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울캠퍼스

닫기

국제캠퍼스

닫기

생체의공학과 Department of Biomedical Engineering

  • 수여학위명 : 공학석사, 공학박사
  • 사무실 : 국제 캠퍼스 전자정보대학관 225호
  • E-Mail : gskh_bme@khu.ac.kr
  • Homepage : http://bme.khu.ac.kr

교육목적

의학에 응용되는 공학의 기본 이론을 심층적으로 학습하고 실험과 프로젝트를 통하여 실질적인 연구 개발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의료기기, 의료영상, 의료정보, 노인 및 장애인 재활공학 등 관련분야에서 전문가를 양성하여 인류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생체의공학, 즉 의학에 적용되는 공학은 전자/전기/기계/재료공학 등 여러 관련분야가 모여 이룬 복합분야(interdisciplinary area)이다. 따라서 본 학과에서는 학부에서 기본적인 의학이나 공학, 또는 기타 유관 전공을 마친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서의료공학에 대한 전문 지식을 교육한다. 졸업 후, 생체의공학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융합적 마인드를 갖춘 창의적인 인재를 배양하며, 실험 실습 위주의 교육을 통하여 실무 적응 능력을 높인다.

개황 및 연혁

"생체의공학과는 1998년도에 의료시스템공학부로 시작해서, 동 학부 내에 국내 최초로 한방시스템공학전공으로 40명의 신입생을 선발하였습니다. 학사조직 개편에 따라 1999년부터는 전자정보학부 소속의 한방시스템공학과로 편입되었고, 2002년부터는 동서의료공학과로 학과 명칭을 변경하였으며, 융합적인 학문의 필요성이 부각되는 사회의 변화에 부응하여 2011년부터는 생체의공학과로 학과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생체의공학은 의학 및 보건에 응용되는 공학기술을 다루는 학문이며, 질병의 진단, 치료 및 예방과 재활에 사용되는 각종 의료시스템, 의료정보, 생체재료, 인공장기 등을 연구하는 분야이며 더 나아가 일상생활에서의 건강 증진, 질병 예방에 필요한 모든 시스템들을 연구합니다. 본 학과는 생체의공학의 여러 분야를 융합하여 창조적인 설계를 할 수 있는 공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과과정을 융합 지향적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재활공학연구실 사고나 질병 등으로 인하여 신체 기능의 일부가 손상되거나 약해진 장애인 및 노약자를 위한 공학적 지원방법에 대한 연구
의료영상시스템연구실 MRI (자기 공명 영상 장치), X-RAY, CT (컴퓨터 단층 촬영 장치) 등은 외과적 수술없이 인체 내부의 영상을 보여줌으로써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실은 영상 진단 시스템과 관련하여 영상 획득부터 해석까지 제반의 이론과 응용, 그리고 알고리즘 및 하드웨어 전반에 걸친 연구를 수행한다.
의료용초음파연구실 초음파 영상을 활용한 중풍/치매 진단 시스템, DUAL ENERGY X-RAY를 이용한 WHOLE BODY SCANNING 골밀도/골절 진단기, 그리고 관절염치료기, 복합비만치료시스템 등 여러가지 의료시스템을 개발한다. 이를 위하여 관련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바이오메카트로닉스 기술 등을 학습한다.
바이오영상 및 뇌공학연구실 바이오영상 연구실에서는 멀티 모달 센서를 이용한 휴먼 동작/행위 인식 기술, User Interface 기술, Life Logging 기술 등을 개발하고 스마트 환경 및 스마트 홈 어플리케이션을 연구한다. 뇌공학연구실에서는 Neuroimaging, Neural Signal/Image Processing, Brain Computer Interface등의 Neural Engineering 기술을 연구한다.
통합의학뇌영상연구실 통합의학 뇌영상연구실은 뉴로이미징과 생체신호처리 기술을 임상의학에 적용하여 신경과학 연구를 하고 있다. 마음과 몸의 관계를 신경과학적 측면에서 연구하여 생리학과 심리학을 융합하는 새로운 임상의학이 탄생할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침치료, 의료명상, 기공 등과 같은 비약물 치료나 자가 치료의 행동 신경과학적 기전을 연구하기 위해서 각종 뇌영상화 기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에 실시간 뇌기능영상시스템을 이용하여 신경 피드백 기법을 연구하고 있다.
생체광학연구실 본 연구실에서는 나노스케일의 물질이나 구조가 갖는 독특한 광학적 특성을 이용하여 바이오센싱, 생체진단, 생체이미징에 응용할 수 있는 광학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광학, 나노공학, 바이오공학, 전자공학 등 다양한 연구분야의 전문가 그룹과 활발히 협업을 진행 중이며, 미세구조 공정 개발에서부터 소자 제작에 이르는 전 과정에 관심을 갖고 기존 성능을 크게 뛰어넘는 새로운 개념의 광학 바이오 시스템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나노생명공학연구실 차세대 생명공학기기/의료기기 개발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새로운 개념의 cell migration assay, stem cell culture method, immune cell sorter, fluorescence-activated cell sorter를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 중입니다.
나노마이크로생체전자연구실 MEMS (Micro-Electro-Mechanical Systems) 기술을 이용해 silicon, 비 silicon 및 polymer 공정을 기초로 한 의공학/생명공학 분야에의 응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 neural engineering 기반의 neuroscience (neural stimulation 및 neural recording 등) 을 위한 고성능/다채널 microelectrode를 개발하고자 하며, drug delivery system과 연동하여 neural rehabilitation을 목표로 연구 개발을 수행하고자 한다.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강곤 교수 공학박사 스탠포드대학교 (Stanford University) 기계공학 생체역학, 재활공학 gkhang@khu.ac.kr
이수열 교수 공학박사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KAIST) 전자공학 MRI, fMRI, micro-CT, 생체자기시스템 sylee01@khu.ac.kr
조민형 교수 공학박사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KAIST) 전자공학 의료영상처리, 자기공명영상시스템 mhcho@khu.ac.kr
한승무 교수 공학박사 뉴욕주립대학교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기계공학 초음파 의료영상, 혈류 모니터링 시스템 smhan@khu.ac.kr
김태성 교수 공학박사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의공학 의료영상, 신호/영상처리, 패턴인식 tskim@khu.ac.kr
박경모 교수 한의학박사 경희대학교 (KyungHee University) 한의학 뉴로이미징, 통합의학, 의료정보 saenim@khu.ac.kr
변경민 부교수 공학박사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전기컴퓨터공학 바이오포토닉스, 신경공학, 생체전자 kmbyun@khu.ac.kr
최성용 조교수 공학박사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KAIST) 바이오 및 뇌공학 나노바이오공학, 미세유체역학 s.choi@khu.ac.kr
이상민 조교수 공학박사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전기컴퓨터공학 MEMS, 생체전자소자, 신경공학 sangmlee@khu.ac.kr

