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울캠퍼스

닫기

국제캠퍼스

닫기

조리외식경영학과

  • 수여학위명 : 조리외식경영학석사, 조리외식경영학박사
  • 사무실 : 서울캠퍼스 호텔관광대학 2층 202호
  • TEL : (02) 961-0867
  • FAX :
  • E-Mail : csfs@khu.ac.kr
  • Homepage : http://graduate.khu.ac.kr/

교육목적

본 학과는 관광산업과 더불어 21세기 유망산업 분야 중에 하나인 외식산업의 전문 학술에 관한 심오한 이론과 응용방법을 교수, 연구함으로써 지식사회의 도래와 급변하는 학문적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조리·외식경영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창의적이고 독립적인 연구능력 및 국제화 역량을 갖춘 유능한 지도자의 양성을 실현하여 문화복지사회 건설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황 및 연혁

http://graduate.khu.ac.kr/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외식경영전공 영양학, 식품학 등 외식/급식산업 관련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메뉴관리, 위생관리특론, 원가관리특론, 외식재무회계론, 인적자원관리론 등의 외식업 운영 및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지원시스템에 대해 연구한다. 또한, 외식기업의 고객중심경영을 위한 외식소비자행동론, 외식서비스마케팅 등과 같은 마케팅 과제를 연구한다.
조리전공 식품학개론, 조리학특론 등 조리과학 관련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비교음식문화, 식품품질평가, 한국고조리서, 제빵물성학, 약선음식 등에 대해 연구한다.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이광석 교수 공학박사 동국대학교 식품미생물학 현대제빵론, 제과이론및실습 koreadclub@yahoo.co.kr
이경희 교수 이학박사 경희대학교 조리학 조리과학, 메뉴관리, 음식문화 lkhee@khu.ac.kr
이수범 교수 호텔관광경영학박사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 State University 호텔외식경영학 레스토랑프랜차이즈론, 외식소비자행동론, 외식마케팅경영전략, 연구방법론 lesoobum@khu.ac.kr
김태희 교수 외식경영학박사 Kansas State University 외식경영전공 서비스경영&마케팅, 외식프랜차이즈 thkim33@khu.ac.kr
고재윤 교수 호텔외식경영학박사 세종대학교 컨벤션경영전공 외식경영전략, 와인마케팅, 외식산업론, 연회기획론 jyko@khu.ac.kr
윤혜현 교수 농학박사 University of Illinois at Urabana-Champaign 조리외식경영 외식인적자원관리, 식품품질관리, 식품위생 hhyun@khu.ac.kr
최수근 교수 식품학박사 영남대학교 식품가공전공 서양조리, 소스, 창업조리, 레스토랑창업 skchoi52@hanmail.net
최규완 교수 경영학박사 서울대학교 재무관리전공 재무관리, 회계학, 생산성분석 kwchoi@khu.ac.kr
남궁영 부교수 외식경영학박사 Purdue University 외식경영전공 서비스마케팅, 소비자행동론, 연구방법론 ynamkung@khu.ac.kr
황조혜 교수 호텔외식경영학박사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서비스경영전공 서비스경영, 푸드마케팅 hwangj@khu.ac.kr
정라나 부교수 외식경영학박사 연세대학교 한국음식 궁중음식연구, 전통조리연구, 전통식품상품학특론 dearlana@khu.ac.kr
이규민 조교수 경영학박사   Virginia Tech Hospitality &Tourism Management  인사 및 조직행동, 전략경영, 리더쉽 및 기업가정신 gmlee@khu.ac.kr
조미희 조교수 조리외식경영학 박사 경희대학교 Foodservice Management Purchasing & Supply Chain Management chom2h2@khu.ac.kr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ERSITY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을 안내드립니다.

