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울캠퍼스

닫기

국제캠퍼스

닫기

국제학과 Department of International Studies

  • 수여학위명 : 국제학석사, 국제학박사
  • 사무실 : 국제캠퍼스 국제학관 3층 302호
  • E-Mail :
  • Homepage : http://kic.khu.ac.kr

교육목적

본 대학원은 21세기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융합학문인 국제학을 심화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국제정치, 국제경제, 국제경영, 국제법 등을 아우르는 사회과학 분야의 학제적 학문으로서의 국제학을 발전시킴과 동시에 이를 수행할 전문 연구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실무인력 배출 위주의 기존 국제대학원들과는 차별화된 교과 및 학위 과정을 개설, 제공한다.

개황 및 연혁

http://kic.khu.ac.kr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국제학 국제정치, 국제경제, 국제경영, 국제법 등이 융합된 학제적 학문으로서의 국제학을 연구한다.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권만학 교수 정치학박사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국제정치 남북관계, 동아시아 안보 mhkwon@khu.ac.kr
박수헌 교수 정치학박사 Columbia University 비교정치 러시아정치, 국제협력 shpark@khu.ac.kr
정진영 교수 정치학박사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국제정치경제 국제금융, 정치경제, 한국정치경제 jychung@khu.ac.kr
박한규 교수 정치학박사 Columbia University 국제정치 국제안보, 동아시아 국제관계, 핵비확산 hkpark@khu.ac.kr
양두용 부교수 경제학박사 University of Colorado at Boulder 국제금융 국제경제, 국제금융, 거시경제 yangdy@khu.ac.kr
문돈 부교수 정치학박사 University of Chicago 국제정치경제 국제정치경제, 국제기구, 국제법 donmoon@khu.ac.kr
양준희 교수 정치학박사 Columbia University 국제정치 전쟁론, 국제분쟁 국제정치사상 chyang@khu.ac.kr
정하용 부교수 정치학박사 University of Iowa 정치경제 미국정치, 외교정책, 국제정치경제 hljung@khu.ac.kr
우승지 부교수 정치학박사 Indiana University-Bloomington 국제정치 북한정치, 남북관계, 국제정치이론 sjwoo@khu.ac.kr
전종규 부교수 경제학박사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거시경제 거시경제, 통화정책 jkjeon@khu.ac.kr
이창수 부교수 경제학박사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국제통상 국제통상(WTO, FTA) chslee@khu.ac.kr
오형나 부교수 경제학박사 Cornell University 국제경제 환경경제, 계량경제, 미시경제 h.oh@khu.ac.kr
Emanuel Pastreich 부교수 동아시아학박사 Harvard University 비교문학 동아시아문학, 비교문화론 epastreich@khu.ac.kr
이젬마 부교수 경영학박사 Vanderbilt University 국제금융 증권시장, 기업금융, 재무회계 gemma.lee@khu.ac.kr
여유경 조교수 정치학박사 University of Maryland-College Park 비교정치 중국정치경제, 중국외교정책 y.yeo@khu.ac.kr
현혜정 조교수 경제학박사 Indiana University-Bloomington 국제무역 국제무역, 거시경제 hjhyun@khu.ac.kr
Kimberly Moloney 조교수 행정학박사 American University 국제기구 개발행정, 거버넌스, 국제기구 kmoloney@khu.ac.kr
안지연 조교수 경제학박사 Cornell University 국제금융 금융경제, 국제자본이동 ja256@khu.ac.kr
주효연 조교수 경제학박사 Boston University 국제무역 산업조직론, 국제무역 hychu7@khu.ac.kr
김선일 조교수 정치학박사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비교정치 일본정치, 동아시아 시민사회 sunilkim@khu.ac.kr
백범석 조교수 법학박사 Cornell Law School 국제법 국제인권, 국제공법 bsbaek@khu.ac.kr
김소연 조교수 경영학박사 Boston University 국제경영 기업경영, 마케팅, sokim@khu.ac.kr
Ioannis Tellidis 조교수 정치학박사 University of St. Andrews 국제정치 국제분쟁, 국제관계 i.tellidis@khu.ac.kr
Minghao Huang 조교수 경영학박사 서울대학교 국제경영 제도혁신, IT/e-Biz전략 mhuang@khu.ac.kr

국제학과 교육과정 관련 문의 : jihwan@khu.ac.kr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ERSITY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을 안내드립니다.

학과내규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본 대학원 국제학과는 수준 높은 학문연구와 발전을 추구함을 설립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국제학과의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내규를 마련한다. 

