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울캠퍼스

닫기

국제캠퍼스

닫기
이전 다음
닫기

영미어문화학과 British-American Language and Culture

  • 수여학위명 : 문학석사 / 박사
  • 사무실 : 외국어대학 208호 글로벌커뮤니케이션학부
  • TEL : 031-201-2204
  • FAX :
  • E-Mail :
  • Homepage : http://deptofenglish.khu.ac.kr/

교육목적

영미어문화학과는 국제사회의 정확한 이해와 국제 감각을 갖춘 영어전문가 및 학자의 양성을 위해, 영어학 및 영어교육, 영미권 문화에 필수적인 영미문화, 문학분야 제반 분야에 걸친 다양한 전공을 제공한다.

개황 및 연혁

2001년 - 일반대학원 인가(영어학, 영문학분야 개설)
2007년 - 영어학, 영문학, 영어교육, 영미문화 트랙으로 확대 개편
2017년 현재 - 내국인 ( 명), 외국인 ( 명) 재학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영문학 시, 소설, 드라마, 비평 등에 관한 심층적인 연구
영미문화 영미문학 및 어학의 배경과 문화 전반에 걸친 연구
영어교육 (TESOL) - 언어학습이론, 영어교육학 이론, 멀티미디어 영어교육론, 언어기능별 교수법, 과업 및 의사소통 중심 영어교육, 영어교육평가, 비판적 영어교육 이론, 문화와 영어교육 등 기본 및 응용분야 학습
- 다양한 연구 방법론 과목 제공을 통한 연구능력 극대화 및 논문 작성에 실제적이며 및 학문적 깊이를 더 할 수 있도록 해 줌
- 모든 영어교육 과목은 영어로 진행되며 유수한 국내 및 외국대학의 저명한 교수들을 초빙하여 특강 등 시행
영어학 영어의 소리, 구조, 의미 등에 관한 전반적인 연구
영어학 (English Linguistics) 영어의 소리, 구조, 의미 등에 관한 전반적인 연구 (Overall research for English Phonetics, Morphology, Syntax and Semantics)
영어교육 (TESOL) "언어학습이론, 영어교육학 이론, 멀티미디어 영어교육론, 언어기능별 교수법, 과업 및 의사소통 중심 영어교육, 영어교육평가, 비판적 영어교육 이론, 문화와 영어교육 등 기본 및 응용분야 학습 (Reaserch for Language Acquisition theory, English Pedagogy,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Task-based Language Learning, Communicative Lanague Learning, and Language Assessment)"
영미문화 (British-American Culture studies) 영미문학 및 어학의 배경과 문화 전반에 걸친 연구 (Overall reaserch for British-American literature, background knowledge and Culture.
영문학 (British-American literature) 시, 소설, 드라마, 비평 등에 관한 심층적인 연구 (In-depth reaserch for British-American poetries, novels, dramas, critics)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김상욱 조교수 문학박사 Northern Illinois University 영문학 영국문화 kimswook@khu.ac.kr  
성기완 교수 교육학박사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영어교육 언어습득론, 외국어교수법, 문화교육, 연구방법론, 비평적 영어교육 kiwansung@khu.ac.kr
신명아 교 수 문학박사 University of Florida 미국소설 및 정신분석 비평 문예비평, 현대미국소설 mashin@khu.ac.kr
윤재학 교수 언어학박사 Ohio State University 영어학 영어학, 언어학 jyoon@khu.ac.kr
이건수 교 수 언어학박사 University of Hawaii 통사론 통사론, 통사이론과 응용 kslee@khu.ac.kr
이명호 부교수 문학박사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Buffalo 영문학 서사론, 정신분석학, 젠더이론 mhlee@khu.ac.kr
이상민 부교수 교육학박사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영어교육학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교육과정 및 교재개발, 쓰기 sangminlee@khu.ac.kr
이택광 부교수 문화학박사 The University of Sheffield 영문학 영문학, 문화이론, 영국문화 tglee@khu.ac.kr
이한규 교 수 언어학박사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언어학 화용론, 언어와 문화, 영미문화 hglee@khu.ac.kr
정혜진 조교수 문화학박사 University of California-Santa Barbara 영화연구 영화비평 chunghj@khu.ac.kr
조성란 부교수 문학박사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Buffalo 영문학 영문학, 국제문화,통번역 scho@khu.ac.kr
김상욱 조교수 문학박사 Northern Illinois University 영문학 영국문화 kimswook@khu.ac.kr??
성기완 교수 교육학박사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영어교육학 언어습득론, 외국어교수법, 문화교육, 연구방법론, 비평적 영어교육 kiwansung@khu.ac.kr
신명아 교수 문학박사 University of Florida 미국소설 및 정신분석 비평 문예비평, 현대미국소설 mashin@khu.ac.kr
윤재학 교수 언어학박사 Ohio State University 영어학 영어학, 언어학 jyoon@khu.ac.kr
이건수 교수 언어학박사 University of Hawaii 통사론 통사론, 통사이론과 응용 kslee@khu.ac.kr
이명호 교수 문학박사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Buffalo 영문학 서사론, 정신분석학, 젠더이론 mhlee@khu.ac.kr
이상민 교수 교육학박사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영어교육학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교육과정 및 교재개발, 쓰기 sangminlee@khu.ac.kr
이택광 교수 문화학박사 The University of Sheffield 영문학 영문학, 문화이론, 영국문화 tglee@khu.ac.kr
이한규 교수 언어학박사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언어학 화용론, 언어와 문화, 영미문화 hglee@khu.ac.kr
정혜진 조교수 문화학박사 University of California-Santa Barbara 영화연구 영화비평 chunghj@khu.ac.kr
조성란 부교수 문학박사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Buffalo 영문학 영문학, 국제문화,통번역 scho@khu.ac.kr

