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울캠퍼스

닫기

국제캠퍼스

닫기

스마트팜과학과 Graduate School of Smart Farm Science

교육목적

스마트팜과학과 석사과정, 석박통합과정, 박사과정에서는 원예작물의 재배, 생산, 이용 및 품종 육성과 관련된 체계적이며 합리적인 지식의 탐구와 교육을 통하여 문화세계의 창조에 기여할 수 있는 원예 전문지식을 보유한 민주시민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학의 학부에서 원예전반에 걸쳐 기초이론을 습득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채소, 과수, 화훼류의 재배, 육종, 작물보호, 유통 및 가공과 관련된 제반현상 등에 대한 합리적이며 과학적인 해석능력을 함양시키고 원예기술개발에 따른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능력을 배양케 하여 원예생명공학에 대한 학문적 전문성과 응용능력을 바탕으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지도자적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개황 및 연혁

1974년에 원예학과가 신설되었으며, 2003년 생명과학대학의 생명과학부로 편재 개편되었다. 2004년 학과명이 원예학 전공에서 원예생명공학으로 변경되었으며, 2023년 원예생명공학과에서 스마트팜과학과로 개편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원예작물의 기능유전체학, 유전자 발현 제어기작 연구 원예작물을 대상으로 주요 형질 관련 유전자의 기능 분석, 마커 개발, 유전체 분석을 통한 분자 육종 연구
원예작물 생리생태 및 환경조절 원예산물 기능성 연구 광 및 영양 환경조절에 의한 원예작물의 기능성물질 조절 및 환경제어 기술을 이용한 화훼 및 채소작물의 기능성 묘목생산 등을 연구함.
원예작물 병 저항성 및 식물-병원균 상호작용 연구 주요 원예작물에 발생하는 주요 식물세균병에 대한 병 저항성 기작 및 식물과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병원성 인자의 기능 분석을 주요 대상으로 함.
원예식물체 유래 기능성 신소재 탐색 및 분리 식물체에서 기능성 신소재를 ,HPLC, LC/MS,GC/MS, NMR 등을 이용하여 분리 동정 및 정성, 정량분석을 수행하며 항산화, 항암, 항비만, 및 항염 등의 생리 활성을 밝혀 기능성 식품 및 의약품 소재 개발 가능성을 탐구
원예작물의 육종, 분자마커의 개발 및 이용연구 원예작물을 대상으로 신품종 육종을 위한 주요 형질 관련 유전자 탐색, 돌연변이 유도 및 특성 분석, 신규 형질 판별을 위한 분자마커 개발 및 이용
유전체 편집기술 및 표현체 분석을 통한 스마트팜 재배용 작물 개발 및 연구 CRISPR 유전자 편집 기술 및 정밀 표현체 분석법을 적용하여 수직농장, 식물공장 재배에 적합한 작물 개발 및 생육 최적화 연구를 진행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박영두 정교수 이학박사 North Dakota state University 식물분자생물학 원예작물의 기능유전체학, 유전자 발현 제어기작 연구 ydpark@khu.ac.kr
이윤형 정교수 이학박사 University of Houston 식물생화학 원예식물체 유래 기능성 신소재 탐색 및 분리 younlee@khu.ac.kr
엄석현 교수 이학박사 Cornell University 식물생태생리학 원예작물 생리생태 연구 및 원예산물 가공연구 se43@khu.ac.kr
오창식 교수 농학박사 Cornell University 식물병리학 원예작물 병 저항성 및 식물-병원균 상호작용 연구 co35@khu.ac.kr
권춘탁 조교수 농학박사 서울대학교 식물유전육종 유전체 편집 및 정밀 표현체 기술 연구 및 스마트팜 적합 작물 개발 ctkwon@khu.ac.kr

스마트팜과학과 교육과정 관련 문의 : gskh_hbt@khu.ac.kr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ERSITY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을 안내드립니다.

학과내규

제 1장 총 칙

제 1조(목적)
본 학과는 원예산업 발전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선진 기술을 갖춘 고 급 인재를 양성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장 설 치 

제 2조(과정)
전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학과에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을 둔다.

제 3조(전공)
본 학과에 과수학, 채소학, 화훼학, 원예작물 육종학, 원예분자생물학 등의 전공분야를 둔다.


제 3장 수업과목

제 4조(이수과목)
본 학과의 재학생은 소정의 전공과목 이수하여야 한다. 단. 지도교수의 승인하에 연구에 관련된 타 학과 과목을 이수할 수 있다.

제 5조(선수과목)
1항 : 학부에서 원예학과와 유사학과를 졸업한 석사과정 학생은 전공과목을 이수하기 전에 본 학과에서 요구하는 선수과목을 학부에서 별도로 이수하여야 한다.
2항 : 석사과정에서 원예학과 유사한 과정을 이수한 박사과정의 학생은 전공과목을 이수하기 전에 본 학과에서 지정하는 학부 또는 석사과정의 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 4장 운영위원회 및 교육과정 개편

제 6조 (조직)
운영위원회는 학과 소속교수 전원으로 한다.

제 7조 (원칙)
운영위원회는 학과의 제반사항에 대해서 심의하고, 특히 급변하는 교육환경과 국가인력수요를 고려하여 매년 1회 10월 교육과정을 심의하고, 필요하면 개정을 할 수 있다.

제 8조 (개정절차)
교육과정은 운영위원회 회의를 통해 만장일치로 개정한다.

부칙
2) 이 규정은 2009년 9월 개정하여 2010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한다.


제 5장 논문제출 자격시험

제 9조(전공종합시험)
1항 : 원예학 석사학위 후보학생은 과수학 특론, 채소학 특론, 화훼학 특론, 원예 작물 육종학특론, 시설원예학 특론, 원 예작물 생리학 특론, 실험설계 및 분석, 과수 전정론, 원예작물 해충학 특론, 원예작물 조직배양학 특론, 원예분자생물학 특론 등을 포함하여 수강한 과목중 3 과목을 선택하여 종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2항 : 원예학 박사학위를 취득할 학생은 과수학 최신과제 연구, 채소학 최신과제 연구, 화훼학 최신과제 연구, 원예작물 육종학 최신과제 연구, 식물생장조절제 응용론, 원예작물 저장론 및 분자생물학적 생장조절론 등을 포함하여 수강한 과목 중 5과목을 선택하여 종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3항: 석, 박사 공통으로 원예학개론을 필수 시험 과목으로 한다.


제 6장 연구발표

제 10조(연구발표)
학위취득과정에 석사과정은 2회, 박사과정은 3회 연구발표를 하여야 한다.


제 7장 지도교수 선정

제 11조(지도교수)
석사 및 박사과정의 학생은 입학하여 1학기가 경과하기 전에 지도 교수를 선택하여 지도교수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 8장 장학금

제 12조 
장학생은 과에 배정된 인원을 각 세부 전공에 안배하여 각 전공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아 운영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확정된다.


제 9장 기 타

제 16조
본 내규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대학원 학칙 및 시행세칙에 따르며 본 내 규는 상위법인학칙 및 세칙에 우선할 수 없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