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울캠퍼스

닫기

국제캠퍼스

닫기

미술학과

  • 수여학위명 : 미술학석사, 미술학 박사
  • 사무실 : 서울캠퍼스 미술대학 2층 203호
  • TEL : (02)961-0636
  • FAX : (02)961-0632
  • E-Mail : khsc0400@khu.ac.kr
  • Homepage : https://khuart.khu.ac.kr/

교육목적

대학원 미술학과는 한국미술의 전통을 계승하여 세계화 추세에 걸맞는 전문 인력을 교육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변화하는 미술문화의 각 분야 전문가 양성에 기여하고, 다원화되고 있는 현대미술에 대응하는 국제적 감각을 지닌 전인적 작가 배출에 역점을 두고 있다.

개황 및 연혁

Homepage : http://www.khuart.com

전공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한국화 전공 한국회화를 바탕으로 한국적 정체성과 새로운 전통성의 창의적 표현, 시대적 현상에 부합하는 독창적 세계관을 창조해 가는 학습과정이다.
조소 전공 소조와 조각을 중심으로 하는 조소의 연구를 중심으로 하며, 입체적인 조형성과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체험하면서 실기를 통한 창의적 작가관을 학습한다.
회화 전공 현대미술의 평면탐구를 바탕으로 동시대 미술 현장과 밀접하게 개입하는 창작활동 을 중심으로 한다. 창의적으로 새로운 미 래를 설계하는 예술가 육성에 그 목적이 있다. 심층적 작업 연구를 토대로 개인의 작가적 정체성을 탐구하며, 논리적인 사고 와 실기 표현 연마를 통해 예술가를 배출 하고자 한다
미술평론ㆍ경영전공 미술평론, 미술경영, 미학, 미술사 등에 관한 연구를 하며, 특히 미술관, 갤러리, 전시기획, 미술감정, 미술언론 등과 연계 된 다양한 사회적 적용에 관한 연구를 중 심으로 한다.
- 미술평론 · 경영 홈페이지: https://www. khartnet.com/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김동연 교수 Meisterschueler Kunstakademie
Duesseldorf
회화 회화 sprache3@khu.ac.kr
박종갑 교수 미술학석사 홍익대학교 한국화 한국화 namu42@khu.ac.kr
나형민 교수 미술학박사 서울대학교 한국화 한국화 leesan@khu.ac.kr
박혜연 조교수 미술사학박사 The City University of New York 현대미술사 미술사학 hpark23@khu.ac.kr
노진아 조교수 공학박사 서강대학교 예술공학 조소,
뉴미디어,
로보틱스
jinah713@khu.ac.kr
정환욱 조교수 Meisterschueler Hochschule fur
Bildende
Kuenste Dresden
회화 회화 to.hanuk@khu.ac.kr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ERSITY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을 안내드립니다.

교과목개요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내용 학점
전공 스튜디오 1 (한국화) Graduate Studio 1 (Korean Painting) 한국회화의전통을근간으로현대의다양한표현재료와기법을활용하여창작영역을확장하고독자적인작품세계를모색한다.창의적사고를중심으로개별적작품연구와토론식수업으로진행되며,작가로서의전문성과독립적조형세계를구축하는데그목표가있다. Thiscourse,basedonKoreantraditionalpainting,aimstohelpstudentsdeveloptheirindividualwork.StudioPractice1isdesignedforstudentstoexplorethecreativeartfieldusingvariousmediaanddifferenttechniques. Thecourseincludesgroupseminarswithinwhichprofessorswilladvisestudentsonhowtoimproveandkeeptheirartworktoaprofessionalstandard. 3
전공 스튜디오 2 (한국화) Graduate Studio 2 (Korean Painting) 한국회화의전통을근간으로현대의다양한표현재료와기법을활용하여창작영역을확장하고독자적인작품세계를모색한다.창의적사고를중심으로개별적작품연구와토론식수업으로진행되며,작가로서의전문성과독립적조형세계를구축하는데그목표가있다. Thiscourse,basedonKoreantraditionalpainting,aimstohelpstudentsdeveloptheirindividualwork.StudioPractice2isdesignedforstudentstoexplorethecreativeartfieldusingvariousmediaanddifferenttechniques. Thecourseincludesgroupseminarswithinwhichprofessorswilladvisestudentsonhowtoimproveandkeeptheirartworktoaprofessionalstandard. 3
전공 스튜디오 3 (한국화) Graduate Studio 3 (Korean Painting) 한국회화의전통을근간으로현대의다양한표현재료와기법을활용하여창작영역을확장하고독자적인작품세계를모색한다.창의적사고를중심으로개별적작품연구와토론식수업으로진행되며,작가로서의전문성과독립적조형세계를구축하는데그목표가있다. Thiscourse,basedonKoreantraditionalpainting,aimstohelpstudentsdeveloptheirindividualwork.StudioPractice3isdesignedforstudentstoexplorethecreativeartfieldusingvariousmediaanddifferenttechniques. Thecourseincludesgroupseminarswithinwhichprofessorswilladvisestudentsonhowtoimproveandkeeptheirartworktoaprofessionalstandard. 3
전공 스튜디오 4 (한국화) Graduate Studio 4 (Korean Painting) 한국회화의전통을근간으로현대의다양한표현재료와기법을활용하여창작영역을확장하고독자적인작품세계를모색한다.창의적사고를중심으로개별적작품연구와토론식수업으로진행되며,작가로서의전문성과독립적조형세계를구축하는데그목표가있다. Thiscourse,basedonKoreantraditionalpainting,aimstohelpstudentsdeveloptheirindividualwork.StudioPractice4isdesignedforstudentstoexplorethecreativeartfieldusingvariousmediaanddifferenttechniques. Thecourseincludesgroupseminarswithinwhichprofessorswilladvisestudentsonhowtoimproveandkeeptheirartworktoaprofessionalstandard. 3
현대한국화연구 1 Korean Painting Research 1 서구미학의구조와차별되는동양의특수성을심도있게파악하고개인별예술창작의진정성을탐구하여한국화의현대적조형언어를구축한다.작품제작을통해창작의주제와방향을구체화하며,비평적관점에서현대적이고창의적인한국화로의방향성을모색한다. ThiscoursepurposestoexploreartisticlanguageincontemporaryKoreanartbycontrastingbetweenwesternaesthetics.Itwillspecifythesubjectofartmakingandgivethedirectiontostudentstoimprovetheirindividualartworkbyacriticalperspectiveofart. 3
현대한국화연구 2 Korean Painting Research 2 서구미학의구조와차별되는동양의특수성을심도있게파악하고개인별예술창작의진정성을탐구하여한국화의현대적조형언어를구축한다.작품제작을통해창작의주제와방향을구체화하며,비평적관점에서현대적이고창의적인한국화로의방향성을모색한다. ThiscoursepurposestoexploreartisticlanguageincontemporaryKoreanartbycontrastingbetweenwesternaesthetics.Itwillspecifythesubjectofartmakingandgivethedirectiontostudentstoimprovetheirindividualartworkbyacriticalperspectiveofart. 3
현대문인화연구 Contemporary Literati Painting Research 문인화고유의정신성과철학적사유를이해하고조형원리와요소를탐구하여현대적조형언어로표현해낼수있는능력을기른다.문인화정신을기반으로한국화고유의전통적인기법과재료를활용하여창의적이고현대적인작품을연구한다. ThiscoursehelpsstudentstounderstandthenotionofLiteratiPaintingandphilosophicalthinkingofKoreanart.ItalsoresearchescreativeKoreanartbyusingtraditionalmethodsandmedia. 3
현대수묵화연구 Contemporary Ink Painting Research 수묵사상을기반으로한국화의전통적조형미와미학구조를이해하고수묵화의심도있는발현가능성을찾아연구한다.수묵재료와기법을근간으로보다폭넓은창작의방향을모색하고활용하여창의적이고현대적인작품을연구한다. ThiscourseaimstounderstandtraditionalKoreanpainting’sestheticsanditsstructuresbyresearchingthenotionofinkpainting.Italsoaimstoexplorepotentialinkpaintingtechniquesandexperiences.Thiscoursewillexaminethedirectionofwidercreationbyinkpaintingmaterialsandtechniques 3
