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울캠퍼스

닫기

국제캠퍼스

닫기

Department 0f Formative Design

  • 수여학위명 : 디자인학 박사
  • 사무실 : 국제캠퍼스 예술·디자인대학관 4층
  • E-Mail : gskh_fdd@khu.ac.kr
  • Homepage : http://gskh.khu.ac.kr/

교육목적

조형디자인학과는 시각정보디자인학, 산업디자인학, 도예학 분야의 유기적인 연계 특성을 기초하여 제 학문 분야의 심오한 이론을 연구 학습하고 그 실천 방법을 연마하여,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을 갖춘 전문 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조형디자인의 학문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통찰력과 실천력을 연마한다.
-미래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전인적 소양과 전문가적 능력을 함양한다.

개황 및 연혁

http://gskh.khu.ac.kr/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시각정보디자인학 시대 변화에 따른 시각정보디자인 이념을 재정립하고 학문적 연구를 통해 과학적 사고력, 효율적 응용력, 미적 조형력을 겸비한 연구 능력을 배양.
산업디자인학 제품과 제품시스템 디자인, 공간과 환경 디자인의 심오한 이론을 연구 학습하고 그 실천 방법을 연마하여,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연구 능력을 배양.
도예학 인류문화 창달을 위한 미적 가치관의 도자적 표현을 직관적으로 접근함으로서 조형예술활동에 관련된 도자문화에 대한 창의적인 연구능력을 함양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장미경 교수 디자인학박사 서울대학교 시각디자인 시각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meekyungjang@hanmail.net
김형석 부교수 디자인학 석사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 designer@khu.ac.kr
김은정 교수 디자인학 박사 중앙대학교 시각디자인 편집, 타이포 그래피 brody@khu.ac.kr
정지연 조교수 디자인학박사 Lancaster University 디자인 매니지먼트 디자인 비즈니스, 서비스 디자인, 디자인 리서치 designbiz@khu.ac.kr
박상희 조교수 미술학 박사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 브랜드 sh.park@khu.ac.kr
최명식 교수 디자인학박사 국민대학교 제품디자인 제품디자인, 자동차디자인, 가구디자인 choims2020@hanmail.net
김규현 교수 디자인학박사 건국대학교 산업·환경디자인 환경디자인, 공공디자인 gyukim@khu.ac.kr
장광집 교수 조형예술학박사 대구대학교 산업디자인 환경디자인, 전시디자인 kcc@khu.ac.kr
김승욱 교수 미술학 석사(MFA) Long island university 도예 산업도자 sukim@khu.ac.kr
여화선 교수 조형예술학 박사 단국대학교 도예 입체디자인, 도자예술 hsyeo@khu.ac.kr
방창현 조교수 조형학 박사 경희대학교 도예 조형도자, 도자비평 happypig73@gmail.com
이동민 교수 Mater Of Fine 석사 Cranbrook Academy of Art 제품디자인 기초디자인, 제품디자인, 인터렉티브디자인 domin1@hotmail.com
김선철 교수 MID,석사 Pratt institute 산업디자인, 인터렉티브프로덕트 제품디자인, 산업조형, 인터렉티브디자인 sunchulkim@khu.ac.kr

조형디자인학과 교육과정 관련 문의 : gskh_fdd@khu.ac.kr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ERSITY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을 안내드립니다.

학과내규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본 내규는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칙 및 경희대학교 학위 수여 규정에 의거하여 조형디자인학과의 연구의욕을 북돋으며 디자인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지도적 전문 관리 인력을 양성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2조 (과정)
① 본 대학원 박사과정은 조형디자인학과이고 산업디자인, 시각디자인, 도예·조형으로 나뉜다.
② 교과과정은 조형디자인학과 교수회의의 심의를 거쳐 정하고,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는다. 조형디자인학과 교수회의는 학문의 발전과 변화에 부응하도록 2년에 1회 이상 교육과정을 검토하여 그 결과를 대학원장에게 보고한다. 

제3조 (학점관리 및 수업진행)
① 각 과목의 담당 교수가 개강 시 강의계획과 학점평가방법을 명확히 학생들에게 주지시 킨 후 절대평가에 의한 철저한 학점관리를 시행한다.  

제2장 입학시험 및 지도교수 선정

제4조 (입학 시기) 
대학원 학칙 및 세칙에 의하여 입학 시기는 매 학기 개시일로 하며 입학전형은 매년 1회 또는 2회에 걸쳐 신입생을 선발한다. 

제5조 (입학 자격)
본 대학원의 박사학위과정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다음 해당하는 자로서 본 대학원에 서 실시하는 면접과 서류심사에 합격한 자로 한다.
연구실적물(포트폴리오, 작품슬라이드 및 사진, 기타실적물) 제출(해당자)
① 국내외 4년제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
② 상기 내용과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받은 자 


제3장 학점 취득

제6조 (학점 취득) 
박사 36학점 이상 취득 
각 학위과정의 매 학기 취득학점은 논문지도 학점을 제외하고 석사과정 및 통합과정은 9학점, 연계과정 및 박사과정은 12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다. 


