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울캠퍼스

닫기

국제캠퍼스

닫기

식품생명공학과 Department of Food Science and Biotechnology

  • 수여학위명 : 이학석사, 이학박사
  • 사무실 : 국제캠퍼스 생명과학대학 214호
  • E-Mail : foodscience@khu.ac.kr
  • Homepage : http://fst.khu.ac.kr/html/

교육목적

식품생명공학과는 고부가가치 식품 개발·연구·품질관리·유통을 위한 창의적 전문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식품생명공학과는 식품생명공학에 대한 전문성과 다양성을 갖춘 융합인재양성하며, 바이오식품산업에 대한 미래지향적 인재양성한다. 식품생명공학과에서는 식품 및 바이오산업, 정부기관, 학계 등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학생들을 교육하고자 광범위한 전공교육과목을 제공한다.

개황 및 연혁

1968년 산업대학인가로 농림학과, 식품가공학과가 개설되었고 1997년 생명자원과학부 식품과학전공으로 개편되었으며 1999년 생명과학부 식품공학전공으로 개편되었다. 식품생명공학과에서 연구하는 연구실은 총 9가지 분야이고 식품공학 연구실, 식품화학 연구실, 식품생화학 연구실, 식품미생물 및 생명공학 연구실, 식품가공학 연구실, 기능성식품학 연구실, 식품나노과학 연구실, 프로바이오틱스 및 발표식품학 연구실, 식품면역학 연구실이 있다.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식품공학 연구실 식품공학 분야는 공학, 화학, 가공학, 미생물학 분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응용학문입니다. 직접적으로 식품이 제조되는 공정 중에 발생하는 가열 등의 물리적 변화에 의한 전달, 건조, 냉동, 유체의 흐름에 관한 연구와 제품 생성 과정 및 완제품의 물리적 성상인 rheology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각종 기능성 식품을 제조함에 있어, mixture design을 이용하여 모의 실험 및 제품 제조의 최적화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식품화학 연구실 식품화학 연구실은 식품의 조성과 화학적, 물리적 변화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기기분석을 통한 식품의 향과 관련된 연구와 커피, 주류의 향기 성분의 발생요인과 분석법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식품생화학 연구실 식품 생화학 연구실에서는 식중독 관련 미생물 및 유전자재조합식품 분석에 관한 연구를 비롯하여 식품 및 생물산업에 유용한 미생물, 유용 단백질의 분리, 정제 및 생화학적 특성조사 등의 연구를 통해 식품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초 연구들을 수행하고 있다.
식품미생물 및 생명공학 연구실 식품미생물 및 생물공학 실험실 (Laboratory of Food Microbiology &Biotechnology, FMB)은 식품미생물의 분자생물학적 연구와 생물공학적 응용에 관심을 갖고 있는 실험실입니다. 특히 기본적인 논리(Fundamental logic), 높은 꿈(Magnificent dream), 따뜻한 마음(Basically warm heart)을 갖고 있는 학생들에게 항상 문이 열려 있습니다.
식품가공학 연구실 식품가공학연구실에서는 식품전반에 걸쳐 습득한 모든 지식을 종합하여 식품 제조에 응용할 수 있는 물질의 개발 및 물리화학적 특성을 연구하여 식품의 품질 및 저장성 향상을 도모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능성식품학 연구실 기능성 식품학 실험실은 영양학적, 관능학적, 식품화학적, 그리고 기능성식품학적 관점에서 과채류 및 이들의 제조산물들에 존재하는 phenolic phytochemicals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식품나노과학 연구실 식품나노과학 연구실에서는 생물, 화학, 공학적 지식을 이용하여 보다 안전하고 기능적으로 우수한 식품소재를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식품면역학 연구실 식품면역학 실험실은 식품성분에 의한 인체의 면역제어 기작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식품성분에 의한 대식세포(macrophage) 및 조절 T-세포(regulatory T-cell)의 활성조절능 및 그 기작을 연구하고 있고 다양한 식품성분을 이용한 체지방 감소 축적 억제 및 그로 인한 만성염증질환 억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김병용 교수 농학박사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Raleigh, NC Food Science 식품공학 bykim@khu.ac.kr
박승국 교수 농학박사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USA Agricultural and Environmental Chemistry 식품향화학 및 식품화학 skpark@khu.ac.kr
김해영 교수 이학박사 Albert Einstein College of Medicine Molecular biology 식품생화학 hykim@khu.ac.kr
박천석 교수 이학박사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Food Microbiology & Biotechnology 식품미생물학 cspark@khu.ac.kr
백무열 교수 이학박사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mherst Food Science 식품가공학 mooyeol@khu.ac.kr
김대옥 교수 이학박사 Cornell University, USA Food Science & Technology 기능석식품학 dokim05@khu.ac.kr
김영록 교수 이학박사 Cornell University, USA Food Science 식품나노소재학 youngkim@khu.ac.kr
김우기 부교수 이학박사 Texas A&M University Intercollegiate Faculty of Nutrition 식품면역학 kimw@khu.ac.kr
손문기 교수 이학박사 Rutgers University, New Brunswick, NJ Food Science 식품정책 및 식품법규 mgsohn@khu.ac.kr

식품공학과 교육과정 관련 문의 : gskh_fsb@khu.ac.kr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ERSITY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을 안내드립니다.

학과내규

제1조 (목적)
본 내규는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칙 및 경희대학교 학위수여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농학과의 내규를 규정함을 목적으로 하며 그 밖의 내용은 학과 교수회의의 의결을 거쳐 개정 또는 보안될 수 있다.

제2조(지도교수 선정)
① 본 대학원의 석사 및 박사과정 입학자는 입학 후 1학기 이내에 지도교수 및 전공분야를 결정하며 이후 전공분야별 수강계획은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결정한다.

제3조(종합시험)
① 각 학위과정의 학생은 논문제출 이전에 종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석사학위 과정에서 18학점 이상, 박사 학위 과정에서는 24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에 한하여 종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② 석사학위과정의 경우 종합시험은, 선택과목분야에서 학과 교수들에 의하여 출제된다.
③ 박사과정은 전공영어시험을 실시한다.

제4조(부칙)
① 이 내규에 규정되지 않은 이외의 내용은 대학원 학칙 및 준수사항 내규를 따른다.
② 이 내규는 2012년 3월 1일 입학자부터 적용되며 그 이전의 입학자는 대학원 교무과의 시행방침 및 학과의 결정에 따라야 한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