서예전각예술연구 Calligraphy and Seal Engraving Research 동양서체변천과정의양식적특성과의의를이해하고서체의구체적인운필법(運筆法)과결구법(結構法)을익히며서예의조형성을재해석하여작품창작의모티브로삼는다.전각예술의미의식에서우리고유의여백과균형의미를발견하고작가의심성과철학이담긴필치를새기고작품에응용할수있도록한다. Thiscourse,CalligraphyandSealEngravingResearch,aimstounderstandtheartofcalligraphyandsealengravingasartisticlanguage.Italsoofferstostudentstopracticethevariousmethodsofcalligraphyandsealengraving. 3
동양화론연구 1 Oriental Painting Theory 1 미술사속에서동양화론의역사적전개과정을학습하고그미학적원류와다양한이론들에대한심도있는연구를한다.중국고전의원문해석을통해동양미학의원론적의미를이해하며현재로의소통을이끌어내어창작의근간으로삼는다. Thiscoursepurposestostudycriticalarttheoryinhistoricaldevelopmentandvariousaesthetictheoriesin-depth.ByresearchingtheoriginalChineseClassics,thiscourseattemptstounderstandthefoundationoforientalaestheticsandtobuildbasistocreatecontemporaryworks. 3
동양화론연구 2 Oriental Painting Theory 2 미술사속에서동양화론의역사적전개과정을학습하고그미학적원류와다양한이론들에대한심도있는연구를한다.중국고전의원문해석을통해동양미학의원론적의미를이해하며현재로의소통을이끌어내어창작의근간으로삼는다. Thiscoursepurposestostudycriticalarttheoryinhistoricaldevelopmentandvariousaesthetictheoriesin-depth.ByresearchingtheoriginalChineseClassics,thiscourseattemptstounderstandthefoundationoforientalaestheticsandtobuildbasistocreatecontemporaryworks. 3
아시아근현대미술특론 Asian Modern & Contemporary Art Theory 아시아근현대미술의전개과정과시대적특징등을학습하고아시아근현대미술의미의식과조형성에대한고찰의시간을갖는다.아시아근현대미술의다양한사조와작가를연구하고일련의토론과정을거쳐아시아근현대미술의흐름을조망한다. ThiscourseexplorestostudyAsianmodernandcontemporaryart,itsdevelopmentanditsspecificitybyresearchingaestheticsandart.ThroughstudyinganddiscussingaboutvariousartisticartmovementsandAsianartists,studentswillgainagoodunderstandingofAsianart. 3
한국미술사특론 History of Korean Art 한국미술사의전개과정과시대적특징등을학습하고한국적미의식과조형성에대한고찰의시간을갖는다.한국미술사속의주요작가를연구하고일련의토론과정을거쳐작가로서의미래적대안을모색한다. ‘HistoryofKoreanArt’aimstoknowthenotionofKoreanaestheticsandtheprocessandcharacteristicsofKoreanart.Italsostudiesanddiscussesvariousartiststoknowfurtherunderstandingofresearch. 3
중국미술사특론 History of Chinese Art 중국미술의역사적흐름을총괄하고미술사의다양한사조와작가를연구고찰한다. 중국미술사의분석과토론등을통해현대미술에서중국이차지하는역량을가늠하고동양미술전반에걸친심도있는탐구와미래적대안을모색한다. ThisstudyaimstounderstandthesignificanceofChineseartinthefieldofarthistory.Throughstudyinganddiscussingaboutvariousartisticartmovementsandin-depthstudy,studentswillgainagoodunderstandingofChineseart. 3
창작비평실기 1 (한국화) Creative & Critique in Practice 1 (Korean Painting) 개인별창작활동을통해작가로서의작업방향을구체화하고이를비평적관점에서평가분석할수있는기회를부여한다.체계적인토론과비평의시간을갖고이를통하여기존의작품영역에대한새로운모색을추구한다. Thiscourseisdesignedtogivestudentstheopportunityofanalyzingtheirartworkandcontemporaryartscenes.Thecourseincludesgroupseminarstoimproveandkeepstudents’artwork. 3
창작비평실기 2 (한국화) Creative & Critique in Practice 2 (Korean Painting) 개인별창작활동을통해작가로서의작업방향을구체화하고이를비평적관점에서평가분석할수있는기회를부여한다.체계적인토론과비평의시간을갖고이를통하여기존의작품영역에대한새로운모색을추구한다. Thiscourseisdesignedtogivestudentstheopportunityofanalyzingtheirartworkandcontemporaryartscenes.Thecourseincludesgroupseminarstoimproveandkeepstudents’artwork. 3
졸업작품연구 1 Grad Korean Painting Thesis Project 1 본수업은석사학위청구전시를위한준비단계로서학생들은지도교수로부터졸업전시에대한주제및전시기획,제작과정,글쓰기등에대한총체적인지도를집중적으로받으며전시를준비하게된다. Undertheguidanceoffaculty,studentsareexpectedtopursuetheirindividualwork.Studentswillpursueindependentstudioresearchwiththegoalofproducingabodyofworkthatcompletesinacuratedexhibition.Thebodyofworkwillhaveawrittenthesisthatsupportsinfullofthethesisabstract,whichwillhavebeensubmittedforapprovalbysupervisors. 3
졸업작품연구 2 Grad Korean Painting Thesis Project 2 본수업은석사학위청구전시를위한준비단계로서학생들은지도교수로부터졸업전시에대한주제및전시기획,제작과정,글쓰기등에대한총체적인지도를집중적으로받으며전시를준비하게된다. Undertheguidanceoffaculty,studentsareexpectedtopursuetheirindividualwork.Studentswillpursueindependentstudioresearchwiththegoalofproducingabodyofworkthatcompletesinacuratedexhibition.Thebodyofworkwillhaveawrittenthesisthatsupportsinfullofthethesisabstract,whichwillhavebeensubmittedforapprovalbysupervisors. 3
작품분석 및 논문작성법 1 Thesis Writing 1 작품을바탕으로한논문작성법을연구하는수업으로서,작품제작의과정이창의성과논리,비평적시각이병행되어글쓰기로완성되는과정을배운다.학생들은작가론및비평적텍스트를읽고자신의작품에대한소논문을작성하는훈련을하며,이과정을거쳐학생들은자신의작품에부합하는독창적글쓰기의방법을배우고,석사학위논문의주제와맥락을잡아가게된다. Thisisawriting-intensiveseminarforseniorsworkingontheirwrittenthesis.Beginningwiththepremisethatwritingisawaytothinkcreativelyandcriticallyaboutourworkandstudioprocess,wewillexperimentwithmultiplestrategiestoopenupnewwaysofcommunicatingaboutourworkandtosituateitinrelationtootherartworkandcriticaldebates.Structuredasaseriesofworkshops,theclasswillincludeindividualandcollaborativewritingexercisesandcritiques,readingsanddiscussionsofartists 'writingsandtheoreticaltexts.Engagingbothimaginativeandtechnicalapproachestofindingourownwritingvoice,wewillworktowardcompletionofafocuseddraftofthethesis. 3
