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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학과

  • 수여학위명 : 음악학석사, 음악학박사
  • 사무실 : 서울캠퍼스 음악대학 1층 207호
  • TEL : (02)961-0571~3
  • FAX : (02)961-0574
  • E-Mail : khsc1200@khu.ac.kr
  • Homepage : http://music.khu.ac.kr

교육목적

음악학과는 우수한 학문적 성취를 바탕으로 국가와 인류사회발전에 봉사 기여할 수 있는 예술인을 양성하며 전공별 전문지식과 실기를 연마하고 연구 활동을 통하여 획득한 지식을 지도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키우며 전문음악인으로서의 완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개황 및 연혁

http://music.khu.ac.kr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성 악(Voice) 예술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조성과 성악의 개인지도를 통해 연주능력을 향상시키고 심도있는 전공분야연구로 최고의 예술미에 도달할 수 있는 성악인을 만드는데 목적이 있다.
이론(Musicology) 이론전공은 음악학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대학원 재학시에 인접학문을 수용하여 음악을 학문적으로 연구함으로써 논문, 저서, 평론, 강의 등으로 활동할 인재를 기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작 곡(Composition) 예술의 극치라 할 수 있는 음악의 창작을 근본 이념으로 하고 창의적인 노력과 진취적인 기상으로 부단히 변화하는 예술감각에 상응하고 지도 및 창작으로 음악의 대세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피아노,관악,현악(Piano,Winds, Strings) 작곡으로 이룩한 음악을 실제 연주를 통해 감상케 함으로써 음악의 미적 감각을 체득케하여 연주가로서 보다 예술적인 음악의 표현에 도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반주(Accompaniment) 성악음악 및 기악음악의 예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피아노 반주를 전문으로 하는 반주자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강석희 교수 음악석사 모짜르테움 국립음악원 지휘 지휘 kseokhee@hotmail.com
이아경 부교수 음악석사 경희대학교 성악 성악, 오페라 tamopera@hanmail.net
강형규 부교수 음악석사 밀라노 베르디 국립음악원 성악 성악 carlokang@gmail.com
신상근 조교수 음악석사 독일 드레스덴 국립음악대 성악 성악 andreashin@msn.com
이윤정 부교수 음악석사 줄리어드 음악원 오보에 오보에 yuni7202@hanmail.net
정준수 교수 음악석사 베를린 국립음대 바이올린 바이올린 csc333@khu.ac.kr
양고운 교수 음악박사 독일 뮌헨 국립음대 바이올린 바이올린 kowoonchik@yangkowoon.com
유병엽 교수 음악박사 스토니 부룩 주립대 트럼펫 트럼펫, 윈드 앙상블 byutrp@hotmail.com
윤진원 교수 음악박사 쾰른 국립음대 비올라 비올라, 실내악 jnwonliebe@naver.com
임효선 부교수 음악박사 하노버 국립 음악대학 피아노 피아노 limpiano@yahoo.com
김태형 조교수 음악석사 뮌헨 국림음대 피아노 피아노 pianofortekim@gmail.com
박준영 부교수 음악석사 슈트트가르트 국립음대 작곡 작곡, 현대음악 p18354@khu.ac.kr
김승림 부교수 음악박사 자브뤼켄 국립음대 작곡 작곡, 현대음악 dppslim@gmail.com
김희라 조교수 음악박사 칼스루에 국립음악대학 작곡 작곡, 현대음악 heera_kim@yahoo.com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ERSITY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을 안내드립니다.

