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울캠퍼스

닫기

국제캠퍼스

닫기

도예학과 Department of Ceramic Art

  • 수여학위명 : 도예학 박사
  • 사무실 : 국제캠퍼스 도예관 B103
  • E-Mail : gskh_ca@khu.ac.kr
  • Homepage : http://ca.khu.ac.kr/

교육목적

도예학과는 1975년에 개설되어 미술학 석사학위, 도예학 박사를 수여하고 있으며, 본 학과는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세라믹의 특성을 연구하여 활용함으로써 도예 능력을 습득시켜 미래사회에 인간의 생활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고도화시켜 한사람의 공예가로서의 기능을 확고히 다지며 예술가로서의 자질을 향상 시키고자 함에 있다.

개황 및 연혁

http://ca.khu.ac.kr/

도예학과는 1975년에 개설되어 미술학 석사학위를 수여하고 있으며, 본 학과는 개인작업 및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세라믹의 특성을 연구하여 활용함으로써 도예 능력을 습득시켜 미래사회에 인간의 생활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고도화시켜 한사람의 공예가로서의 기능을 확고히 다지며 예술가로서의 자질을 향상 시키고자 함에 있다.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실용도예 실용성과 미를 겸비한 실용도자기 전공
조형도예 환경적 요소와 주제에 의한 작품성 있는 조형적인 도자기 전공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김승욱 교수 미술학석사 미국 롱 아일랜드대학교 대학원 (M.F.A.) 현대도예 인간생활에 적용되는 기능적 도예를 중심으로 디자인적 측면을 반영시켜 대량생산의 가능성을 연구한다. sukim @khu.ac.kr
여화선 교수 조형예술학박사 단국대학교 도자예술, 환경조형물, 환경색체 환경조형물을 비롯한 도자예술 전반의 영역 확대 및 환경색체와의 연관성에 관하여 연구한다. hsyeo@khu.ac.kr
방창현 조교수 조형학박사 경희대학교 조형도자, 도자비평 현대도자조형의 흐름을 파악하고 미학적 비평의 관점에서 작품의 이론을 연구한다. happypig73@gmail.com

도예학과 교육과정 관련 문의 : gskh_ca@khu.ac.kr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ERSITY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을 안내드립니다.

학과내규

1) 석사학위과정
석사과정에 입학한 모든 학생은 입학후 전공과목을 이수하기 전에 점토성형 능력 평가를 받아야 한다. 
기준에 미달된 학생은 학점취득과 상관없이 학부수업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도록 한다.
조형자기의 경우 환경도예 및 창작도예와 관련된 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산업도자 전공학생이 물레성형, 시유, 소성과 관계되는 성적이 불충분한 경우 학위취득과 상관없이 학부에 개설된 해당과목을 이수하도록 한다.
석사학위후보자는 석사과정 종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이 종합시험은 제 3학기에 3분야(기초공통 및 전공필수(1과목), 전공선택(2과목))에 걸쳐 실시한다. 이 종합시험은 각각 분리해서 채점하여 80점 미만일 경우 과락이 되며 해당분야 한해 재시험을 보아야 한다.
석사학위 후보자는 학위청구 논문심사 이전학기에 개인작품 발표회를 반드시 가져야 한다.
논문지도학점은 2기부터 매학기 2학점씩 수강할 수 있으며 6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한다. 

2)연구발표
연구발표는 논문발표의 중간에 해당하며, 2기부터 매학기말 연구발표를 하여야한다. 

3)지도교수선정
학위논문과 관련하여 지도교수를 선정할 경우 석사과정은 1학기때 지도교수의 승인을 얻어 확정해야 한다. 

4) 교수의 추천시
요업공예, 도예전공 이외의 미술계열학생이 입학할 경우 행당학과 교수의 추천이 필요할 경우 입학원서에 첨부하도록 한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