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울캠퍼스

닫기

국제캠퍼스

닫기

교육학과

  • 수여학위명 : 교육학석사, 교육학박사
  • 사무실 : 서울캠퍼스 청운관 7층 703호 교육발전연구원
  • TEL : (02) 961-0210
  • FAX :
  • E-Mail : gsedu@khu.ac.kr
  • Homepage :

교육목적

1) 교육 연구자 배양
교육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전문 지식을 연구하여 교육학 발전에 기여하는 학문적 전문가를 기른다.
2) 교육 전문가 양성
국제화 시대와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처하여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 분야에서 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생산적이고 건설적인 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3) 교육 지도자 배출 사회
각계·각층의 교육 관련 기관에서, 교육학의 전문적인 지식을 응용·적용하여 학문과 현장을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균형 감각을 갖춘 교육 지도자를 배출한다.

개황 및 연혁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교수학습공학(Educational Engineering) 교수-학습이론, 교육과정 및 인지이론에 기반하여 교수-학습체제의 설계, 개발 및 평가와 같은 일련의 전 과정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구성주의를 비롯한 여러 인지 및 교육과정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온라인 환경에 구현 및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수-학습환경은 비단 학교뿐만 아니라 기업, 박물관, 기타 평생학습기관을 포함하고 있으며, 매체 활용에 있어서는 컴퓨터 매개 학습자료의 제작, 적용에서부터 온라인 학습공동체 설계 및 운영까지 학습하게 된다.
교육행정학(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학에 관련되는 여러 가지 원리와 이론들을 연구하고 학교현장과 교육행정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교육정책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학교교육의 질과 교육행정기관의 조직적 수행능력을 높이는 방법을 탐구한다. 세부적으로 교육조직, 교육정책, 교육제도, 교육재정 등 교육행정의 기초영역과 인간관계론, 장학론 교육기획 및 경영, 교육법 등 교육조직 운영을 위한 실제적인 기법 및 전략 등을 배우게 된다.
교육측정·평가학(Educational Measurement & Evaluation) 교육측정·평가 전공은 교육 분야의 다양한 현상들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 필요한 측정 및 평가에 관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측정 및 평가의 개념적 원리와 함께 통계분석 및 컴퓨터 자료 분석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발달시키도록 한다. 본 전공에 의해 양성되는 측정 및 평가 전문가는 학교현장의 교육(초중등 교사 또는 대학교수), 정부 정책 및 제도 수립 및 실행(정부 또는 정부기관 종사자), 연구 및 컨설팅(연구소 또는 교육전문업체), 검사 개발 및 서비스(검사개발업체 또는 기관), 인사관리 및 프로그램 평가(다양한 기업 또는 조직) 등에서 종사할 수 있다.
상담심리학(Counseling Psychology) 상담심리학 전공은 심리학을 비롯한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기초로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도울 수 있는 교육상담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기반으로 인간의 성격, 집단, 가족, 심리측정, 진로, 생활지도, 정신건강 등에 관한 필수적인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상담심리전공 졸업생은 학교, 지역 상담센터, 클리닉, 기업, 의료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담전문가로 종사할 수 있다.
교육학 (Education) 교육학(교육심리, 교육과정, 교육사회, 교육철학)전공은 21세기 새로운 교육환경의 특징에 대해 탐구하고 이러한 환경 하에서 바람직한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내용을 개발하며, 교육활동을 평가하는 학문 분야이다. 이에 참다운 삶을 위한 인간상 및 교육목적을 확인하고, 유의미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교육활동 및 교육기관 평가를 위해 필요한 전문 지식을 학습한다.
