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image 경희대학교

wrap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학과 소개

학과소개

교육학과
  • 수여학위명 : 교육학석사, 교육학박사
  • 사무실 : 서울캠퍼스 청운관 7층 703호 교육발전연구원
  • TEL : (02) 961-0210
  • FAX :
  • E-Mail : gsedu@khu.ac.kr
  • Homepage :
교육목적
1) 교육 연구자 배양
교육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전문 지식을 연구하여 교육학 발전에 기여하는 학문적 전문가를 기른다.
2) 교육 전문가 양성
국제화 시대와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처하여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 분야에서 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생산적이고 건설적인 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3) 교육 지도자 배출 
각계·각층의 교육 관련 기관에서, 교육학의 전문적인 지식을 응용·적용하여 학문과 현장을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균형 감각을 갖춘 교육 지도자를 배출한다.
개황 및 연혁
일반대학원 교육학과는 2005년에 신설되었으며, 교육학과 세부전공은 교육행정, 교수학습공학, 교육측정·평가, 상담심리, 평생교육, 교육학(교육심리, 교육과정, 교육철학, 교육사회) 전공이며, 이에 따라 교육과정이 편성된다.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교수학습공학(Educational Engineering) 교수-학습이론, 교육과정 및 인지이론에 기반하여 교수-학습체제의 설계, 개발 및 평가와 같은 일련의 전 과정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구성주의를 비롯한 여러 인지 및 교육과정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온라인 환경에 구현 및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수-학습환경은 비단 학교뿐만 아니라 기업, 박물관, 기타 평생학습기관을 포함하고 있으며, 매체 활용에 있어서는 컴퓨터 매개 학습자료의 제작, 적용에서부터 온라인 학습공동체 설계 및 운영까지 학습하게 된다.
교육행정학(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학에 관련되는 여러 가지 원리와 이론들을 연구하고 학교현장과 교육행정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교육정책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학교교육의 질과 교육행정기관의 조직적 수행능력을 높이는 방법을 탐구한다. 세부적으로 교육조직, 교육정책, 교육제도, 교육재정 등 교육행정의 기초영역과 인간관계론, 장학론 교육기획 및 경영, 교육법 등 교육조직 운영을 위한 실제적인 기법 및 전략 등을 배우게 된다.
교육측정·평가학(Educational Measurement & Evaluation) 교육측정·평가 전공은 교육 분야의 다양한 현상들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 필요한 측정 및 평가에 관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측정 및 평가의 개념적 원리와 함께 통계분석 및 컴퓨터 자료 분석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발달시키도록 한다. 본 전공에 의해 양성되는 측정 및 평가 전문가는 학교현장의 교육(초중등 교사 또는 대학교수), 정부 정책 및 제도 수립 및 실행(정부 또는 정부기관 종사자), 연구 및 컨설팅(연구소 또는 교육전문업체), 검사 개발 및 서비스(검사개발업체 또는 기관), 인사관리 및 프로그램 평가(다양한 기업 또는 조직) 등에서 종사할 수 있다.
상담심리학(Counseling Psychology) 상담심리학 전공은 심리학을 비롯한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기초로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도울 수 있는 교육상담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기반으로 인간의 성격, 집단, 가족, 심리측정, 진로, 생활지도, 정신건강 등에 관한 필수적인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상담심리전공 졸업생은 학교, 지역 상담센터, 클리닉, 기업, 의료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담전문가로 종사할 수 있다.
교육학 (Education) 교육학(교육심리, 교육과정, 교육사회, 교육철학)전공은 21세기 새로운 교육환경의 특징에 대해 탐구하고 이러한 환경 하에서 바람직한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내용을 개발하며, 교육활동을 평가하는 학문 분야이다. 이에 참다운 삶을 위한 인간상 및 교육목적을 확인하고, 유의미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교육활동 및 교육기관 평가를 위해 필요한 전문 지식을 학습한다.
평생교육학 (Lifelong Education) 평생학습 시대의 도래와 교육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른 지역사회 평생교육과 학습공동체론에 대하여 탐구하고, 평생교육 현장 연구, 평생교육 역사와 철학, 평생교육이론 세미나등을 통해 평생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발전과정을 고찰하고 이론과 실천을 통합하여 평생교육 현황을 반추하여 평생교육의 변화방향을 모색한다. 또한 성인학습 이론 연구와 노인교육론을 통해 각종 성인학습 이론과 연구 동향을 검토하고,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 학습하여 평생교육 현장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지도하는 것을 교육과정 운영의 목표로 한다.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 연구분야 E-Mail
김병찬 교수 Ph.D. 서울대학교 교육행정 교원교육,
교원정책,
학교경영,
교육리더십
bckim@khu.ac.kr
성열관 교수 Ph.D. 美 위스컨신대학교 교육과정 교육과정이론,
비교교육,
사회정의 교육
yksung@khu.ac.kr
이은배 부교수 Ph.D. 美 University of Georgia 교수학습공학 학습자중심학습설계,
문제해결,
에듀테크활용,
학습플랫폼설계,
교육혁신,
국제교육협력
elee@khu.ac.kr
양명희 교수 Ph.D. 서울대학교 교육심리 학습이론,
정의적 특성,
동기이론
clara@khu.ac.kr
우정길 교수 Ph.D. 獨 유스투스-리비히
기센대학교
교육철학 유럽 근현대 교육철학(교육현상학,
대화/의사소통,
교육관계론,
도상학과 교육,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woossia@khu.ac.kr
유영학 교수 Ph.D. 경희대학교 교육사회·정치교육 교육과 문화,
이데올로기,
권력,
민주주의와 시민교육
yooyh@khu.ac.kr
임병노 교수 Ph.D. 美 인디애나대학교 교육공학 이러닝,
교수설계,
교수방법
byunlim@khu.ac.kr
조영하 교수 Ph.D. 美 아이오와대학교 교육정책 및 리더십 교육조직행동,
교육리더십과 조직문화,
교육정책,
고등교육
youcho@khu.ac.kr
지은림 교수 Ph.D. 美 시카고대학교 교육평가 문항반응이론,
대학입시제도,
수행 평가,
형성평가
eunlim@khu.ac.kr
최일선 교수 Ed.D. 美 펜실베니아주립대학교 평생교육 평생교육교사론,
노인교육,
질적연구방법론
education@khu.ac.kr
한지수 부교수 Ph.D. 美 조지아대학교 유아교육·교육심리 영유아 발달,
아동복지,
유아교사교육
jisuhan@khu.ac.kr
남지은 조교수 Ph.D. 서울대학교 교육상담/상담심리 다문화,
트라우마,
변증법적행동치료(DBT),
교육사각지대
jkarin@khu.ac.kr

성수연

조교수

Ph.D.

 University of Minnesota

성격, 발달심리학

영유아 뇌인지 발달, 성격 발달, 애착 형성 및 발달

sysung@khu.ac.kr

양준영

조교수

Ph.D.

 오하이오주립대학교

교육평가 

구조방정식, 다층자료분석, 혼합모형, 종단자료분석

jyyang@khu.ac.kr