※ 아래 교육과정은 2016~2017학년도 교육과정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대학원 홈페이지 개편 관련 최종 교육과정은 추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기존

이수구분 과목명 개요 학점
전공선택 Theories & Issues in TESOL
(Theories & Issues in TESOL)
TESOL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들과 TESOL의 트렌드,주요 이슈와 현안 등에 대해 공부하고 토론한다. 3
전공선택 Introduction to SLA
(Introduction to SLA)
Second Language Acquisition에 기본이 되는 학습이론 및 외국어 습득이론을 비롯하여, 학습자와 학습환경에 대한 연구, 연구방법, 사례연구 등을 폭넓게 공부한다. 3
전공선택 Introduction to Linguistics
(Introduction to Linguistics)
외국어 습득과 학습을 위하여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서, 응용언어학의 기본이 되는 언어학 분야인 음운론, 발음, 형태론, 의미론, 통사론, 화용론 등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연구한다. 3
전공선택 Multimedia-assisted English Language Teaching I
(Multimedia-assisted English Language Teaching I)
영어교육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의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로 다양한 실습과 제작을 통해서 멀티미디어와 컴퓨터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3
전공선택 Language, Culture, & English Teaching
(Language, Culture, & English Teaching)
외국어 습득에서 필수적인 문화 (Target Culture) 영역을 영어교육에서 효과적으로 접목시키는 방안과 영어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문화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3
전공선택 Curricular Evaluation & Development in ELT
(Curricular Evaluation & Development in ELT)
한국의 초중고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교과과정과 효과적인 강의계획, 수업진행과 운영 방안에 대하여 공부한다. 초중고 교육과정 이외에도 대학생과 성인학습자를 대상인 학습환경에서의 적용도 함께 알아본다. 3
전공선택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80년대 이후 SLA 분야에서 가장 관심을 받아온 SLA 교수법인 CLT의 이론적 접근과 교실에서의 적용방안, CLT 기반의 다양한 학습활동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3
전공선택 Thesis Writing II
(Thesis Writing II)
Thesis Writing I 에 이어서 논문을 쓰기 위하여 필요한 여러 기술들을 배우고 직접 활용해 보는 과목으로, 논문 목차를 정하는 방법부터 논문형식을 준수하여 쓰는 법, bibliography 를 정리하는 방법까지 두루 배운다. 3
전공선택 Teaching Approaches & Methods in ELT
(Teaching Approaches & Methods in ELT)
영어교육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교수 접근법과 교수법에 대하여 공부하고, 교실환경에서 학습자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실제로 미니레슨과 사례 등을 통하여 시뮬레이션해보면서 실습해 본다. 3
전공선택 Teaching Pronunciation & Vocabulary
(Teaching Pronunciation & Vocabulary)
영어교육의 기초가 되는 발음과 어휘에 대해 공부하는 과목으로, 교사들의 발음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학생들의 발음지도를 더 과학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어휘교육의 중요성, 어휘를 가르치는 다양한 방법, 현재 SLA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lexicial approach, collocation 등에 대하여도 연구한다. 3
전공선택 Crosscultural Communication & ELT
(Crosscultural Communication & ELT)
global language 로서의 영어는 모국어와 문화가 다른 사람들에게 사용되므로, 효과적인 대화를 위해서는 타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의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필수적인 문화적 요인들을 살피고, 이들을 영어교육에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논의를 한다. 3
전공선택 Thesis Writing I
(Thesis Writing I)
학위 논문을 쓸 때 필요한 목차 구성에서부터 논문 주제를 선택하는 법, 문헌연구를 하고 논문에 인용하는 방법, 데이터 기술하는 방법들을 상세하게 배우고 실제로 써 보는 과정이다. 3
전공선택 Multimedia-assisted English Language Teaching II
(Multimedia-assisted English Language Teaching II)
영어교육에서 멀티미디어와 컴퓨터, 인터넷 등이 활용이 되어야 하는 이유와 학습에서의 장단점, CALL (Computer-Assisted Language Learning)의 이론적 배경, 멀티미디어의 실제적 적용사례연구 등을 공부한다. 3
전공선택 English Materials Evaluation & Development
(English Materials Evaluation & Development)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교육목표에 가장 적합한 교재를 선택하는 방법과 교재 선택시 고려해야 될 여러 상황들과 학습자 변인들에 대해 연구하고, 교재를 직접 수정, 보완, 개발하여서 활용해 본다. 3
전공선택 Research Methods in ELT I
(Research Methods in ELT I)
영어교육 분야에서 활용되는 연구방법론 (질적 연구 방법 및 양적 연구방법)을 공부한다. 3
전공선택 English Phonetics
(English Phonetics)
영어에서 사용되는 음성의 분류 및 기술, 조음방법, 초분절음소 등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과 더불어 실제적인 연습을 통해 EFL 학습자들 교수 방법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3
전공선택 Critical English Language Teaching
(Critical English Language Teaching)
영어교육과 관련하여 비판이론 및 비판적 교수접의 주요 이론에 대해 배우고 언어학, 응용언어학, TESOL 등에 기반한 전통적 교수방법의 한계점 등에 대해 연구를 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주요 교수 및 학습 이론과 실제를 사회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영역 등으로 확대하여 살펴보고 보다 발전적인 교수 및 연구 방법에 대해 배울 것이다. 3
전공선택 Culture Teaching in ELT
(Culture Teaching in ELT)
Language, Culture, & English Teaching의 연계과목으로 영어교육에서의 문화교육을 좀 더 심도 있게 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 내용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
전공선택 Teaching Listening & Speaking
(Teaching Listening & Speaking)
듣기를 학습자의 연령과 학습상황, 학습목표에 따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이론적 토대와 실제를 공부한다. 또한 한국 영어교육 상황에 적합하고 학습자의 연령과 교과과정, 학습목표에 부합하는 말하기를 흥미롭고 재미있게 가르치는 교수법과 테크닉에 대하여 공부한다. 학습자들이 말하기를 잘 할 수 있는 학습환경과 동기유발에 관해서도 함께 연구한다. 3
전공선택 Applications in Corpus Linguistics
(Applications in Corpus Linguistics)