평생교육학 (Lifelong Education) 평생학습 시대의 도래와 교육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른 지역사회 평생교육과 학습공동체론에 대하여 탐구하고, 평생교육 현장 연구, 평생교육 역사와 철학, 평생교육이론 세미나등을 통해 평생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발전과정을 고찰하고 이론과 실천을 통합하여 평생교육 현황을 반추하여 평생교육의 변화방향을 모색한다. 또한 성인학습 이론 연구와 노인교육론을 통해 각종 성인학습 이론과 연구 동향을 검토하고,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 학습하여 평생교육 현장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지도하는 것을 교육과정 운영의 목표로 한다.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김병찬 교수 Ph.D. 서울대학교 교육행정 교원교육, 교원정책. 학교경영, 교육리더십 bckim@khu.ac.kr
성열관 교수 Ph.D. 美 위스컨신대학교 교육과정 교육과정이론, 비교교육, 사회정의 교육 yksung@khu.ac.kr
이은배 부교수 Ph.D. 美 University of Georgia 교수학습공학 학습자중심학습설계, 문제해결, 에듀테크활용, 학습플랫폼설계, 교육혁신, 국제교육협력 elee@khu.ac.kr
양명희 교수 Ph.D. 서울대학교 교육심리 학습이론, 정의적 특성, 동기이론 clara@khu.ac.kr
우정길 교수 Dr. phil. 獨 유스투스-리비히 기센대학교 교육철학 유럽 근현대 교육철학(교육현상학, 대화/의사소통, 교육관계론, 도상학과 교육,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woossia@khu.ac.kr
유영학 교수 Ph.D. 경희대학교 교육사회·정치교육 교육과 문화, 이데올로기, 권력, 민주주의와 시민교육 yooyh@khu.ac.kr
임병노 교수 Ph.D. 美 인디애나대학교 교육공학 이러닝, 교수설계, 교수방법 byunlim@khu.ac.kr
조영하 교수 Ph.D. 美 아이오와대학교 교육정책 및 리더십 교육조직행동, 교육리더십과 조직문화, 교육정책, 고등교육 youcho@khu.ac.kr
지은림 교수 Ph.D. 美 시카고대학교 교육평가 문항반응이론, 대학입시제도, 수행 평가, 형성평가 eunlim@khu.ac.kr
최일선 교수 Ed.D. 美 펜실베니아주립대학교 평생교육 평생교육교사론, 노인교육, 질적연구방법론 education@khu.ac.kr
한지수 조교수 Ph.D. 美 조지아대학교 유아교육·교육심리 유아교육, 교육심리 jisuhan@khu.ac.kr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ERSITY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을 안내드립니다.

교과목개요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내용 학점
심리검사론 Psychological Testing 본 강좌는 심리검사의 개발과 활용을 위해 필요한 심리측정의 원리와 특징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이와 관련된 이론들을 소개한다. 이론적 지식 습득과 함께 심리측정이론에 기반하여 개발되어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들을 활용하여, 심리검사 개발과 타당화 작업을 수행하도록 할 것이다. 따라서 본 강좌는 심리검사와 관련된 이론적 지식 강의와 함께 실제 검사분석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실제 심리검사 개발을 위한 능력을 개발하도록 할 것이다. 3
문항반응이론 Item Response Theory 본 강좌는 심리검사의 개발과 활용을 위해 필요한 심리측정의 원리와 특징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최신 측정이론인 문항반응이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며,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컴퓨터 프로그램들을 활용하여 실제 검사자료를 분석하는 실습을 하도록 할 것이다. 3
교육평가이론 Theories of Educational Evaluation 평가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강의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인 평가를 실시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 평가를 담당하는 교사로서 교육평가의 현안들을 토의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들을 모색해보록 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평가를 수업과 학습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심리측정세미나 Seminar in Psychometrics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이론들로서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을 소개하고, 이러한 이론들을 이용한 심리측정방법들을 소개한다. 3
통계적방법 1 Statistical Methods 1 교육 연구에 필요한 기초적인 통계 이론과 분석방법들을 소개한다. 3
교육측정세미나 Educational Measurement Seminar 본 수업은 교육분야를 위한 측정의 개념과 다양한 이론들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고, 실제 활용을 고려한 사항들을 다룰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학술적 능력을 기르기 위해 관련 학술지 논문을 읽고 발표하도록 한다. 따라서 본 수업은 측정학에 관한 선행 지식과 함께 교육현장에 연계하여 측정을 발달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할 것이다. 3
