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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 2023-Springl Semesterd_ Guidelines for Graduate International Admi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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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Introduction

The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was inaugurated in 1955 when Kyung Hee was officially accredited
as a university.
The department aims to conduct both systematic and scientific research in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The department
has four major areas of study : linguistics, modern literature, classical literature and Korean education. In linguistics,
students engage in linguistic studies of the Korean language in its various stages of development throughout history, from
the ancient to the modern form of today. In modern literature, students gain knowledge of Korean literature through
readings and analyses of literary works. Students are also provided with opportunities to engage in creative writing. In
Korean classics, students learn to analyze and study literary works from ancient times to the so-called “Renaissance” of
Korean literature. In Korean Education, students are trained as competent educators of the Korean language and provided a
wide range of opportunities to enhance the Korean cultural background as civil cultural ambassadors.

Faculty Introduction

Sang-Jin Choi, Ph.D. Kyung Hee University, 1988, Professor, Korean Linguistics, sjch@khu.ac.kr
Jong-Hoi Kim, Ph.D. Kyung Hee University, 1989, Professor, Modern Literature, jonghoi@khu.ac.kr
Jung-Sup Kim, Ph.D. Kyung Hee University, 1995, Professor, Korean Education, jskim@khu.ac.kr
Jung-Jae Lee, Ph.D. Munchen University, 1995, Professor, Old Korean Literature, hogom@khu.ac.kr
Ju-Taek Park, Ph.D. Kyung Hee University, 1999, Associate Professor, Modern Literature, sesan21@khu.ac.kr
Young-Hun Ahn, Ph.D. Kyung Hee University, 1998, Associate Professor, Old Korean Literature, yhnahn@khu.ac.kr
Yang-Jin Kim, Ph.D. Korea University, 1999, Associate Professor, Korean Linguistics, kimrj@khu.ac.kr
Ju-Hee Lee, Ph.D. University of Essex, 2003, Assistant Professor, Linguistics, Juhee@khu.ac.kr
Duksoon Seo, Ph.D. Kyung Hee University, 1996, Assistant Professor, Modern Literature, fogj99@hanmail.net
Choong-Hwan Cha, Ph.D. Kyung Hee University, 1999, Assistant Professor, Old Korean Literature, cc6410@khu.ac.kr

Curriculum

Title Summary Credit
English Korean
Theory of literary Criticism 문학비평 현대 문학비평의 이론과 문학 현실에의 적용을 다각적으로 연구함 3
현대 문학비평의 이론과 문학 현실에의 적용을 다각적으로 연구함.
Topics on the Modern Critics 현대비평론 특강 현대비평이론을 동시대의 문학인들과 그 작춤의 해석에 구체적으로 대입하는 방안을 연구함 3
현대비평이론을 동시대의 문학인들과 그 작춤의 해석에 구체적으로 대입하는 방안을 연구함
Practice of the Modern Critics 현대비평연습 현대 시인 및 작가의 작품을 실제로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조별 토론학습을 진행하며, 그 결과를 취합하는 방식으로 강의함 3
현대 시인 및 작가의 작품을 실제로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조별 토론학습을 진행하며, 그 결과를 취합하는 방식으로 강의함
The Critique of Modern Korean Poetry 2 현대시비판 2 현대시의 담론과 그 양상을 살피고 회근 담론에 나타난 오늘의 시적 징후를 적용하여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3
현대시의 담론과 그 양상을 살피고 회근 담론에 나타난 오늘의 시적 징후를 적용하여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The Critique of Modern Korean Poetry 3 현대시비판3 근,현대시에 모더니티가 있는가를 검출하고 그것의 근대성 의미를 밝히고자 모더니즘 이론과 근, 현대시의 시적 양상을 연구한다. 3
근,현대시에 모더니티가 있는가를 검출하고 그것의 근대성 의미를 밝히고자 모더니즘 이론과 근, 현대시의 시적 양상을 연구한다.