이 수업은 실제로 사용되는 영어의 사용 예시를 체계적으로 전자적으로 수집하는 영어 말뭉치 자료에 대한 구축과 활용에 대한 전반적인 개관에 대해 다룰 것이다. 이 수업은 어휘, 문법적 특징 등이 실제 의사소통에서 어떻게 사용되는 지 등에 대한 언어적 형태 등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를 수월하게 할 것이다. 3
전공선택 Assessment in ELT
(Assessment in ELT)
표준화된 양적 평가방식 외에도 portfolio assessment 방식와 같은 질적 평가방식의 장단점에 관해 공부하고 표준화된 평가방식의 대체평가로서, 또는 보완평가로서의 가능성에 대해 연구한다. 3
전공선택 Task-based English Language Teaching
(Task-based English Language Teaching )
학습자가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영어를 실제로 사용하고 참여할 수 있는 과제중심의 영어교수법에 대하여 연구하고 실제로 미니레슨 등을 통하여 활용해 본다. 3
전공선택 Language Testing & Evaluation
(Language Testing & Evaluation)
교과과정과 교육목표에 부합되는 타당성과 신뢰도가 높은 평가를 개발하고 선택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함께 다양한 평가의 실례연구를 통해 각각의 장단점, 보완책에 대하여 알아본다. 3
전공선택 Teaching English for Young Learners
(Teaching English for Young Learners)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영어교육을 실시할 때 고려하여야 할 인지발달 요인과 정의적 요소들, young learners들이 흥미를 가지고 영어공부를 할 수 있는 교재선택, 효과적인 교수법, 멀티미디어의 활용에 관하여 폭넓게 배운다. 3
전공선택 Research in ELT II
(Research Methods in ELT II)
Research in ELT I 에 이어 영어교육 분야에서 활용되는 연구방법론 (질적 연구 방법 및 양적 연구방법)을 더욱 심도있게 공부하고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연구논문을 써 본다. 3
전공선택 Discourse Analysis & Language Teaching
(Discourse Analysis & Language Teaching)
담화분석을 통해 영어의 특징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이를 영어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학습을 돕는 한 편, 연구논문을 위해 데이터 분석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전공선택 Pedagogical Grammar for ELT
(Pedagogical Grammar for ELT )
이 과목은 문법교수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와 교수법에 대해 상세히 학습하고 수업시간에 보다 의미있고 맥락적인 활동을 통해 문법교수와 4기능을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다룰 것이다 3
전공선택 Contrastive & Error Analysis in ELT
(Contrastive & Error Analysis in ELT)
학습자들이 영어를 사용하는데 과정에서 생기는 오류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통해서 학습자들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고 오류를 줄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수법을 배운다. 3
전공선택 Teaching Reading & Writing
(Teaching Reading & Writing)
영어읽기를 수준별, 연령별, 학습목표 및 목적에 맞도록 흥미롭고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교수법을 배우고 실제 실습을 통해 교수능력을 향상시킨다. 한국 EFL 상황에서 가장 어려운 언어기술인 쓰기를 흥미롭고 실제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접근법과 교수법, 과제, 협동작문 방법과 교수 기술에 대하여 공부한다. 또한 연령별, 수준별로 필요한 쓰기의 기술과 전략, 학습자 오류, 문법향상에 관련된 교수법을 알아본다. 3
전공선택 Integrated Approaches in Teaching Skills
(Integrated Approaches in Teaching Skills)
Whole Language Approach 에 근거하여 영어의 네가지 기술을 통합적으로 접근하는교수법의 이론적 배경과 교실에서의 실제 적용사례와 테크닉, 과제, 활동 활용방안에 관해 공부한다. 3
전공선택 Writing for Publications
(Writing for Publications)
학위 논문 뿐만 아니라 학술지 논문을 출판할 때 알아두어야 할 필수적인 사항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실제로 논문을 써 보는 과정이다. 3
전공선택 Critical Pedagogy
(Critical Pedagogy in ELT)
현재의 기능중심 또는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의 문제점과 한계성을 통해 살펴보고, 영어교육에 작용하는 정치적, 사회문화적, 경제적 제반 요인이 구체적인 교수 및 학습방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비평적으로 분석 및 연구하는 과정이다. 3
전공선택 통사론
(Syntax)
영어의 통사체계를 연구하고 통사이론의 기본개념과 연구방법론을 다룬다. 3
전공선택 통사 이론과 응용
(Syntactic Theories and Applications)
최근의 통사이론들을 비교·검토하고 영어를 비롯한 여러 언어의 자료에 응용한다. 3
전공선택 음운론
(Phonology)
기초 음운론 강의로서 음운규칙의 이해와 해결해야 할 문제, 그리고 이러한 현상에 대한 이론적 설명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고찰한다. 3
전공선택 음운 이론과 응용
(Phonological Theories and Applications)
음운론의 강의를 기초로 영어교육에 있어서 연음문제, 철자법, 한국어 화자로서 문제시되는 발음에 대한 한국어와 영어의 비교분석 등, 실용적인 접근을 추구한다. 3
전공선택 의미론
(Semantics)
기초 의미론 강의로서 단어의 의미관계, 문장의 의미관계, 지시와 조응, 양화 현상, 시제 등을 현상 위주로 고찰한다. 3
전공선택 화용론
(Pragmatics)
대화 상황에서 화자는 자신의 의도를 어떻게 표현하고, 청자는 화자의 발화를 통해 어떻게 화자의 의도를 이해하는지를 다루는 분야가 화용론이다. 이와 관련된 여러 가지 현상과 개념 등을 다양한 자료들을 다루면서 분석, 연구한다. 3
전공선택 의미-화용 이론과 응용
(Semantic/Pragmatics Theories and Application)
의미론과 화용론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관련 현상을 영어교육에 적절하게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3
전공선택 언어와 성
(Language and Gender)
언어와 성의 연구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 과정으로, 인접학문(사회학, 인류학, 인종지학) 및 이문화적 관점에서 language, gender, sexuality의 관계를 연구한다 3
전공선택 언어분석연구 I
(Seminar in Linguistic Analysis I)
영어에 나타나는 다양한 문법 현상들을 음운, 통사, 의미, 화용적인 측면에서 깊이 있게 분석, 연구한다. 3
전공선택 언어분석연구 II
(Seminar in Linguistic Analysis II)
영문법 연구Ⅰ의 연장이다. 3
전공선택 언어분석연구 III
(Seminar in Linguistic Analysis III)
영문법 연구 II 의 연장이다. 3
전공선택 심리언어학
(Psycholinguistics)
언어와 심리의 상관성을 고찰하는 강의로서 발화과정과 청취과정의 인지체계, 언어습득, 외국어 습득과정, 언어장애 등을 다룬다 3
전공선택 사회언어학
(Sociolinguistics)
사회적 요인에 기인하는 언어의 다양성을 실례를 통하여 분석하는 연구 방법론을 다룬다. 3
전공선택 Childern 's & Adolescent Literature in Teaching English
(Childern 's & Adolescent Literature in Teaching English)
이 과목은 아동 및 청소년문학을 통해 영어 및 비판적 문해력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있는 학습자를 위한 것이다. 따라서 동화책, 전통문학, 역사 및 사실적 픽션, 팬타지 문학 등 아동 및 청소년 문학의 다양한 종류 및 그 특징에 대해 읽기와 토론을 통해 배울 것이며 각 작품에 투영된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이데올로기, 사회 및 정치적 영향 등에 대한 상호관계를 살펴볼 것이다. 3