통계적방법 2 Statistical Methods II 교육 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방법들 중에서 특수한 상황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인 기법들을 소개한다. 3
연구방법론 Methodology for Research 연구의 개념 및 가치를 고찰해보록 하고, 연구 수행을 위한 제반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연구절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단계별로 연구수행능력을 개발하도록 한다. 즉, 본 강좌는 연구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함께 실제 수행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3
학교선택의 사회학 Sociology of School Choice 이 과목은 학교선택권을 둘러싼 교육적, 지리적, 정치적, 인종적 이슈를 사회학적으로 분석하고, 학교선택 정책에 대한 최적의 설계 모형을 다룬다. 학교 선택에 있어 논의되는 사회정의, 자유권, 효율성, 시장 원리 등 학교 선택 정책 평가의 준거들을 탐색하고 교육적 가치를 극대화하는 학생 배정 정책을 구안한다. 3
세계시민교육의 비판적 이해 Critical understanding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global education이 개념화되는 세 가지 방식에 대해 이해하고 교육과정에서 이러한 관점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 인권과 민주주의 시민성 함양의 관점에서 현재의 교육과정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교육과정 및 수업 모형을 개발하는 방법을 익힌다. - UbD 교육과정 재구성 방식을 이해하고 이 방식이 한국 교육과정 재구성 모형 개발에 시사하는 바를 도출한다. 3
교육정치론 Political Nature of Education 교육의 정치적 본질 및 교육과 정치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논의에 관한 고찰을 통해 교육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기반으로 교육과 관련된 정책사안, 정책과정, 정책선택의 정치적 차원과 현실의 주요 사안에 대해 살펴본다. 3
교육의 사회적 토대 Social Foundation of Education 교육과 문화, 경제, 이데올로기 및 권력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들을 고찰한다. 세계화, 신자유주의, 포스트모더니즘, 페미니즘, 다문화주의 등과 관련된 쟁점과 사례분석을 통해 교육의 사회적 토대에 관한 이해를 도모한다. 3
민주주의와 시민교육 Democracy and Civic Education 참여민주주의, 초국가적 민주주의 등 현대의 민주주의이론들과 민주시민의 덕성, 민주주의와 애국심 등과 같은 주제들에 대한 고찰을 통해 민주주의와 시민교육의 관계에 관한 이해를 도모한다. 3
교수학습체제설계 Instructional Design and Development 기존 "교수체제설계"에 대한 교과목명 변경, 교육체제개발과정과 관련된 교수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요구분석에서 설계, 개발 및 평가에 이르는 프로토 타입의 개발 3
교육과 재미론 Education and Funology '재미 '라는 요소는 게임에서 비롯되었으나 점차 다른 영역까지 확장되어서, 현재는 교육분야엣의미와 역할, 기능을 한다. 본 수업에요한 의미와 역할, 기능을 한다. 본 수업에서는 '재미론 '이 교육적으로 어떻게 활용되고 그 역할을 하는지 탐색해본다. 3
교육과 예술미학 Education and Aesthetics 그리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미학의 이론과 방법론들을 시대적 문맥과 교육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예술작품의 이해와 감상, 창작에 대한 해석과 비평의식을 제고한다.  3
박물관교육과 교육공학 Museum Education and Educational Technology 박물관 교육의 프로그램 설계, 적용 및 관련 이론적 논의를 교육공학적 시각에서 접근하여 공부하며 구체적으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의 실천적 활동을 포함한다. 3
교육공학 전공심화세미나 I Recent Theory of Educational Technology I 국내외의 교육공학 연구분야의 변화는 물론 현장에서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한다. 최근의 교육공학 동향 중에서 특히 강조되고 있는 e-learning, m-learning, 구성주의 설계연구 등의 주요 이슈 중심으로 논의하도록 한다. 3
구성주의와 포스트구성주의 Constructivism and Post-Constructivism 20세기 말에 등장한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대표적 학습이론이자 그 시대의 인식론으로서의 구성주의를 이해한다. 이어서 새로운 21세기의 시작과 더불어 다시금 구성주의를 재접근해보았을 때, 과연 여전히 구성주의적 시각과 인식론은 유효한지를 논의해본다. 특히 21세기를 특징 지을 수 있는 대표적인 시대적 키워드, 곧, (1)디지털 테크널러지의 경우에는 e-Learning이라는 학습환경과 구성주의의 관계를 살펴보며, (2) 문화예술 시대의 상상력이라는 키워드에서는 카니발 페다고지(carnival pedagogy)와 구성주의와의 관계를 살펴보며, (3) 다문화 시대의 교육에서 다시금 논의되고 있는 비판적 이론을 구성주의와 관련시켜서 살펴보고자 한다. 3
