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울캠퍼스

닫기

국제캠퍼스

닫기

우주과학과 Department of Astronomy & Space Science

  • 수여학위명 : 이학석사, 이학박사
  • 사무실 : 국제캠퍼스 전자정보∙응용과학대학관 203-2호
  • E-Mail : gskh_ssr@khu.ac.kr
  • Homepage : http://space.khu.ac.kr

교육목적

우주과학과는 천체 및 우주에서 일어나는 제반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사하고 연구하는 학과이다. 본 학과는 인류의 우주진출이 더욱 활발해 지고 있는 이 시대에 그를 위한 지식과 기술의 개발과 보급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현대 천문학에서부터 인공위성과 우주선의 활용에 이르는 기초와 응용의 병행 학습을 통하여 21세기 우주 시대가 요구하는 첨단분야에서 국제적인 경쟁력이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우주과학과의 교육 목적이 있다.

개황 및 연혁

http://space.khu.ac.kr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광학 및 적외선 천문학 천체의 측광, 사진, 분광 관측연구, 광학 관측기기 및 관측기술 개발, 천체의 복사 방출에 관한 이론 연구
우주공간물리학 전리층, 자기권을 비롯한 지구근접 우주공간의 이론 연구, 위성 전자기장 실험자료 및 지상 자력계자료 분석 연구, 로켓 및 위성의 과학실험 탑재체 개발, 우주환경예보를 위한 컴퓨터 수치모델 개발, 우주공간에서의 플라즈마 파동 및 자기유체 파동 연구
우주관측기기 및 위성탑재체 개발 우주관측기기 개발 및 검교정, 천체 및 지구 영상처리 기술 개발, 관측기기 제어 프로그램 개발, 위성관측 원시자료의 처리 및 분석연구, 우주과학 탑재체와 실험기기 제작 및 운용
전파천문학 천체의 전파 관측 연구, 천체관측용 전파망원경 및 수신기 개발, 천체의 전파 방출에 관한 이론 연구
천체물리학 은하와 성단의 역학적 진화, 거대블랙홀과 은하중심부의 영속적 진화, 우주론, 수치천체물리
태양 및 태양권 물리학 태양활동의 상시관측, 태양의 폭발성 활동현상 연구, 태양대기의 분광학적 연구, 태양대기에서의 복사전달, 태양의 자기유체역학, 태양풍과 우주선의 상호작용, 태양풍과 성간물질의 상호작용, 태양 및 태양권 수치모의실험
행성천문학 행성, 혜성 및 태양계 천체들에 대한 관측 및 이론 연구, 인공위성 및 지상망원경에 장치할 행성탐사 관측기기 개발, 인공위성 및 지상망원경으로 관측된 데이터의 영상처리 및 테이터 베이스 구축, 태양계 내의 소형 천체 감시, 인공위성 감시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Tetsuya Magara 교수 이학박사 일본 Kyoto University 우주물리학 태양물리학, 수치모의실험 magara-[-at-]-khu.ac.kr
김갑성 은퇴 이학박사 일본 Kyoto University 천문학 태양물리학 kskim-[-at-]-khu.ac.kr
김관혁 교수 이학박사 일본 Nagoya University 우주과학 우주공간물리학, 우주기상, 지구자기권-전리층-고층대기관계 khan-[-at-]-khu.ac.kr
김상준 은퇴 Ph.D. 미국 SUNY Stony Brook 천문학 태양계천문학 sjkim1-[-at-]-khu.ac.kr
김성수 교수 Ph.D. 미국 UCLA 천체물리 성단 및 은하 역학 sungsoo.kim-[-at-]-khu.ac.kr
문용재 교수 이학박사 서울대학교 천문학 태양물리학, 태양-지구관계 물리학,우주기상(Space Weather) moonyj-[-at-]-khu.ac.kr
박수종 교수 Ph.D. 미국 University of Texas Austin 천문학 적외선 관측기기 및 관측천문학 soojong-[-at-]-khu.ac.kr
선종호 교수 Ph.D. 미국 University of Iowa 물리학 우주과학탑재체 개발 및 데이터 분석 jhseon-[-at-]-khu.ac.kr
이동훈 교수 Ph.D. 미국 University of Minnesota 물리학 우주공간물리학 dhlee-[-at-]-khu.ac.kr
이은상 부교수 이학박사 KAIST 물리학 우주공간물리학 eslee-[-at-]-khu.ac.kr
이정은 교수 이학박사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천문학 별탄생, 태양계 생성, 천체화학, 성간물질, 전파 천문학, 적외선 천문학 jeongeun.lee-[-at-]-khu.ac.kr
장민환 은퇴 Ph.D. 미국 Georgia State University 천문학 관측천문학, 은하, 태양물리학, 위성탑재체 mjang-[-at-]-khu.ac.kr
진호 교수 이학박사 경희대학교 우주과학 천문관측기기, 위성탑재체, 관측천문학 benho-[-at-]-khu.ac.kr
최광선 교수 Ph.D. 미국 University of Alaska Fairbanks 우주물리학 태양 및 태양권 물리학, 자기유체역학 일반, 수치모의실험 gchoe-[-at-]-khu.ac.kr
최윤영 조교수 이학박사 이화여자대학교 물리학 우주론, 은하 진화 yychoi-[-at-]-khu.ac.kr