Seminar on the Modern Novels 현대소설 세미나 우리시대 작가의 작품을 선발해 읽고, 이해하며, 소설의 역할과 추구하는 바를 연구해 본다. 3
우리시대 작가의 작품을 선발해 읽고, 이해하며, 소설의 역할과 추구하는 바를 연구해 본다.
Studies on the Modern Korean Novels 현대소설 연구 현대 작가들의 창작집을 읽어본다. 시대별 작품들을 살펴보며 문학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파악한다. 3
현대 작가들의 창작집을 읽어본다. 시대별 작품들을 살펴보며 문학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파악한다.
Methodological Studies on the Korean Linguistics 국어학 연구방법론 국어학 연구에는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등 4개의 큰 영역이 있다. 이 연구는 주로 서구이론을 중심으로 연구되고 있다. 이 강좌는 서구의 최신이론을 습득하고, 로운 언어학 연구 방법론을 모색해 보는 국어학 연구 분야에서 핵심적인 강좌이다. 3
국어학 연구에는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등 4개의 큰 영역이 있다. 이 연구는 주로 서구이론을 중심으로 연구되고 있다. 이 강좌는 서구의 최신이론을 습득하고, 로운 언어학 연구 방법론을 모색해 보는 국어학 연구 분야에서 핵심적인 강좌이다.
Studies in Korean Phonology 한국어 음운론 우리의 말소리인 한국어의 음운적 특징과  규칙을 공부하고 현대적인 문법적 체계안에서 적합한 분석적 틀을 제시하는 학문이다. 3
우리의 말소리인 한국어의 음운적 특징과  규칙을 공부하고 현대적인 문법적 체계안에서 적합한 분석적 틀을 제시하는 학문이다.
Topics on the Korean Phonology 국어음운론 특강 음운론 심화과목으로서 현대 국어 음운론에서 중요한 쟁점적 사항을 선정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3
음운론 심화과목으로서 현대 국어 음운론에서 중요한 쟁점적 사항을 선정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Studies on Comparative Linguistics 비교언어학 연구 비교언어학적인 학습을 통하여 비교언어학의 시작이 언어학에 어떠한 발전을 가져왔는지에 대해 이해한다. 아울러 한국어와 기타제어와의 공통점과 상이점을 이해하여 현대적인 해석을 제시한다. 3
비교언어학적인 학습을 통하여 비교언어학의 시작이 언어학에 어떠한 발전을 가져왔는지에 대해 이해한다. 아울러 한국어와 기타제어와의 공통점과 상이점을 이해하여 현대적인 해석을 제시한다.
Studies on the Applied Linguistics 응용언어학 연구 본 강의에서는 언어학의 실생활 응용과 관련된 분야를 다룬다. 특히 언어의 교육적인 측면과 문화, 사회적인 측면을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해 보고 논의한다. 3
본 강의에서는 언어학의 실생활 응용과 관련된 분야를 다룬다. 특히 언어의 교육적인 측면과 문화, 사회적인 측면을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해 보고 논의한다.
Korean Lexicology 한국어어휘론 단어의 집합인 어휘를 학문적으로 접근한다. 한국어 어휘의 특징, 어휘와 사고, 어휘와 문화, 어휘와 다른 영역의 관련성을 살펴본다.  3
단어의 집합인 어휘를 학문적으로 접근한다. 한국어 어휘의 특징, 어휘와 사고, 어휘와 문화, 어휘와 다른 영역의 관련성을 살펴본다. 
