체계 및 형식은 어떻게 해야 되는지 등 대학원생으로써 연구를 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 및 방법론을 습득한다. 3
의료정보시스템  Medical Information System - 3
의료산업의 글로벌 경영  Global Business of Health Care Industry 국내외 의료기관들의 해외진출이 늘어나면서 글로벌경영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성공하기 힘든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본 강좌에서는 글로벌경영활동을 수행하게 되는 의료기관들이 직면하는 환경을 이해하고, 국제화전략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3
의료서비스운영관리  Healthcare Service Operation Management - 3
의료경영진단론  Health Care Management Assessment 본 강의는 병원의 실제적인 지표를 이용하여 병원의 미래에 대한 예측과 옳바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실무경력을 겸비하고 있는 학생들의 참여가 필수적이며 여러가지 사례를 이용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 해결방안은 학생 개개인이 제시하며, 그 타당성을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Health Care technology 2010학년 개설 3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