작품분석 및 논문작성법 2 Thesis Writing 2 작품을바탕으로한논문작성법을연구하는수업으로서,작품제작의과정이창의성과논리,비평적시각이병행되어글쓰기로완성되는과정을배운다.학생들은작가론및비평적텍스트를읽고자신의작품에대한소논문을작성하는훈련을하며,이과정을거쳐학생들은자신의작품에부합하는독창적글쓰기의방법을배우고,석사학위논문의주제와맥락을잡아가게된다. Thisisawriting-intensiveseminarforseniorsworkingontheirwrittenthesis.Beginningwiththepremisethatwritingisawaytothinkcreativelyandcriticallyaboutourworkandstudioprocess,wewillexperimentwithmultiplestrategiestoopenupnewwaysofcommunicatingaboutourworkandtosituateitinrelationtootherartworkandcriticaldebates.Structuredasaseriesofworkshops,theclasswillincludeindividualandcollaborativewritingexercisesandcritiques,readingsanddiscussionsofartists 'writingsandtheoreticaltexts.Engagingbothimaginativeandtechnicalapproachestofindingourownwritingvoice,wewillworktowardcompletionofafocuseddraftofthethesis. 3
동시대미술과 현장 1 Contemporary Art Seminar 1 작품을바탕으로한논문작성법을연구하는수업으로서,작품제작의과정이창의성과논리,비평적시각이병행되어글쓰기로완성되는과정을배운다.학생들은작가론및비평적텍스트를읽고자신의작품에대한소논문을작성하는훈련을하며,이과정을거쳐학생들은자신의작품에부합하는독창적글쓰기의방법을배우고,석사학위논문의주제와맥락을잡아가게된다. Thisisawriting-intensiveseminarforseniorsworkingontheirwrittenthesis.Beginningwiththepremisethatwritingisawaytothinkcreativelyandcriticallyaboutourworkandstudioprocess,wewillexperimentwithmultiplestrategiestoopenupnewwaysofcommunicatingaboutourworkandtosituateitinrelationtootherartworkandcriticaldebates.Structuredasaseriesofworkshops,theclasswillincludeindividualandcollaborativewritingexercisesandcritiques,readingsanddiscussionsofartists 'writingsandtheoreticaltexts.Engagingbothimaginativeandtechnicalapproachestofindingourownwritingvoice,wewillworktowardcompletionofafocuseddraftofthethesis. 3
동시대미술과 현장 2 Contemporary Art Seminar 2 미술관,갤러리,대안공간등미술계현장에서일어나는한국당대미술의흐름을알아보고,큐레이터,미술정책가,비평가,미술사가,작가등현장전문가를만나는시간을갖는다.수업은학교밖에서이루어지며,전시공간과작가의작업실등을탐방하여토론하고인터뷰를한다.학생들은수업을통해서한국당대미술을분석하고현재와미래의미술계를가늠해보는기회를갖게된다. ThisclassinvestigatesthecontemporaryartworldthroughtotalimmersionintheKoreaartscene,includingmuseums,galleries,andartist-runspaces,meetingmanyartprofessionalsincludingcurators,artsadministrators,critics,arthistorians,andartists.Inasuccessionoffieldtrips,theclasslooksatartinexhibitionspacesandartists 'studios,discussitasagroup,dointerviews,andanalyzeourcontemporary-artsituationinKoreaandinternationally,bothpresentandfuture 3
드로잉 1 Drawing 1 모든미술의기초가되며,형상의내면적이해와실제감,개념을파악하고작품을함에있어다각적이기법을시도하는능력을기른다. Thiscourseapproachesdrawinginrelationtoalldisciplinestaughtintheartmajor.Advanceddrawingemphasizesthedevelopmentofstudents 'conceptualthinkinginthecontextofthephysicalrealityofthedrawingprocess. 3
드로잉 2 Drawing 2 모든미술의기초가되며,형상의내면적이해와실제감,개념을파악하고작품을함에있어다각적이기법을시도하는능력을기른다. Thiscourseapproachesdrawinginrelationtoalldisciplinestaughtintheartmajor.Advanceddrawingemphasizesthedevelopmentofstudents 'conceptualthinkinginthecontextofthephysicalrealityofthedrawingprocess. 3
복합 및 탈장르 연구 1 Interdisciplinary Seminar 1 한국화,회화,조소,영상,설치미술등의다양한작업을하는학생들이함께작품을발표하고토론하는시간을갖는다.이수업은각자의한정된전공영역을벗어나학제간연구와실험을통한창의적표현을도모하기위함이며,교수는학생들이복합및탈장르의미술언어를개인의작업에적용할수있도록개인및그룹토의를주도한다. Thepurposeofthiscourseistoprovideaninformalcritiquesituationwherestudentsfromvariousdisciplinesmeetonceaweektopresentanddiscusstheirwork.Thefacultyleaderfacilitatesthediscussion,whichisdesignedtohelpstudentsarticulateacritiqueoftheirownworkaswellastheworkofotherstudents 3
복합 및 탈장르 연구 2 Interdisciplinary Seminar 2 한국화,회화,조소,영상,설치미술등의다양한작업을하는학생들이함께작품을발표하고토론하는시간을갖는다.이수업은각자의한정된전공영역을벗어나학제간연구와실험을통한창의적표현을도모하기위함이며,교수는학생들이복합및탈장르의미술언어를개인의작업에적용할수있도록개인및그룹토의를주도한다. Thepurposeofthiscourseistoprovideaninformalcritiquesituationwherestudentsfromvariousdisciplinesmeetonceaweektopresentanddiscusstheirwork.Thefacultyleaderfacilitatesthediscussion,whichisdesignedtohelpstudentsarticulateacritiqueoftheirownworkaswellastheworkofotherstudents. 3
철학 세미나 1 : 모더니즘과 철학 The Philosophy of Modernism 현대미술이철학과어떠한상관관계를가지고있으며,모더니즘미술가들이철학적주제를어떻게미술로표현했는가를연구하는과정이다.본수업에서는18세기와19세기철학가인칸트나헤겔등으로부터니체,할포스터,로잘린드크라우스등에이르는모더니즘에대해연구한다. Severalquestionsareparadigmaticforthestudyof19thand20thcenturyart,including:Howmightweunderstandandexplainmodernart?Howdoessubjectivitybecomethecriticalobjectofdiverseartisticpractices?Readingsrangefromsuch18thand19thcenturyphilosophersasKantandHegel,tocriticsofmodernism,suchasNietzsche, Hal Foster, and Rosalind Krauss 3
철학 세미나 2 : 포스트모더니즘과 철학 The Philosophy of Post Modernism 포스트모더니즘의문화,전위예술,정치,여성주의,다원주의등의사상과철학을읽고토론하는과정이다.학생들은포스트모더니즘의철학과이론을자신의창작활동과연관지어연구하게된다. Thiscourseconsistsofclosereadingsandclassdiscussionofprimarypostmodernistwritingsdealingwiththeproblemsofthefoundationofknowledge,culturalpractices,theavant-garde,politics,feminism,andmulticulturalism. Students will be encouraged to relate theoretical issues to their artistic or scholarly practice by sharing their creative or academic endeavors within the context of the course. 3
철학 세미나3 : 동양철학 Seminar in Eastern Philosophy 예술과동양철학이어떠한상관관계를가지고있으며,예술가들이동양철학적주제를어떻게예술로표현했는가를연구하는과정이다.본수업에서는예술을불교,유교,도교등동양철학적관점에서연구학습할수있는시간을부여한다. Severalquestionsareparadigmaticforthestudyofart,including:Howmightweunderstandandexplainart?Howdoessubjectivitybecomethecriticalobjectofdiverseartisticpractices?Byreadingstraditionaltextsonarttheory,studentsviewartfromtheOrientalphilosophicalperspective.EasternphilosophyincludesthevariousphilosophiesofAsia,includingBuddhism,TaoismandConfucianism. 3