어문선수과목 Pre-requisite Courses for English Linguistics

이수구분 과목명 개요 학점
선수과목 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3
선수과목 Modern English Grammar 3
선수과목 Understanding English Pronunciation 3
선수과목 Semantics & Pragmatics 3
선수과목 English & Cross-cultural Communication 3

교육 선수과목 Pre-requisite Courses for English Education

이수구분 과목명 개요 학점
선수과목 Theoretical Foundations of Teaching English as a Subject Matter (교과교육론) 3
선수과목 Studies of English Curriculum & Materials Development 3
선수과목 Communicative Approacehs in ELT 3
선수과목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in ELT 3
선수과목 Teaching English as a Global Language 3
선수과목 Logical Thinking & Essay Writing in ELT 3
선수과목 English Curriculum & Evaluation 3

이론분야 (Cultural Theories)

이수구분 과목명 개요 학점
전공선택 문화이론
(Cultural Theories)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현대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면적인 문화현상에 대해 심도 있게 인식할 수 있다. 또한 문화현상을 특정 이론적 관점에서 해석하고, 연구한다. 3
전공선택 정신분석이론
(Psychoanalysis and Culture)
이 과목은 문화적 현상을 정신분석학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Sigmund Freud, Jacques Lacan, Foucault 등의 이론을 심도 있게 배움으로써 영미문화권 사회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개인의 욕망 사이의 관계를 연구한다. 3
전공선택 서사이론
(Narrative Theory)
이 과목은 소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등등 다양한 장르에 편재하는 서사의 유형, 서술방식, 캐릭터, 시점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개별 서사 분석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다. 3
전공선택 탈식민주의론
(Postcolonialism)
이 과목의 목적은 에드워드 세이드, 호미 바바, 가야트리 스피박의 포스트식민주의의 출현과 설립에 관한 기초적인 전제와 역사적인 배경을 배우는 것이다. 이 강의는 그 후 세계화와 연관지어 포스트식민주의의 현재 위치와 지속적 발전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3
전공선택 페미니즘과 퀴어담론
(Feminism and Queer Discourses)
페미니즘과 퀴어 운동은 성별과 성적 지향의 차이를 사회적 차별의 대상과 불평등의 상징으로 바꾼 지배적인 사회, 정치, 경제, 문화 단체들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이 과목은 그들의 기초적인 이론과 정치적 위치를 연구 이론을 읽음으로써 연구하고, 그들이 문화 연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연구할 것이다. 3

