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울캠퍼스

닫기

국제캠퍼스

닫기

디지털콘텐츠학과 Digital Art & Design

  • 수여학위명 : 미술학석사, 미술학박사
  • 사무실 : 국제캠퍼스 예술·디자인대학관 7층 707호
  • E-Mail : design_dc@khu.ac.kr
  • Homepage : http://gskh.khu.ac.kr/

교육목적

21세기 첨단 정보화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디자인 분야도 새로운 매체를 통한 표현 영역이 점차 확대되어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할 수 있는 선구자적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유연한 사고와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기획, 디자인, 제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매체를 통합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하며 첨단영상산업 분야의 실질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인력 배출을 목표로 한다.

개황 및 연혁

2012년 일반대학원 디지털콘텐츠학과 대학원 석사과정 개설
2012년 일반대학원 디지털콘텐츠학과 대학원 박사과정 개설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게임 게임의 구조와 ‘재미’라는 요소를 이해하고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및 이론을 연구
디지털영상 다양한 형태의 영상표현기법 및 이론을 연구
디지털콘텐츠 이론 디지털콘텐츠 이론
애니메이션 움직이는 이미지를 창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이론을 연구
인터랙션디자인 사용자와 시스템, 사용자와 제공자 그리고 사용자와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을 조정하여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연구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김혜경 교수 미술학석사 Pratt Institute 컴퓨터그래픽스 인터랙티브 디자인, 모션 그래픽스 hkkim@khu.ac.kr
이태훈 부교수 미술학석사 Art Center College of Design 영상연출 디지털영상 thlee1401@khu.ac.kr
장우린 교수 미술석사,D.E.S.S 전문박사 Lyon 2 University, L'université de Strasbourg 컴퓨터 게임, 3D 애니메이션 컴퓨터 게임, 3D 애니메이션 navyz@naver.com 
우탁 조교수 이학박사 University of Dundee (UK) 전자영상 (게임학, 기능성게임 & Gamification) 게임학 및 비디오 게임 이론, 기능성 게임 & Gamification, 체감형게임, 유비 쿼터스 게임 등, 차세대 게임 기술 및 환경 연구 twoo@khu.ac.kr
장우린 교수 미술석사 D.E.S.S 전문박사 Lyon 2 University, L 'université de Strasbourg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navyz@naver.com
우탁 부교수 이학박사 University of Dundee (UK) 전자영상 (게임학, 기능성게임 & Gamification) 게임학 및 비디오 게임 이론, 기능성 게임 & Gamification, 체감형게임, 유비 쿼터스 게임 등, 차세대 게임 기술 및 환경 연구 twoo@khu.ac.kr

디지털콘텐츠학과 교육과정 관련 문의 : design_dc@khu.ac.kr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ERSITY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을 안내드립니다.

학과내규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지털콘텐츠학과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은 다음과 같은 원칙하에 운영한다.

1. 교과과정
교과과정은 디지털콘텐츠학과 교수회의의 심의를 거쳐 정하고,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는다. 디지털콘텐츠학과 교수회의는 학문의 발전과 변화에 부응하도록 2년에 1회 이상 교육과정을 검토하여 그 결과를 대학원장에게 보고한다.

2. 입학시험
① 대학원 학칙 및 세칙에 의하여 입학 시기는 매 학기 개시일로 하며 입학전형은 매년 1회 또는 2회
에 걸쳐 신입생을 선발한다.
② 본 대학원의 학위과정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국내외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로서 본 대학원에서 실시하는 면접과 서류심사(연구실적 및 포트폴리오 심사)에 합격한 자로 한다.
③ 타대학의 시각디자인, 영상디자인,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디자인 등 디지털콘텐츠학과의 세부분야에 해당되는 학과는 동일학과로 인정한다.

3. 학점취득
(석사과정)
① 각 학위과정의 매 학기 취득학점은 논문지도 학점을 제외하고 9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으며, 총 24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② 총 24학점 중 전공선택 학점은 18점 이상이어야 한다.

(박사과정)
① 각 학위과정의 매 학기 취득학점은 논문지도 학점을 제외하고 12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으며, 총 36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② 총 36학점 중 전공선택 학점은 27학점 이상이어야 한다.

4. 논문주제 결정 및 지도교수 선정
경희대학교 대학원 디지털콘텐츠학과에 입학한 모든 대학원생은 2학기이내에 전공분야 및 연구 주제를 결정한 후 주임교수에게 제출하고, 교수회의의 결정에 의해 지도교수를 배정 받은 후 지도교수와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연구발표를 실시한다. (단, 결정된 연구주제는 변경을 불허하며, 불가피한 사정에 의한 변경 시에는 학과 교수회의의 허가를 득해야 한다.)

