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울캠퍼스

닫기

국제캠퍼스

닫기

스마트관광원

  • 수여학위명 : 관광학석사/ 호스피탈리티경영학석사(전공선택 가능), 관광학박사/ 호스피탈리티경영학박사(전공선택 가능)
  • 사무실 : 서울캠퍼스 호텔관광대학 5층 504-1호
  • TEL : 02-961-2114
  • FAX :
  • E-Mail : step@khu.ac.kr
  • Homepage : http://step.khu.ac.kr/

교육목적

전통적인 관광﮲호스피탈리티 산업 분야는 현실속에서 IT 접목으로 디지털 가속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은 관광전공 인재와 기술, 데이터, 그리고 콘텐츠 결합을 주도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게 되었다. 스마트관광원은 코로나19 패러다임 전환시기 위기상황에 대응하는 데이터 분석능력 인재와 4차 산업혁명의 인공지능, 로봇, 서비스자동화에 필요한 고급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전세계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서 일자리 소멸과 공급망 파괴되는 기술과 데이터 역량의 인재가 신속하게 필요함에 따라, 스마트관광원은 국가, 사회, 산업 문제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지능형 인재양성에 목적을 두고 있다. 스마트관광원은 본질적인 관광과 기술과 테이터 역량을 결합시킨 융﮲복합적 다학제 교과과정을 적용한 미래형 교육을 구현하여 학문적, 실무적 스마트관광 혁신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개황 및 연혁

스마트관광원(Smart Tourim Education Platform, 이하 STEP)은 관광학과 호스피탈리티 분야에서 ICT 융합형 혁신적 인재양성을 위한 체계적이고 심화된 전문교육 실현과 글로벌 수준의 연구를 통한 스마트관광의 발전과 문제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지능형 인재양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차세대 신기술을 관광학 분야에 접목함으로써 융/복합적 다학제 교과과정을 적용한 미래형 교육을 구현하고 이를 통한 학문적, 실무적 스마트관광 혁신 인재 양성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스마트관광의 학문적 발전과 산업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호스피탈리티경영학 분야 산업분야(호텔, 조리, 외식, 와인, 교통, 컨벤션, 전시)  경영분야(전략, MIS, 마케팅, 인사조직, 재무, 회계, 무역, 보험)  
관광학 분야 산업분야(관광, 스마트관광, 문화,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이벤트) 경영분야(전략, MIS, 마케팅, 인사조직, 재무, 회계, 무역, 보험)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강경호 부교수 경영학박사 Temple Universityrsity Hospitality and Tourism Management 호텔관광경영 khkang@khu.ac.kr
구철모 교수 경영학박사 서강대학교 e-Tourism/Smart Tourism 스마트관광/eTourism helmetgu@khu.ac.kr
김명자 조교수 관광학박사 한양대학교 Tourism Marketing Tourism Marketing silver@khu.ac.kr
김봉석 교수 경영학박사 Dresden Universityrsity of Technology 국제전시경영, 해외마케팅 국제전시경영 herz5@khu.ac.kr
김진영 부교수 호텔경영학 박사 Cornell University 호텔경영학 호텔재무 jk293@khu.ac.kr
김철원 교수 여가 및 관광학박사 Texas A&M University 컨벤션경영/국제관광 비교문화심리학 kimcw@khu.ac.kr
김태희 교수 박사 Kansas State University 외식경영학 서비스마케팅, 유통관리, 프랜차이즈, 서비스경영 & 마케팅 , 외식프랜차이즈 hkim33@khu.ac.kr
남궁영 교수 호스피탈리티 경영학박사 Purdue University 외식경영,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 소비자행동론, 연구방법론 ynamkung@khu.ac.kr
남윤재 부교수 커뮤니케이션학박사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문화관광, 엔터네인먼트, 미디어 문화관광, 여가문화 ynam@khu.ac.kr
배소영 관광여가학박사 뉴욕주립대(버팔로) 문화관광, 여가문화 Communication & Contents sybae@khu.ac.kr
변정우 교수 공학박사 경희대학교 호텔관광정보 호텔관광경영 jwbyun@khu.ac.kr
부백 교수 문학박사 고려대학교 비교문화관광 한일비교문화 poe@khu.ac.kr
서원석 교수 호텔경영학박사 Penn.State University 호텔경영학 호텔경영 wss114@khu.ac.kr
유창석 부교수 공학박사 (자원경제) 서울대학교 Entertainment & Content Economics 미디어 경제 csyoo@khu.ac.kr
윤유식 교수 관광경영학박사 Virginia Tech 관광경영, 관광·MICE Destination 마케팅 관광 MICE ysyn@khu.ac.kr
윤지환 교수 관광경영학박사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관광경영학 관광경영 yoon1207@khu.ac.kr
윤혜현 교수 농학박사 (식품공학) University of Illinois a t Urabana-Champaign 식품조리과학, 조직행동 외식인적자원관리, 식품품질관리, 식품위생 hhyun@khu.ac.kr
이계희 교수 관광학박사 Purdue University 관광경영학, 관광지마케팅, 소비·사회심리학 관광소비자행동 ghlee@khu.ac.kr