미래교육과 테크놀러지 Future Education and Technology 테크놀러지가 앞으로 미래교육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미래교육의 모습은 무엇인지를 여러 상황을 기초하여 예측해보고 학문적 토대를 마련해본다.  3
평생교육과 리더십 Lifelong Education and Leadership 교육사상가들이 제시한 교육의 의미맥락을 재검토하여 교육이 기본적으로 평생교육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 대하여 태교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의 철학적 기반을 다지고, 성인학습에서 리더십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연구한다. 3
문학과 문화교육 Literature and Culture Education 문화교육의 대표적 장르인 문학을 통해 현 시대의 문화교육적 흐름, 경향, 특성을 분석해본다. 3
교육공학 전공심화세미나 II Recent Theory of Educational Technology II 교수학습공학의 최근 이슈나 특별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과목명과 주제를 학습하는 과정이다 3
프로젝트 관리 Project Management 본 과정은 훈련이나 교육프로그램관련 프로젝트의 운영 및 관리와 관련된 전 과정을 다루는 것으로서, 이 과정을 통해 조직이론, 인간자원관리이론, 팀구조 등과 같은 이슈를 다루어,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와 운영을 목적으로 하는 과목이다. 3
문화예술콘텐츠 기획 및 제작 Arts & Cultural Content Planning and Development 우리 생활의 전 영역에서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작용하는 문화예술 요소를 발견하고 이를 교육을 위한 실용적 목적으로 기획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3
교육공학의 연구방법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Technology 이 수업에서는 교육학 연구에 필요한 질적 연구방법을 다룬다. 양적 연구방법에 경도되었던 연구경향의 한계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교육현상에 대한 총체적 파악에 있어서 질적 연구방법의 적용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질적 연구의 철학적, 이론적 전통과 방법에 대한 텍스트 읽기와 개인 과제로 연구를 실제 진행해보는 과정이 병행된다. 3
교육공학과 문화예술교육 Education Technology and Art & cultural education 21세기는가히문화예술의시대라할만한시기로서,문화예술 분야의 교육자가 되고 싶다면문화예술의트렌드를파악하는것은필수적이라할것이다.이강의의목표는우리가향유 및 소비해왔던문화예술의 트렌드를 파악함으로써문화예술 트렌드를 단순히 쫓아가는소비자/생산자가아닌,문화예술 트렌드의본질을꿰뚫어볼수있는준비된 교육자를 양성하는 데에 있다. 3
미디어아트와 교육공학 Media Art and Educational Technology 20세기에 전개되어온 새로운 매체로서 사진, TV, 컴퓨터, 인터넷 등을 활용한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최근 계속 발전하고 있는 다양한 매체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 대하여 학습한다. 3
테크놀러지 기반 학습론 Technology-Mediated Learning 디지털 시대에 맞는 학습테크널러지를 활용한 다양한 학습모형, 각 모형의 특징을 살펴보고, 특히 social software의 대표적 도구인 블러그, 위키를 직접 활용을 통해 그 기능과 교육적 함의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3
문제기반학습 PBL 문제기반학습(PBL)의 개념 및 이론적배경, 특성, 학습과정, 구성원리에 대해서 학습한다. 또한 문제기반학습의 효과를 알아본다. 3
인적자원개발론 Human Resources Development 무엇이 인적자원개발의 전략이고 어떻게 전문가들은 이를 행하고 있으며, 전략적인 인적자원의 개발을 함에 있어 어떠한 많은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 것인가에 대해 연구해 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변수간에 자리잡고 있는 어떤 "의미체계"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연구해 볼 것이다. 3
문화예술의 사회학 Art & Cultural Sociology 문화예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경향, 특색 그리고 앞으로의 역할에 대하여 사회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탐색하는 방법을 논의한다. 3
교육공학 동향연구 Contemporary Trends of Educational Technology - 3
집단상담과 치료 Group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집단상담의 심리학적, 이론적 기초와 집단의 분석과 역동성을 다룬다. 집단 지도력의 이론과 집단상담 기법의 통합을 시도한다. 집단상담의 절차, 집단역동성, 집단과정, 집단상담 전문가의 윤리강령, 지도감독자(supervisor)와의 소집단 실습이 포함된다.Psychological and theoretical foundations of group counseling. Analysis of the dynamics of groups. A theoretical and applied basis for group leadership, intervention techniques. professional ethics, small group simulations, and close supervision. 3