교과목개요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내용 학점
고급연구방법론 Advanced Research Methodology 본 수업은 사회과학 분야의 연구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연구주제의 선정 및 논문의 체계, 연구계획서 작성, 비판적 논문읽기, 통계 자료의 분석 및 해석 등에 대해 학습한다. 3
고급통계학 Multivariate Data Analysis Hospitality 경영학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변량 통계방법을 학습하고 SPSS 통계 패키지를 통한 활용방법을 습득함으로써 논문 분석방법을 증진함은 물론 박사학위 논문 작성에 필요한 다변량 분석을 할 수 있는 심화된 통계방법을 연구한다. 유의사항 : 기초통계학을 선수과목으로 이수해야 수강이 가능합니다. 3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Hospitality 경영학 분야에 활용가능한 연구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연구 주제에 적합한 연구방법론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학위과정에서 요구되는 논문 연구의 기본 훈련을 실시한다. 3
통계학특론 Statistics in Food Service Management 확률실험에서 발생되는 표본공간 및 사상들에 대한 개념에 기초하여 확률분포의 특성을 이해하고 통계학의 기본 개념과 통계 방법을 학습하여 조리 외식 분야 관련 연구와 산업에 활용되는 통계기법 및 의사결정을 이해하고 학생들의 연구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3
건강과약선음식연구 Study of Health and Medicinal Food 인체의 오장육부는 우주의 음양의 조화와 사물의 오행에 의해 건강이 좌우된다. 약선음식은 약재와 약용가치를 지닌 식재료의 유기적인 배합으로 색, 향, 맛, 형의 조화를 이룸으로 이와 관련된 건강식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학문임. 3
고객영양관리연구 Nutrition Management for Customers 식품·영양학과 관련된 기초학문을 배우고 외식·급식 산업 경영에 있어서 고객이 질병예방과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따라서 고객을 위한 메뉴개발과 음식제공에 있어서 영양관련 지식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을 목적으로 함. 3
기능성식품연구 The Recent Information of Functional Foods 기능성 식품의 정의와 관련제도와 현황 및 기능성 식품의 안정성과 기능성 평가방법에 대해 국내 및 국외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최근 건강기능성식품의 연구동향에 대해 살펴본다. 3
메뉴관리론 Menu Management 외식․ 급식경영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타겟 고객에 따른 메뉴계획, 식재료량산출, 메뉴평가 등 메뉴 상품화 전략에 관한 원리를 배운다. 3
비교음식문화연구 Cultural Foods 우리나라 음식의 조리방법이나 섭취형태에 대한 사회문화적인 특징과 환경적인 특징을 세 계 여러 나라의 음식문화와 비교 고찰한다. (A comparison of socio-cultural and environmental aspects of Korean foods with that of the food originated from different countries, including food preparation methods, food consumption patterns.) 3
식음료관리특론 Advanced in Food and Beverage Management Food and Beverage Management provides an up-to-date research on F&B management within five broad sections of the catering industry (i.e. fast-food and popular catering, hotels and quality restaurants, function catering, industrial catering and welfare catering). 3
식품문화사연구 Food in History 교과목설명 : 인류의 기원에서 시작하여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역사적 배경을 통하여 변화되어온 동서양 조리의 발달에 관해 다양하고 폭넓은 지식과 함께 시대에 따라 식품문화가 어떻게 발전하여 왔는가를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A servey course study of the difference of culture aspect in the food area. This course provides an opportunity for student th understand global food history, foods peculiar to a culture, and cuisine philosophy.) 3
식품위생학특론 Special Topics in Food Hygiens 식품위생 및 안전성의 기본개념과 식품에 의한 건강장해 예방에 필요한 대책을 수행해야 하는 현장 실무의 위생관리 내용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식품위생개요, 식품위생 안전성 관리, 생물학적 위해요소, 식중독과 전염병 및 위생동물, 식품첨가물, HACCP 등을 강의한다. 3
식품품질평가연구 Food Quality Evaluation 식품의 품질을 구성하는 요소를 알아보고 식품의 평가 및 관리방법에 대하여 공부한다. 주관적 평가방법인 관능 평가의 원리, 종류, 방법, 통계적 분석에 대하여 학습하고, 객관적 평가 방법으로 물리화학적 평가와 위생적 평가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식품의 원료부터 유통, 조리, 가공 저장 등 전 과정에서의 기본적 품질 관리 과정 및 표준화에 대하여 공부한다. 3