이규민 부교수 호스피탈리티&관광경 영학박사 Virginia Tech 외식경영, 음식평론, 리더십/조직행동 인사 및 조직행동, 전략경영, 리더쉽 및 기업가정신 gmlee@khu.ac.kr
이승곤 교수 이학박사 경희대학교 지역개발, 장소마케팅 관광경영 skolee@khu.ac.kr
이승곤 교수 이학박사 경희대학교 지역개발, 장소마케팅 관광경영 skolee@khu.ac.kr
이충기 교수 관광학박사 Texas A&M University 관광경제학 관광경영 cklee@khu.ac.kr
이혜련 교수 관광학박사 경희대학교 컨벤션경영 컨벤션 leehr@khu.ac.kr
정남호 교수 경영학박사 성균관대학교 스마트관광 eTourism nhchung@khu.ac.kr
정라나 교수 이학박사 연세대학교 한국음식, 급식경영 궁중음식연구, 전통조리연구, 전통식품상품학특론 dearlana@khu.ac.kr
정일영 교수 문학박사 동덕여자대학교 일본어학, 번역학 번역학 sophi@khu.ac.kr
조미희 조교수 조리외식경 영학박사 경희대학교 Foodservice Management, Purchasing and Supply Chain Management Purchasing & Supply Chain Management chom2h2@khu.ac.kr
최규완 교수 경영학박사 서울대학교 재무관리, 경영전략, Business Analytics, 창업, 외식·급식경영, 호스피탈리티경영 등 재무관리, 회계학, 생산성분석 kwchoi@khu.ac.kr
최정길 교수 호텔관광경 영학박사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 State University 호텔경영학 호텔경영 jechoi@khu.ac.kr
한진수 교수 경영학박사 경성대학교 호텔마케팅, 호텔관광서비스 호텔마케팅 jshan@khu.ac.kr
황조혜 교수 호스피탈리티 경영학박사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푸드마케팅, 서비스경영 서비스경영, 푸드마케팅 HwangJ@khu.ac.kr
William C. Hunter 교수 관광학박사 Texas A&M University 관광학, 관광사회학 관광 사회학 primalamerica@yahoo.com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ERSITY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을 안내드립니다.

교과목개요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내용 학점
연구조사방법론 Methodology for Research 본 강의는 연구조사의 전반적인 과정 및 결과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 초점을 둔다. 스마트 관광 전 분야에서 관심있는 영역을 선정하여, 문제 설정, 연구 디자인, 자료 수집, 자료 분석 및 해석, 결과 보고 등을 포함한 연구조사의 전반을 실행하게 될 것이다. 또한 연구조사가 "왜" 의미있고 필요한 것인지 이해하고 훈련함으로써, 향후 흥미를 가지고 사회 현상을 두루 관찰하게 될 것이다. 3
통계분석 I(기초통계학) Basic Statistics 본 과목은 기초적 통계분석을 위한 개념이해와 통계 소프트웨어(SPSS)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을 이해하는데 있다. 통계적인 이론뿐 아니라 실제적인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과 결과 자료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필수적인 통계적 내용을 중심으로 하며, 이러한 자료를 이용한 분석과 연습을 통하여 연구논문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분석통계의 절차와 개념의 이해에 중점을 두어 학생들의 실질적인 자료분석을 돕고자 한다. 3
고급통계학(응용통계학) Advanced Statistics 본 과목은 기초통계학을 수강한 박사과정 학생들을 위해 구성되며, 다변량 통계분석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학위논문 작성에 필요한 통계분석방법을 익힐 수 있는 심화된 통계방법을 소개하며 이를 통해 앞으로 연구자로써 갖춰야 할 분석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다변량 통계분석, 구조방정식에 대한 이해 및 가설검증에 따른 이론체계의 이해와 구조화를 목표로 한다. 3
스마트관광 데이터 애널리틱스 I Smart Tourism Data Analytics I 본 과목은 관광 및 환대산업에서 빅데이터 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무적으로 적용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에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통찰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분석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빅데이터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다양한 분석 실습을 수행할 것이다. 본 과목을 통해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분석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3
스마트관광 데이터 애널리틱스 II Smart Tourism Data Analytics II 본 과목은 관광 및 환대산업 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의 고급 개념을 이해하고 실무적으로 적용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에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빅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통찰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관광 및 환대산업 관련 데이터를 관리하고 탐구하기 위하여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사용하는 등 다양한 분석을 수행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빅데이터 분석에 대해 이해를 하고, 3