5. 부 논문 발표
(석사과정)
학위논문 제출을 위한 부논문은 학위논문 제출 이전까지 지도교수와의 공동연구로 국내1급 학술지에 논문게재 신청 실적이 1회 이상이어야 한다.

(박사과정)
학위논문 제출을 위한 부논문은 학위논문 제출 이전까지 지도교수와의 공동연구로 국내1급 학술지에 2편을 게재하되, 그 중 1회에 한하여 지도교수 및 학과장이 인정한 학술발표대회 실적 또는 작품 발표 실적으로 대치 할 수 있다.

6. 연구발표
① 재학 중 연구발표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정한다.
구분 1회 2회 3회 4회
석사과정 학위논문 부논문발표
(1회)
학위논문 학위논문
발표
연구계획 3학점 중간발표
 
구분 1회 2회 3회 4회 졸업학기
박사과정 학위논문 부논문발표
(1회)
부 논문발표
(2회)
학위논문 학위논문발표
연구계획     중간발표

② 학위논문을 위해서는 연구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하고, 중간발표 및 최종 학위논문 발표를 하여야한다.

7. 학점관리 및 수업진행
① 각 과목의 담당 교수가 개강 시 강의계획과 학점평가방법을 명확히 학생들에게 주지시킨 후 절대평가에 의한 철저한 학점관리를 시행한다. 
(석사과정)
② 산업디자인과 전공과목은 디지털콘텐츠학과 전공선택과목으로 인정한다.
(박사과정)
② 조형디자인과 전공과목은 디지털콘텐츠학과 전공선택과목으로 인정한다.

8. 논문제출자격시험
① 전공 시험은 석사 전공 선택 2과목 이상, 박사 전공 선택 3과목 이상에 대하여 필기시험으로 실시한다. 
② 석사 15학점 이상, 박사 24학점 이상 취득한 재학생만 전공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③ 전공 선택 과목을 결정하여 신청한 후 주임교수의 허가를 얻어 응시할 수 있다. 
④ 전공종합시험의 문제는 해당과목 담당교수가 출제 평가한다. 
⑤ 전공시험에 불합격한 과목은 재학 연한 내에 논문을 제출할 수 있는 기한이 초과되지 않는 범위 내 에서 재응시 할 수 있으며 전공시험의 합격자는 전 과목을 합격한자로 한다.

9. 논문지도학점
논문지도학점은 수료 인정 학점에는 포함되지 않으나 논문 제출을 위하여 반드시 수강 신청하여 패스 하여야 한다. 힉위논문을 위한 논문지도는 각 학과에서 개최하는 논문공개발표에서 논문발표를 함으로써 취득할 수 있다.


10. 학위논문 심사
1) 심사신청
학위논문 심사 받기 1학기 전에 학위논문 개요를 작성한 후 주임교수에게 제출하고, 주임교수는 학과 교수회의에 회부하여 논문심사를 위한 학위논문 제출여부를 결정한다.
2) 심사교수
(석사과정)
주임교수는 학과교수와 외부 심사위원 포함 3명을 선임하여 학위논문 심사에 참여토록 한다. 
(박사과정)
주임교수는 학과교수와 외부 심사위원 포함 5명을 선임하여 학위논문 심사에 참여토록 한다.

11. 학위논문발표
학위논문은 지도교수와 공동으로 학회에서 발표 후 학회지에 게재를 원칙으로 한다.

12. 학위 논문 제출
① 중앙도서관 학위 논문실 제출
가. 도서관 홈페이지의 학위논문제출시스템을 통한 온라인 제출
나. 학위논문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 후 인쇄본 논문 8부 도서관 제출
(기존 인쇄본 논문 8부 및 원문파일 디스켓 1부 제출)
다. 온라인 제출 확인서와 인쇄본 논문 8부(하드커버 5부 이상)를 도서관에 제출

② 대학원 행정실 제출
가. 도서관에 논문제출 후 수령한 인수증
나. 학위 논문 표제지 사본 1부 (학과 및 전공기재)
다. 심사위원 날인된 인준지 사본 1부

13. 부 칙
1) 본 규정은 디지털콘텐츠학과 교수회의에서 결정 후 즉시 그 효력을 발효한다. 
2) 본 규정은 디지털콘텐츠학과 교수회의 결정에 의해 개정할 수 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