전시기획 세미나 1 Curatorial Seminar 1 실험적인전시기획의모델을연구하고분석하며실행하는과정으로서,학교밖에서이루어지는지역및국내외미술현장에서전시를실전적으로기획한다.학생들은전시공모에기획안을내고,기금을신청하며,기획안에대한비평을바탕으로실험적모델을개발하게된다.수업은전시기획전반에관한모든프로젝트과정포함하며그에대한결과물로서전시를개최한다. Inthiscourse,studentswillsurvey,analyzeanddevelopexperimentalcuratorialmodels.Discussionwillincludeactualandvirtual,local,nationalandinternationalcuratorialpracticesthathavethecapabilitytoshiftoroccuroutsideofinstitutionalboundaries.Studentswillhavetheopportunitytopropose,develop,criticallybackup,andexploreexperimentalmodels.Workresultingfromthiscoursemaybeacriticalstudy,aplan,agrantapplication,projectsinprogress,fullyimplementedconcepts,oracombinationofthoseoptions. 3
전시기획 세미나 2 Curatorial Seminar 2 실험적인전시기획의모델을연구하고분석하며실행하는과정으로서,학교밖에서이루어지는지역및국내외미술현장에서전시를실전적으로기획한다.학생들은전시공모에기획안을내고,기금을신청하며,기획안에대한비평을바탕으로실험적모델을개발하게된다.수업은전시기획전반에관한모든프로젝트과정포함하며그에대한결과물로서전시를개최한다. Inthiscourse,studentswillsurvey,analyzeanddevelopexperimentalcuratorialmodels.Discussionwillincludeactualandvirtual,local,nationalandinternationalcuratorialpracticesthathavethecapabilitytoshiftoroccuroutsideofinstitutionalboundaries.Studentswillhavetheopportunitytopropose,develop,criticallybackup,andexploreexperimentalmodels.Workresultingfromthiscoursemaybeacriticalstudy,aplan,agrantapplication,projectsinprogress,fullyimplementedconcepts,oracombinationofthoseoptions. 3
근현대한국미술 Modern/Contempory Korean Art 20세기와21세기에서양미술의영향과함께대두된한국의모더니즘과전위예술,현대한국화와여성주의미술의경향을알아보고,한국미술의세계화현상을연구한다. Thiscourseintroduces20thand21stcenturyKoreanthroughmajorthemes,includingtheintroductionofWesternart,theuniqueformationofKoreanModernism,theAvant-gardeartmovement,ContemporaryKoreanPainting, feminist art, and the globalization of the Korean art scene. 3
전공 스튜디오 1 (회화) Graduate Studio1 (painting) - 3
전공 스튜디오 2 (회화) Graduate Studio2 (painting) - 3
전공 스튜디오 3 (회화) Graduate Studio3 (painting) - 3
전공 스튜디오 4 (회화) Graduate Studio4 (painting) - 3
평면회화연구 1 paintingstudio1 - 3
평면회화연구 2 paintingstudio2 - 3
복합매체연구 1 Seminar in Multimedia presentation1 - 3
복합매체연구 2 Seminar in Multimedia presentation2 - 3
창작비평실기 Prouduction, Critique, Practical training - 3
조형공간 표현 연구 Painting studio visual space study - 3
전공이론 Amajortheory - 3
졸업작품연구 1 Grad Painting Thesis Project 1 - 3
졸업작품연구 2 Grad Painting Thesis Project 2 - 3
작품분석 및 논문작성법 1 Thesis Writing 1 - 3
작품분석 및 논문작성법 2 Thesis Writing 2 - 3
동시대미술과 현장 1 Contemporary Art Seminar 1 - 3
동시대미술과 현장 2 Contemporary Art Seminar 2 - 3
드로잉 1 Drawing 1 - 3
드로잉 2 Drawing 2 - 3
복합 및 탈장르 연구 1 Interdisciplinary Seminar 1 - 3
복합 및 탈장르 연구 2 Interdisciplinary Seminar 2 - 3
철학 세미나 1 : 모더니즘과 철학 The Philosophy of Modernism - 3
철학세미나 2 : 포스트모더니즘과 철학 The Philosophy of Post Modernism - 3
철학 세미나3 : 동양철학 Seminar in Eastern Philosophy - 3
전시기획 세미나 1 Curatorial Seminar 1 - 3
전시기획 세미나 2 Curatorial Seminar 2 - 3
근현대한국미술 Modern/Contempory Korean Art - 3
전공 스튜디오 1 (조소) Graduate Studio I (Sculpture) 조소분야에서 작가로서의 독자적인 표현능력을 개발하는 수업으로서, 다양한 조소기법의 연구와 새로운 매체실험을 병행한다. 수업은 개별적 작품연구 및 그룹토의로 진행되며, 작가 및 현장 전문가의 조언을 바탕으로 작품제작을 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작가로서의 전문성과 목표의식을 뚜렷이 하고 독립적인 조형언어를 탐구하게 된다. Inthiscoursestudentscontinuetoworkinresponsetoassignments.Theseassignmentsaredesignedtoprovidefurtherinvestigationintothehistoryofmakingandthinkinginsculptureandtoraisequestionspertinenttocontemporaryart.Theopportunityexiststoexplorenewtechniquesandmaterialswhilehoningfamiliarskills.Thiscourseisdesignedtohelpstudentsbecomeself-directedintheirwork.Studentspursueindividualworkunderadvisementofresidentfaculty,visitingartistsandcriticsduringthesemester.Individualobjectivesareclarifiedandprofessionalpracticesarediscussed. 3
전공 스튜디오 2 (조소) Graduate Studio 2 (Sculpture) 조소분야에서 작가로서의 독자적인 표현능력을 개발하는 수업으로서, 다양한 조소기법의 연구와 새로운 매체실험을 병행한다. 수업은 개별적 작품연구 및 그룹토의로 진행되며, 작가 및 현장 전문가의 조언을 바탕으로 작품제작을 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작가로서의 전문성과 목표의식을 뚜렷이 하고 독립적인 조형언어를 탐구하게 된다. Inthiscoursestudentscontinuetoworkinresponsetoassignments.Theseassignmentsaredesignedtoprovidefurtherinvestigationintothehistoryofmakingandthinkinginsculptureandtoraisequestionspertinenttocontemporaryart.Theopportunityexiststoexplorenewtechniquesandmaterialswhilehoningfamiliarskills.Thiscourseisdesignedtohelpstudentsbecomeself-directedintheirwork.Studentspursueindividualworkunderadvisementofresidentfaculty,visitingartistsandcriticsduringthesemester.Individualobjectivesareclarifiedandprofessionalpracticesarediscussed. 3
전공 스튜디오 3 (조소) Graduate Studio 3 (Sculpture) 조소분야에서 작가로서의 독자적인 표현능력을 개발하는 수업으로서, 다양한 조소기법의 연구와 새로운 매체실험을 병행한다. 수업은 개별적 작품연구 및 그룹토의로 진행되며, 작가 및 현장 전문가의 조언을 바탕으로 작품제작을 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작가로서의 전문성과 목표의식을 뚜렷이 하고 독립적인 조형언어를 탐구하게 된다. Inthiscoursestudentscontinuetoworkinresponsetoassignments.Theseassignmentsaredesignedtoprovidefurtherinvestigationintothehistoryofmakingandthinkinginsculptureandtoraisequestionspertinenttocontemporaryart.Theopportunityexiststoexplorenewtechniquesandmaterialswhilehoningfamiliarskills.Thiscourseisdesignedtohelpstudentsbecomeself-directedintheirwork.Studentspursueindividualworkunderadvisementofresidentfaculty,visitingartistsandcriticsduringthesemester.Individualobjectivesareclarifiedandprofessionalpracticesarediscussed. 3