GIS & 공간데이터 분석연구 GIS & Spatial Data Analysis Research 본 과목은 GIS 일반기술에 해당하는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데이터 모델의 구조에 대한 이론과 개념을 학습하고 실제 관광분야에서 GIS기술 적용사례를 통해 GIS를 이용한 공간분석과 관광분야의 공간문제해결에 도입가능한 GIS 기반 공간분석방법론의 활용방안을 제시한다. 3
빅데이터기반 의사결정 알고리즘 연구 Big Data-based Decision Making Algorithm Research 본 과목은 빅데이터 기반의 텍스트 마이닝 ,오피니언 마이닝, 이미지 마이닝 분석을 통해 대규모의 정형/비정형 데이터의 의사결정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를 중점으로 산업별 빅데이터 비즈니스 전략과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3
머신러닝 & 딥러닝 세미나 Machine Learning & Deep Learning Seminar 본 과목은 머신러닝의 바탕이 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머신러닝을 수행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수집하는지 알아보고, 원활한 머신러닝을 위해 데이터를 가공하는 방법을 학습 후 실무적인 응용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파이썬 코드를 이용해 머신러닝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3
소셜네트워크분석 Social Network Analysis 소셜네트워크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각종 네트워크 분석을 위한 구성 개념 및 변인을 공부하고 실제 네트워크분석을 실시할 수 있게 한다. 3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Business Analytics 최근 기업에서 생성되는 데이터 또한 최근 방대한 양이 흘러나오고 있는 가운데 전략적으로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Needs가 많음. 특히, Hospitality와 관광산업은 상대적으로 서비스 성격이 강해 전통적으로 인적자원에 의지한 의사결정이 많이 발생하는데, 최근 글로벌 Hospitality 기업들은 AI, Machine learning 등 다양한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활용해 의사결정 체계를 고도화하고 있어 Hospitality industry에서 새로운 핵심역량으로 자리잡고 있음. 본 수업은 Business Analytics의 개념과 적용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함. 3
SSCI 연구논문개발세미나 SSCI Research Development Seminar 초연결 및 인공지능의 현대사회에서 기존의 전통적인 관광산업에서 ICT의 접목으로 진화된 형태의 스마트관광 학문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관광산업에 있어 국가경쟁력 제고 필요성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본 수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ICT를 적용한 관광과 환대산업 분야에서 요구하는 UN의 17개 지속가능 발전목표에 부합하는 국제적으로 우수한 연구논문을 개발 및 작성하기 위한 융복합 교육의 이론 및 실습으로 진행된다. 인용지수가 높은 SSCI저널에 게재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FWCI를 향상시키는 강의를 구성할 것이다. 3
인공지능세미나 Artificial Intelligence Seminar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기존의 호텔관광분야의 서비스 플랫폼 혹은 자동화 로봇을 도입하기 위해 인공지능이 각광받고 있다. 이에 본 강의에서는 호텔관광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법의 기본을 학습하여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프로그램 경험이 없더라도 사용할 수 있는 범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그 원리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실제 호텔관광분야의 다양한 문제를 인공지능으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논의하고 연구논문으로 작성해 본다. 3
스마트관광 Smart Tourism 본 과목은 스마트 관광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과 정의 그리고 방법론에 대한 소개에 대한 수업을 진행한다. 스마트 기기의 역할이 호텔과 숙박, 레스토랑과 다이닝, 매력적인 관광지와 경험, 축제와 이벤트, 공유 모빌리티와 교통 분야와 연계된 인터넷과 스마트 폰의 기능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살펴볼 것이며, 사회적인 패러다임 현상으로는 플랫폼 현상, 공유경제, 인공지능과 로봇의 서비스화에 대한 연구를 소개할 것이다.  3