서사분석분야 (Narrative Analysis) 영미문학

이수구분 과목명 개요 학점
전공선택 문학사상사
(History of Literary Theories)
이 과목은 문학 텍스트에 반영된 철학적 전통을 조사하고, 미학적인 관점에서 그것들이 생성되는 예술을 연구할 것이다. 문학 텍스트의 미학적 가치는 고전 시, 수사학, 근대 신 비평, 구조주의, 후기구조주의, 정신분석학 비평과 막시스트 문학 이론의 범주에서 각각 다른 비평적 위치를 보인다. 3
전공선택 소설의 발생과 근대
(Rise of Novel and Modernity)
이 과목은 소설이라는 새로운 장르의 출현과 발전을 개인주체의 등장, 욕망과 감정의 발명, 경험주의와 사실주의, 독서시장의 변동 등 근대성의 구조적 변동과 관련지어 연구하고자 한다. 3
전공선택 맑시즘과 문학
(Marxism and Literature)
이 과목은 문학 텍스트를 막시스트의 관점에서 접근한다. 마르크스주의는 사람과 사회 환경과의 관계에 접근하는데 효과적인 방식이다. 마르크스주의의 관점은 이러한 관계를 읽어내고 사람과 그들 밖의 구조와의 투쟁에 집중하여 읽어내는 도구이다. Georg Lukacs와 칼 마르크스는 영미 문학에서 사람들의 계급적 의식을 읽어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3
전공선택 문학과 모더니즘
(Literature and Modernism)
근대 예술가들은 현실의 시간적, 공간적 차원의 경계선을 무너뜨리는 시도를 하였다. 이 강의는 이성에 중점을 두고 현실을 거부한 근대주의자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을 제공하고 그들의 시도를 현실의 일부인 꿈과 판타지로 끌어들일 것이다. 강의에서 모더니스트가 사용한 기술들, 다양한 시점, 의식의 흐름, 몽타쥬, 콜라쥬, 병렬을 평가할 것이다. 3
전공선택 문학과 포스트모더니즘
(Literature and Postmodernisem)
이 강의는 세계2차대전 이후의 문학을 포스트모던 인식론의 관점에서 분석하도록 설계되었다. 포스트모던 비평적 접근은 독자의 단순 반응부터 해체까지의 범주인데, 이는 문학 텍스트를 해석하는것에 적용된다. 특히 문학텍스트의 저자에게 의문을 던지는 것과 작가와 독자의 관계를 다시금 생각해보는 것이다. 3
전공선택 유토피아-디스토피아 문학
(Utopian and Dystopian Fiction)
유토피아, 디스토피아 픽션은 이상적인 사회에 대한 시점과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풍자를 다룬다. 이 강의는 유토피아, 디스토피아 픽션의 풍자적 요소를 비평한다. 유토피아, 디스토피아 픽션은 다양한 서브장르가 있다. 다양한 사회정치적인 이슈를 다루면서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 장르에 적절한 것들을 고려할 것이다. 3
전공선택 미국흑인문학
(Afro-American Literature)
영미문학은 나다니엘 호쏜이나 허만 멜빌 같은 고전작품들 뿐만 아니라 토니 모리슨, 앨리스 워커, 사무엘 델라니 같은 아프리칸아메리칸 작가들또한 다룬다. 이 강의는 유색인종 작가들을 읽고 동시에 미국 사회를 읽어내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3
전공선택 아시아계 미국문화
(Asian American Literature)
이 강의는 아시아-아메리칸 문학의 대표작들을 포함한 다양한 작품들의 역사적인 형성과정을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전공선택 시와 수사학
(Poetry and Rhetoric)
이 강의는 2차대전 이전과 이후의 시를 작품들의 특성, 기술, 주제의식과 대표작들을 중심으로 비평적 분석을 한다. 성별, 역사적, 생물학적, 사회문화적, 경제적 비평이론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문학 비평을 적용하여 시를 분석할 것이다. 3
전공선택 소수민소설
(A Study of Minority Literature)
마이너리티 문학은 마이너리티가 그들의 토착적인, 혜택을 받지 못 하는, 고립된 정서를 그들만의 언어가 아닌 영어, 독일어, 불어나 다른 유럽의 언어로 표현한 것이다. 이 강의는 마이너리티가 되는 경험을 다수의 문화, 정치적, 사회적 전형을 흉내내는 것으로 체제전복적으로 흉내낸 것을 조사할 것이다. 3
전공선택 영미비평의 전통과 수사학
(British-American Critical Tradition and Rhetoric)
언어로 쓰여진 모든 것은 수사적이다. 이 강의는 영미 비평을 수사여구, 독창성, 다른 언어 연구의 관점에서 보도록 설계되었다. 신비평이론부터 시작하여 다른 이론적 시점까지 연구될 것이다. 여기에는 자크 다리다의 포스트구조주의와 같은 언에 관한 이론도 포함된다. 3

영상서사 (Visual Narrative)