전공 스튜디오 4 (조소) Graduate Studio 4 (Sculpture) 조소분야에서 작가로서의 독자적인 표현능력을 개발하는 수업으로서, 다양한 조소기법의 연구와 새로운 매체실험을 병행한다. 수업은 개별적 작품연구 및 그룹토의로 진행되며, 작가 및 현장 전문가의 조언을 바탕으로 작품제작을 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작가로서의 전문성과 목표의식을 뚜렷이 하고 독립적인 조형언어를 탐구하게 된다. Inthiscoursestudentscontinuetoworkinresponsetoassignments.Theseassignmentsaredesignedtoprovidefurtherinvestigationintothehistoryofmakingandthinkinginsculptureandtoraisequestionspertinenttocontemporaryart.Theopportunityexiststoexplorenewtechniquesandmaterialswhilehoningfamiliarskills.Thiscourseisdesignedtohelpstudentsbecomeself-directedintheirwork.Studentspursueindividualworkunderadvisementofresidentfaculty,visitingartistsandcriticsduringthesemester.Individualobjectivesareclarifiedandprofessionalpracticesarediscussed. 3
조소 세미나 : 당대조각의 담론 1 Grad Sculp Sem : Discourses of Contemporary Sculp 1 당대미술에서 조각이 차지하는 중요성과 주요 담론, 그리고 매체의 확장에 대해 연구한다. 이 과정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창작과정을 표함하는데, 조각의 탈장르적 경향, 일시성, 기능성, 장식성, 상징성, 장소특정성, 지역과의 상호관계 등을 비평적 시각에서 실험하고 표현한다. 이 수업은 작가, 이론가, 현장 전문가가 진행하며 독서와 토론, 창작실험이 함께 병행된다. Sculptureoffersthewidestandmostcomplexviewofartmaking.Manyofthemostessentialdiscoursesofwhatwethinkofascontemporaryarttodayarerootedinanexpandedconceptofsculpture.Thisnowincludesmultiplewaysofworking:temporaryandephemeral;mixedmediaandinter-ortrans-disciplinary;functional,decorative,symbolic,andcritical;andsite-specificandcommunity-based.Subjectsareprobedinconversationwithvisitingartistsandotherprofessionals,discussionaroundreadings,andcritiquesofstudents?work. 3
조소 세미나 : 당대조각의 담론 2 Grad Sculp Sem : Discourses of Contemporary Sculp 2 당대미술에서 조각이 차지하는 중요성과 주요 담론, 그리고 매체의 확장에 대해 연구한다. 이 과정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창작과정을 표함하는데, 조각의 탈장르적 경향, 일시성, 기능성, 장식성, 상징성, 장소특정성, 지역과의 상호관계 등을 비평적 시각에서 실험하고 표현한다. 이 수업은 작가, 이론가, 현장 전문가가 진행하며 독서와 토론, 창작실험이 함께 병행된다. Sculptureoffersthewidestandmostcomplexviewofartmaking.Manyofthemostessentialdiscoursesofwhatwethinkofascontemporaryarttodayarerootedinanexpandedconceptofsculpture.Thisnowincludesmultiplewaysofworking:temporaryandephemeral;mixedmediaandinter-ortrans-disciplinary;functional,decorative,symbolic,andcritical;andsite-specificandcommunity-based.Subjectsareprobedinconversationwithvisitingartistsandotherprofessionals,discussionaroundreadings,andcritiquesofstudents?work. 3
조소 세미나 : 당대조각의 담론 3 Grad Sculp Sem : Discourses of Contemporary Sculp 3 당대미술에서 조각이 차지하는 중요성과 주요 담론, 그리고 매체의 확장에 대해 연구한다. 이 과정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창작과정을 표함하는데, 조각의 탈장르적 경향, 일시성, 기능성, 장식성, 상징성, 장소특정성, 지역과의 상호관계 등을 비평적 시각에서 실험하고 표현한다. 이 수업은 작가, 이론가, 현장 전문가가 진행하며 독서와 토론, 창작실험이 함께 병행된다. Sculptureoffersthewidestandmostcomplexviewofartmaking.Manyofthemostessentialdiscoursesofwhatwethinkofascontemporaryarttodayarerootedinanexpandedconceptofsculpture.Thisnowincludesmultiplewaysofworking:temporaryandephemeral;mixedmediaandinter-ortrans-disciplinary;functional,decorative,symbolic,andcritical;andsite-specificandcommunity-based.Subjectsareprobedinconversationwithvisitingartistsandotherprofessionals,discussionaroundreadings,andcritiquesofstudents?work. 3
조소 세미나 : 당대조각의 담론 4 Grad Sculp Sem : Discourses of Contemporary Sculp 4 당대미술에서 조각이 차지하는 중요성과 주요 담론, 그리고 매체의 확장에 대해 연구한다. 이 과정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창작과정을 표함하는데, 조각의 탈장르적 경향, 일시성, 기능성, 장식성, 상징성, 장소특정성, 지역과의 상호관계 등을 비평적 시각에서 실험하고 표현한다. 이 수업은 작가, 이론가, 현장 전문가가 진행하며 독서와 토론, 창작실험이 함께 병행된다. Sculptureoffersthewidestandmostcomplexviewofartmaking.Manyofthemostessentialdiscoursesofwhatwethinkofascontemporaryarttodayarerootedinanexpandedconceptofsculpture.Thisnowincludesmultiplewaysofworking:temporaryandephemeral;mixedmediaandinter-ortrans-disciplinary;functional,decorative,symbolic,andcritical;andsite-specificandcommunity-based.Subjectsareprobedinconversationwithvisitingartistsandotherprofessionals,discussionaroundreadings,andcritiquesofstudents?work. 3
조소 세미나 : 창작과 비평 1 Grad Sculp Sem: Pract Crit 1 작품의 창작과 병행되는 비평적 시각에 대해 연구하는 수업으로서 학생들은 매주 각자의 작품의 주요이슈와 방향에 대해 프리젠테이션을 하고 현장 비평가와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 수업은 학생들이 각자의 작품뿐만 아니라 다른 작품에 대해서도 토론하고 비평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디자인 되었다. ThepurposeofthiscourseistoprovideaninformalcritiquesituationwithintheSculpturalPracticescontext.Studentsmeetonceaweektopresentanddiscusstheirwork.Thefacultyleaderfacilitatesthediscussion,whichisdesignedtohelpstudentsarticulateacritiqueoftheirownworkaswellastheworkofotherstudents 3
조소 세미나 : 창작과 비평 2 Grad Sculp Sem: Pract Crit 2 작품의 창작과 병행되는 비평적 시각에 대해 연구하는 수업으로서 학생들은 매주 각자의 작품의 주요이슈와 방향에 대해 프리젠테이션을 하고 현장 비평가와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 수업은 학생들이 각자의 작품뿐만 아니라 다른 작품에 대해서도 토론하고 비평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디자인 되었다. ThepurposeofthiscourseistoprovideaninformalcritiquesituationwithintheSculpturalPracticescontext.Studentsmeetonceaweektopresentanddiscusstheirwork.Thefacultyleaderfacilitatesthediscussion,whichisdesignedtohelpstudentsarticulateacritiqueoftheirownworkaswellastheworkofotherstudents 3