생체의공학과 교육과정 관련 문의 : gskh_bme@khu.ac.kr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ERSITY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을 안내드립니다.

학과내규

학과의 운영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은 대학원 학칙에 따르나, 석,박사과정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규를 정한다. 본 내규에 규정되어 있지 않은 사항은 본 내규의 정신에 준하여 교수 전원의 토의와 합의에 의해 정한다.

제1조 (입학지원자격) 
공학, 이학 및 의학 분야의 학부과정을 이수한 자로 한다. 또한, 의공학 분야의 대학원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것으로 동서의료공학과 전임교수회의에서 인정한 자는 학부과정의 전공과 무관하게 지원할 수 있다. 이 경우, 지도교수는 학생에게 하위과정의 교과목을 추가로 수강하도록 할 수 있다.

제2조 (입학전형방법) 
대학원 학칙에 따른다. 단, 필요한 경우에는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을 시행한다.

제3조 (지도교수) 
지도교수의 배정은 동서의료공학과 전임교수회의의 의결에 따라 결정한다

제4조 (이수과목) 
논문지도학점을 제외한 교과학점의 경우 석사과정은 24학점 중 9학점 이상을 그리고 박사과정은 36학점 중 15학점 이상을 본 학과의 선택과목으로 이수하여야 한다. 타 전공의 석, 박사과정에서 이수한 과목의 인정은 교수회의에서 정한다.

제5조 (논문제출자격전공시험)
석사과정과 박사과정 모두 선택과목 중 4과목을 학생이 선택하여 논문제출자격시험을 본다.

제6조 (졸업자격) 
학위논문 심사를 통과하더라도 다음의 추가적인 요건을 충족하여야 학위를 받을 수 있다.
- 석사과정: 국내외 학술대회에서 1회 이상 논문발표 또는 심사가 있는 국내외 학술지에 1회 이상 연구논문 발표 
- 박사과정: 심사가 있는 국내외 학술지에 2회 이상 연구논문 발표
- 외국인 학생 : 대학원에서 외국인을 위해 제공하는 한국 문화 또는 언어에 대한 과목을 이수해야함.

제8조 (장학금) 
장학생은 다음과 같은 원칙에 의해 선발한다.
과에 배정된 인원을 전공을 안배하여, 각 전공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아 주임교수가 확정한다.

제9조 (교육과정)
제1항 (학과운영위원회) 학과운영위원회는 대학원 주임교수와 그 외의 교수2 인의 총 3 인으로 한다. 2인은 교수회의에서 추천한다.
제2항 (교과과정 검토) 학과운영위원회는 학과의 제반사항에 대해서 심의하고, 특히 급변하는 교육환경과 국가인력수요를 고려하여 최소 4년에 1회이상 교과과정을 검토하여 그 결과를 대학원장에게 보고한다 


부칙
1)    이 규정은 2007년 4월 개정하여 2008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한다.
2) 이 규정은 2007년 신입생에게도 적용한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