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울캠퍼스

닫기

국제캠퍼스

닫기

[학사] [일반대학원]2학기 수업 운영 안내

작성자 : 서울행정실
작성일 : 20-07-17 13:40 / 조회수 : 6,050
2020학년도 2학기 수업 운영 안내

코로나19의 확산이 지속되고 있고 상황이 유동적으로 변함에 따라, 
본교 일반대학원은 아래와 같이 2학기 수업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안전한 교육환경을 구축하기 위하여 코로나19 전파 방지를 위한 방역지침을 준수하고,
온라인 수업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하여 교육의  질적 수준 담보 및 수업권 보장 등 
2학기기 수업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사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향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수업 운영 방식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1.대상강좌 : 2020학년도 2학기 학위과정 개설강좌 전체(대학원) 

  1) 전공 강좌 

         ➀ 이론 

           - 수강인원 20명 이하 : 대면수업 허용 

           - 수강인원 20명 초과 : 20명 이하로 분반하는 경우 대면수업 허용 

                 

         ② 복합(이론 + 실험·실습 및 실기) 

           - 이론 : 상기 ➀항과 동일하게 운영 

           - 실험·실습 및 실기 : 대면수업 

         ➂ 실험·실습 및 실기 : 대면수업 

              ※ 모든 대면수업은 사회적 또는 생활 속 거리두기 수칙 준수하에 운영 

      

강좌 구분 

강좌 수강인원 기준 

비 고 

20명 이하 

20명 초과 

이 론 

대면수업 (허용) 

20명 이하로 분반하여 대면수업 (허용) 

 

복 합 

이론 : 대면수업 (허용) 

실험 등 : 대면수업 

20명 이하로 분반하여 

대면수업(허용) 

실험·실습 및 실기 

대면수업 

 

 

※ 해당 강좌에 외국인(코로나로 인해 입국이 어려운) 학생이 있는 경우, 9월 말까지 교강사의 재량에 따라 출석인정 가능  

          

 

 라. 비대면 수업 운영 방법 

      1) 수업 운영 플랫폼 

       ① 경희대학교 E-campus 사용 원칙 : e-campus.khu.ac.kr 

          - 실시간 비대면 수업 : e-campus 연동 ZOOM 활용 

          - 비실시간 비대면 수업 : 주차별 강의컨텐츠 업로드(수강생별 출결/학습현황 확인 가능) 

          - e-campus 및 ZOOM 사용 관련 문의 : 교수학습지원센터 

        ② 시스코 웹엑스 (Cisco Webex) : khu.webex.com 

          - 2020학년도 1학기와 동일한 계정 사용 가능 

          - 단, 경희대학교 전자출결을 활용하여 출석부 별도 작성 필수 

        ③ 그 외 Google Classroom, Youtube 등 기타 운영시스템을 이용한 강의는 일체 불허함 

     2) 수업 운영 방법 

        ① 실시간 화상강의 또는 녹화 강의 업로드만 가능함(음성있는 PPT 양식은 가능하나 지양 바람) 

              ② 그 외 단순 강의자료 업로드(음성없는 PPT, 한글자료, Youtube 링크 대체 등) 및 과제물대 

           체 등의 강의 방식은 일체 불허함 [추후 E-campus를 통한 모니터링 예정] 

 

  마. 대면 수업 운영 방법 

    1) 2020학년도 1학기 대면 수업 운영과 동일한 기준으로 진행함 

    2) 개인 간 거리두기,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손씻기, 손소독, 환기, 방역 소독 등의 운영지침 준수 필수 

    3) 2020학년도 2학기 대면 수업 운영 관련 세부 지침은 추후 별도 안내 예정 

 

  바. 중간·기말시험 운영 기준 

    1) 중간 및 기말시험은 대면평가를 원칙으로 함 

      대면평가 진행 시에도 외국 체류 또는 코로나19 관련(의심증상자, 확진자, 밀접 접촉자,  

         관련 자가격리자 등)으로 대면평가 불가 학생이 있는 경우, 비대면 평가 및 과제물 대체 등 

         으로 대체 가능함 (단, 비대면 평가로 인한 평가 불이익이 없도록 해야 함) 

      ② 교내 확진자 발생 등 상황 급변에 대한 비대면 평가로의 전환 준비 필요 

    2) 필요에 따라 비대면 평가 및 과제물 대체 등 교강사의 자율적인 평가 방식 선택이 가능함 (단, 부정행위 방지 및 공정성 확보방안 마련을 전제로 함) 

    3) 중간시험의 실시 여부는 강좌별로 조정 가능(교강사 재량, 중간시험 미실시 가능) 

    4) 중간 및 기말시험을 필기시험이 아닌 과제물 대체 등으로 대체하는 경우, 해당 시험 주간에는 

       수업을 반드시 진행하여야 함(미진행시 수업일수에서 제함, 수업일수 15주 반드시 준수) 

    5) 상기 수업평가 방법은 향후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아. 기타 사항 

    1) 장애 학생 지원 

      - 장애학생이 수강하는 강좌의 경우,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담당 교강사에게 별도 안내 예정이오니, 장애학생 지원을 위한 자료 제공에 적극 협조 바람  

    2) 저작권 관련 

      ① 비대면 수업 진행(강의자료 제작)시, 외부자료는 반드시 교육목적으로만 활용하여야 함 

      ② 외부자료 활용시 자료의 출처를 명확히 밝혀야 함 

      ③ 다운로드(복제)한 강의 자료를 본인 외 타인에게 배포, 전송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거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음


 

 

                                                    2020.07.17
                                     일반대학원 행정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