이수구분 과목명 개요 학점
전공선택 내셔널시네마
(National Cinema)
영화학자와 비평가들은 종종 민족영화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특정 국가에서 생산된 영화를 묘사한다. 그들은 끊임없이 그 정의와 특정 국가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토론한다. 이 강의는 민족 영화를 분석하는 다양한 접근 방법을 연구할 것이다. 그리고 국제 사회에서, 그리고 국가를 초월한 영화 산업 협력체의 등장에서도 민족성이라는 개념이 그 의의를 가질 수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3
전공선택 멜로드라마와 로맨스 연구
(Studies on Melodrama and Romance)
멜로드라마와 로맨스는 ‘낭만적 사랑이야기’를 주요 스토리 라인으로 취하면서 대중들의 격한 감정을 유발시켜 온 대중서사 장르로 그 주요 소비자는 여성들이었다. 이 과목은 멜로드라마와 로맨스의 장르적 특징과 시대적 변화를 여성의 욕망과 연관지어 살펴볼 것이다. 3
전공선택 공포서사연구
(Studies on Horror Narrative)
공포서사는 이성과 합리성에 의해 완전히 지배될 수 없는 인간의 내면적 공포와 불안을 표현해온 서사양식으로 주체가 성적, 인종적 타자들과 맺는 낯설고 불안한 관계를 드러내는 서사장치로 기능해왔다. 이 과목은 정신분석학, 젠더이론, 탈식민주의 등 다양한 이론을 활용하여 공포서사의 사회정치적 역할과 기능을 읽어내고자 한다 3
전공선택 SF판타지 서사연구
(SF Fantasy and Narrative)
오늘날의 기술의 발달은 사이보그나 안드로이드가 적어도 미디어 문화에서는 평범한 현상처럼 느껴지도록 만들었다. 이 강의는 SF 판타지를 소소서렝서 연구하고 이러한 소설이 어떻게 쓰여지고 주제의식을 전달하기 위해서 그들의 독창적인 내러티브 구조를 가지는지 연구할 것이다. 아서.C.클라크, 필립.K.딕, 사무엘 델라니 등과 같은 작가들의 작품을 읽고 포스트-휴먼 사회라고 불리는 현재 기술 사회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관한 세미나를 진행할 것이다. 3
전공선택 역사와 영화서사
(History and Film Narrative)
역사기록학의 전통적인 아이디어나 방법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자 역사는 이전에는 배제된 요소들, 기억, 향수, 기록 사이의 구멍이나 유령같은 존재들까지 그 경계를 넓혔다. 이 강의는 이렇나 주제들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고 역사가 영화적 매체를 통해 대표하고 재연한 비평적, 사회적, 문화적 윤리적 이슈들을 생각해볼 것이다. 다른 토론거리들은 어떻게 현실이 시각 매체에서 재현되는지, 역사를 쓰는 것에 있어 객관성이 얻어질 수 있는 것인지, 역사 영화가 어떻게 기존에 글로 쓰여졌던 역사를 묘사하는지와 같은 것들이다. 3
전공선택 애니메이션연구
(Understanding Animation)
이 강의의 목적은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이해하고 퍼퓰러 컬쳐의 관점에서 근대성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이해하는 것이다. 3
전공선택 텔레비전 드라마연구
(Studies on TV Soap Operas)
이 강의의 목표는 영미 TV드라마의 문맥을 이해하는 것이고 그것들이 한국의 대중문화에 어떻게 들어오는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3
전공선택 서부영화
(Studies on the Western)
서부극은 영화, 텔레비전, 라디오, 문학, 그림 등을 통해 19세기 후반 이전에 스토리 텔링을 하는데 기여한 장르의 명칭이다. 이것은 미국 역사와 깊은 연관이 있다. 이 강의는 장르의 전형적인 캐릭터나 서브 장르, 그리고 현시점의 배열을 연구하고 성적인, 인종적인 의미를 분석할 것이다. 3

영미공연문화 (British and American Performance)

이수구분 과목명 개요 학점
전공선택 퍼포먼스 이론
(Performance Theory)
리차드 쉐크너, 빅터 터너, 주디스 버틀러 등 대표적인 퍼포먼스 이론가들의 사상과 이론을 통해 극장 안과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공연’의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퍼포먼스와 문화정체성(인종, 젠더, 계급, 민족, 섹슈얼리티)의 상관관계를 탐구하고 공연예술의 정치적 미학적 가치를 분석한다. 3
전공선택 서양공연예술사
(History of Western Performing Arts)
공연 예술은 종교적인 의식에 기원을 두는데 가장 오래된 형태의 예술과 공연이다. 우리는 이 강의에서 서구 문화의 시작에서부터 현재까지 공연예술의 역사적인 형성 과정을 연구할 것이다. 특정 공연 예술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는 문화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할 것인데, 이는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이 저항의 담화에 있어서 어떻게 충돌하고 화합하는지를 연구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3
전공선택 영미뮤지컬 연구
(British and American Musical)
가장 대중적인 공연예술 장르라고 할 수 있는 뮤지컬의 형성과 발전과정을 공부한다. 세계적 문화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는 20세기 영미뮤지컬의 생산, 텍스트, 관객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고 특히 브로드웨이에서 헐리우드로, 연극에서 영화로의 매체적 전이에 따른 변화의 다양한 의미를 분석한다. 3
전공선택 축제와 연극
(International Theatre Festivals)
국제적 문화축제는 계층의 경계, 인간사회와 자연의 경계를 허무는 제의이자 놀이로서 인류학적 의미를 지닌다. 에딘버러 페스티벌, 독일 옥토버 페스티벌, 프랑스 아비뇽 페스티벌, 서울 국제공연에술제 등 대표적인 연극제 문화를 공부하고 타문화로 외유하고 교류하는 세계 축제의 현황을 조사 연구함으로써 한국의 축제문화의 현황을 되돌아보고 향후 나갈 방향을 모색할 것이다. 3
전공선택 영미드라마
(English Drama)
이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영미드라마가 20세기 영미문화권 사회의 문화적 변동을 어떤식으로 반영하고 있는지 분석한다. 3

국제문화분야 (International Culture)

이수구분 과목명 개요 학점
전공선택 영연방문학과 탈식민주의
(Commonwealth Literature and Postcolonial Thory)
Anglo-phone common wealth countries, outside of England and America (Canada, South Africa, Austrilia, and India) 등의 지역에서 쓰여진 주요 문학 작품들을 후기식민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전공선택 아시아영어권문화연구
(Asian Culrues in English)
아시아영어권 문화와 문학, 아시아의 현대 문화와 문학을 서구사회와 연관하여 분석하고, 연구한다. 3
전공선택 문화이동과 문화번역
(Studies on Cultural Translation and Trans-cultural Literatrue)
문화이동의 이론과 관련하여 Walter Benjamin과 Naoki Sakai의 이론에 대해 연구한다. 또한 Teresa Hakkyung Cha의 Dictee에 대해 분석한다. 더 나아가 Korean context에서의 문화이동의 예시들을 서구문화, 특히 America 문화와 연관지어 탐구한다. 3
전공선택 영미여행기연구
(Studies on English Travel Literature)
Mary Louise Pratt의 기행문학 Imperial Eye를 통해 기행문학과 유럽 식민주의의 관계를 분석한다. 또한 현대사회의 탈출구로써의 기행문학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3
전공선택 세계화와 문화민주주의
(Globalization and Cultural Democracy)
세계화의 이론과 현상에 대해 분석하고, 세계화를통한 문화적 평등에 대해 연구한다. 3