스마트관광 서비스 디자인 연구 Smart Tourism Service Design Research 스마트관광이 각광받으면서 어떻게 하면 지자체의 강점을 스마트관광 기술을 이용하여 극대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수업은 디자인 사고의 개념을 이해하고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에 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하여 다양한 호텔관광현장의 문제를 서비스디자인적으로 해결하고 제안하는 수업이다. 본 수업을 통해 디자인리서치 방법론에 대한 접근을 통해, 실제 서비스디자인 기획을 진행하여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를 실습한다. 3
온라인마케팅연구 Online Marketing Research 본 과목은 인터넷이 모든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SNS, 모바일 등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마케팅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관광과 호스피탈리티 산업에서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관광홍보마케팅의 역할과 사례를 분석하고 향후 발전방안에 대해 토론하고 연구한다. 3
정부/지자체/산업 파트너십 세미나 Government, Local Government and Industry Partnership Seminar 본 과목은 공기관, 지자체와 함께 아이디어 개발, 예산확보 기획, 프로젝트 선정, 진행, 평가, 사업화에 대한 강의를 협력적으로 운영한다. (협력기관 사례: 한국관광공사, 서울관광재단,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관광연구원, KT, 전주시, 서산시 등) 3
스마트관광마케팅 Smart Tourism Marketing 본 강의는 관광분야의 스마트 관광객 및 디지털 관광객에 대한 행동과 의사결정, 그리고 관광상품개발 및 경쟁전략 등 관광마케팅의 다양한 개념과 이론을 검토하고 국내외 전문연구자료를 검토하며, 현장의 마케팅 실행전략사례를 분석하고 토론하고자 한다. 앞으로 스마트 관광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미래 관광객의 행동과 상품개발을 예측하고 관광지의 더욱 경쟁력있는 마케팅전력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전문가로 활동을 목표로 한다. 3
관광MICE목적지관리론 Tourism MICE Destination Management 관광MICE목적지관리론은 도시 혹은 지역의 모든 유무형적인 자원을 활용하여 도시 뿐만 아니라 지역산업과 문화의 발전을 목표로 도시 문화를 관리하는 것이다. 융복합적인 관광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관광 분야에서의 관광MICE 목적지 관리 활동은 지역의 최종 목표가 될 수 있다. 본 수업에서는 지속가능한 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한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목적기 관리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다양한 사례분석과 전략 수립 프로젝트를 통해 새로운 시각을 갖도록 할 것이다. 3
관광산업트렌드세미나 Tourism Industry Trend Seminar 최근 관광트랜드가 ICT 기술을 활용한 개별관광, 체험형 관광으로 변화하면서, 다양화된 관광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시도로 스마트관광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러한 흐름으로 기존의 관광개념에 새로운 기술을 도입해 융·복합형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서비스하는 관광기업도 늘어나고 있다. 앞으로 스마트관광과 같이 관광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 요소들은 과거보다 더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할 것이다. 그러므로 관광산업의 새로운 관광트랜드를 파악 및 분석하는 것은 미래 관광산업경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 수업은 강의와 토론을 통하여 향후 관광산업에 영향을 미칠 주요 트랜드를 분석하고 정리하여 관광산업경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3
관광스토리텔링 전략과 활용 Strategy and Application of Tourism Storytelling 본 과목은 지속가능 관광이 빠르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추세에 맞춰, 관광객들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자연생태, 문화, 역사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한 스마트관광 어플리케이션이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다양한 플랫폼을 동시에 적용할 수 있는 augmented and virtual reality 그리고 사용자의 측면에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3D 구현으로 지속가능 관광을 위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어플리케이션의 응용전략과 활용방안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한다. 3