우주과학과 교육과정 관련 문의 : gskh_ssr@khu.ac.kr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ERSITY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을 안내드립니다.

학과내규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본 내규는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칙 및 경희대학교 학위수여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우주과학과 대학원 내규를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과정)
우주과학과 대학원은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을 둔다.


제2장 입학시험 및 지도교수 선정

제3조(일반전형)
일반전형 석·박사과정 응시자는 영어시험과 전공시험에 응시하여야 한다.

제4조(특별전형)
특별전형을 실시하는 경우, 그 사정에 관하여는 우주과학과 교수회의에서 결정한다.

제5조(지도교수 선정)
① 대학원 입학 후 1학기 이내에 지도교수를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지도교수를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주임교수 및 신·구 지도교수의 승인서를 첨부하여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3장 학점취득

제6조(필수학점)
① 아래 ③-④항에 설명된 필수과목들을 포함하여 석사과정에서는 총 24학점을, 박사과정에서는 총 36학점을 취득 하여야 한다. 단, 필수학점에는 논문지도학점을 포함하지 않는다.
② 우주과학연구, 관측천문연구 등의 연구과목들은 석사과정 중에는 6학점까지, 박사과정중에는 18학점까지 인정한다. 석사과정 1기에는 연구과목의 수강이 불가하나, 지도교수의 승인이 있을 때나 비연구과목이 2과목 또는 그 이하로 개설될 경우에는 가능하다.
③ 석사과정과 박사과정 중에는 각각 최소 3과목의 필수과목을 수강하여야 한다. 필수과목은 다음의 내용을 강의하는 6개의 과목으로써, 강의명은 매해 변경될 수 있다.
- 빛의 작용, 천체/항성역학, 천문우주관측과 분석 (홀수해)
- 유체역학, 전자기학과 파동, 천문우주기기와 기술 (짝수해)
- 매 학기 시작 2-3개월 전에 학과회의를 통해 다음 학기에 개설될 과목 중 위의 내용에 부합하는 과목을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고 이를 공지한다. 필수과목은 위와 같이 홀 수 에 3과목, 짝수해에 3과목씩 격년으로 개설한다.
④ 박사과정에서 수강하는 필수과목은 석사과정에서 수강한 필수과목과 중복될 수 없다. 타교나 타과에서 석사과정을 마친 박사과정생은 전공주임교수로부터 필수과목을 3과목까지 인정 받을 수 있으며, 인정 받은 과목을 포함하여 총 6과목의 필수과목을 수강하여야 한다.
⑤ 석사예약입학전형에 합격한 학생은 학부 4학년 2학기부터 최대 6학점까지 본과 대학원 과목을 수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취득한 학점은 대학원 입학시에 최대 6학점까지 대학원 학위취득에 필요한 학점으로 인정되어진다. 단, 이 학점은 학사학위취득에 소요되는 학점수에는 산입되지 아니한다.
⑥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은 학위를 취득하기 전에 국제교류처에서 지정한 과목(한국언어문화의 이해)이나 학과 주임교수가 인정하는 유사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단, 지정된 과목을 석사과정에서 이미 수강한 박사과정 대학원생의 경우에는 동일 과목을 이수할 필요가 없다.