문화기술/문화산업분야 (Technology and Cultural Industry)

이수구분 과목명 개요 학점
전공선택 미디어 컨버전스 연구
(Studies on Media Convergence)
디지털 기술은 방송, 영화, 모바일 기기 등 그 동안 상대적으로 독립적으로 유지되어온 매체들 사이에 융합을 본격적으로 일으키고 있다. 미디어 컨버전스라는 새로운 문화현상을 통해 하나의 문화콘텐트는 이제 여러 매체창구를 이동하며 새로운 독자에게 새로운 의미질서를 만들어내면서 부가적 수익구조를 창출하고 있다. 이 과목은 이런 매체 융합현상이 대중문화 전반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지를 연구해보고자 한다. 3
전공선택 기술과 시각문화
(Technology and Visual Culture)
테크놀로지와 visual culture 간의 긴밀한 관계에 대해 분석한다. 또한 Film, media와 기술 혁신의 연관성, TV, VHS, digital media와 같은 다른 형태의 media가 visual media 문화와 기술에 미친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테크놀로지의 도입에 따른 media texts, cultures, industries의 변화에 대해 분석한다. 3
전공선택 테크노문화연구
(Studies on Technocultures)
이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테크놀로지가 대중문화에 대한 기여와 technophilia, technophobia, techno-savvy과 같은 테크놀로지에 대한 다른 관점에 대해 분석하고 연구한다. 또한 visual media 내에서 테크놀로지의 입지, 민주주의, 권능, 혁명과의 융합에 대해서 연구한다. 3
전공선택 셰익스피어문화산업
(Shakespeare in Cultural Industry)
전통적 개념의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경계가 흐려지고 있는 가운데 문화경제(cultural economy)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오늘날 공연예술과 영화산업 분야에서 가장 ‘잘 팔리는’ 상품 중 하나가 바로 셰익스피어이다. 이것은 원작의 힘인가 아니면 포장을 통한 조작인가? 인문학과 문화산업의 창조적 생산적 접목을 위해 고전이 현대적 기술과 매체를 입고 새로운 문화 향유의 대상으로 창출되고 널리 소비되는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그 가능성과 한계 그리고 미래의 방향성을 고찰한다. 3
전공선택 디지털시대의 문화와 서사
(Digital Narrative and Culture)
이 과목은 디지털 매체의 발전이 인간주체의 자기이해방식과 의사소통방식을 포함하여? 현대문화 전반에 일으킨 광범위한 변화를 연구할 것이다. 특히 다매체, 쌍방향성의 특징을 갖는 디지털 서사의 새로운 가능성에 주목할 것이다. 3

주제연구분야 (Studies in Special Topics)

이수구분 과목명 개요 학점
전공선택 대중문화 분석 워크숍 1
(Popular Cutlure Issues I )
이 과목은 대중문화 현상에 대한 구체적 분석을 통해 문화연구의 방법론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전공선택 대중문화 분석 워크숍 2
(Popular Cutlure Issues II)
이 과목은 대중문화 현상에 대한 구체적 분석을 통해 문화연구의 방법론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전공선택 소비공간과 놀이공간
(Consumerism and Play)
이 과목은 대중문화와 소비주의 사이의 관계에 대해 이해하고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전공선택 스타와 팬덤현상
(Star System and Fandom)
스타 시스템과 팬덤현상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대중문화와 문화산업의 발달과 연결시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전공선택 하위문화와 소수문화
(Studies on Subculture)
다양한 형태로서의 하위문화 (Urban and Sexual ones) 와 주류문화와의 관계에 대해서 연구하고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전공선택 육체와 섹슈얼리티
(Body and Sexuality )
인간의 몸은 인간 문화와 삶의 중요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문화연구의 대상으로 적절하다고 간주되지않았다. 인간의 몸을 통해 사회적 의미들이 생산되고, 전달된다. 이전에 억압되었던 섹슈얼리티는 현대 소비 문화가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부분이다. 이 강의를 통해 인간의 몸과 섹슈얼리티가 어떻게 인식되고, 해석되며, 현대 사회에 반영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연구한다. 3
전공선택 작가연구 I
(Studies on British and American Authors I)
특정 작가의 작품을 읽고, 작가의 문학적 스타일, 테마를 분석, 연구한다. 3
전공선택 작가연구 II
(Studies on British and American Authors II)
작가연구 I의 연장선이다. 3

학과내규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이 내규는 대학원 영미어문화학과의 연구의욕 진작과 학문 발전을 위한 토대를 구축하고
나아가 학과의 학사운영 효율화를 확립하기 위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2조 (과정)
대학원 영미어문화학과는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을 둔다.



제2장 입학시험 및 지도교수 선정

제3조 (과정)
대학원 입학원서에는 반드시 전공과목을 기재하여야 한다.

제4조 (입학)
영어 관련학과 이외의 학과에서 학위를 이수한 자가 본 학과에 입학하고자 할 때에는 본
학과 교수회의에서 입학 자격 구비 여부를 심사한다. 입학 자격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주임교수의 추천서를 입학 원서에 첨부하도록 한다.