디지털콘텐츠산업 Digital contents Industry Seminar 새로운 기술의 등장은 관광의 영역을 물리적인 환경에서 디지털 환경으로 확장하였으며,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와 연계되는 스마트관광을 만들어내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 산업은 기술과 연계 및 불확실성이라는 측면에서 기존의 산업과는 전혀 다른 특성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이는 스마트 관광 산업의 경쟁 상황을 크게 바꾸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수업은 전통적인 하이테크마케팅 관점에서 학술연구들을 함께 리뷰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콘텐츠 산업 영역에서 필요한 마케팅 분석 방법론을 학습하고 학술연구를 함께 진행한다. 3
관광실감미디어특론 Advanced Study of Tourism Realistic Media 관광객 만족을 위해 몰입감(immersion)과 현장감(presence)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현장의 모든 감각 정보를 전달하는 실감형 콘텐츠, 특히 가상·증강·혼합현실(VR·AR·MR) 콘텐츠의 역할과 응용을 중심으로 문화콘텐츠가 관광산업과 연계될 수 있는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학습하고 실제 사례연구를 발굴하여 이론과 사회적 요구를 연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학술적 이론연구와 실무적 연구가 병행될 수 있도록 한다. 3
소셜미디어와 관광플랫폼 연구 Study on Social Media and Tourism Platform 본 강의는 관광산업에서 스마트폰의 활성화와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과 같은 SNS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 지고 있는 시점에서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이해하고 그 속성을 학습하고자 한다. 나아가 트립어드바이저, 에어비앤비, 익스피디어 등 관광산업이 플랫폼화 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관광플랫폼의 속성을 파악하고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과 그 영향력에 대해 학습한다. 3
관광응용경제 Application of Tourism Economy 본 강의는 다양한 관광산업(한류관광, 메가이벤트, 축제, 관광단지 등)의 경제적 중요성을 계량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을 대학원생들에게 강의한다. 주요 강의내용은 첫째, 관광수요예측으로 다양한 예측기법을 소개하고, 실제데이터를 이용하여 관광개발이나 메가 이벤트 개최 시 미래 관광수요를 예측한다. 둘째, 산업연관모델(Input-Output Model)을 이용하여 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한다. 셋째, 가상가치평가법(Contigent Valuation Method)을 이용하여 생태관광자원을 이용가치와 보존가치를 평가한다. 3
Cultural Tourism Cultural Tourism 해당 과목에서는 디지털과 온라인 관점에서 문화관광과 연구방법을 소개한다. 기호학, 시각적 방법, Q 방법 등 독특하고 혁신적인 방법론을 도입해 새로운 스마트 기술과 융합한다. 이는 문화관광과 관련된 중요 이슈와 경영 및 정책 이슈에 대한 논의로 귀결될 것이다. 3
문화관광론 Cultural Tourism 우리 사회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진입하면서 급격한 사회문화적 변화를 겪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관광을 계기로 창출되는 문화현상 및 이론들을 학습하고, 문화인류학, 사회학, 관광학 등의 다학제적 관점에서 폭넓은 사례들을 다루고자 한다. 또한 문화이론이 적용된 학술논문을 읽고 분석하여 논리적-비판적 사고를 훈련할 것이며, 문화이론을 자신의 연구관심분야에 접목하여 연구제안서를 작성할 것이다. 3
관광컨벤션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Concepts & Applications 관광·MICE 산업은 타 산업과의 유기적 관계 속에서 융복합되어 다양한 현상들을 양산한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의 기술 도입과 함께 새로운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관광MICE 현상에 대한 탐색과 이론 형성 및 창출을 위한 질적 연구방법론이 필요하다. 관광·MICE학이 본래적으로 가지고 있는 학문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접근하는 학문적 고민을 하는 수업으로 관광MICE 연구의 질적 방법론과 이론 형성 과정을 학습한다. 3
관광사회심리학 Social-Psychology Theory forT ourism Research 본 강좌는 관광학과 호스피탈리티 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사회심리학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실증연구적용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오늘날 스마트기기로 무장하고 멀티채널을 자유롭게 이용하며 막대한 양의 정보에 노출된 관광소비자들을 이해하는 일은 더욱 복잡하고 중요해졌다. 전통적으로 다른 영역으로 이해되어온 이 두 학문영역을 통합하여 좀 더 세밀하고 정확하게 관광자들의 행동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도모한다. 세미나형식으로 이론을 심도 있게 리뷰하고 해당 이론이 적용된 실증연구를 분석·적용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게 한다. 3
스마트관광도시 Smart Tourism City 본 과목은 스마트관광도시를 체계적으로 연구함에 있어서 스마트관광이 이루어지는 관광목적지 제고방안을 중심으로 하여 거주하는 도시와 방문하는 목적지의 결합된 개념을 연구하는 것이다. 스마트관광, 스마트 도시, 스마트관광 목적지의 개념을 거주공간과 방문자의 물리적 연계와 정보시스템의 지원으로 거주민과 방문객 사이에서 발생하는 긍정적인 경제적 효과와 부정적인 충돌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스마트관광도시 개념, 아키택쳐, 플랫폼, 관광소비자 행동을 연구하고자 한다. 3