와인학특론 Wine&Sommelier Professional 최근 국제사회에서 와인은 생활의 일부가 되었으며, 무공해 웰빙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외식산업에서 음식과 음료 중 와인은 음료의 대명사로 매출액 증대에 기여하고 있으며, 메뉴 상품 가치로서 절대적인 위치를 갖고 있으며, 음식과 와인의 조화는 식문화를 한차원 높여주고 있다. 이 수업은 와인의 역사, 포도품종, 국가별 와인 특색과 명품와인, 와인과 음식, 와인과 건강, 와인서비스 방법, 와인커뮤니케이션의 효과 등을 체계적이고, 실무적으로 수업을 진행하여 소믈리에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데 있다. 특히 외식산업에 있어서 중요한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으므로 외식경영자들이 꼭 알고 있어야 할 지식과 서비스방법을 학습하는데 있다. 3
외식경영전략특론 Business Strategy in Foodservice 경영전략은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포괄적인 수단으로, 환경적응의 기능을 가지며, 기업이 장차 당면할 전략적 문제나 전략적 기회를 발견하는 기능을 갖는다. 점차 그 규모가 확대되어가는 외식산업 분야에서 경영전략은 고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하게 하는 전략적인 도구(tool)로서 작용할 수 있으며, 외식업을 둘러싸고 있는 경영환경이 사회의 경제적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안정적이지 않고 복잡하며 지속적인 변화를 하는 실정이다. 또한 외식업체가 대처할 수 있는 업체 내부의 자원도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외식산업체는 생존과 지속적인 성장, 이윤을 창출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이에 외식경영전략론은 제한적인 자원을 바탕으로 기업체는 어떠한 방향으로 기업을 운영해야 하며, 경영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한 경영기법이 요구되는가에 대하여 학습한다. 3
외식창업세미나 Business Development Seminar 외식 산업의 창업과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하여 외식창업을 위한계획과 사업계획서작성 및 사업성을 분석하고 아울러 실제창업자들의 사례를 파악하여 창업주들의 경험을 토대로 하여 토론의 기회도 가진다. 3
외식서비스마케팅연구 Service Marketing in Foodservice Operation This Course is intended to provide students with the concepts and tools necessary to effectively manage service operations. The class will study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from an integrated viewpoint with a focus on customer satisfaction. The material will integrate operations, marketing, strategy, information technology, and organizational issues. 3
외식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in Foodservice Operation 전략적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Tactics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 마케팅 활동의 가장 기본이 되는 소비자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관련이론들의 습득을 통해 고객과 시장지향적인 비지니스 마케팅 플랜을 수립하도록 돕는다. 소비자행동 이론과 컨셉을 실제 마케팅전략에 적용할지에 대해 연구논문을 함께 읽고 토론함으로써 연구과제를 도출해 본다. 3
외식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for Foodservice Operation 최근 환대산업 HRM issue와 관련된 paper 를 대상으로 토론과 세미나를 통한 고찰 도모한다. 3
회계원리 Accounting This course is designed to equip the students who have no prior exposure to accounting. It will also discuss the preparatiowith the powerful tool for their future career: accounting knowledge. It will introduce students to the concepts and issues in financial accounting. It will alsodiscuss the preparation and interpretation of financial statements od food service company. the general approach of this course includes lecture, problem-solving, projects/cases, and class discussion. 3
외식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in Food Service Management 조직행동론이란 조직 내 개인행동의 본질을 이해하고 조직 내, 개인, 집단, 조직구조가 조직 내 개인의 행동이 어떻게, 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연구분야로, 이를 통해 획득된 지식을 조직의 효율성과 조직 구성원의 만족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활용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과목에서는 조직행동론 이론을 공부한 후, 사례를 통해 외식산업의 현장에서 조직행동론의 주요 이론들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3
