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울캠퍼스

닫기

국제캠퍼스

닫기

화학과 Department of Chemistry

  • 수여학위명 : 이학석사, 이학박사
  • 사무실 : 국제캠퍼스 공과대학 413호
  • E-Mail : gskh_chem@khu.ac.kr
  • Homepage : http://applchem.khu.ac.kr/

교육목적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화학과는 본교의 교육이념인 "문화세계의 창조"와 "학원의 민주화, 사상의 민주화, 생활의 민주화" 라는 교훈의 정신에 따라 기초 과학인 화학의 각 분야에 대한 이론과 실험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본 학과는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과 건전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겸비한 독립적이고 창조적인 전문과학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화학의 전통분야(물리, 유기, 분석 및 무기화학)와 학제간 협동분야(생화학, 고분자, 나노화학, 의약화학, 소재화학 등)를 포함하는 모든 전공 분야를 깊고 다양한 강좌와 실험을 통하여 첨단 과학 연구와 접하도록 함으로써, 장차 대학 또는 국공립 및 기업체 연구소에 진출하여 독자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연구 인력을 배출하고자 한다.

개황 및 연혁

2009 응용과학대학 응용과학부 응용화학과로 개편
2007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학과평가에서 최우수학과로 인정
2006 BK21 2차 핵심사업단 선정
2000 BK21 1차 핵심사업단 선정
1999 환경,응용화학대학 화학 및 신소재과학 전공으로 개편
1993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학과평가에서 최우수학과로 인정
1989 자연과학대학관으로 이전
1985 자연과학대학 화학과로 개편
1980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에서 이공대학 화학과로 출발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고분자화학 물리화학과 유기화학을 기초로 하여 거대분자인 고분자의 합성 방법을 학습하고 물성적 특성을 연구하여 새로운 신소재로의 응용에 기초가 되는 특성을 연구한다.
무기화학 무기화학적 관점에서 원자 및 분자 구조를 살펴보고 화학결합, 분광학적 성질, 자기적 성질, 구조, 화학 반응을 설명함으로서 여러 가지 용매나 기체상에서의 산·염기화학, 고체화학, 배위화학, 유기금속화학, 나노화학 등 무기화학의 다양한 분야를 공부한다.
물리화학 여러 가지 화학적 현상이나 반응의 물리적 의미를 규명하기 위해 분자의 구조와 반응성 및 물성 등을 다양한 이론 및 실험연구를 통해 이해하고자 한다.
분석화학 화학물질의 규명을 위한 분석화학의 이론 및 원리를 연구하고 미량 분석, 표면분석 등과 같은 첨단 분석 기술을 습득케 하여 화학반응을 이해하고 추리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생화학 생화학의 원리와 현상을 이해하기 위하여, 단백질, 핵산등 생고분자 물질의 삼차원적 구조와 생리활성 및 반응기전을 학습하고, 생명체가 어떻게 탄수화물 에너지를 이용하여 생명체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공부한다.
유기화학 유기화합물의 구조, 반응 및 메카니즘을 학습하고, 혼합물의 분리법 및 새로운 합성 방법 개발과 이를 이용한 기능성 유기화합물의 합성과 그 응용을 학습한다.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안광현 교수 이학박사 Princeton University Organic Chemistry "1.비대칭 촉매 반응 2.광변색 물질을 이용한 광기록 소재 응용연구 3.OLED 및 OTFT 소재 개발 연구" khahn@khu.ac.kr
김용호 교수 이학박사 University of Minnesota Physical and Computational Chemistry "1.여러 가지 다중 수소이동반응에 대한 반응동역학적 연구 2.생무기 및 금속촉매의 반응메카니즘에 대한 이론적 연구 3.Graphene위의 수소원자이동에 대한 이론적 연구 4.HIV Protease의 저해제의 작용메카니즘에 대한 이론적연구" yhkim@khu.ac.kr
변송호 교수 이학박사 University of Bordeaux I Inorganic and Solid State Chemistry "1.층상구조 화합물의 합성 및 광학소재로의 응용 2.형광물질 합성 및 디스플레이 소재로의 응용 3.산화물의 전기적 자기적 성질 및 에너지소재로의 응용 4.고압(high pressure)하에서 산화물 합성 및 구조, 물리적 성질변화 연구" shbyun@khu.ac.kr