교과목개요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내용 학점
논문작성법 Scientific Writing 각 개인별로 정해진 논문 주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별로 논문지도식 수업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또한 3주마다 각 개인이 연구한 논문의 내용이 발표되고, 이에 대해 토론하게 됩니다. 본 수업의 목표는 연주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문헌을 접근하는 방법 연구와 함께 실질적인 논문 작성에 있습니다. 3
악곡분석 1,2 Music Analysis 1,2 음악의 이론적인 부분을 연구하고 작품 분석을 통해 음악의 본질적인 부분에 접근해 본다. 음악 작품을 구조, 주제, 화성, 선율, 양식, 기법 등의 관점을 가지고 악곡에 대한 분석을 체계적으로 진행하여 곡에 대한 이해력을 높힌다. 3
소나타분석 및 연구 1,2 Sonata Analysis 1,2 고전 낭만 그리고 근현대 시대의 소나타들을 연구 분석해보고 각기의 작곡가들이 소나타에서 어떠한 개성들을 찾으려고 했는지 고찰해보고 토론해본다. 3
총보독법 1,2,3,4 Score reading 1,2,3,4 총보독법은 오케스트라를 이해하고 관현악 작품 속에 담겨진 작곡가의 의도를 파악하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과목이며 더 나아가 전문 지휘자가 되기위해 습득해야 할 필수 과정 중 하나이다. 이 수업에서는 총보에 사용되는 다양한 보표(clef)와 여러 이조악기들을 동시에 읽어내는 훈련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관현악총보를 바로 읽고 그것을 오케스트라 소리로 현상화 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춰나간다. 3
음악문헌 1,2 Literature of Music 1,2 음악의 분석적인 지식만이 아니라 작곡가의 스타일, 그 시대적 배경, 문화적 영향 등 훨씬 더 포괄적인 내용을 알아야 하는 부분들을 음악문헌 수업을 통해 각 시대마다의 특징, 스타일을 이해하고 그에 속한 작곡자들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문헌적 지식을 넓혀감으로써 연주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3
실내악실습 1,2 Workshop in Chamber Music 1,2 (개요) 실내악(이.musica da camera, 프.musique de chambre, 영.chamber music, 독.Kammermusik)이란 2개 이상의 악기에 의한 소규모 그룹의, 소규모 청중을 위한 음악으로 일반적으로 오케스트라나 독주악기를 위한 음악을 제외한 형태로 정의할 수 있다. 보통 2중주부터 9중주까지 다양한 편성에 의한 음악이 여기에 속하는데, 연주자들 간의 동등한 음악적인 대화가 중시 되는 등 어떤 장르보다도‘친밀감’을 전제로 하는 장르이다. 실내악의 역사는 기악음악의 시작 시기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현재 주로 연주되는 실내악의 형태가 본격적으로 나타난 시기는 대략 17세기부터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실내악은 그 사회적 기능과 작곡기법적, 미학적 관점에 있어서, 역사적 변화에 따라 고유한 성격을 부여 받는다. 수업에서는 그러므로 이러한 관점에서 실내악의 역사를 고찰하고, 대표적인 악기편성 및 다양한 작품들을 장르별로 구분하여 공부한다. 3
음악예술사 1,2 History of art and music 1,2 예술이 어떻게 예술가과 감상자 사이에 공감대를 형성케 하였는지에 대하여 연구한다. 현재까지 발달된 학문의 역사와 그 역사의 과정에서 형성되어 온 연구분야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음악과 관련된 음악 전반에 대해 토론하고 이해하는 것과 동시에, 이를 위한 중요한 학문으로의 음악학을 배우기 위한 수업이다. 실제 음악행위, 즉 창작, 연주, 감상에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배우고 활용한다. 3
반주법세미나 1,2,3(성악),4 Art of collaborative music seminar 1,2,3,4 <반주법세미나1> 항상 상대방 연주자와 함께 음악을 만들어야 하는 '반주'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소리 만들기와 음악 만들기를 통하여 이 분야의 기본 테크닉과 음악성을 연구한다. <반주법세미나2> 기악 반주 분야의 필요한 기본 레파토리를 고전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조사, 연구하며, 그에 따르는 연주법과 앙상블 테크닉을 연구한다. <반주법세미나3> 오페라 반주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연구하며, 그에 따르는 연주법을 오페라 레파토리를 통하여 연구한다. <반주법세미나4> 고전에서 현대에 걸친 가곡, 오페라, 기악 문헌 등을 통하여 음악회 프로그램 구성을 연구하며, 반주 연주의 예술적 수준에 필요한 요소를 집중 연구한다. 3