문화콘텐츠 테크놀로지연구 Cultural Contents Technology Research 본 과목 문화관광산업 분야에서 콘텐츠와 테크놀러지에 능숙한 차세대형 융합인재(Next Generation) 양성을 목표로 함. 광고홍보, 전시, 웹 콘텐츠 등 주요 문화콘텐츠 제작에 관한 이론과 실습 교과를 학습하고 연구함 3
관광스타트업 파트너십 세미나 Tourism Startup Partnership Seminar 본 과목은 관광산업 밀착형 과목으로 공유경제, 플랫폼 서비스, 관광 모빌리티등을 관광 스타트업의 실무진과 함께 아이디어 개발, 프로젝트 관리 및 평가, 전략개발에 대한 강의를 협력적으로 운영한다. (협력기업 사례: KT 빅데이터사업지원단, 이즈피엠피, 에어비앤비, 리스트 등) 3
스마트관광행동론 Smart Tourist Behavior 본 강의는 스마트관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관광객을 심리학적/정보처리적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특히, 관광의 전, 중, 후에 스마트관광과 관련된 관광행동의 주요 개념과 이론들을 학습하여 실제 스마트관광의 콘텐츠 개발 및 기술구현에 적용할 수 있는 분석 및 응용력을 갖추게 하는데 강의 목적이 있다. 이 강의는 이론적 부분과 실무적 부분이 동시에 강조되며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강의, 토론, 프로젝트 등을 수행한다. 3
수익경영 Revenue Management 호스피티탈리티, 관광산업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revenue management에 관한 사례와 이론을 이해하는 과정임. 호텔, 외식, 관광, MICE 분야에서의 가격결정 그리고 다양한 Capacity Control 문제와 해결방안을 소개함. 또한 실전 사례를 도입하여 프로그램과정을 거쳐 솔루션을 만드는 과정도 실습으로 다룸 3
조직행동론 Advanced Study of Organizational Behaviors 본 교과목은 행동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조직 내에서의 다양한 인간의 행동을 연구 및 예측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이 과목을 통하여 조직 내 다양한 행위의 기본개념 및 이론을 공부하고, 실제 사례를 통하여 이론과 기법이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배우게 된다. 나아가, 행동과학으로서 조직행동에 대한 학문적으로 어떻게 연구되는지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될 것이다 3
리더십특론 Advanced Leadership ICT의 발달 및 디지털화로 엄청나게 많은 새로운 정보와 지식이 형성되고 이로 인한 급속히 변화하는 산업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조직을 이끌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가능케 하는 리더십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본 과목은 리더십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며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노동집약적이고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호텔관광산업에서는 리더십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ICT로 인해 더욱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리더의 역할이 어떻게 작용하며 그것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3
미식학특론 Gastronomy Seminar 최근 대중매체 및 인터넷 상에서 가장 인기있는 컨텐츠로 음식이 자리매김 하게 되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음식에 대한 대중들의 생각이나 정보들이 엄청난 속도로 공유되어 지고 그에 버금가게 소비자들의 음식에 대한 속도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본 과목을 통해 현대의 복잡한 음식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비판적 및 분석적 사고, 문제 해결 및 의사 소통 기술을 연마하고 예술, 인문학, 자연 과학 및 사회 과학의 맥락에서 음식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발전시킵니다. 특히, 음식에 대한 연구, 읽기 및 쓰기의 상호 작용은 감각을 통해 음식을 탐구하는 과정과 결합하여 식품 관련 산업, 거버넌스 및 비영리 조직에서 일하는데 필요한 실용적이고 이론적인 전문 지식을 개발합니다. 3
호스피탈리티전략경영론 Hotel Management Analysis and M & A Strategy 호텔 및 관광관련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익혀야 할 경영분석기법들을 공부하고 이를 통해 성장전략으로서의 M&A를 인식시키고, 그 방식과 운영체계를 학습하여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코자 한다. 3