이영식 교수 이학박사 Columbia University Physical Chemistry 1.분자간의 에너지 전달 연구 2.고해상도 적외선 분광학 3.환경 화학/표면 화학 4. 지속가능발전 교육 yongslee@khu.ac.kr
김학원 교수 이학박사 Iowa State University Synthetic Organic Chemistry 1. 의약화학 : 신약 합성 및 활성 연구 2. 헤테로고리 화학 3. 유기합성방법론 연구 hwkim@khu.ac.kr 
양성익 교수 이학박사 Seoul National University Analytical Chemistry "1.나노물질의 합성 및 응용 연구 2.나노물질 위해성 연구 3.중금속 검출 분자 형광체 개발 및 특성 연구 4.광변색 물질의 합성 및 특성 연구" siyang@khu.ac.kr
강성호 교수 이학박사 Seoul National University Bioanalytical Chemistry "1.나노바이오 이미징 기술개발 (Nanobio Imaging) 2.새로운 단일분자 검출 및 조작기술 개발 (Novel Single-Molecule Detection & Manipulation) 3.바이오칩 (Biochip) 및 랩온어칩 연구 (Lab-on-a-chip) 4.미세분리기술 개발 (Micro-Separation) 5.모세관전기영동/마이크로칩전기영동 기술개발 (Capillary & Microchip Electrophoresis) 6.휴대용 고감도 분석법 및 분석기기 개발 (Portable High Sensitive Analytical Method & Instrument) 7.새로운 진단법 및 진단시스템 개발 (New Diagnostic & System Development)" shkang@khu.ac.kr
김광표 교수 이학박사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Biochemistry "1.생명현상 메커니즘의 이해를 위한 연구 2.다양한 분석기술을 토대로 생물체계를 구성하는 각 분자 개개의 기능, 구성요소들의 상호관계, 전체 체계" kimkp@khu.ac.kr
강은주 교수 이학박사 Seoul National University Organic Chemistry "1.유기 촉매 및 금속 촉매 반응 연구 2.유기합성 방법론 연구 3.천연물 전합성 연구 4.생합성 및 에너지 변환 반응 연구" ejkang24@khu.ac.kr
이민형 부교수 이학박사 Northwestern University Material Chemistry 1. 에너지 변환용 전기화학 촉매 개발 2. 에너지 저장용 소재 개발 3. 나노패터닝 신공정 개발 4. 금속 나노구조체의 플라즈몬 특성 및 응용연구 minhlee@khu.ac.kr
강경태 부교수 이학박사 KAIST Chemistry 1. 아밀로이드 올리고머와 기능적 아밀로이드 연구 2. 글리코뉴로화학 연구 3. 뉴런-물질 인터페이스 연구 kkang@khu.ac.kr
유은정 부교수 이학박사 KAIST Organic Chemistry "1.전이금속 촉매를 이용한 유기반응 개발연구 2.촉매반응의 응용 및 메커니즘 규명연구 3.생리활성 물질 합성" ejyoo@khu.ac.kr
김명준 조교수 공학박사 Seoul National University Electrochemistry 1.전기화학을 이용한 반도체 화학 공정 2.금속 나노입자 성장 메커니즘 3. 전기화학 촉매 myungjun.kim@khu.ac.kr
김민호 조교수 이학박사 KAIST Physical and computational chemistry 1. 밀도범함수이론(DFT)의 보정 방법론 개발 2. DFT를 기반으로 한 에너지 소재 전산모사(전기화학/광촉매) minho.kim@khu.ac.kr

화학과 교육과정 관련 문의 : gskh_chem@khu.ac.kr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ERSITY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을 안내드립니다.

학과내규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이 내규는 대학원 화학과의 연구의욕 진작과 함께 학문 발전을 위한 토대를 구축하고 나아가 대학원?화학과의 학사운영 효율화를 확립하기 위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하기 내규의 내용 중 학칙사항은 학칙에 따라 그리고 그 밖의 내용은 학과 교수회의의 의결을 거쳐 개정 또는 보완될 수 있다. 

제2조 (과정)
대학원 화학과는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을 둔다.


제2장 입학시험 및 지도교수 선정

제3조 (과정) 
대학원 입학원서에는 반드시 전공과목을 기재하여야 한다. 