조소 세미나 : 창작과 비평 3 Grad Sculp Sem: Pract Crit 3 작품의 창작과 병행되는 비평적 시각에 대해 연구하는 수업으로서 학생들은 매주 각자의 작품의 주요이슈와 방향에 대해 프리젠테이션을 하고 현장 비평가와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 수업은 학생들이 각자의 작품뿐만 아니라 다른 작품에 대해서도 토론하고 비평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디자인 되었다. ThepurposeofthiscourseistoprovideaninformalcritiquesituationwithintheSculpturalPracticescontext.Studentsmeetonceaweektopresentanddiscusstheirwork.Thefacultyleaderfacilitatesthediscussion,whichisdesignedtohelpstudentsarticulateacritiqueoftheirownworkaswellastheworkofotherstudents 3
조소 세미나 : 창작과 비평 4 Grad Sculp Sem: Pract Crit 4 작품의 창작과 병행되는 비평적 시각에 대해 연구하는 수업으로서 학생들은 매주 각자의 작품의 주요이슈와 방향에 대해 프리젠테이션을 하고 현장 비평가와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 수업은 학생들이 각자의 작품뿐만 아니라 다른 작품에 대해서도 토론하고 비평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디자인 되었다. ThepurposeofthiscourseistoprovideaninformalcritiquesituationwithintheSculpturalPracticescontext.Studentsmeetonceaweektopresentanddiscusstheirwork.Thefacultyleaderfacilitatesthediscussion,whichisdesignedtohelpstudentsarticulateacritiqueoftheirownworkaswellastheworkofotherstudents 3
오브제로서의 조각 Sculpture as Object 조소의 전통재료 및 복합재료를 활용하여 오브제로서의 조각을 연구한다. 이 수업은 오브제로서의 조각이 공간 속에서 어떻게 위치하고 다양한 가능성으로 기능하는지를 심층적으로 실험하게 되며, 발견된 오브제와 제작한 오브제를 모두 사용한다. 수업은 작품제작과 그룹토의 및 비평의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Thisintroductorysculpturecourseisastudio-basedforumfocusedontheuseofthree-dimensionalforminart-making.Wewillexploreourexperienceofobjectsinspace,bothmadeandfound,andinvestigatethedifferentwaystheycanbeused,suggested,problematized,absentfrom,andatthecenterofworkcalledsculpture.Groupdiscussionandcritiques,screenings,andreadingscomplementstudiowork. 3
영상설치 Media for Sculptural Practices 다양한 형태의 영상과 결합한 조소 및 설치작품을 연구하며, 비디오, 웹 프로젝트, 미디어 인스탈레이션 등의 실험을 포함한다. Thiscourseoffersanexplorationofvariousmedia-basedpracticesastheyrelatetosculpturalprojects,contexts,andconcerns.Thisincludesthebroadparametersofvideoproduction,web-basedprojectsandmedia-basedinstallations. 3
키네틱/기계조각 Adv Sculp: Kinetics/Pneumatics 조각과 결합가능한 간단한 형태의 기계작동으로부터 키네틱 아트, 조명, 모터, 오디오 장치 등의 실험을 한다. 1900년도 이후에 등장한 예술가가 제작한 기계장치의 미술로부터 현재의 다양함에 이르기까지 문헌조사와 시청각 강의, 실습을 통하여 수업이 진행된다. Studentslearnthebasicsofelectricityandelectronicswhilefocusingonhowtousemicrocontrollers(onechipcomputers)inconjunctionwithsensors,lights,motors,switchers,audiosignals,andbasicmechanicsinworksofart.Readingsandslide/videolecturesencompassartist-builtmachinesandsculpturefrom1900tothepresent. 3
장소/환경/지역사회 Site/Environment/Communities 사회와 문화, 자연환경에 이르기까지 장소성은 작가들의 창작에 중요한 쟁점이 되고 있다. 본 수업은 장소와 환경, 지역사회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작품을 창작해나가는 데에 목적을 둔다. 개인 및 그룹 프로젝트가 가능하며, 장소에 관한 리서치와 분석, 그리고 제작과정에 대한 비평적 관점을 바탕으로 진행한다. Thiscoursewillexaminestrategiesforworkingonsite,gaininganunderstandingofthecomplexintersectionofthesocial,cultural,built,andnaturalenvironmentthatissoessentialtothecreationofartist 'sinterventions,independentlyorincollaborationwithothers,inandoutoftheartworld.Workingindividuallyandingroups,studentswillconductresearch,criticallyandcreativelyanalyzesite,identifyopportunitiesandissues,anddevelopandpresentprojectproposals. 3
환경조각/공공미술 Public Art Professional Pract 도심의 빌딩, 공항, 도서관, 대학, 공원, 병원, 호텔, 컨벤션 센터 등에 세워지는 공공미술로서의 환경조각의 다양한 형태를 알아보고, 가상의 작품디자인을 계획해본다. 본 과정에는 실전적인 공모 기획안과 예산계획을 세우는 방법이 포함된다. Publicartcommissionsareoneofthefastest-growingsourcesofincomeforartists.Manyartistsaremakingalivingfromcreatingsite-specificartworkforpublicly-accessiblebuildingssuchasairports,libraries,universities,parks,hospitals,hotels,andconventioncenters.Thisclassshowsyounotonlyhowtofind,win,andsuccessfullycompletepublicartcommissionsbutstudentslearnhowtobudgetinordertomakealivingwage,writecompetitivelettersofinterest,andsometricksofthetradeforimprovingyourchancesofwinning. 3
졸업작품연구 1 Grad Sculpture Thesis Project 1 본 수업은 석사학위 청구 전시를 위한 준비단계로서 학생들은 지도교수로부터 졸업전시에 대한 주제 및 전시기획, 제작과정, 글쓰기 등에 대한 총체적인 지도를 집중적으로 받으며 전시를 준비하게 된다. StudentsareexpectedtopursuetheirindividualworkundertheguidanceofafulltimememberoftheSculpturefaculty.Studentswillpursueindependentstudioinvestigationwiththegoalofproducingabodyofworkthatculminatesinacuratedexhibition. 3
졸업작품연구 2 Grad Sculpture Thesis Project 2 본 수업은 석사학위 청구 전시를 위한 준비단계로서 학생들은 지도교수로부터 졸업전시에 대한 주제 및 전시기획, 제작과정, 글쓰기 등에 대한 총체적인 지도를 집중적으로 받으며 전시를 준비하게 된다. StudentsareexpectedtopursuetheirindividualworkundertheguidanceofafulltimememberoftheSculpturefaculty.Studentswillpursueindependentstudioinvestigationwiththegoalofproducingabodyofworkthatculminatesinacuratedexhibition. 3