제7조(선수과목)
① 석사과정에 입학한 타 전공자는 지도교수 및 주임교수의 지도하에 전공 교과목 18학점을 이수학점에 포함시키지 않고 추가로 이수하여야 한다. 단, 지도교수와 주임교수가 인정하는 선수과목을 이미 수강한 경우에는 18학점에 포함시킨다.
② 박사과정에 입학한 타 전공자는 지도교수 및 주임교수의 지도하에 전공 교과목 24학점을 이수학점에 포함시키지 않고 추가로 이수하여야 한다. 단, 지도교수와 주임교수가 인정하는 선수과목을 이미 수강한 경우에는 24학점에 포함시킨다.


제4장 논문 예비계획서

제8조(논문 예비계획서의 제출)
① 석사학위논문 예비계획서는 종합시험에 합격한 후 지됴교수와 주임교수의 승인 후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박사학위논문 예비계획서는 종합시험에 합격한 후 학과 전체교수가 참여한 공개발표를 거쳐 전임교원 2/3이상의 동의를 얻어 지도교수와 주임교수의 승인 후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5장 논문지도 학점

제9조(논문지도학점의 취득)
① 논문 지도 학점의 취득을 위해서는 제 2학기부터 지도교수에게 2학점씩 취득하여야 한다.
② 논문 지도학점은 석사 및 박사과정 각각 4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③ 논문 지도학점 4학점을 취득한 자는 학위심사청구예정논문에 대한 공개발표회를 지도교수의 승인을 얻어 주임교수에게 신청하여야 한다.
④ 공개 발표는 매학기 개강 후 4주 이내에 완성된 논문을 준비하여 실시하여야 하며, 논문제출학기에 발표한다. 공개발표에 합격한 학생에게는 2학점의 논문 지도학점을 부여한다.

제10조(취득절차)
① 논문 지도 학점의 취득을 위해서는 제 2학기부터 지도교수에게 2학점씩 취득하여야 한다.
② 논문 지도학점은 석사 및 박사과정 각각 4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③ 논문 지도학점 4학점을 취득한 자는 학위심사청구예정논문에 대한 공개발표회를 지도교수의 승인을 얻어 주임교수에게 신청하여야 한다.   ④ 공개 발표는 매학기 개강 후 4주 이내에 완성된 논문을 준비하여 실시하여야 하며, 논문제출학기에 발표한다. 공개발표에 합격한 학생에게는 2학점의 논문 지도학점을 부여한다.


제6장 공개발표

제11조(공개발표의 실시)
석·박사 과정의 모든 대학원생은 학위 논문에 대한 심사 이전에 1회 이상의 연구발표회를 교내에서 공개로 실시하여야 한다.


제7장 논문제출 자격

제12조(논문제출 자격)
각 학위 과정의 학생이 논문을 제출하고자 할 때는 필수 학점을 취득하고 종합 시험에 합격하여야 하며 우주과학과에서 규정한 조건을 만족하여야 한다.br>

제13조(종합시험)
① 각 학위 과정의 학생은 학위논문 제출 이전에 종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종합시험에는 필기와 구술 시험이 있으며 석사학위 과정에서는 18학점 이상, 박사학위 과정에서는 24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에 한하여 종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② 석·박사과정의 타전공자는 선수과목을 모두 이수한 후에 종합시험에 응시하여야 한다.
③ 각 과정의 외국어 및 종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는 주임교수와 지도교수의 허락을 받아 응시원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④ 석사과정의 종합시험은 외국어 시험(대학원 주관), 전공필기시험(필수 1과목, 선택 2과목) 및 전공구술시험으로 이루어진다.
⑤ 박사과정의 종합시험은 외국어 시험(대학원 주관), 전공필기시험(필수 2과목, 선택 2과목), 전공구술시험 및 전공외국어시험으로 이루어진다.
⑥ 전공구술시험은 학회 구두발표로 대체될 수 있으며, 전공외국어시험은 국내외 학회 또는 학과 세미나에서의 영어 구두발표로 대체될 수 있다.