상담심리학 Psychology of Counsel 최근에 발표된 상담심리학의 제 분야에 관한 연구논문들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과 논의를 통해 주요 연구문제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Examination of the history, systems, issues, trends, ethical standards, and research findings that impact the role, function, and practice of providers of psychological services in the context of counseling. 3
상담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상담자로서 효과적인 개인 상담에 필요한 주요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론적 접근방법과 심리적 과정 및 적용 방안을 다룬다.Introduction to major theories and psychological processes involved in individual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Analysis of research and intervention strategies developed and used by counseling psychologist. Historical and current trends in content and methodology. 3
부부.가족치료 Couple and Family Therapy 가족치료의 다양한 이론적 모형에 따라 가족구성원들 간의 역동성과 상호관계에서 야기되는 문제를 조망하고 실제 상담 장면에서의 기법들을 다룸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건전한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This course focuses on treatment models and specific counselor skills in the assessment and treatment of marriage and family problems. The course presents strategies and tactics for family counseling. Students are supervised in the use of these tactics and strategies.
3
진로상담과 지도 Career Counseling and Guidance 진로발달과 진로상담에 관한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 조력방법을 습득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진로결정의 중요성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인식하며, 탐색하고, 선택하며, 준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An introduction to career development theory, psychological assessment for career planning, and sources and uses of career information in counseling psychology. Examination of psychological basis and theoretical approaches to vocational development; review of research relevant to career development and career counseling.
3
학교상담 School Counseling 학교상담의 기본 가정, 철학, 목표, 원리 및 실제를 개관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원리 및 기법을 다루며, 학교상담에 있어서의 상담교사, 교사, 학교장의 역할과 기능 및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프로그램과 사례의 연구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학생 발달의 촉진 방안을 모색한다.
The psychological and educational foundations for school counseling. Overview of basic concepts of school counseling, the roles and functions of school counselors, effective communication skills, classroom guidance programs, counseling theories, practices, and organization.
3
상담심리연구법 Research Methods in Counseling Psychology 상담 연구문제의 선정과 계획 수립, 연구의 설계,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등을 포함한 연구방법의 기술적인 실제문제를 다룬다.
An introduction and orientation to inquiries in counseling psychology; review and critical analysis of research reports in counseling psychology; and examination of supervised research experience.
3
이상심리와 정신병리 Abnormal Psychology and Psychopathology 유아와 아동 및 청소년기의 발달장애, 인지장애, 정신장애, 물질관련 장애, 기분장애, 정서장애, 성 장애, 섭식장애, 수면장애, 적응장애, 그리고 성격장애 등과 같은 인간의 정신병리 현상을 이해하고, DSM-IV-TR와 ICD-10을 통한 진단법을 익히고, 그 원인과 유형에 따른 문제행동의 예방법 및 치료방법을 다룬다.