작품분석 및 논문작성법 1 Thesis Writing 1 작품을바탕으로한논문작성법을연구하는수업으로서,작품제작의과정이창의성과논리,비평적시각이병행되어글쓰기로완성되는과정을배운다.학생들은작가론및비평적텍스트를읽고자신의작품에대한소논문을작성하는훈련을하며,이과정을거쳐학생들은자신의작품에부합하는독창적글쓰기의방법을배우고,석사학위논문의주제와맥락을잡아가게된다. Thisisawriting-intensiveseminarforseniorsworkingontheirwrittenthesis.Beginningwiththepremisethatwritingisawaytothinkcreativelyandcriticallyaboutourworkandstudioprocess,wewillexperimentwithmultiplestrategiestoopenupnewwaysofcommunicatingaboutourworkandtosituateitinrelationtootherartworkandcriticaldebates.Structuredasaseriesofworkshops,theclasswillincludeindividualandcollaborativewritingexercisesandcritiques,readingsanddiscussionsofartists 'writingsandtheoreticaltexts.Engagingbothimaginativeandtechnicalapproachestofindingourownwritingvoice,wewillworktowardcompletionofafocuseddraftofthethesis. 3
작품분석 및 논문작성법 2 Thesis Writing 2 작품을바탕으로한논문작성법을연구하는수업으로서,작품제작의과정이창의성과논리,비평적시각이병행되어글쓰기로완성되는과정을배운다.학생들은작가론및비평적텍스트를읽고자신의작품에대한소논문을작성하는훈련을하며,이과정을거쳐학생들은자신의작품에부합하는독창적글쓰기의방법을배우고,석사학위논문의주제와맥락을잡아가게된다. Thisisawriting-intensiveseminarforseniorsworkingontheirwrittenthesis.Beginningwiththepremisethatwritingisawaytothinkcreativelyandcriticallyaboutourworkandstudioprocess,wewillexperimentwithmultiplestrategiestoopenupnewwaysofcommunicatingaboutourworkandtosituateitinrelationtootherartworkandcriticaldebates.Structuredasaseriesofworkshops,theclasswillincludeindividualandcollaborativewritingexercisesandcritiques,readingsanddiscussionsofartists 'writingsandtheoreticaltexts.Engagingbothimaginativeandtechnicalapproachestofindingourownwritingvoice,wewillworktowardcompletionofafocuseddraftofthethesis. 3
동시대미술과 현장 1 Contemporary Art Seminar 1 미술관,갤러리,대안공간등미술계현장에서일어나는한국당대미술의흐름을알아보고,큐레이터,미술정책가,비평가,미술사가,작가등현장전문가를만나는시간을갖는다.수업은학교밖에서이루어지며,전시공간과작가의작업실등을탐방하여토론하고인터뷰를한다.학생들은수업을통해서한국당대미술을분석하고현재와미래의미술계를가늠해보는기회를갖게된다. ThisclassinvestigatesthecontemporaryartworldthroughtotalimmersionintheKoreaartscene,includingmuseums,galleries,andartist-runspaces,meetingmanyartprofessionalsincludingcurators,artsadministrators,critics,arthistorians,andartists.Inasuccessionoffieldtrips,theclasslooksatartinexhibitionspacesandartists 'studios,discussitasagroup,dointerviews,andanalyzeourcontemporary-artsituationinKoreaandinternationally,bothpresentandfuture 3
동시대미술과 현장 2 Contemporary Art Seminar 2 미술관,갤러리,대안공간등미술계현장에서일어나는한국당대미술의흐름을알아보고,큐레이터,미술정책가,비평가,미술사가,작가등현장전문가를만나는시간을갖는다.수업은학교밖에서이루어지며,전시공간과작가의작업실등을탐방하여토론하고인터뷰를한다.학생들은수업을통해서한국당대미술을분석하고현재와미래의미술계를가늠해보는기회를갖게된다. ThisclassinvestigatesthecontemporaryartworldthroughtotalimmersionintheKoreaartscene,includingmuseums,galleries,andartist-runspaces,meetingmanyartprofessionalsincludingcurators,artsadministrators,critics,arthistorians,andartists.Inasuccessionoffieldtrips,theclasslooksatartinexhibitionspacesandartists 'studios,discussitasagroup,dointerviews,andanalyzeourcontemporary-artsituationinKoreaandinternationally,bothpresentandfuture 3
드로잉 1 Drawing 1 모든미술의기초가되며,형상의내면적이해와실제감,개념을파악하고작품을함에있어다각적이기법을시도하는능력을기른다. Thiscourseapproachesdrawinginrelationtoalldisciplinestaughtintheartmajor.Advanceddrawingemphasizesthedevelopmentofstudents 'conceptualthinkinginthecontextofthephysicalrealityofthedrawingprocess. 3
드로잉 2 Drawing 2 모든미술의기초가되며,형상의내면적이해와실제감,개념을파악하고작품을함에있어다각적이기법을시도하는능력을기른다. Thiscourseapproachesdrawinginrelationtoalldisciplinestaughtintheartmajor.Advanceddrawingemphasizesthedevelopmentofstudents 'conceptualthinkinginthecontextofthephysicalrealityofthedrawingprocess. 3
복합 및 탈장르 연구 1 Interdisciplinary Seminar 1 한국화,회화,조소,영상,설치미술등의다양한작업을하는학생들이함께작품을발표하고토론하는시간을갖는다.이수업은각자의한정된전공영역을벗어나학제간연구와실험을통한창의적표현을도모하기위함이며,교수는학생들이복합및탈장르의미술언어를개인의작업에적용할수있도록개인및그룹토의를주도한다. Thepurposeofthiscourseistoprovideaninformalcritiquesituationwherestudentsfromvariousdisciplinesmeetonceaweektopresentanddiscusstheirwork.Thefacultyleaderfacilitatesthediscussion,whichisdesignedtohelpstudentsarticulateacritiqueoftheirownworkaswellastheworkofotherstudents 3
복합 및 탈장르 연구 2 Interdisciplinary Seminar 2 한국화,회화,조소,영상,설치미술등의다양한작업을하는학생들이함께작품을발표하고토론하는시간을갖는다.이수업은각자의한정된전공영역을벗어나학제간연구와실험을통한창의적표현을도모하기위함이며,교수는학생들이복합및탈장르의미술언어를개인의작업에적용할수있도록개인및그룹토의를주도한다. Thepurposeofthiscourseistoprovideaninformalcritiquesituationwherestudentsfromvariousdisciplinesmeetonceaweektopresentanddiscusstheirwork.Thefacultyleaderfacilitatesthediscussion,whichisdesignedtohelpstudentsarticulateacritiqueoftheirownworkaswellastheworkofotherstudents. 3
철학 세미나 1 : 모더니즘과 철학 The Philosophy of Modernism 현대미술이철학과어떠한상관관계를가지고있으며,모더니즘미술가들이철학적주제를어떻게미술로표현했는가를연구하는과정이다.본수업에서는18세기와19세기철학가인칸트나헤겔등으로부터니체,할포스터,로잘린드크라우스등에이르는모더니즘에대해연구한다. Severalquestionsareparadigmaticforthestudyof19thand20thcenturyart,including:Howmightweunderstandandexplainmodernart?Howdoessubjectivitybecomethecriticalobjectofdiverseartisticpractices?Readingsrangefromsuch18thand19thcenturyphilosophersasKantandHegel,tocriticsofmodernism,suchasNietzsche, Hal Foster, and Rosalind Krauss 3
철학세미나 2 : 포스트모더니즘과 철학 The Philosophy of Post Modernism 포스트모더니즘의문화,전위예술,정치,여성주의,다원주의등의사상과철학을읽고토론하는과정이다.학생들은포스트모더니즘의철학과이론을자신의창작활동과연관지어연구하게된다. Thiscourseconsistsofclosereadingsandclassdiscussionofprimarypostmodernistwritingsdealingwiththeproblemsofthefoundationofknowledge,culturalpractices,theavant-garde,politics,feminism,andmulticulturalism. Students will be encouraged to relate theoretical issues to their artistic or scholarly practice by sharing their creative or academic endeavors within the context of the course. 3
