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울캠퍼스

닫기

국제캠퍼스

닫기

산업디자인학과 Department of Industrial Design

  • 수여학위명 : 산업디자인학 박사
  • 사무실 : 국제캠퍼스 예술·디자인대학관3층 308호
  • E-Mail : gskh_id@khu.ac.kr
  • Homepage : http://gskh.khu.ac.kr/

교육목적

산업디자인학과는 지식 정보화 사회의 인간과 환경, 산업과 기술, 문화와 예술의 유기적 관계 특성을 이해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선도하는 전문 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제품과 제품시스템, 공간과 환경의 심오한 이론을 연구 학습하고 그 실천 방법을 연마하여,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노력한다.

-산업디자인의 학문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통찰력과 실천력을 연마한다.
-미래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전인적 소양과 전문가적 능력을 함양한다.

개황 및 연혁

http://gskh.khu.ac.kr/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공공·환경디자인 공공·환경디자인에 관한 연구
사용자경험디자인 사용자경험디자인에 관한 연구
전시∙공간디자인 전시∙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제품∙서비스디자인 제품∙서비스디자인에 관한 연구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최명식 교수 디자인학박사 국민대학교 제품디자인 제품디자인, 자동차디자인, 가구디자인 choims2020@hanmail.net
김규현 교수 MID석사 Pratt institute 산업·환경디자인 환경디자인, 공공디자인 gyukim@khu.ac.kr
장광집 교수 조형예술학박사 대구대학교 산업디자인 공간디자인, 전시디자인 kcc@khu.ac.kr
김선철 부교수 MID석사 Pratt institute 산업디자인, 인터렉티브프로덕트 제품디자인, 산업조형, 인터렉티브디자인 sunchulkim@khu.ac.kr
이동민 조교수 Mater Of Fine석사 Cranbrook Academy of Art 제품디자인 기초디자인, 제품디자인, 인터렉티브디자인 mick@khu.ac.kr

산업디자인학과 교육과정 관련 문의 : gskh_id@khu.ac.kr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ERSITY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을 안내드립니다.

학과내규

■ 산업디자인학과 내규(안)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본 내규는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칙 및 경희대학교 학위 수여 규정에 의거하여 산업디자인학과의 계속적인 발전을 위한 실천 내용이다.

제2조(과정)
① 본 대학원 석사 과정은 산업디자인학과이다.
② 교과 과정은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회의의 심의를 거쳐 정하고, 대학원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는다.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회의는 학문의 발전과 변화에 부응하도록 2년에 1회 이상 교육 과정을 검토하여 그 결과를 대학원장에게 보고한다.
 
제3조(학점 관리 및 수업 진행 )
각 과목의 담당 교수가 개강 시 강의 계획과 학점 평가 방법을 명확히 학생들에게 주지시킨 후 절대 평가에 의한 철저한 학점 관리를 시행한다.
 
 
제2장 입학시험 및 지도 교수 선정
 
제1조(입학 시기)
대학원 학칙 및 세칙에 의하여 입학 시기는 매 학기 개시일로 하며 입학 전형은 매년 1회 또는 2회에 걸쳐 신입생을 선발한다.
제2조 (입학 자격)
본 대학원의 석사 학위 과정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자격을 갖춘 사람으로서 입학시험의 면접과 서류 심사에 합격하여야 하며, 면접시험 시 연구 실적물(포트폴리오, 작품 슬라이드 및 사진 등)을 제출하여야 한다.
① 국내외 4년제 대학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한 자
② 상기 내용과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받은 자
 
 
제3장 학점 취득
 
제1조(학점 취득)
석사학위 과정의 총 취득 학점은 최소 24학점 이상이며, 매 학기 9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다. 단, 논문지도학점은 이에 포함되지 않는다.
 
 
제4장 논문 지도
 
제1조(논문 주제 결정 및 지도 교수 선정)
경희대학교 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에 입학한 모든 대학원생은 1개월 이내에 전공 분야 및 연구 주제를 결정한 후 학과장에게 제출한다. 이에 대한 사항은 교수회의에서 결정하여 지도 교수를 배정 받은 후 연구를 진행한다.
 
제2조(학위 논문 심사)
① 석사 학위 청구 논문을 심사 받기 한 학기 전에 학위 논문 개요를 작성한 후 학과장에게 제출하고, 학과장은 학과 교수 회의에 회부하여 논문 심사를 위한 학위 논문 제출 여부를 결정한다.
② 심사 교수는 학과 교수 3명을 선임하여 학위 논문 심사에 참여토록 한다.
 
제3조(학위 논문 발표)
학위 논문은 지도 교수와 공동으로 학회에서 발표 후 학회지에 게재를 원칙으로 한다.
 
제4조(부 논문 발표)
① 학위 논문 제출을 위한 부 논문은 학위 논문 제출 이전까지 지도 교수와의 공동 연구로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또는 SCI(E)급 이상의 논문지에 논문 게재를 신청 또는 게재하거나, 국제학술대회 또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논문을 발행하는 학회의 학술대회에서 발표를 하여야 한다.
② 외국인 학생의 경우, 장학금 수혜 대상자는 수혜액수에 관계없이 한국연구재단 국내1급 등재지 이상 학술지에 1편을 추가로 게재한다.
 
 
제5장 논문 제출 자격시험
① 전공 시험은 전공 선택 3과목 이상에 대하여 필기 및 구술시험으로 실시한다.
② 전공 시험은 석사 과정 1차 학기 시에도 응시가 가능하다.
③ 전공 선택 과목을 결정하여 신청한 후 학과장의 허가를 얻어 응시할 수 있다.
④ 전공 종합 시험의 문제는 해당 과목 담당 교수가 출제, 평가한다.
⑤ 전공 시험에 불합격한 과목은 재학 연한 내에 논문을 제출할 수 있는 기한이 초과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재응시할 수 있으며, 전공 시험의 합격자는 전 과목을 합격한 자로 한다.
위의 자격 조건을 충족하지 않을 경우에는 논문 제출 자격시험을 볼 수 없다.
 
 
제6장 논문 제출
① 중앙 도서관 학위 논문실 제출
가. 도서관 홈페이지의 학위 논문 제출 시스템을 통한 온라인 제출
나. 학위 논문 원문 파일 온라인 제출 후 인쇄본 논문 8부를 도서관에 제출하며(기존 인쇄본 논문 8부 및 원문 파일 디스켓 1부 제출), 온라인 제출 확인서와 인쇄본 논문 8부(하드커버 5부 이상)를 도서관에 제출한다.

② 대학원 행정실 제출
가. 도서관 논문 제출 후 수령한 인수증
나. 학위 논문 표제지 사본 1부(학과 및 전공 기재)
다. 심사 위원 날인 인준지 사본 1부
 
 
제7장 장학금
장학생은 선발은 학과에 배정된 인원 범위 내에서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아 학과장이 대학원에 상신토록 한다.
 
 
제8장 부칙
① 본 규정은 산업디자인학과의 교수 회의에서 결정 후 즉시 그 효력이 시행된다.
또한 본 내규는 산업디자인학과의 교수회의의 결정에 의해 개정할 수 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