제14조(논문제출 자격 학과 내규)
① 석사과정은 정기 학과 세미나에 2/3 이상 의무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단, 지도교수와 주임교수가 특별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② 석사과정은 논문제출 이전까지 국내외 관련학회에 1회 이상 발표 및 국내 관련 학술지 에 1편 이상의 논문 게재를 하여야 한다.
단, 2006년 이전에 입학한 학생은, 이전 학과 내규를 따른다. 이전 학과 내규는 아래와 같다.
- 석사과정은 논문제출 이전까지 국내외 관련학회에 1회 이상 발표를 하여야 한다.
③ 박사과정은 논문제출 이전까지 국내외 관련학회에 2 회 이상 발표를 해야 하며 관련학술지에 3편 이상, 또는 SCI 학술지에 2편 이상 논문을 게재(또는 게재 승인)하여야 한다.
단, 2006년 이전에 입학한 학생은, 이전 학과 내규를 따른다. 이전 학과 내규는 아래와 같다.
-박사과정은 논문제출 이전까지 국내외 관련학회에 2 회 이상 발표를 해야 하며 관련학술지에 3회 이상, 또는 SCI 학술지에 1회 이상 논문을 게재(또는 게재 승인)하여야 한다.


제8장 학위 논문 심사

제15조(논문심사위원)
논문 심사위원은 대학원 주임교수가 논문 지도교수와의 협의하에 석사논문 심사는 3인, 박사논문 심사는 5인으로 구성하되, 본 학과 전임교수로 구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박사논문 심사의 경우, 의무적으로 기타 국내외 국내외 관련 기관 박사학위 소지자 중에서 1인 이상의학과 외 논문 심사위원을 두도록 한다.

제16조(논문수정)
논문심사 기간중에는 부분적인 자구 수정에 한하여 수정할 수 있으며, 합격 및 불합격 여부만을 판정한다. 단, 심사위원회의 심의 결과 대폭적인 수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될 경우, 수정 보완후 재심사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재심사는 당초의 심사와 동일 학기 내에 실시할 수 없다.

제17조(합격여부 판정)
논문심사의 최종적인 합격 여부 판정은 평가위원의 가부투표로 결정하며, 평가위원 중 2인 이상의 부 판정이 있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한다.


제9장 우주과학과 교수회의

제18조(구성)
우주과학과 교수회의는 우주과학과 전체 교수로 구성된다.

제19조(의장)
우주과학과 교수회의의 의장은 주임교수가 되며, 회의 소집은 주임교수가 한다.

제20조(심의내용)
우주과학과 교수회의는 우주과학과 학사 행정과 관련하여 중요사항을 심의·의결할 수 있다.
① 일반전형의 입학면접
② 특별전형의 입학면접
③ 타전공자의 석사과정 입학 허용 여부
④ 석사과정 유사학과 출신자의 박사과정 입학 허용 여부
⑤ 입학시험 및 종합시험의 출제
⑥ 기타 학과운영과 관련하여 중요한 사항

제21조(의결)
우주과학과 교수회의의 의결은 위원 2/3 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한다.


제10장 장학금

제22조(선발기준)
① 장학금은 해당학기에 등록하는 자에 한하여 우선 지급한다.
② 장학생의 선발은 전 학기의 학업성적과 연구실적에 우선적으로 기초하며 교수회의를 통해 심사 및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12장 부칙

제26조(적용)
상기 내규에 규정하지 않은 사항은 대학원 학칙 및 세칙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27조(효력)
상기 내규는 2006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