제4장 논문 지도
제7조 (논문 주제 결정 및 지도교수 선정)
경희대학교 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에 입학한 모든 대학원생은 석·박사 공히 1개월 이내에 전공분야 및 연구 주제를 결정한 후 주임교수에게 제출한다. 이에 대한 사항은 교수회의에서 결정하여 지도교수를 배정 받은 후 연구를 진행한다. 

제8조 (논문지도 학점)
논문지도 학점은 논문지도1, 논문지도2, 논문지도(공개발표)3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료 인정 학점에는 포함되지 않으나 논문 제출을 위하여 반드시 제 2기부터 (수강) 신청하여 모두 패스 하여야 한다. 이중 논문지도(공개발표)3는 각 학과에서 개최하는 논문공개발표에서 논문발표를 함으로써 취득할 수 있다. 

제9조 (학위논문 심사) 
① 심사신청 학위논문 심사 받기 1학기 전에 학위논문 개요를 작성한 후 주임교수에 게 제출하고, 주임교수는 학과교수회의에 회부하여 논문심사를 위한 학위논문 제출 여부를 결정한다. ② 심사교수 주임교수는 학과교수와 외부 심사위원 포함 5명을 선임하여 학위논문 심사에 참여토록 한다. 

제10조 (학위논문 발표)
학위논문은 지도교수와 공동으로 학회에서 발표 후 학회지에 게재를 원칙으로 한다. 

제11조 (부 논문 발표) 
학위논문 제출을 위한 부 논문은 학위논문 제출 이전까지 지도교수와의 공동연구로 국내학회지 이상의 전문 학술지에 2편, 대학학술지 이상의 전문 학술지에 지도교수와의 공동연구로 1회 이상 발표한다. 

제5장 논문 제출 자격 시험
① 2008학년도 1학기 이전 입학자의 경우 국내 3급 학술지 또는 경희대학교 부설 디자인연구원 논문집에 논문 1회 이상 기재하여야 한다.
② 2008학년도 1학기 이후 입학자의 경우 국내 3급 학술지 또는 경희대학교 부설 디자인연구원 논문집에 논문 2회 이상 기재하여야 한다.
③ 2009학년도 1학기 이후 입학자의 경우, 국내 1급 등재•등재후보 학술지 또는 SCI(E)급 이상에 해당하는 등록 학술지에 논문을 3회 이상 게재하여야 한다.(단, 1회는 개인전으로 대체 가능)
④ 2010학년도 1학기 이후 입학자의 경우, 한국연구재단 국내 1급 등재지 또는 SCI(E)급 이상에 논문을 3회 이상 게재(단독 및 공동저자만 가능)하여야 한다.(단, 1회는 개인전으로 대체 가능)
⑤ 2018학년도 1학기 이후 입학자인 경우 한국연구재단 국내 1급 등재지 또는 SCI(E)급 이상에 논문을 2회 이상 게재(단독 및 공동저자만 가능)한다.
⑥전공 시험은 전공 선택 3과목 이상에 대하여 필기 및 구술시험으로 실시한다. 
⑦ 박사 18학점 이상 취득한 재학생만 전공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⑧ 전공 선택 과목을 결정하여 신청한 후 주임교수의 허가를 얻어 응시할 수 있다.
⑨ 전공종합시험의 문제는 해당과목 담당교수가 출제 평가한다.
⑩ 전공시험에 불합격한 과목은 재학 연한 내에 논문을 제출할 수 있는 기한이 초과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재 응시할 수 있으며 전공시험의 합격자는 전 과목을 합격한자로 한다.

위의 자격 조건을 충족하지 않을 경우에는 논문 제출 자격시험을 볼 수 없다.

제6장 논문 제출
① 중앙도서관 학위 논문실 제출
가. 도서관 홈페이지의 학위논문제출시스템을 통한 온라인 제출
나. 학위논문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 후 인쇄본 논문 8부 도서관 제출(기존 인쇄본 논문 8부 및 원문파일 1부 제출)
다. 온라인 제출 확인서와 인쇄본 논문 8부(하드커버 5부 이상)를 도서관에 제출

② 대학원 행정실 제출

가. 도서관에 논문제출 후 수령한 인수증
나. 학위 논문 표제지 사본 1부 (학과 및 전공기재)
다. 심사위원 날인된 인준지 사본 1부 

제7장 장학금
장학생은 다음과 같은 원칙에 의해 선발한다.
과에 배정된 인원을 각 전공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아 주임교수가 확정한다. 

부 칙 
① 본 규정은 조형디자인학과의 교수회의에서 결정 후 즉시 그 효력을 발표한다. 
② 본 규정은 조형디자인학과의 교수회의 결정에 의해 개정 할 수 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