제2조(구성 및 운영)
본 대학원은 국제학과 국제학 전공을 둔다. 필요에 따라 심화트랙을 운영할 수 있다. 본 대학원의 모든 강의, 발표, 시험, 과제, 논문작성은 영어로 한다. 

제3조(운영지침의 개정)
국제학과에 주 소속된 전임교수 1/2 이상 또는 학과 운영위원회(제 4장 참조) 위원 1/2 이상의 요청으로 본 운영지침에 대한 개정을 토의하고 개정안을 발의할 수 있다. 발의된 안건은 학과 운영위원회에서의 논의를 통하여 제4장 제6조 2항에 따라 개정할 수 있다.


제2장 석사과정

제1조(학점취득)
1. 석사과정 학생(이하 '전공자')은 본 학과 석사과정 교과목 중에서 전공필수 12학점을 포함하여 총 27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2. 석사과정 전공필수 교과목은 아래와 같이 구성된다.
-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Studies (3학점)
- Basics of Global Political Economy (3학점)
- Fundamentals of East Asian Studies (3학점)
- Foundations of International Economic Policy (3학점)

3. 전공자는 학과장의 승인을 거쳐 우리대학 타 대학원 과목을 9학점까지 이수 가능하다. 
4. 전공자의 전공을 고려하여 학과장은 전공자에게 국제대학 학사과정의 교과목을 9학점까지 선수강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학사과정 선수강 학점은 대학원 전공 24학점에 포함되지 않는다. 

제2조(수강지도 및 학점인정)
1. 논문연구과목은 3학기부터 수강할 수 있으며, 학기당 3학점, 총 6학점까지 취득 가능하다. 
2. 전공자는 학기당 9학점을 초과하여 수강 신청할 수 없다. 단, 학과장의 지도로 선수강하는 전공자의 경우, 선수 교과목을 포함하여 학기당 12학점까지 수강 신청할 수 있다.
3. 전공자는 전공별 전공필수 교과목을 반드시 수강하여야 한다. 또한 전공필수 교과목 이외에 전공에서 제공하는 교과목 중에서 9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4. 전공자는 일반대학원 운영지침에 따라 전공을 변경할 수 있다. 이 경우, 상기 4항 등, 변경된 전공에 따라 필요한 학점을 취득해야 한다.

제3조(논문 발표 및 심사)
1. 학위청구용 논문(이하 '논문')의 발표는 1회 이상으로 하며, 그 결과는 지도교수가 2등급(합격, 불합격)으로 평가한다. 합격해야만 졸업이 가능하다.
2. 논문발표 신청은 소정양식의 신청서에 논문지도교수 승인 및 학과장의 확인을 거쳐 학과와 대학원에 각각 제출하여야 한다.
3.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학생은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는 학기에 그 논문의 내용을 공개발표 하여야 한다. 공개발표는 논문 지도교수와 트랙교수들의 지도하에 실시한다. 지도교수는 그 결과를 학과장을 통하여 대학원에 제출한다.
4. 논문 작성자는 논문 발표의 사전절차로 지도교수의 승인을 거쳐 논문계획서를 제출, 발표한다. 교수회의를 거쳐 이에 대한 통과 여부를 결정한다. 
5. 논문발표에는 논문심사위원회에서 진행하는 세미나를 포함한다. 여기에는 교수 및 대학원생들이 참관할 수는 있으나, 논문 심사 통과여부는 논문심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논문심사위원회는 원칙적으로 전공 교수가 50% 이상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단, 전공 교수의 연구년이나 타 기관 파견 등으로 인하여 현실적으로 50% 이상으로 구성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지도교수와 학과장이 상의 하여 논문심사위원회를 구성한다.
6. 논문발표에 합격한 경우 이는 발표를 한 학기를 포함하여 연속 5개 학기 동안 유효하다.

제4조(논문제출자격시험)
1. 논문제출자격시험 (이하 '전공종합시험')은 매 학기 1회 실시하되 시험일시는 학과장이 시험일 3주전에 공고한다.
2. 전공종합시험은 필기시험 및 구술시험으로 한다.
3. 출제위원은 본 학과 강의교원 중 본 학과장이 위촉한다.
4. 전공종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는 소정기일 내에 응시원서를 본 학과에 제출하여야 한다.
5. 전공종합시험은 과목당 100점을 기준으로 하여 과목당 70점 이상을 합격으로 한다.
6. 전공종합시험의 대상이 되는 교과목은 총 3가지로,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① 전공과목 중 방법론 과목하나
② 전공과목 중 방법론 외의 전공필수 과목 하나
③ 전공과목 중 전공선택 과목 하나
7. 전공종합시험 응시자는 이전 학기까지 수강한 과목에 한하여 응시 할 수 있다. 석사과정 수료자 및 동 과정 2학기 이상 등록(등록 예정자 포함)하고, 6학점 이상 취득한 자에 한하여 전공과목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제5조(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사람은 다음 각 호의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1. 4학기 이상의 정규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였거나 당해 학기에 3학점이내의 수료학점 취득 예정자
2. 수료학점과 논문지도학점을 이수하고 학점의 평균성적이 B-(2.7)이상인 자
3. 학위논문제출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
4. 공개발표에 합격한 자