A consideration of the psychological factors in behavior disorders. The problems of recognizing, understanding, treating, and preventing these disorders are surveyed. Special emphasis on relating assessment to therapeutic intervention based on DSM-IV and ICD-10.
3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Practicum in Counseling and Case Studies 수련감독자의 지도하에 정신건강 관련기관이나 학교현장에서 상담을 실습한다. 실습자는 녹화, 녹음 또는 축어록을 통해 사례지도를 받고, 사례발표를 통해 자신의 상담 능력을 평가받는다.
Closely supervised counseling practice with clients in the department 's counseling laboratories or in approved field sites in schools or agencies. Intensive supervision is provided.
3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행동수정 이론을 개관하고 상담의 행동적 접근방법, 행동분석, 수정계획, 치료방법, 접근방법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Historical context and applications of Cognitive-Behavioral Principles to: family and couples therapy; child rearing; educational environments; psychopharmacology and industrial climate and productivity. Issues covered in language development, counter conditioning, contingency management, biofeedback and behavioral medicine. 3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내담자의 표준화 검사 및 비표준화 검사 자료에 대한 전문적인 해석에 필수적인 통계, 심리측정, 사회측정, 그리고 임상 원리를 고찰 및 분석하고 개인차에 관한 최근 자료와 관심사에 대해 논의하며, 상담 장면에서 흔히 사용되는 심리검사의 실시해보고 해석방법을 연습한다.
An analysis of statistical, psychometric, sociometric, and clinical principles crucial to professional interpretation of standardized and nonstandardized data regarding individual clients. Current issues/controversies about ethnic, sex, cultural, and individual differences will be examined.
3
상담자수련감독 Counselor Supervision 상담 수련감독의 제반 이론과 기법을 이해하고 실습의 일환으로 상담심리학 연습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의 상담연습을 지도한다.
Closely directed experience in supervising Master 's level students in counseling practice in a laboratory, a school, or an agency. Participation in seminar discussion of the theory and practice of supervision.
3
교육조직론 Theory of Educational Organization 교육조직의 개념과 특성 및 그 구성 요인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조직 풍토, 조직 건강, 조직 발전 등에 대해 연구하며, 효과적인 교육조직의 관리·운영 방안을 탐색한다. 3
교육지도자론 Educational Leadership 교육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지도성에 관련되는 이론들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행정 현장에서 교육지도자의 실제적인 역할과 지도성 행동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3
교육재정론 Educational Finance 교육재정의 개념과 제도, 교육예산의 편성 및 관리 등 교육재정에 관련되는 실제와 이론들을 연구하며, 우리 나라 교육재정에 관한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탐색한다. 3
교육정책론특강 Advanced Studies on Educational Policies 교육정책의 개념 및 유형, 형성 배경, 형성 과정, 집행 효과에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분석하며, 우리 나라 교육정책의 개선방향을 탐색한다. 3
교육행정연구법 Research 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학 분야에서의 연구의 접근 방법과 원리, 연구의 범위, 연구 방법들의 특성과 유형, 연구 방법들의 절차와 유의점 등을 연구한다. 3
교육행정학 특강 Special Lecture 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에 관련되는 여러 가지 원리와 이론들을 연구하고, 교육행정기관 및 학교 현장에서 교육행정 현상을 분석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3
장학론 Advanced Studies on Supervision of Education 장학에 관련되는 이론들을 연구하고, 중앙·지방 교육행정기관 및 학교현장에서의 장학의 유형, 방법을 분석하며, 장학담당자로서의 역할과 자질을 분석한다. 3