호텔재무관리연구 Hotel Financial Management Research 본 과목은 기업재무관리 이론을 학습하여 재무적 성과와 영향을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마트 투어리즘의 발전과 함께 도입되는 다양한 신기술은 필연적으로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는 기업의 수익률, 투자 전략, 미래 성장성 등과도 긴밀하게 연계된다. 그러므로, 본 과목은 재무관리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이러한 관계성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이를 기업 및 사회에서 대두되는 현상에 적용하여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3
환대산업고객행동연구 Study of Customer Behavior 환대산업에서도 소비자를 분석하는 것이 가장 기본시 되고 있다. 이러한 환대산업의 고객들의 행동과 구매 심리를 연구하기 위해 소비자 행동 이론을 본 수업에서는 분석하고자 한다. 이론 분석을 위해 저널 아티클을 활용하여 환대산업 다양한 분야의 고객 행동을 연구하며 궁극적으로는 소비자행동 이론의 체계적인 이해와 이론을 환대 산업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호스피탈리티마케팅연구 Hospitality Marketing Research 본 과목은 호스피탈리티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및 핵심 연구주제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호스피탈리티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서비스 실패와 회복, 고객 충성도, 지속가능한 경영, 푸드테크, 시니어마켓 등 호스피탈리티 마케팅의 주요 연구주제와 관련하여 학술논문을 비판적으로 읽고 분석하며, 이를 통해 습득한 지식을 자신의 연구관심분야와 접목하여 연구제안서를 작성할 것이다. 3
외식서비스마케팅연구 Service Marketing in Foodservice Operation 21세기에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가장 큰 산업은 바로 서비스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강의는 학생들에게 현재 및 미래 경제에서 서비스가 기여하게 될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사회생활 속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이론 및 실무적 기반을 튼튼히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강의내용은 마케팅원론을 바탕으로 서비스 마케팅 개 념 및 경영관리 이슈를 주로 다루게 되며, 다양한 외식서비스관련 연구논문을 함께 읽고 토론함으로써 외식서비스마케팅의 미래 연구과제를 도출하고자 한다. 3
호텔관광인터넷마케팅세미나 Seminar on Hotel and Tourism Internet Marketing 스마트관광이 널리 확산됨에 따라 기업과 지자체의 마케팅 방식이 급격하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인터넷을 중심으로 변모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기술, 소비자행동, 인터넷 마케팅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적용한 다양한 국내외 학술논문을 학습한다. 다양한 학술논문에 대한 강독과 비평을 통해 스마트관광시대에 필요한 인터넷마케팅 방법론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논리적인 소양을 길러 연구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3
환대산업 고객만족경영세미나 Seminar on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in Hospitality Industry 본 과목은 호스피탈리티 산업경영을 위해 기업들의 고객관리를 위한 기업서비스의 특성을 토대로 고객관리 전략, 고객서비스와 스마트정보기술을 강의와 사례를 병행하여 다룬다. 이를 위해 학술적인 고객만족을 위한 관계 형성이론을 기반으로 기업의 서비스관리와 고객 간의 유기적 관계형성에 관한 새로운 지식과 응용을 창출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적 사례를 습득한다. 3
식품감각과학연구 Food Science 식품의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조리 및 가공된 식품의 평가는 만드는 과정의 완성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과정이다. 특히 지속가능한 시대를 맞이하여 소비자는 식품에 대한 기대보다 만족이 높을 때 품질이 좋은 것으로 평가하며, 이러한 만족은 기능성, 기호성, 경제성, 안전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판단 결정된다. 본 수업에서는 식품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에 대해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주관적(관능적) 방법과 객관적(기계적) 평가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며, 관련 연구 논문을 통해 식품품질평가의 사례 및 학문적 의의에 대해 알아본다. 3
프랜차이즈 시스템연구 Franchise System Research 본 강의는 전반부에서는 기본적인 프렌차이즈 개념을 숙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레스토랑 프렌차이즈의 장 단점 및 프렌차이저와 프렌차이즈의 관계 뿐만 아니라 법률적 계약에 관해서 알아보고, International Franchising에 대해서 공부할 예정이며, 강의 후반부에서는 Case Study와 article을 중심으로 최근 동향 을 연구할 예정이다. 3