제5조 (지도교수선정)
① 대학원 입학 후 2학기말 이전에 지도교수를 선정, 지도교수 수락서를 대학원 주임교수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② 지도교수를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주임교수 및 신/구 지도교수의 승인서를 첨부하여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3장 학점취득

제6조 (필수학점)
① 석사과정에서는 학점 취득에 필요한 24학점 중에서 전공분야 과목을 최소한 18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② 박사과정에서는 학점 취득에 필요한 36학점 중에서 전공분야 과목을 최소한 27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7조 (이수과목)
① 학과 선수과목: 영어 관련학과 이외의 학과에서 학위 과정을 이수한 자가 본과에 입학하였을 경우에는 해당 학위 과정 학점 취득과 관계없이 본 학과 학사 학위 과정의 전공 필수 과목 중에서 석사학위과정은 9학점 이상, 박사학위과정은 12학점이상을 이수 하여야 한다.
② 특수 대학원 졸업생으로서 박사학위과정에 입학한 경우에는 동일계의 경우 6학점이상, 비동일계의 경우 12학점 이상을 추가로 이수하여야 한다.
③ 위의 ①, ②와 관련하여 이수해야 할 학점의 교과목은 학과 교수 회의에서 의결한다. 단, 학위 과정에서 이미 동일, 또는 유사 과목의 학점을 취득한 경우에는 학과 교수 회의의 의결을 거쳐 해당 과목의 학점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할 수 있다.
④ 교차과목: 석, 박사의 각 과정 중에 타 전공과목을 한 과목 이상 수강하여 3학점 이상 을 취득하여야 한다. 단, 타 전공 수강 시 본교 교수님의 강의를 수강해야 한다.



제4장 논문지도학점

제8조 (지도교수)
논문 지도 교수의 선정은 학생의 의사를 존중하되 지도상의 균형이 필요한 경우에는 학과
교수회의에서 조정할 수 있다.

제9조 (취득절차)
① 논문지도학점의 취득을 위해서는 제2학기부터 지도교수에게 2학점씩 취득하여야 한다.
② 논문지도학점은 석사 및 박사과정 각각 4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③ 논문지도학점 4학점을 취득한 자는 대학원 시행세칙 제27조에 의거 학위심사청구예정 논문에 대한 공개발표를 지도교수의 승인을 얻어 주임교수에게 신청하여야 한다.
④ 석·박사 학위 논문 제출자는 논문 지도 기간 내에 학과에서 제출할 논문 내용을 발표 하여 예비심사 형식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⑤ 박사 학위 논문 제출자는 논문 예비 발표 2주일 전까지 발표된 논문 3편을 학과에 제출하여 심사 과정을 거친 후 논문 예비 발표의 자격을 얻는다.
⑥ 발표된 논문은 최근 5년 이내의 것이어야 한다.
⑦ 이 중에서 1편 이상은 비중 있는 학회지에 발표된 논문이어야 한다. 학과 교수회의 에서 학회지 발표 논문을 평가한다.
⑧ 그 외의 논문도 해당 전문 학술지에 논문의 체제를 갖추어 발표된 것이어야 한다.
⑨ 논문 공개 발표의 심사는 논문 발표 후 학과 전체 교수들의 심사 후 전체 심의, 조정에 의해 합격, 불합격을 결정한다.



제5장 논문제출 자격시험

제10조 (응시원서제출)
각 과정의 외국어 및 전공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는 주임교수와 지도교수의 허락을 받아 응시원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11조(논문 제출 자격시험)
① 각 학위과정 학생은 학위논문 제출 이전에 논문제출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② 외국어 시험: 영어 및 제2외국어 시험은 석, 박사 모두 1기부터 가능하다.
③ 전공시험은 석사 과정은 18학점 이상, 박사 과정은 24학점 이상 취득한 자에 한하여 응시할 수 있다.
④ 전공시험은 해당 전공의 지도 교수가 지정하는 공통과목과 응시자가 선택하는 선택 과목에 대하여 필기 및 구술시험으로 실시한다. 시험 과목 수는 석사 과정은 3과목, 박사 과정은 4과목으로 한다.
⑤ 각 과목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80점 이상을 합격으로 한다. 과락과목에 대하여 재응시 할 수 있다.
⑥ 석사 과정 및 박사 과정은 전공 구술고사에 합격하여야 한다.



제6장 논문제출

제12조 (제출자격)
대학원 학칙 제31조 및 대학원 세칙 제28조 각호의 자격요건을 구비한 자는 학위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제13조 (논문심사위원회)
① 대학원에 논문 제출을 한 후 지도교수는 논문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논문을 심사하여야 한다.
② 논문심사위원회는 석사학위과정은 3인 이상, 박사과정은 5인 이상의 교원 또는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는 것으로 인정되는 전문인사로 구성한다.
③ 지도교수는 논문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다.

제14조 (연구등록)
학위과정의 수료생은 학위 취득 시까지 매 학기 연구등록을 하여야 한다.

제15조(학과활동참가)
① 본 학과의 석, 박사 과정 학생의 각 과정별로 학부에서 주관하는 과 전체 모꼬지나 정기 학술답사에 2회 이상 참가하여야 한다. 논문 학점 점수에 참가 여부를 반영한다.
② 본 학과의 석, 박사 과정 학생은 입학 후 2학기 때부터 매 학기 논문 제안서 또는 진행 중인 연구에 대한 발표를 하고 이에 대한 평가는 참여교수로부터 받아야 한다.



제 7장 장학금
장학생은 다음과 같은 원칙에 의해 선발한다.
과에 배정된 인원을 전공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아 주임교수가 확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