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아지고 있는 의료 및 복지에 대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급변하는 의료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의료산업의 경영혁신 과업에서 주축이 될 수 있는 전문지식을 갖춘 경영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의료경영학과는 (1)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연계된 광범위한 의료산업 및 환경에 관한 구조체계 및 기능 이해 (2) 효과적, 효율적인 의료산업 경영을 위한 경영학적 방법론의 개념 및 원칙에 관한 지식 습득 (3) 노령화 시대에 대비한 관련 분야의 경영 및 정책 문제에 관한 이해 (4) 한방 및 제3의학 산업 경영의 합리화 및 경영전략 개발을 위한 지식의 습득 (5) 의료경영 전문가로서의 확고한 직업윤리와 책임감을 갖춘 리더십을 함양한 인재 육성을 그 세부적인 교육 목표로 한다.
http://kbiz.khu.ac.kr
연구분야 | 개요 |
---|---|
의료기관 운영 및 평가 | 의료기관의 표준업무 개발 등을 비롯하여 운영하거나 평가하기 위한 객관적 요소를 연구함. |
의료경영정보시스템 | 의료정보 데이터를 응용하여 의료기관 혹은 관련 정부기관의 운영 효율성 증대를 추구함. |
의료기획/컨설팅 | 의료기관의 운영에 필요한 전략을 마련하고 컨설팅을 통하여 개선점을 파악함. |
의료정책/보험 | 의료정책 현안을 분석하여, 국민의료의 질적 향상을 추구함. |
이름 | 직위 | 학위 | 학위수여대학 | 전공 | 연구분야 | |
---|---|---|---|---|---|---|
김상만(학과장) | 교수 | PH.D | University of Nebraska-Lincoln | 경영학 | 의료SCM, 의료서비스운영론 | smkim@khu.ac.kr |
김양균 | 교수 | PH.D |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 보건행정학 | 병원조직관리,병원인사관리 | lukekim@khu.ac.kr |
박상찬 | 교수 | PH.D |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 경영학 | 의료정보, 경영전략 | sangchanpark@kaist.ac.kr |
이훈영 | 교수 | PH.D | University of Pennsylvania | 경영학 | 의료마케팅,연구조사방법론 | hylee@khu.ac.kr |
장혜정 | 교수 | PH.D |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 보건통계학 | 의료정보, 통계방법론 | hjchang@khu.ac.kr |
정기택 | 교수 | PH. D | University of Pennsylvania | 경영학 | 의료정책, 의료보험 | ktjung@khu.ac.kr |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ERSITY
교과목명(국문) | 교과목명(영문) | 내용 | 학점 |
---|---|---|---|
의료산업의 구조 및 변화분석 | Analysis of Structure and Changes of Health care industry | 급변하는 환경과 격화되어가는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의료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본 강의에서는 의료공급 및 의료재정으로 구성되는 의료체계와 최신의 변화 내용들을 심층적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 3 |
의료보험론 | Health Care Insurance | 세계 여러 나라의 의료보험제도에 대한 연구를 포함한 의료보험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정부건강보험과 민영건강보험이 우리 의료체계에서 차지하는 역할과 발전방향을 조망해 보고자 한다. | 3 |
의료 SCM | Health Services Supply Chain Management | 현재 급변하는 의약품 분야에서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의약품 물류에 관한 학습이 중요하다. 본 강좌에서는 의약산업을 중심으로 초우량 기업들의 경영사례를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품질경쟁력과 가격경쟁력 강화를 위한 의약품 물류의 개념과 기법을 익히고자 한다. | 3 |
의료서비스마케팅 | Health Service Marketing | 의료서비스마케팅의 개념에 관하여 살펴보면서 실제의료사업에서 발생하는 사례 등을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고찰한다. 의료산업의 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한 마케팅적인 사고를 고취하는데 본 강좌의 목적이 있다. | 3 |
의료산업의 브랜드경영 | Brand Management of Medical Industry | 의료분야의 브랜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브랜드의 태동, 브랜드의 발전, 기업경영에 있어서 브랜드 중요성, 브랜딩의 구축, 실행, 평가의 과정 등을 학습하고자 한다. | 3 |
의료관계법규 | Medical laws | 국내외 의료인, 의료기관, 환자 등과 관련된 법률적 분석 및 해석 | 3 |
연구조사방법론 | Research Method | 연구조사가 무엇이고, 연구 수행방법은 어떻게 해야 하며, 논문의 체계 및 형식은 어떻게 해야 되는지 등 대학원생으로써 연구를 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 및 방법론을 습득한다. | 3 |
의료정보시스템 | Medical Information System | - | 3 |
의료산업의 글로벌 경영 | Global Business of Health Care Industry | 국내외 의료기관들의 해외진출이 늘어나면서 글로벌경영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성공하기 힘든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본 강좌에서는 글로벌경영활동을 수행하게 되는 의료기관들이 직면하는 환경을 이해하고, 국제화전략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3 |
의료서비스운영관리 | Healthcare Service Operation Management | - | 3 |
의료경영진단론 | Health Care Management Assessment | 본 강의는 병원의 실제적인 지표를 이용하여 병원의 미래에 대한 예측과 옳바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실무경력을 겸비하고 있는 학생들의 참여가 필수적이며 여러가지 사례를 이용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 해결방안은 학생 개개인이 제시하며, 그 타당성을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3 |
Health Care technology | 2010학년 개설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