음식과소스연구 Study of Food and Sauce 본 강좌는 날로발전되어가는 음식산업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한 음식및 식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시키는목적과 음식과 소스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관능 . 한. 중. 일식소스에 대해서 이론과 실기를 병행한다. 소스산업 현황을 살펴보고 다양한 음식문화를 이해과 세계음식의 트렌드이해를 통해 음식을 이론과 실제를 알게함이주목적이다. 3
제과특론 Advanced Confectionery Study 외국 journal을 이용한 세미나 수업과 최신 국내제과 이론의 학습 병행한다. 3
제빵물성학 Rheology in Baking Industry 1. 이스트를 사용하는 제빵의 이론을 외국논문과 PPT를 이용하여 학습하고, 향후 논문 작성 시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 2. 전반적인 실험기계들의 활용법을 알아본다. 3
조리외식세미나 Seminar in Culinary and Food Service 전반부에는 조리관련 논문을 통해 관능평가를 간략하게 이해한 후, 주요 논문들의 세미나 발표 및 토론을 통해 연구 체계를 이해하는 목적으로 이루어지며, 후반부에는 외식경영의 조직행동, 소비자행동, 마케팅 등에 관련된 대표적 최근 논문에 대한 세미나 수업으로 올바른 연구원칙 및 방법을 배우고자 함. 3
조리학특론 Advanced Culinary Science 외식, 급식에서 이용되는 메뉴 아이템에 해당되는 음식들을 품질 좋고 재현성 있게 조리하기 위한 제반 이론들을 학습하여 고객만족을 이끄는 메뉴 개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고자 한다. 3
주방레스토랑경영세미나 Seminar in Kitchen&Restaurant Management 현대 사회는 변화의 시대이다.이러한 환경 변화에 따라 사람들이 취업 대신 창업을 선택하고 있으며 또한 외식업은 일반적인 서비업이아니라 제조업 소매업 서비스업을 모두 가지고있는 복합산업이라 기존의 경영학적 창업이나 서비스업의 창업이론을 그대로 적용하는데 무리가 따를 때가 있다.그러므로 외식업의 창업이론은 기존의 창업론을 바탕으로 일반이론과 외식업의 특수성을 감안한 이론임을 가르치는데 목적이있음을 밝힌다. 3
프렌차이즈시스템연구 Franchise System Seminar 본 강의는 전반부에서는 기본적인 프렌차이즈 개념을 숙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레스토랑 프렌차이즈의 장 단점 및 프렌차이저와 프렌차이즈의 관계 뿐만 아니라 법률적 계약에 관해서 알아보고, International Franchising에 대해서 공부할 예정이며, 강의 후반부에서는 Case Study와 article을 중심으로 최근 동향 을 연구할 예정이다. 3
한국고조리연구 Study on Old Korean Cooking 한국의 고조리서 및 그와 관련 있는 책들을 소개하고 한국음식문화와 중국. 일본 과 비교 고찰하며 대표적인 고 조리서를 참고하여 연구하고 발표한다. 또한 그와 관련된 연구논문도 고찰한다. 3
호스피탈리티계량분석 Quantitative Analysis in Hospitality Industry 본 과목은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계량적 이슈들을 해석하고 정보화하기 위한 과학적 도구들을 소개한다. 그 내용은 고급수준의 회귀분석, 생산성분석, 최적화문제 그리고 수요예측모형 등이다. 본 과목은 수학과 통계학 지식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하여 기초적인 수학적 내용과 기초통계학을 다룬다. 또한 호스탈리티 산업과 관련된 계량적 논문을 발표하는 별도의 시간을 마련한다. 3
호스피탈리티수익경영 Hospitality Revenue Management 학생들은 Hospitality수익경영 강의를 통해 다양한 산업에서 적용된 수익경영 이론과 개념을 학습하고 다양한 사례들을 접할 기회를 가진다. 특히 수익경영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들에서 쓰인 접근법을 학습하고 Hospitality산업이 직면하는 이슈와 문제들을 고민해본다. 또한 수익경영 연구에 대한 토의를 제기 할 수 있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주제를 가지고 연구 계획서를 작성해 본다. 3
리더쉽특론 Advanced Leadership Study 모든 일과 조직의 성패는 리더십에 달려 있다. 과거와 달리 급변하는 국내외 무한경쟁 시대에 조직의 리더십 패러다임도 더욱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변하고 있다. 본 강의는 특히 외식산업 분야의 서비스 조직에서 고객을 만족시키고 나아가 성공 리더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리더의 역량강화를 주목적으로 한다. 리더십 기본 개념의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기업현장 사례를 통하여 실제 경영상황을 설명하고, 상황 분석과 토론을 통하여 최종 의사결정 해봄으로써 이론과 현장을 접목시킬 수 있는 리더십 능력을 배양하고자 함이다. 이를 통하여 리더의 자질 외에 본인의 리더십 유형과 역할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인간관계 능력, 동기부여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3
고객만족특론 Research in Customer Satisfaction 소비자행동과 고객만족연구 분야에 대한 다양한 이론 및 연구방법론적 접근의 이해를 높이고, 현재 이론을 토대로 검증 가능한 가설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둠 3
외식산업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in Restaurant Industry 외식산업에서의 마케팅 전략은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게 하는 전략적 도구로서 작용할 수 있으며, 외식업을 둘러싸고 있는 경영환경이 사회의 경제적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안정적이지 않고 복잡하며 지속적인 변화를 하는 실정이다. 또한 외식업체가 대처할 수 있는 업체 내부의 자원도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외식산업체는 생존과 지속적인 성장, 이윤을 창출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이에 외식경영전략론은 제한적인 자원을 바탕으로 기업체는 어떠한 방향으로 기업을 운영해야 하며, 경영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한 경영기법이 요구되는가에 대하여 학습한다. 3