철학 세미나3 : 동양철학 Seminar in Eastern Philosophy 예술과동양철학이어떠한상관관계를가지고있으며,예술가들이동양철학적주제를어떻게예술로표현했는가를연구하는과정이다.본수업에서는예술을불교,유교,도교등동양철학적관점에서연구학습할수있는시간을부여한다. Severalquestionsareparadigmaticforthestudyofart,including:Howmightweunderstandandexplainart?Howdoessubjectivitybecomethecriticalobjectofdiverseartisticpractices?Byreadingstraditionaltextsonarttheory,studentsviewartfromtheOrientalphilosophicalperspective.EasternphilosophyincludesthevariousphilosophiesofAsia,includingBuddhism,TaoismandConfucianism. 3
전시기획 세미나 1 Curatorial Seminar 1 실험적인전시기획의모델을연구하고분석하며실행하는과정으로서,학교밖에서이루어지는지역및국내외미술현장에서전시를실전적으로기획한다.학생들은전시공모에기획안을내고,기금을신청하며,기획안에대한비평을바탕으로실험적모델을개발하게된다.수업은전시기획전반에관한모든프로젝트과정포함하며그에대한결과물로서전시를개최한다. Inthiscourse,studentswillsurvey,analyzeanddevelopexperimentalcuratorialmodels.Discussionwillincludeactualandvirtual,local,nationalandinternationalcuratorialpracticesthathavethecapabilitytoshiftoroccuroutsideofinstitutionalboundaries.Studentswillhavetheopportunitytopropose,develop,criticallybackup,andexploreexperimentalmodels.Workresultingfromthiscoursemaybeacriticalstudy,aplan,agrantapplication,projectsinprogress,fullyimplementedconcepts,oracombinationofthoseoptions. 3
전시기획 세미나 2 Curatorial Seminar 2 실험적인전시기획의모델을연구하고분석하며실행하는과정으로서,학교밖에서이루어지는지역및국내외미술현장에서전시를실전적으로기획한다.학생들은전시공모에기획안을내고,기금을신청하며,기획안에대한비평을바탕으로실험적모델을개발하게된다.수업은전시기획전반에관한모든프로젝트과정포함하며그에대한결과물로서전시를개최한다. Inthiscourse,studentswillsurvey,analyzeanddevelopexperimentalcuratorialmodels.Discussionwillincludeactualandvirtual,local,nationalandinternationalcuratorialpracticesthathavethecapabilitytoshiftoroccuroutsideofinstitutionalboundaries.Studentswillhavetheopportunitytopropose,develop,criticallybackup,andexploreexperimentalmodels.Workresultingfromthiscoursemaybeacriticalstudy,aplan,agrantapplication,projectsinprogress,fullyimplementedconcepts,oracombinationofthoseoptions. 3
근현대한국미술 Modern/Contempory Korean Art 20세기와21세기에서양미술의영향과함께대두된한국의모더니즘과전위예술,현대한국화와여성주의미술의경향을알아보고,한국미술의세계화현상을연구한다. Thiscourseintroduces20thand21stcenturyKoreanthroughmajorthemes,includingtheintroductionofWesternart,theuniqueformationofKoreanModernism,theAvant-gardeartmovement,ContemporaryKoreanPainting, feminist art, and the globalization of the Korean art scene. 3
미술관경영과 큐레이팅 Art Museum Management & Curating 미술관경영의제반개념과예산,기증,기부,멤버십제도,관람료,주요세법,재원확보에대한방법론,창의적전략등을연구한다.운영전반에걸친경영전략과전시큐레이팅의연계성,주요전시의대표적사례등을파악한다. 사학과미술사전공박사과정과통합개설-동일한코드입력요망 3
박물관·미술관학 History and Theory of Museums 박물관과미술관의개념과정의,기본요소인전시,소장,전시,관리,연구등과전세계주요뮤지엄의현황,분류를통하여범위와현황을학습한다.큐레이터,에듀케이터,도슨트등주요전문직에대한직무등을비롯하여학예직으로서갖추어야할전문적인식견과현장자료조사,인터뷰등을통하여운영전반을연구한다. 사학과미술사전공박사과정과통합개설-동일한코드입력요망 3
미술시장구조와 경영론 Theory in Art Market and Management 갤러리,아트페어,미술품경매,아트펀드등주요미술시장의구성요소와시스템,국내외현황을비롯하여아트딜러,마케팅등에대하여연구한다. 사학과미술사전공박사과정과통합개설-동일한코드입력요망 3
예술정책ㆍ행정실무 Theory and Practice of Art Policy & Administration 국내외문화예술및미술분야의주요정책사례를분석하고성공사례를통한이상적인정책대안에대한개념을확립한다.지원금신청,기업후원,홍보,기부와기증을비롯하여제반서류작성,사후처리과정및아카이브구축을실습한다. 3
미술품 감정론 Theory in Art Appraisal 미술품감정사로부터감정의주요방법을비롯하여,세계선진국의감정제도,한국의미술품감정현황,감정의실례를연구하며,진위감정,시가감정,감정절차등을포함한다. 사학과미술사전공박사과정과통합개설-동일한코드입력요망 3
전시기획과 디스플레이 Exhibitions Planning and Displaying 뮤지엄,갤러리,대안공간등의전시기획에대한제반내용을연구,실습하며,전시의유형,전시별성격과규모에따른기획의방향을모색한다.미술관,갤러리등의현장사례를분석과함께전시실의작품디스플레이와설치,조명등에대한연구를병행한다. 사학과미술사전공박사과정과통합개설-동일한코드입력요망 3
미술품경매와 트랜드 Art Auction & Art Trends 미국,중국,영국및국내의주요경매회사에대한집중분석과경매절차,제반실무,경매사의업무,요건과최근경매결과에대한트랜드분석을통해경매분야전문가로서의요건을배양한다. 3
현대미술비평 및 분석 Critical and Analytical Approaches to Contemporary Art 현대미술사의주요사조들에대한비판적시각과선행연구들을분석함으로서보다객관적인시각을향상시키며,다양한관점의평가와미술사적영향관계,미학체계를연구함으로서미술평론의기초적인학문체계를습득한다. 사학과미술사전공박사과정과통합개설-동일한코드입력요망 3
한국미술사상론 Selected topics in Korean Art History 고대에서부터현대에이르기까지한국미술저변의사상적인특징을연구하고주요조형적미학체계를논함으로서보다정체성있는한국미술의학문체계를탐구한다. 사학과미술사전공박사과정과통합개설-동일한코드입력요망 3
한국근ㆍ현대미술론 Critical Theory of Modern and Contemporary Korean Art 한국근현대미술사의주요경향과작가를심도있게연구한다.미술사에나타난특징과주제에의한집중연구를병행함으로서고대부터근현대미술사로이어지는맥락을이해하고미술사적흐름을대관한다. 사학과미술사전공박사과정과통합개설-동일한코드입력요망 3
서양현대미술론 Theory in Contemporary Western Art 인상파이후서양현대미술에서주제를설정하여집중분석하고주요관점,미술사적영향,대표작가의경향등을연구한다. 사학과미술사전공박사과정과통합개설-동일한코드입력요망 3
당대미술사조 Trends in Contemporary Arts 당대에활동하고있는작가들의주요경향과작품들을분석하고이슈가되고있는사조를연구하여최신동향을파악하고연구한다. 사학과미술사전공박사과정과통합개설-동일한코드입력요망 3
중국미술사특론 Focus on Chinese Art History 중국미술사에서시대와사조를주제로선별하여시대적배경,화론과주요미술사상,화파의경향,작가분석,미술사적위치와의미,문화예술및역사적연계성등을연구한다. 사학과미술사전공박사과정과통합개설-동일한코드입력요망 3
미술사쟁점연구 Critical Studies in Art History 미술사에서쟁점을이루고있는분야나시기를선택하여대표작가,주요사상,시대적배경과동시대사회사적인연계성,주요기법과화풍등심층적인연구를시도한다. 사학과미술사전공박사과정과통합개설-동일한코드입력요망 3
작품분석연구 Analysis of Works of Arts 이슈를이루고있는특정한작가와작품들을선정하여작품의사상,조형적의미,기법,경향,영향관계,미술사적의미와평가등을연구하여심도있는작품분석과정을연구한다. 사학과미술사전공박사과정과통합개설-동일한코드입력요망 3
미학 Art Theory and Aesthetics 동서양고대로부터중세,근,현대에이르는미학체계와주요미학사상,미학자등에 대해 연구한다. 특히나 현대철학과 연계되는 미학자들을 집중연구하고 시각미술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다. 사학과미술사전공박사과정과통합개설-동일한코드입력요망 3
글쓰기와 논문작성법 Thesis Writing Methodology 평론문,칼럼,보도자료등글쓰기의주요핵심을학습하고,논문작성의기본개념과제목의설정,자료의습득과검색,기술과정과주요원칙,사례분석등을학습한다. 사학과미술사전공박사과정과통합개설-동일한코드입력요망 3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