Seminar on the Korean Linguistics 국어학 세미나 국어학에서 쟁점이 되어 온 주제별로 주요 선행 연구를 살펴보고 새로운 관점과 접근 방식으로 연구의 방향을 발전시켜 본다. 기존 연구의 분석, 토론과 탐구를 통해 독창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
국어학에서 쟁점이 되어 온 주제별로 주요 선행 연구를 살펴보고 새로운 관점과 접근 방식으로 연구의 방향을 발전시켜 본다. 기존 연구의 분석, 토론과 탐구를 통해 독창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Topics on the Korean Semantics 국어 의미론 특강 이 강좌는 어휘 의미 단위에 대한 구조주의 의미론, 인지의미론, 코퍼스 언어학 등의 이론적 방법론을 이해하고 이를 국어 어휘에 구체적으로 적용하여 의미분석 방법론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이 강좌는 어휘 의미 단위에 대한 구조주의 의미론, 인지의미론, 코퍼스 언어학 등의 이론적 방법론을 이해하고 이를 국어 어휘에 구체적으로 적용하여 의미분석 방법론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Seminar of Korean Linguistics 국어학연습 시간은 역사를 담는 그릇이다. 국어가 겪어온 시간은 국어학 문헌 자료에 오롯이 담겨있다. 국어학 연습은 오랜 세월 축적해 온 국어학 문헌자료를 통해 국어학 연구자가 해결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를 확인하게 된다. 3
시간은 역사를 담는 그릇이다. 국어가 겪어온 시간은 국어학 문헌 자료에 오롯이 담겨있다. 국어학 연습은 오랜 세월 축적해 온 국어학 문헌자료를 통해 국어학 연구자가 해결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를 확인하게 된다.
Korean education visits and mock classes 한국어 교육참관 및 모의수업 한국어와 한국어 교수법에 대한 이론을 기초로하여 실제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 방법에 대한 검토와 실제 강의 진행 그리고 모니터링을 통해 실제 한국어 교육에 대한 능력을 기른다. 한국어와 한국어 교수법에 대한 이론을 기초로 하여 실제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 방법에 대한 검토와 실제 강의 진행 그리고 모니터링을 통해 실제 한국어 교육에 대한 능력을 기른다. 3
한국어와 한국어 교수법에 대한 이론을 기초로하여 실제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 방법에 대한 검토와 실제 강의 진행 그리고 모니터링을 통해 실제 한국어 교육에 대한 능력을 기른다. 한국어와 한국어 교수법에 대한 이론을 기초로 하여 실제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 방법에 대한 검토와 실제 강의 진행 그리고 모니터링을 통해 실제 한국어 교육에 대한 능력을 기른다.
Curriculum Development of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한국어 교육과정론 한국어의 교육 과정 개발에 필요한 내용과 그 이론을 숙지하고 그 교육 과정에 맞는 교수법과 교육 내용을 이해 할 수 있다. 직접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교육 과정을 설계하는 것이 목표이다. 3
한국어의 교육 과정 개발에 필요한 내용과 그 이론을 숙지하고 그 교육 과정에 맞는 교수법과 교육 내용을 이해 할 수 있다. 직접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교육 과정을 설계하는 것이 목표이다.
Teaching Korean Language Expression 한국어 표현교육법 한국어 말하기 교육, 쓰기 교육을 위한 선행 연구와 교육 이론을 살펴보고, 다양한 교육과정에 맞는 효율적인 교육 방법을 모색하는 과목이다. 말하기 교육과 쓰기 교육의 특성, 목표, 내용을 이해하고, 의사소통 교수법에 근거한 교육 원리와 방법을 알아본다. 일반 목적, 학문 목적, 직업 목적 등 다양한 학습자를 고려한 효율적인 교육 방법을 모색하고, 후속 연구 과제를 정리하여 연구 방법을 논의한다. 3
한국어 말하기 교육, 쓰기 교육을 위한 선행 연구와 교육 이론을 살펴보고, 다양한 교육과정에 맞는 효율적인 교육 방법을 모색하는 과목이다. 말하기 교육과 쓰기 교육의 특성, 목표, 내용을 이해하고, 의사소통 교수법에 근거한 교육 원리와 방법을 알아본다. 일반 목적, 학문 목적, 직업 목적 등 다양한 학습자를 고려한 효율적인 교육 방법을 모색하고, 후속 연구 과제를 정리하여 연구 방법을 논의한다.
