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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 2018. 8월 대학원 학위취득 예정자 학위논문 제출 관련 안내

작성자 : 서울행정실
작성일 : 18-06-04 16:58 / 조회수 : 1,499
2018. 8월 대학원 학위취득 예정자의 학위논문 제출 방법 및 절차를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대상자에게 안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8. 8월 대학원 학위취득 예정자 대상으로 학위논문 제출 일정 및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2017학년도 2학기 청구논문 심사 합격자는 지정된 기한 내에 제본된 학위논문과 제반서류를 제출하여야 학위취득 승인 절차가 진행되오니 반드시 기한 내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한 연장 없음]

■ 제출 기한
□ 학위논문 원문파일(온라인 제출) : 2018.06.25.(월) ~ 2018.07.06.(금) [기한 연장 없음]
□ 학위논문 인쇄본(하드커버 제출) : 2018.07.02.(월) ~ 2018.07.06.(금) [기한 연장 없음]
-인쇄본 접수처 운영 : 접수기간 중 09:00-17:00 (월~금, 휴일제외)
 
■ 제출 장소
□ 제출 기한 내 : 중앙도서관 1층 정보교육실(게이트 통과 후 오른쪽 복도 끝, 시청각실 옆)
□ 제출 기한 외 : 중앙도서관 1층 자료개발실(112호) (단, 각 대학원 행정실 담당자와 협의 하에 기한 외 제출 가능)
 
■ 제출 방법
1. 학위논문 원문파일(온라인 제출)
① dCollection 사이트 http://khu.dcollection.net 에 직접 접속 후 → 로그인 아이콘 클릭
▪ “제출자 로그인인증을 먼저 한 후 로그인 가능
⟶인증을 위한 ID[=학번] / 이름 / 전자 메일 주소(본인 개인 메일 주소) 입력 및 확인버튼 클릭
⟶입력한 전자 메일로 인증을 위한 메일이 발송되며, 해당 메일에서 url 바로가기 클릭 및 비밀번호 설정
▪ 제출자 로그인 ID : “학번& 입력
▪ 제출자 로그인 비밀번호 : “메일 인증 시 설정한 비밀번호& 입력
② dCollection 메인페이지 상단의 ‘자료제출’ → ‘학위논문제출’ 클릭 → 제출대상 컬렉션 선택
(제출 대상 컬렉션이 없는 경우 02-961-0073으로 전화 문의)
③ 제출자정보 수정/확인 → 메타정보(논문 서지사항) 입력 → 저작물 이용허락 및 라이선스 범위(CCL) 선택
→ 원문파일 업로드 → 원문파일 제출 완료 → 관리자 승인
④ 제출한 원문파일은 학위논문 접수처에서 서지사항과 파일정보 점검 및 검증 작업 후 승인/반송 처리함
(승인 처리는 1일 정도 소요되므로 여유 있게 제출할 것을 권장. 원문제출은 24시간 가능)
⑤ ‘제출 승인’ 메시지 확인시 제출 사이트 상단 ‘제출내역’ 에서 <저작권 동의서> 및 <제출확인서> 출력
‘반송’ 메시지 확인시 제출 사이트 상단 ‘제출내역’ 또는 ‘개인공지’에서 반송 사유를 확인하여 수정 후 재제출

2. 학위논문 인쇄본(하드커버 제출)
가) 제출 방법
①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 후 ‘제출 승인’ 메시지 확인
② 학위논문 인쇄본(하드커버)과 사이트에서 출력한 <제출확인서> 등 관련 서류를 도서관에 제출
(관련 서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3번 안내 참조)
③ <제출확인서>에 인쇄본 제출에 대한 확인도장을 받은 후, 해당 대학원 행정실에 제출확인서 제출
나) 제출 권수 : 석사/박사 하드커버 4부 (원본 1부 필히 포함) 예시) 원본1부+사본3부 또는 원본 4부 가능
-원본: 인준지 페이지에 심사위원들의 성함과 도장(또는 싸인) 날인된 것
-사본: 원본의 흑백 또는 칼라 복사본 (원본과 사본을 포스트잇, 간지 등으로 구별하여 제출)

3. 서류 제출(도서관 제출용)
□ 필수 1 :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1부(원문파일 온라인 제출하고 승인확인 후 제출내역조회에서 출력가능)
□ 필수 2 : 학위논문 저작물 온라인 이용 허락서 1부(동의자용 또는 비동의자용)
- 온라인 이용 동의자 :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하고 승인확인 후, 제출내역조회에서 출력가능
- 온라인 이용 비동의자 :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 허락서(비동의자용) 제출 : 지도교수 서명 필수
: 서류양식 첨부파일 참조
□ 선택 1 : 학위논문 공개 유예 사유서 1부 (서류양식 첨부파일 참조)
- 특허 출원, 학술지 게재, 도서출판 등의 사유로 공개를 일정기간 유예하는 경우에 한함.
- 지도교수 서명 필수

4. 서류 제출(도서관 서류 제출 후 일반대학원 행정실 제출용)
- 접수완료 도장이 날인된 제출확인서 1부
- 논문표제지 사본 1부
- 심사위원이 날인한 인준지 사본 1부
※ 학위청구논문 결과보고서와 실제 제출한 논문의 제목이 다를 경우 반드시 '학위논문제목변경사유서'를 제출하여야 함.

4. 학위논문 공개 유예 시 필독 사항
가) 학위논문 저작물 온라인 이용을 비동의 한다 하더라도 제본된 인쇄논문은 본교 도서관,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열람이 가능하며 본교 도서관 내에서는 온라인으로 이용 가능함
나) 특히 국회도서관에서는 저작권법의 보상금 지급 규정에 따라 별도로 원문을 구축하여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음
(국회도서관 자료 이용 전용 PC를 통해서 유료로 열람가능)
다) 특허 출원, 해외학술지 게재, 도서 출판 등의 사유로 인하여 일정기간 동안 학위논문의 공개를 유예해야 하는 경우,
원문 온라인 이용 동의 또는 비동의와 관계없이 반드시 선택 1 : ‘학위논문 공개 유예 사유서를 제출해야 함
라) 원문파일은 변환 및 검증 거쳐 일괄적으로 다음 학기 초에 온라인상으로 서비스되므로 유예기간 설정(원문서비스
시작일 설정)에 유의할 것
(예: 2018. 8월 졸업자가 2018. 8. 31일까지 유예하는 것은 의미가 없음)
마) 유예기간 동안(원문서비스시작일 이전)에는 도서관 홈페이지 및 RISS,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에서 본인의
논문이 모두 검색이 되지 않음을 미리 양지하여 지도교수와 충분한 논의 후 신중하게 기간 설정 할 것을 권장함
바) 유예논문의 유예기간 만료 후에 제본된 인쇄논문은 본교 도서관,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열람이 가능하고,
제출된 원문파일은 온라인 이용 동의 또는 비동의에 따라 온라인으로 이용 가능함
 
■ 학위논문 관련 양식
- 각 대학원 시행세칙에 준하여 작성. 대학원 자료실의 학위논문의 규격과 양식 참조
http://gskh.khu.ac.kr/index/s7_grad/grad_2.php
- 규격 : B5용지 4x6 국배판
 
■ 학위논문 제출 문의
- 학위논문 접수 : 02) 961-0073, 0104
- dCollection 시스템 : 02) 961-0068
- 표절예방서비스 CopyKiller 이용 관련 : 02) 961-9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