교육법특강 Special Lecture on Education Law 교육법에 관한 이론들을 연구하고, 교육관계 법규의 주요 내용과 법규의 제정 및 시행과정을 분석하고, 교육관계 법규의 해석과 적용에 관한 사례를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3
교육심리학의 최근 동향과 쟁점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 researches& issues 현대 교육심리학에서 심리검사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영역이다. 인간의 다양한 심리적 특성을 검사를 통해 측정하고 해석하는것은 학교 상황에서 뿐 아니라 기업체나 임상 상황에서도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그 필요성과 가치가 급속하게 고조되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러한 심리검사가 어느 정도 객관적이며 타당한지에 대한 의문과 관심 또한 동시에 증가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다양한 심리검사들을 구체적으로 들여다 보는 데 목적을 둔다. 경험과학적 연구방법에 사용되고 있는 심리검사를 정밀한 렌즈로 재조명함으로써, 현재 진행되고 있는 많은 교육심리학 연구들을 반성해보고 나아갈 길을 모색하기로 한다 3
교육심리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on Educational Psychology 고급수준의 통계적 개념들을 이해한다, 연구방법론 및 연구설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한다. 상황에 따른 연구방법을 설계한다.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적용한다. 3
정서와 동기 Emotion and Motivation 본 수업에서는 동기이론과 정서간의 접목을 시도하면서 교육상황에서 동기가 어떻게 정서와 관련되어 있는지를 교육심리학적 안목을 통해 조망한다. 이를 위해 수강자들은 동기와 정서에 관련된 국내외 논문과 문헌을 적극적으로 찾아봄으로써 이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본 수업의 목표로 삼고자 한다. 3
성격이론 Personality theories 본 강의는 강의와 세미나, 토론을 통해 이루어지며, 학생은 이 과정을 통해 인간에 대한 이해는 물론, 교육분야의 연구자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강의 내용은 인간의 성격을 설명하는 성격이론을 개관하는 것이 초점이며, 최근의 성격 연구동향을 알아보고 자신의 전공분야에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돕는 것을 병행한다. 3
교사를 위한 심리학 Psychology for Teachers 본 강의는 두뇌에 대한 과학적 접근을 기반으로 사고와 학습의 기관인 뇌에 초점을 맞추고 두뇌의 작용과 학습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교사들이 뇌가 어떻게 학습하는지를 더 많이 알수록 더 많은 교수방법을 선택하게 될 것이며, 이는 아이들의 두뇌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낳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학습동기 Learning Motivation 왜 학습하는가? 왜 배우고자 하는가? 왜 노력하는가? 이에 대한 물음과 그 설명들이 동기이론과 자기주도적 학습 이론을 통해 꾸준히 제기되었고 탐구되고 있다. 그러나 동기이론과 자기주도적 학습이론은 대단히 난해하고 방대하고 진행되어 일반적인 이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본 수업을 통하여 이들 이론과 그들이 시사하는 바를 알아보고 논의하고자 한다. 3
교육심리논문강독 Intensive readings on Educational Psychology 본 수업은 교육심리학 분야에서 다루는 다양한 주제를 살펴봄으로써 교육심리학을 역사적으로 조망하는 동시에 최근의 교육심리학에서 다루고 있는 쟁점과 데이터분석방법 등을 집중적으로 고찰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따라서 교육심리학 분야의 중요 주제를 다루고 있는 논문들과 최신 서적들을 강독하게 될 것이다. 논문은 주로 Journal of Educational l Psychology, Journal of Ps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등의 해외의 학술저널이 대상이며 최근의 해외서적도 포함됨. 뿐만 아니라 다양한 데이터분석을 위해 data bank의 자료들을 실제로 다루게 될 것이다. 학생들은 수업자료를 미리 검토, 정리하여 수업 전에 제출하고 수업시간에는 이에 대한 논의나 검토를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한다. 3
지능과 창의성 Intelligence and creativity 본 연구는 인간의 지적 능력으로서 지능, 창의성, 정서지능이 어떻게 다르며, 이들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수업은 매주 review 자료를 읽어오고, 토론식으로 진행될 것이며, 논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비판적 입장을 정리함으로써 인지적 능력으로 제안된 다양한 심리적 구인들을 정리하고 통합하여 이해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매주 읽기자료를 철저하게 읽어오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시간에 질의응답을 통해 인간의 지적 능력에 대한 많은 이론과 기나긴 역사를 이해하고 자신의 관심에 맞추어 적용해보도록 한다. 3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