제6조 (학위취득 연한 및 자격)
1. 석사학위 취득 연한은 일반대학원에서 정한 바에 따른다.
2. 석사학위 취득을 위해서는 학위논문심사서류 제출 전까지 공인영어 성적을 취득하여야 한다 (TEPS 701점 이상, TOEFL IBT 86점 이상, 또는 이에 준하다고 학과장이 인정하는 기타 공인영어성적). 


제3장 박사과정

제1조(학점취득)
1. 전공자는 본 학과 박사 혹은 석·박사 교과목 중에서 전공필수 12학점을 포함하여 총 60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학과장의 승인을 거쳐 총 60학점 중 27학점에 한해 석사과정에서 이수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2. 박사과정 전공필수 교과목은 아래와 같이 구성된다. 
- Advanced Global Political Economy(3학점)
- Area Studies and East Asia(3학점)
- Analysis on International Economic Policy (3학점)

3. 전공자는 학과장의 승인을 거쳐 우리대학 타 대학원 과목을 12학점까지 이수 가능하다. 

제2조(수강지도 및 학점인정)
1. 논문연구과목은 3학기부터 수강할 수 있으며 학기당 3학점까지, 총 6학점 이상 12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다. 
2. 전공자는 학기당 9학점을 초과하여 수강 신청할 수 없다. 단, 타 석사과정 출신자의 경우에는 학과장의 동의를 거쳐 학기당 12학점까지 수강 신청할 수 있다. 
3. 전공자는 전공필수 교과목을 반드시 수강하여야 한다. 또한 전공필수 교과목 이외에 전공에서 제공하는 교과목 중에서 21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4. 전공자는 일반대학원 운영지침에 따라 전공을 변경할 수 있다. 이 경우, 상기 4항 등, 변경된 전공에 따라 필요한 학점을 취득해야 한다.

제3조 (논문 발표 및 심사)
1. 학위청구용 논문(이하 '논문')의 발표는 1회 이상으로 하며, 그 결과는 지도교수가 2등급(합격, 불합격)으로 평가한다. 합격해야만 졸업이 가능하다.
2. 논문발표 신청은 소정양식의 신청서에 논문지도교수 승인 및 학과장의 확인을 거쳐 학과와 대학원에 각각 제출하여야 한다.
3.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학생은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는 학기에 그 논문의 내용을 공개발표 하여야 한다. 공개발표는 논문 지도교수와 전공교수들의 지도하에 실시한다. 지도교수는 그 결과를 학과장을 통하여 대학원에 제출한다.
4. 논문 작성자는 논문 발표의 사전절차로 지도교수의 승인을 거쳐 논문계획서를 제출, 발표한다. 교수회의를 거쳐 이에 대한 통과 여부를 결정한다. 
5. 논문발표에는 논문심사위원회에서 진행하는 세미나를 포함한다. 여기에는 교수 및 대학원생들이 참관할 수는 있으나, 논문 심사 통과여부는 논문심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논문심사위원회는 원칙적으로 전공 교수가 50% 이상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단, 전공 교수의 연구년이나 타 기관 파견 등으로 인하여 현실적으로 50% 이상으로 구성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지도교수와 학과장이 상의 하여 논문심사위원회를 구성한다.
6. 논문발표에 합격한 경우 이는 발표를 한 학기를 포함하여 연속 5개 학기 동안 유효하다.

제4조(논문제출자격시험)
1. 전공종합시험의 교과목 구성과 그 운영은 석사과정과 동일하다(제2장 제4조 참조).
2. 전공종합시험 응시자는 박사과정 수료자 (예정자 포함) 및 48학점 이상 취득한 자에 한하여 전공과목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제5조 (학위취득 연한 및 자격)
1. 박사학위 취득연한은 일반대학원에서 정한 바에 따른다.
2. 박사학위 취득을 위해서는, 주 전공영역과 관련된 내용으로,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이상에 주저자(제1저자 혹은 교신저자)의 자격으로 최소한 1건 이상의 게재실적이 있어야 한다. 
3. 박사학위 취득을 위해서는 학위논문심사서류 제출 전까지 공인영어 성적을 취득하여야 한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