제4조 (입학)
화학과 이외의 학과에서 학위를 이수한 자가 본 학과에 입학하고자 할 때에는 본 학과 교수회의에서 입학 자격 구비 여부를 심사한다. 입학 자격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주임 교수의 추천서를 입학 원서에 첨부하도록 한다.

제5조 (지도교수선정)
① 학위 논문과 관련하여 지도교수를 선정한 경우 석사, 박사는 1학기때 지도교수의 승인을 얻어 정한다.
② 지도교수를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주임교수 및 신규 지도교수의 승인서를 첨부하여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3장 학점취득 

제6조 (필수학점)
① 석사과정에서는 학점 취득에 필요한 24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② 박사과정에서는 학점 취득에 필요한 36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4장 논문지도학점

제7조 (지도교수)
논문 지도 교수의 선정은 학생의 의사를 존중하되 지도상의 균형이 필요한 경우에는 학과 교수회의에서 조정할 수 있다. 

제8조 (취득절차)
① 논문지도학점의 취득을 위하여서는 제2학기부터 지도교수에게 2학점씩 취득하여야 한다. 
② 논문지도학점은 석사 및 박사과정 각각 4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③ 논문지도학점 4학점을 취득한 자는 대학원 시행세칙 제27조에 의거 학위심사청구예정논문에 대한 공개발표를 지도교수의 승인을 얻어 주임교수에게 신청하여야 한다.
④ 석·박사 학위 논문 제출자는 논문 지도 기간 내에 학과에서 제출할 논문 내용을 발표하여 예비심사 형식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5장 논문제출 자격시험

제9조 (응시원서제출)
각 과정의 외국어 및 전공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는 주임교수와 지도교수의 허락을 받아 응시원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10조(논문 제출 자격 시험)
① 각 학위 과정의 학생은 학위 논문 제출 이전에 논문 제출 자격 시험에 합격하여야 한 다. 
② 외국어 시험: 영어 및 제2외국어 시험은 석, 박사 모두 1기부터 가능하다.
③ 전공시험은 해당 전공의 지도 교수가 지정하는 공통과목과 응시자가 선택하는 선택과목에 대하여 필기 및 구술 시험으로 실시한다. 시험 과목 수는 석사 과정은 3과목(전공 1과목, 비전공 2과목), 박사 과정도 3과목(전공 1과목, 비전공 2과목)으로 한다. 
④ 각 과목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80점 이상을 합격으로 한다. 과락한 과목에 대하여 재응시할 수 있다. 
⑤ 석사 과정 및 박사 과정은 전공 구술고사에 합격하여야 한다.


제6장 논문제출

제11조 (제출자격)
대학원 학칙 제31조 및 대학원 세칙 제28조 각호의 자격요건을 구비한 자는 학위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전공시험에 합격후 지도교수가 논문에 필요한 충분한 연구를 했다고 인정을 할 경우 논 문을 제출 할 수 있으며 논문은 국문이나 영문으로 제출할 수 있다. 국문으로 된 논문을 제출할 경우 영문초록을 작성하여야 한다. 

제12조 (논문심사위원회) 
① 대학원에 논문제출을 한 후 지도교수는 논문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논문을 심사하여야 한다.
② 논문심사위원회는 석사학위과정은 3인 이상, 박사과정은 5인 이상의 교원 또는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는 것으로 인정되는 전문인사로 구성한다. 
③ 지도교수는 논문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다.

제13조 (연구등록)
학위과정의 수료생은 학위 취득 시까지 매 학기 연구등록을 하여야 한다.


제 7 장 학과운영위원회 및 교육과정 검토

제 1조 (학과운영위원회) 
학과운영위원회는 대학원 주임교수와 그 외의 교수 2인의 총 3인으로 한다. 2인은 교수회의에서 추천한다.

제 2조 (교과과정의 검토) 
학과운영위원회는 학과의 제반사항에 대해서 심의하고, 특히 급변하는 교육환경과 국가인력수요를 고려하여 최소 4년에 1회 이상 교육과정을 검토하여 그 결과를 대학원장에게 보고한다 .


제8장 장학금

장학생은 다음과 같은 원칙에 의해 선발한다.
과에 배정된 인원을 전공을 안배하여, 각 전공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아 주임교수가 확정한다. 

附 則
① 기타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대학원 학칙에 따른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