Teaching method of korean understanding 한국어 이해교육법 인간은 언어를 통해 세계를 인식하고, 해석하며, 재창조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한다. 이런 언어의 이해교육은 언어를 매개체로 하여 청자나 독자가 화자나 필자의 전달하고자하는 의미를 이해하는 일련의 인지 과정을 설명한다. 3
인간은 언어를 통해 세계를 인식하고, 해석하며, 재창조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한다. 이런 언어의 이해교육은 언어를 매개체로 하여 청자나 독자가 화자나 필자의 전달하고자하는 의미를 이해하는 일련의 인지 과정을 설명한다.
Compr Culture Studies 비교문화 연구 언어교육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문화의 정의와 개념, 문화의 비교, 문화 간 의사소통을 주된 내용으로 하여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화 비교 방법을 논의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문화 간 비교를 위한 방법론, 비교 분석의 틀을 논의하고 한국 문화의 특징을 고찰한다. 이후 비교 분석의 틀을 활용하여 한국 문화와 주요 외국의 문화를 비교함으로써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 문화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3
언어교육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문화의 정의와 개념, 문화의 비교, 문화 간 의사소통을 주된 내용으로 하여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화 비교 방법을 논의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문화 간 비교를 위한 방법론, 비교 분석의 틀을 논의하고 한국 문화의 특징을 고찰한다. 이후 비교 분석의 틀을 활용하여 한국 문화와 주요 외국의 문화를 비교함으로써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 문화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Study on Korean Pronunciation Education 한국어 발음교육 연구 한국어의 음운 체계, 주요 음운 규칙들을 이해하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해 효과적인 발음 교육 이론 및 실제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실험음성학적 분석을 통해 언어권별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기반한 효과적인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을 도출한다 3
한국어의 음운 체계, 주요 음운 규칙들을 이해하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해 효과적인 발음 교육 이론 및 실제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실험음성학적 분석을 통해 언어권별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기반한 효과적인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을 도출한다
Topics on the 'Siwha ' and  'yadam 시화야담 특강 야담의 개념과 범위를 정리하고 대표적인 유형을 선택 감독하여 주제별 토론을 병행하여 야담의 실체를 접하게 한다. 한국야담을 대상으로 고전문학에 대한 전문지식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한다. 3
야담의 개념과 범위를 정리하고 대표적인 유형을 선택 감독하여 주제별 토론을 병행하여 야담의 실체를 접하게 한다. 한국야담을 대상으로 고전문학에 대한 전문지식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한다.
Topics on the P 'ansori 판소리 특강 우리 민족의 문화예술 유산 가운데 판소리가 차지하는 위치는 막중하다. 거기에는 전문 소리꾼의 세계뿐만 아니라 보통 사람들의 진솔한 삶이 담겨있고, 당대 역사가 녹아있으며, 타 예술 장르와의 교섭 양상도 다채롭다. 이렇듯, 판소리는 전통 사회와 문화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예술이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향휴되고 있다.본 강의에서는 판소리 전반에 대한 이해와 춘향가를 비롯한 작품들의 실상을 파악하면서 학구적 논의를 통해 작품을 깊이있게 탐구하는데 초점을 두고자 한다. 3
우리 민족의 문화예술 유산 가운데 판소리가 차지하는 위치는 막중하다. 거기에는 전문 소리꾼의 세계뿐만 아니라 보통 사람들의 진솔한 삶이 담겨있고, 당대 역사가 녹아있으며, 타 예술 장르와의 교섭 양상도 다채롭다. 이렇듯, 판소리는 전통 사회와 문화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예술이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향휴되고 있다.본 강의에서는 판소리 전반에 대한 이해와 춘향가를 비롯한 작품들의 실상을 파악하면서 학구적 논의를 통해 작품을 깊이있게 탐구하는데 초점을 두고자 한다.
Topics on the Korean Folklore 민속학특강 국문학의 근간을 이루는 구비문학의 민속학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민속학이 가진 전반적 내용과 연구사 및 국문학과의 상관관계를 총체적으로 살펴 지식과 문화적 안목을 심화한다. 3
국문학의 근간을 이루는 구비문학의 민속학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민속학이 가진 전반적 내용과 연구사 및 국문학과의 상관관계를 총체적으로 살펴 지식과 문화적 안목을 심화한다.