가곡레퍼토리연구 1,2,3,4 Studies in art song 1,2,3,4 각 언어별 알파벳과 IPA를 공부하여 다양한 언어의 접근을 원활히 하며 정확한 딕션을 기본으로 가곡 특유의 정서 및 분위기를 살려 연주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우리에게 친숙한 유명 작곡가들의 곡을 비롯하여 쉽게 접해보기 어려웠던 다양한 가곡을 연구한다. 3
오페라레퍼토리연구 1,2,3,4 Studies in Opera 1,2,3,4 오페라의 여러 유형에 맞는 레퍼토리를 폭넓게 접하여 실제 연주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각 시대적 배경 및 작곡가의 생애와 작품에 대한 성향, 시대적 배경 그리고 그 시대의 문학적 표현에 의한 음악적 연관성 또한 연구하여 오페라 작품의 이해를 돕는다, 본 과목은 학기말에 class 연주도 가능하다. 3
작곡주제별연구 1,2 Special Topics in Composition 1,2 세부주제(작곡가, 작품형태, 작품의 시대 등) 또는 개설학기에 가장 이슈가 되고있는 작곡 관련 주제를 선택하여 연구 할 수 있도록 자유로운 특강과 세미나 형식의 수업으로 진행 3
작곡기법연구 1,2 Composition techniques 1,2 작곡가와 작품의 분야, 시대에 따라 작곡 기법에 대해 연구한다.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작곡 기법을 토론하며 진행되는 자유로운 수업 3
피아노연주법세미나 1,2,3,4 Study in Literature of Piano Music 1,2,3,4 목표 공개연주를 통해 실기곡을 연주하는 훈련 3
지휘법 1,2,3,4 Conducting 1,3,4, Conducting Seminar 2 기본적인 박자 젓기를 배움과 동시에 음악적 표현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과 기교를 배우고 이를 실습으로 적용함으로 훈련시키고자한다. 어린 학생들의 합주단 부터 전문 연주단의 음악지도자로 또는 지휘자로 가기위한 수업으로 지휘를 통한 음악적 표현 방법과 해석을 기르도록함에 있다. 3
바로크 음악세미나 1,2 Study in Baroque Music 1,2 바로크 시대의 다양한 음악 양식을 접해본다. 바로크 음악 1세대인 17세기 이탈리아 오페라에서 프랑스의 춤곡들을 거쳐 18세기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에 이르는 바로크 음악사를 아우르며 시대별, 나라별 특징을 알아본다. 3
쳄발로 문헌 및 연주법 1,2 Cembalo Literature 1,2 <<쳄발로 문헌 Ⅰ 독일 >> 바로크 시대 독일의 쳄발로 음악 연구를 통해 작품을 이해하게 돕는다. 당대 독일의 주요 작곡가들, 특히 J.S.Bach 의 작곡배경과 창작 이념의 검토, 주요 작품을 통한 양식연구, 악곡의 분석, 연주 기법 등을 다룬다. <<쳄발로 문헌 Ⅱ 프랑스 >>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 장식음을 갖추고 있는 프랑스풍의 음악을 이해한다. 프랑스 바로크시대 작곡가들의 악곡형식, 분석, 시대적 배경, 연주 기법등과 장식음을 배울수 있는 수업으로, 주로 F.Couperin, J.P.Rameau , J.H.D'Anglebert 등을 다루게 된다. 3
음악학 Music 음악을 학문의 대상으로 삼고 연구하는 분야인 음악학의 역사와 연구분야를 탐구하는 수업이다. 근대 이후 형성되어 현재까지 발달된 학문의 역사와 그 역사의 과정에서 형성되어 온 연구분야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음악과 관련된 음악 전반에 대해 토론하고 이해하는 것과 동시에, 이를 위한 중요한 학문으로의 음악학을 배우기 위한 수업이다. 음악학이 실제 음악행위, 즉 창작, 연주, 감상에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배우고 활용한다. 3
음악미학 Aesthetics of Music 고대부터 현대까지 중요 미학 사상을 철학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미학 사상은 실제로 음악작품 및 연주와 어떤 연관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하여 연구한다. 3
20세기 예술론 1,2 Art of 20C 1,2 20세기 예술이 어떻게 예술가과 감상자 사이에 공감대를 형성케 하였는지에 대하여 연구한다. 예술이 인간 상호간의 교류 수단이라는 전제 아래, 20세기 사회를 반영하는 여러 예술가들 그리고 그들의 작품을 연구하며 20세기 예술이 갖는 의미와 앞으로의 예술의 방향에 대하여 고찰한다. 3
현대음악연구 및 실습 Workshop in Modern Music 20세기 음악의 다양한 실험적 요소를 분석 연구하고 대표적인 작품들을 주법과 기능을 실습으로 익히고 연습하여 연주한다. 3
관현악연주실습 1,2,3,4 관현악연주실습 1,2,3,4 학점 Workshop in instrumental performance 1,2,3,4 관현악연주실습 수업에서는 대표적인 악기편성 및 다양한 작품들을 장르별로 구분하여 공부한다. 악기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관현악기들을 다루는 법을 습득하고 악기들이 어우러져 음악을 이루는 것을 배우며, 관현악작품에 대해 연구한다. 관현악작품을 연주하고 토론하면서 연주자의 자세에 대하여 알아간다. 3
심화 피아노문헌 Advanced Piano Literature 건반악기 작품의 깊은 이해와 레퍼토리를 넓히는데 필요한 시대변천 과정을 다룬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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