푸드인포메틱스 Food Informatics 우리 사회는 초연결(hyperlink)과 초지능(super intelligence)을 특징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ICT 융합기술의 발달로 인해 발생되고 있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겪고 있다. 이에 본 과목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식문화 유산을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관광학, 식품학 등의 융복합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디지털 아카이브와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산업에서 활용 가능한 사례를 탐색하여, 무형 유산의 명맥을 잇고자 한다. 3
푸드산업 B2B 관계관리론 B2B Relationship Management in Food Industry 본 과목은 지속 가능한 호스피탈리티·관광산업경영을 위해 기업간의 효과적인 전략적 관계구조를 통한 효율적인 구매 유통시스템 구축을 위한 운영방안을 탐구한다. 이를 위해 학술적인 사회적 관계 형성이론을 기반으로 상품/서비스 생산자-유통업자-최종 소비자의 유기적 관계 메커니즘 이해와 상호협력을 통한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관계구조형성에 관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습득한다. 3
푸드커뮤니케이션 Food Communication 본 과목은 궁극적으로 먹을거리를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영역에서 푸드커뮤니케이션의 전략들이 실생활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실행되고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먼저 실생활과 미디에서 다뤄지는 푸드커뮤니케이션의 전략을 구분하고 그 이론적 개념들을 다양한 푸드콘텐츠와 연결시킴으로써 심도깊은 이론적 논의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푸드 콘텐의와 관광 호스피탈리티의 연계성과 효과등을 살펴봄으로써 기업고 지자체의 푸드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3
국제전시경영세미나 International Exhibition Management Seminar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더불어 글로벌 환경에서 급변하고 있는 국제전시 분야의 현상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국제전시의 이론적 틀과 실용적 실시사례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이 수업을 통하여 국제전시산업에 대한 학문적 발전을 기대하고, 전문 전시인이 부족한 현재 전시산업 현장에 탄탄한 지식과 실력을 겸비한 전시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강의의 세부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국제전시의 기본개념과 이론적 체계의 이해 2) 국제전시산업의 환경분석과 4차산업에서의 전시산업의 역할 3) 국제전시경영과 국제전시마케팅 4) 국제전시서비스에 대한 이해 5) 실제 국제전시회 참관 및 사례분석을 통한 응용능력 향상 3
지배구조이론 Study on Governance Hospitality와 관광 분야에서 로봇 서비스, 셀프 서비스 기기, 공유숙박 플랫폼 등으로 대표되는 스마트 테크놀로지는 그 혜택과 함께 stakeholder 상호간의 이해 상충과 갈등, 부의 격차 확대 가능성 또한 증대시키고 있다. 그러므로, 스마트 관광 생태계의 지속적 발전과 성장을 위한 건전한 거버넌스의 체계의 구축이 필수적으로 요청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 과목은 기업 지배구조에 대한 핵심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론 및 실무에 기여하는 연구 성과 창출을 목표로 한다. 3
스마트전시/컨벤션 시스템 연구 Smart Exhibition / Convention System Research 본 과목은 MICE 분야의 효율적인 정보시스템과 지속가능한 MICE 산업을 위한 스마트 MICE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관련 이론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전시, 컨벤션 등 MICE 산업에서 컨벤션 센터-지자체-DMO-소비자의 유기적 관계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스마트 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습득한다. 3
스마트관광 법/제도/거버넌스 연구 Research on Smart Tourism Law / System / Governance 본 과목은 관광분야에서 신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인공지능(AI), 인터넷기반 정보통신 자원통합(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등 신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이용이 필수인 시대에 데이터 3법을 중심으로 안전한 데이터 이용을 위한 사회적 규범과 거버넌스, 데이터 이용에 관한 규제 혁신과 개인정보 보호 협치(거너번스) 체계 정비등을 학습함으로써 사회적 문제해결을 위한 관광정책과 제도를 연구한다. 3
호스피탈리티산업 파트너십 세미나 Hospitality Industry Partnership Seminar 본 과목은 호스피탈리티산업 밀착형 과목으로 호스피탈리티 산업 플랫폼 서비스, 서비스 로봇, 챗봇 등을 호스피탈리티 기업의 실무진과 함께 아이디어 개발, 프로젝트 관리 및 평가, 전략개발에 대한 강의를 협력적으로 운영한다. (협력기업 사례: 앰버서더호텔,공유배달기업, 레드테이블 등) 3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