History of the Thought of the Korean Classical Literature 한국고전문학 사상사연구 문학과 사상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인간의 삶과 가치관의 기준이되는 사상을 고전문학 작품을 통해 살펴보며, 사상의 이해를 심화하는 과정이다. 3
문학과 사상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인간의 삶과 가치관의 기준이되는 사상을 고전문학 작품을 통해 살펴보며, 사상의 이해를 심화하는 과정이다.
Studies on the Chiness Writing Novels 한문소설 연구 한국 서사문학사를 온전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한문소설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연구사적으로 중요한 대상및 주제를 택하여 작품과 이론 양면을 살펴 연구 현황과 쟁점을 파악한다. 특히 전기소설, 전계소설, 야담계 소설 등을 통해 한문소설의 발생, 역사적 전개과정, 유형적 특징을 이해한다. 3
한국 서사문학사를 온전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한문소설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연구사적으로 중요한 대상및 주제를 택하여 작품과 이론 양면을 살펴 연구 현황과 쟁점을 파악한다. 특히 전기소설, 전계소설, 야담계 소설 등을 통해 한문소설의 발생, 역사적 전개과정, 유형적 특징을 이해한다.
Studies on the Classical Chiness Literature 한문학연구 한국 한문학의 주요한 과제를 연구함으로써 한문학에 대한 전문 지식을 높인다. 연구사적으로 의의가 있는 과제를 선정, 그 개념과 범위를 정리하고 대표적인 작품을 선택 강독하며, 주제별 발표 토론을 병행하여 심도있는 접근이 이루어지도록 진행한다. 3
한국 한문학의 주요한 과제를 연구함으로써 한문학에 대한 전문 지식을 높인다. 연구사적으로 의의가 있는 과제를 선정, 그 개념과 범위를 정리하고 대표적인 작품을 선택 강독하며, 주제별 발표 토론을 병행하여 심도있는 접근이 이루어지도록 진행한다.
History of Korean Language 한국어사 이 과목은 한국어의 역사를 시대적으로  분류하여, 각 시대의 특징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주로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함. 3
이 과목은 한국어의 역사를 시대적으로  분류하여, 각 시대의 특징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주로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함.
Childern 's Literature 아동문학 아동문학은 아동을 독자로 하는 문학으로 동요, 동시, 동시조, 동화, 아동소설, 그림책, 아동극 등을 총칭한 명칭이다. 아동문학이 문학의 본질에 바탕을 두고 어린이를위해 창작한 문학이지만 어린이만을 대상으로 하지는 않다. 성인도 영원한 영혼의 고향인 동심을 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아동문학은 애니메이션, 영화, 드라마, 게임, 테마파크 등 장르 확장의 가변성과 문화 콘텐츠의 재생산이란 문화 가능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문학이 되었고, 그에 따른 비전과 부가가치가 높은 문학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아동문학 텍스트의 존재 방식과 그 의미에 대해 질문 하면서, 각 장르마다 특정 미학이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논의하며,아동문학의 개별 작품들을 설득력있게 분석, 비평한다. 3
아동문학은 아동을 독자로 하는 문학으로 동요, 동시, 동시조, 동화, 아동소설, 그림책, 아동극 등을 총칭한 명칭이다. 아동문학이 문학의 본질에 바탕을 두고 어린이를위해 창작한 문학이지만 어린이만을 대상으로 하지는 않다. 성인도 영원한 영혼의 고향인 동심을 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아동문학은 애니메이션, 영화, 드라마, 게임, 테마파크 등 장르 확장의 가변성과 문화 콘텐츠의 재생산이란 문화 가능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문학이 되었고, 그에 따른 비전과 부가가치가 높은 문학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아동문학 텍스트의 존재 방식과 그 의미에 대해 질문 하면서, 각 장르마다 특정 미학이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논의하며,아동문학의 개별 작품들을 설득력있게 분석, 비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