호스피탈리티재무관리 Hospitality Finance 호스피탈리티 산업분야에서의 주요 재무관리 이슈들과 관련 연구논문들을 살펴본다. 호스피탈리티 비즈니스와 관련된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 유동성관리, 배당결정, 재무분석 등의 문제를 다룬다. 또한 추가적으로 기업지배구조, 기업인수합병 등에 대하여도 언급한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help graduate students development their research ideas as well as sharpen their understanding on various empirical issues in hospitality finance. The issues addressed in this course include asset pricing, capital structure, security issuance, M&A, dividend policy, agency theory, performance evaluation and managerial incentive. It is assumed that students have taken corporate finance at the graduate level. Throughout the course, the emphasis is placed on the understanding of concepts and critical thinking rather than on the memorization of formulas. 3
외식경영연구특론 Research Issues in Food Service Managemant 1. 외식, 호텔, 관광 산업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한다. 2 논문의 분석과 토의를 통해 연구 논문을 비판적으로 읽을 수 있는 사고를 함양한다. 3 연구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학위과정에서 요구되는 연구 능력을 함양한다 3
호스피탈리티브랜드경영전략 Hospitality Strategic Brand Management 호스피탈리티기업이 가진 가장 중요한 무형자산은 기업을 운영하는 동안 투자하고 개발한 브랜드이다. 이것은 호텔체인 뿐만 아니라 레스토랑기업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는 기업자체를 브랜드로 인식한다. 브랜드경영전략은 마케팅행위와 여러 경영의 기능들을 브랜드 관점에서 조직화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다. 본과목은 브랜드경영전략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브랜드 최적화, 브랜드포트폴리오, 브랜드 자산평가 그리고 브랜드를 통한 핵심역량확보에 대한 이론과 실무적 지식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3
전통조리연구 Research in Traditional Foods 본 과목은 고유한 전통음식의 조리법을 역사적, 과학적으로 조명하고 현대식생활과 관련하여 체계적인 연구를 시도함 (Research in recipe development of traditional foods based on history and science in relation to mordern eating habits. ) 3
식품상품학특론 Advanced in Food Product Development 본 과목은 식품을 상품화함에 있어 필요한 컨셉 설정부터 상품개발 전 과정을 이해하도록 함( All aspects of new food product development from concept to storage principles will be covered, including market screening up to equality control procedures.) 3
호스피탈리티서비스경영론 Hospitality Service Management This Course is intended to provide students with the concepts and tools necessary to effectively manage service operations. The class will study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from an integrated viewpoint with a focus on customer satisfaction. The material will integrate operations, marketing, strategy, information technology, and organizational issues. 3
연회서비스경영론 Banquet Service Management 21세기 외식산업은 레스토랑의 수익창출 한계로 연회, 이벤트, 프로모션 등의 새로운 블루오션 전략이 대두되고 있다. 외식기업의 이미지와 매출액을 극대화하고 고객 확보는 물론 고객만족을 위한 품격있는 연회 학문을 실무와 이론을 활용하는 학문적인 접근과 시행이 필요하다. 선진 외국의 선행연구, 실무적인 연회 기획과 실천등을 연구함으로서 국내 외식산업에 새로운 학문의 장을 열게 될것이다. 3
조직행동연구특론 Advanced Study of Organizational Behaviors 본 교과목은 행동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조직 내에서의 다양한 인간의 행동을 연구 및 예측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이 과목을 통하여 조직 내 다양한 행위의 기본개념 및 이론을 공부하고, 실제 사례를 통하여 이론과 기법이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배우게 된다. 나아가, 행동과학으로서 조직행동에 대한 학문적으로 어떻게 연구되는지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될 것이다. 3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